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해성디에스 주가전망, 늦었다 생각할때 사야될까?(ft.그래핀/차량용반도체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11. 15. 18:19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작성하는 분석 글이며,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개인 의견이 담긴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메모리 반도체와 자동차 반도체 둘다 잡을 수 있는 기업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본 글에는 해성디에스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해성디에스 사업분석

     

    2) 해성디에스 재무분석

     

    3) 해성디에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1) 해성디에스 사업분석(대표적인 차량용반도체관련주/그래핀관련주)

    출처 해성디에스 공식홈페이지

    해성디에스는 반도체 후공정 업체이며, 반도체 패키징 재료이자 구조재료인 반도체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서브스트레이트는 칩과 외부회로와의 접속을 위한 지지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도체 서브스트레이트는 사용되는 원재료에 따라 리드프레임, 그리고 패키지 서브스트레이트로 구분되며, 이중에서 리드프레임은 제품 구조 성형 및 가공법에 따라 SLF(Stamped IC Lead Frame)과 ELF(Etched IC Lead Frame)으로 구분됩니다.

     

     

    리드프레임은 주로 자동차용 반도체나 모바일 기기 패키징 재료로 사용되고, 패키지 서브스트레이트는 PC나 서버 모바일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매출 중 약 70%가 프드프레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해성디에스는 차량용반도체관련주로 분류되곤 합니다.

     

    출처 해성디에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해성디에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2019년 기준으로 ELF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 SLF 글로벌 5위 기업이기 때문이며, 이와 함께 차량용 반도체 업체라는 점 때문입니다.

     

     

    그만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전체 매출 중에서 약 97%가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 및 동남아에 공장을 둔 IDM(종합반도체업체)와 OSAT(조립외주업체)를 고객사로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성디에스 주요제품 구성 /출처 해성디에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매출 구성은 반도체 서브스트레이트에서 거의 100% 발생하고 있으며, 리드프레임이 그중 70%를, 패키지 서브스트레이트에서 30%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해성디에스 공식홈페이지

    특히 매출 70% 정도를 차지하는 리드프레임은 반도체 칩과 외부 회로를 전기적으로 연결하고, 반도체 패키지 내에서 칩을 지지해주는 기판이라는 점에서 반도체 공정 시 필수적인 공정 부품입니다.

     

    • 기타사업 : 그래핀(Graphene)

    출처 해성디에스 공식홈페이지

    현재 해성디에스에서 차세대 먹거리로 연구개발 중인 소재가 바로 그래핀입니다. 때문에 간혹 그래핀관련주로도 언급되곤 합니다.

     

     

    그래핀은 흑연(Graphite)과 탄소이중결합을 뜻하는 접미어(-ene)를 붙인 용어인데, 벌집모양의 2차원 구조로 물리적/화학적 안정성이 매우 좋은 물질입니다.

     

     

    구리의 100배 이상의 전기 전도도를 자랑하고, 강철의 100배 강도, 실리콘 보다 100배 이상 빠른 전하 이동속도, 넓은 비표면적이라는 특강점을 보유하고 있어 '꿈의 나노물질'로 유명한 소재입니다.

     

     

    만약 이 시장의 선도기업이 된다면 그래핀관련주로 급부상해 큰 수혜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연구개발 중으로 양산까지는 얼마나 걸릴지조차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출처 해성디에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해성디에스는 그래핀 중에서도 그래핀 Flake(분말)의 대량생산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핀 Flake는 CVD그래핀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대량생산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복합재료나 방열소재, 전자파 차폐, 에너지용 전극 소재(배터리/태양전지/캐패시터)로 활용될 경우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 아직까지는 연구개발 단계라 사업화에 대한 뚜렷한 가능성 타진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단순히 그래핀관련주라고 당장 투자해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언제든 사업을 철수할 수도 있으니까요.

     

     

    실제로 그래핀관련주라고 하기에는 그래핀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백만원 대 수준으로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그러니 그래핀관련주로 보시기 보다는 아직은 차량용반도체관련주로 보심이 맞습니다.

     

    • 연구개발현황

    해성디에스 2021년 3분기 연구개발비용 현황 /출처 해성디에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해성디에스의 연구개발현황을 살펴보면, 우선 매년 2% 정도의 매출금액을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어 관리적인 측면에서 연구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해성디에스 연구개발실적 현황 /출처 해성디에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연구개발실적의 경우에는 2019년부터 계속해서 그래핀 연구개발을 진행해오고 있음을 알 수 있으나, 구체적인 사항은 밝혀진 바 없습니다.

     

     

    차동차용 리드프레임 매출 확대를 위한 응용제품 및 공법 개발을 했다고 밝히고 있는 바, 차동차용 반도체 시장으로 적극적인 관심을 표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꾸준히 주가가 상승한 이유도 차량용반도체 때문인데, 그 흐름에 잘 편승한 느낌입니다.

     

     

    매년 연구개발 실적을 공유하고 있으면서도, 구체적인 사항을 기재하지 않고 두루뭉실하게 기재한 이유는 '회사의 경쟁적 지위를 위협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하여 구체적 기재를 생략한다'고 분기보고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주주 입장에서는 그 말을 믿고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전기차나 자율주행자 시장이 커지는 상황에서 차량용반도체 기업이니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고, 그 기술도 매년 고도화하고 있으며, 그래핀이라는 새로운 먹거리에도 진출하려는 행보를 보는 것만으로도 유의미하다고 봅니다.

     

    2) 해성디에스 재무분석

    • 해성디에스 실적

    해성디에스 실적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해성디에스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올 한 해 분기별로 살펴보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해성디에스의 글로벌 시장점유율, 그리고 그 글로벌 시장에서 차량용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앞으로도 상당할 것이라는 점 등을 고려하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연기관이 없는 세상을 선언한 최소 2025년까지는 말이죠. 따라서 단기적으로 2~3년간은 실적이 우상향할 것으로 봅니다.

     

    • 해성디에스 재무비율

    해성디에스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2020년을 기점으로 증가해 약 13%까지 증가했으며, ROE는 25%까지 올라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면서도 부채비율은 100% 미만이고, 당돠비율은 100%를 상회하는 상황이라 재무 건선성 면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를 할 수 있겠습니다.

     

    • 해성디에스 현금흐름표

    해성디에스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출처 해성디에스 2020년 사업보고서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이 과거 3년 꾸준히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네는 상환액이 차입보다 항상 많았던 2018년, 2019년과는 달리, 지난해 2020년에는 장기차입이 대폭 늘면서 재무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이는 향후 상환이 잘 이루어지는지 살펴봐야한다는 시그널을 주지만, 한편으로는 2020년에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234억 원까지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약 3배로 증가했으므로 차입 수준에 비등할 만큼 자금여력이 좋아 문제될 것은 없어보입니다.

    해성디에스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출처 해성디에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리고 올해 3분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크게 이슈될 것이 없어 보이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 규모가 2,110억 수준이라 차입이 활발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돈이 어디에 사용될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300억 원까지 증가하면서 자금여력이 더욱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해성디에스 주가전망(ft.차량용반도체관련주)

    해성디에스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차량용반도체관련주 해성디에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1월 15일 장마감 기준 해성디에스 시가총액은 8,568억 원이며, 주가는 50,4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 주가전망치를 구하는 과정에서 먼저 해당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또는 영업이익률, ROE)

     

    해성디에스의 경우, 올해보다는 향후 2~3년간의 실적이 더 기대가 되며, 이에 따라 보수적으로 올해 전망치인 848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매력도, 그리고 그 산업 내에서 해당 기업이 가진 경쟁력, 시장점유율 수준 등에 대한 가산치입니다.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 멀티플은 10배 수준이며, 만약 산업 매력도가 좋다면 15배, 기업의 기술력과 글로벌 점유까지 좋은 상황이라면 20배까지도 줄 수 있습니다.

     

     

    해성디에스의 경우, 산업 매력도도 좋으며, 매출 70%가 리드프레임에서 발생하는데 그중 ELF는 글로벌 1위 시장점유, SLF는 글로벌 5위 시장점유률을 보일 정도로 글로벌 입지가 좋은 편이라 최소 15배에서 20배까지 줄 수 있겠습니다.

     

     

    그래핀이라는 신소재 연구개발도 하고는 있으나, 말그대로 아직 연구개발 단계이니 가산치에 포함하지는 않겠습니다. 결국 보수적으로 멀티플은 15배를 부여하겠습니다.(영업이익률이 13배로 전망되는 상황이라 비합리적인 수준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해성디에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2,72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 약 48% 상승 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차량용반도체관련주 해성디에스 주가전망치는 약 74,600원으로 제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해성디에스 주가전망, 늦었다 생각할때 사야될까?(ft.그래핀/차량용반도체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니 가능한 많은 자료를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을 잘 지키시어 신중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주식 : 국내 파운드리 업체 2인자, DB하이텍

     

    DB하이텍 주가전망,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로 얼마나 오를까?(차량용 전력 반도체)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투자 이전에 작성해보는 기록이자 정보 공유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오나, 이 글에 해당 기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최근 매력적인 구간에 들어선 빅데이터 보안 기업 [PLTR]팔란티어

     

    [PLTR]팔란티어 주가전망, 과연 적자인데 사도 될까?(ft.저/고평가 판단)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해 분석/조사 목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제 글에 해당 기업의 모든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으나,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