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케이씨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 중에 숨은 저평가 주식인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0. 10. 4. 01:00

    해당 글은 전문가의 분석 자료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기업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정리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하여 작성하지만, 공인된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밝히며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부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제가 요즘 눈여겨보고 있는 반도체 관련주에 대한 종목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미 다른 분들도 저평가 주식이라며 속하는 사례가 많은 오늘의 종목은 바로 케이씨(KC)라는 기업인데요.

     

     

    오늘은 이 기업 케이씨 주가전망에 대해 3가지 관점에서 분석을 해보려합니다.

     

     

    1) 반도체 관련주로서 보는 것이 타당한가?

     

    2) 진짜 저평가 주식인가?(feat.경영승계, 자회사 IPO는 호재? 악재?)

     

    3) 케이씨 주식 투자 시 우려사항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케이씨 주가전망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업분석

    우선, 케이씨(KC)는 1987년 2월 16일 설립된 기업으로, 1997년 11월 25일 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2017년 인적분할을 하며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및 소재 사업부문을 케이씨텍 이라는 이름으로 신설하고, 앞으로 지주사 역할을 하게 될 부분만 따로 떼어서 케이씨로 존속시키고 있는 상태입니다.

     

     

    케이씨의 주요 사업부문으로 꼽히는 것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가스 공급장치와 케미컬 공급장치입니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해당 부문 실적이 사상 최대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 부문이 케이씨를 최근 반도체 관련주로 부상하게 만들었으며, 이미 30년이 넘도록 해당 사업을 영위해왔기에 그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케이씨가 반도체 관련주로 주목받는 또다른 이유(이 부분이 큰 이유일지도 모르겠네요)는 케이씨가 가진 자회사들 때문이기도 합니다.

     

     

    케이씨의 지배구조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한화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우선 케이씨는 케이씨이엔씨(지분 57.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은 반도체, 제작/바이오 공장 클린룸 설계 및 공급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고객사만 해도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하이닉스, SK실트론 등이 있습니다.

     

     

    현재는 반도체 관련 비중이 매출 중 75% 정도를 차지하며, 올해 삼성전자 평택 2공장 및 SK하이닉스 M16공장 클린룸 공사까지 진행되면서 매출이 성장한 바 있습니다.

     

     

    내년 역시 삼성전자 평택 3공장 신규 공사, SK하이닉스 M16 잔여 공사, 그리고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 증설 등에 따라 관련 수주도 늘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케이씨인더스트리얼(지분 50%)과 같이 국내외 수출입 및 대행, 가스 제조 및 판매, 정보통신 관련 제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곳도 있습니다(참고로 케이씨인더스트리얼은 최근 내부거래로 일감 몰아주기 의혹으로 몰매를 맞은 바 있습니다).

     

     

    또한 지분 58.1%를 보유하고 있는 케이씨이노베이션은 가스 정제 및 처리를 위한 퓨리파이어(Purifier)와 스크러버(Scrubber), 그리고 디스플레이 공정 경화용으로 사용하는 IR Oven 설비 등을 제작하고 공급하고 있습니다.

     

     

    결국 케이씨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 설비들을 취급하는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배구조 그림에서 케이씨 우측에 보이는 티씨케이(국내 상장사입니다)라는 회사는 1996년 케이씨가 12억 원에 지분을 취득했던 회사인데, 2020년 9월 4일 블록딜 방식으로 지분 중 일부를 매각하면서 621억 원을 회수하며 상당한 차익을 거둔 바 있습니다.

     

     

    출처 DART 공시자료

     

    해당 거래는 이렇게 공시된 바 있습니다. 이렇게 매각한 데에는 케이씨 지배구조 개편 목적이라는 것이 대다수 의견입니다. 

     

     

    아무래도 케이씨를 지주사로 전환함에 따라 지배력 강화를 위해 유동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으니 말입니다.

     

     

    모쪼록 케이씨의 지배구조와 관련한 사항은 이 정도로 하고, 그럼 관련해서 기업의 실적은 어떤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케이씨 주가전망 이전에 살펴보는 실적

    출처 네이버 금융

    케이씨의 매출액은 지난 3년(2020년 추정치 제외)간 평균 5,370억 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664억 원 정도를 보여왔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상당한 매출 기록을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올해 티씨케이 지분을 마각함에 따라 현금 확보도 넉넉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 면에서나 영업이익 면으로 보나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케이씨 2020년 반기보고서

     

    올해 2분기 실적은 물론이고, 상반기 전체 실적도 지난해에 비해 영업이익 기준으로 각각 23.3%, 26.35% 증가했습니다.

     

     

    출처 케이씨 2020년 반기보고서

    마지막으로 케이씨의 전체 매출의 구성을 살펴보면 40%가 공사매출에서 나고 있는데, 이는 자회사(주요 종속회사)인 케이씨이엔씨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적분할을 한 케이씨텍에서 발생하는 가스 및 케미컬 공급장치 등을 포함하는 유틸리티 부문에서 34.5%가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디스플레이 장비부문 등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케이씨 주가전망, 진짜 저평가 주식일까?

    출처 네이버 금융

    현재 케이씨의 시가총액은 2020년 9월 29일 기준으로 3,233억 원입니다. PER는 5.83배를 받고 있으며, 영업이익 기준으로 멀티플을 10정도만 준다고 할때 적어도 6,500억 원은 받아야 합니다.

     

     

    이는 올해 실적 성장을 반영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반영이 되고 지속적인 실적 상승이 이어진다면 더 높은 시가총액을 기대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 주가에서 확인할 수 있듯 적정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반도체/디스플레이향 가스/케미컬 공급장치 산업을 영위하면서도 자회사들이 반도체 산업과 관련된 클린룸 건설, 가스 스크러버, 반도체 장비, 특수가스 사업 등을 수직계열화하고 있는 회사라는 점에서 저평가를 받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티케이씨라는 2020년 9월 29일 기준 시가총액 1조 1,103억 원 규모의 회사 지분도 14.2%나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유 지분 평가액도 1,700억 원에 달합니다.)

     

     

    또한 자회사들이 IPO를 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 자회사들의 상장후 지분 평가이익이 더해진다면 그 상승세는 더욱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케이씨이앤씨는 동종기업인 한양이엔지의 시가총액이 2,000억 원 정도라는 점에 기인할 때 비슷한 가치를 인정 받을 것으로 보이며, 케이씨이앤씨 지분에 대한 평가가치가 현재 49억 원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1,000억 원에 가까운 평가이익을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확실히 제 생각에는 케이씨는 현재 저평가 주식이 맞습니다.

     

    그럼에도 우려되는 사항, 케이씨 주식 투자 시 주의사항

     

    그럼에도 케이씨 주가전망을 무조건 긍정적이라고만 말씀드리기에는 2가지 포인트가 걸립니다.

     

    1. 지주사 저평가의 법칙

    먼저, 케이씨는 현재 지주사로 전환한 다음 지배구조 개편을 진행 중에 있고, 이후 자회사들의 IPO를 통한 상장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지주사들에 대해서는 고질적인 저평가 현상이 나타난 점을 감안할 때, 아무리 자회사들 실적이 좋더라도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적정 평가를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승계 이슈

    다음으로는 현재 진행 중인 승계 이슈가 주가 상승을 막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언론에서는 케이씨 승계가 절반 이상 완료되었다는 증권사 리포트를 인용하며 승계 이슈에 대한 주가 하락 요인의 위험을 크게 다루지는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승계 과정에서 후계자의 회사에 대한 지배력을 높여주고자 지분을 넘겨주는 과정에서 증여세액을 절감하고자 호재를 언론에 공개하지 않거나 주가 상승 여지를 암암리에 차단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말인즉슨, 승계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우리가 예상하는 주가 상승을 오롯이 누리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위 2가지 우려사항을 주시하면서 케이씨 주가전망을 함과 동시에 투자판단을 함이 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끝으로, 이 글은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했지만 의견을 개진함에 있어서는 주관이 반영되어 있음을 밝히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라며, 제 글 이외에도 다른 자료들을 보시면서 성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케이씨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 중에 숨은 저평가 주식인 이유 작성 끝.

     

     

    인생은핏,LIF 올림.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분석 글 보기 -

     

    국내 주식 : 반도체 관련주, S&T모티브 -

     

    S&T모티브 주가전망, 수소차 전기차 관련주라는데..진짜 괜찮을까?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주관적인 의견이 담길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로만 진행하오니 참고만 하시기

    lifeisfit.tistory.com

     

    해외 주식 : 클라우드 관련주, 마이크로소프트(MSFT) -

     

    [MSFT]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 투자포인트 및 사업분석(ft.애저클라우드)

    해당 글은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많은 분들의 부의 증식에 도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