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싸이맥스 주가전망, 반도체 장비 관련주 중 의외의 저평가..맞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1. 11. 6. 00:53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짧은 글 한 편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해당 글에는 싸이맥스 주가전망치부터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핵심만 추려두었으나, 해당 글이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글 보러가기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전망, 저평가라는데..지금 사는게 맞을까?(ft.누리호 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고 공유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관점과 해석을 참고 정도로만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아직까지도 저평가 받고 있는 반도체 관련주 중 하나인 싸이맥스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싸이맥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2) 싸이맥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싸이맥주 주가전망

     

     

    거두 절미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싸이맥스 사업분석

    출처 싸이맥스 공식홈페이지

    싸이맥스는 매출 중 95%가 반도체 장비(클러스터 툴 시스템/EFEM/LPM)에서 발생하는 반도체 이송장비 회사이며, 나머지 5%는 환경설비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반도체용 진공 로봇(High Vacuum Technology)을 국산화에 성공(2007년)하여 삼성전자/SK하이닉스/마이크론/히타치 등에 공급 중인 회사입니다.

     

     

    반도체 사업부문에서 취급하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싸이맥스 반도체 장비 사업부문 주요 제품 정리>

    1. 클러스터 툴 시스템(Cluster Tool System)

    반도체 공정장비와 연결되는 장치이며, EFEM(아래 설명 참고) 내에 대기로봇이 진공챔버로 웨이퍼를 반송시키면 진공챔버 내에 있는 진공로봇이 공정장비로 웨이퍼를 반송시키는 툴 자동화시스템.

    2. EFEM(Equipment Front End Module)

    대기(Atmosphere) 상태에서 웨이퍼를 반송하는 이송장치. 최근에는 반도체 웨이퍼 이송을 주로 담당하는 전공정 EFEM 외에 FoPLP, TSV(TC Boner), 검사, 계측 등 후공정 EFEM까지 영역 넓히는중

    3. LPM(Load Port Module)

    반도체 제조용 웨이퍼를 담아두는 FOUP(Front Opening Universal Pod) 도어를 열거나 닫으면서 웨이퍼가 반송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 FOUP 내부에 웨이퍼 정보(갯구, 틀어짐, 겹침 현상 등)를 확인하기 위해서 FOUP 도어를 개방하면서 Mapping을 실시하는 장치.

     

    싸이맥스 2021년 상반기 매출 구성 요약 /출처 싸이맥스 2021년 반기보고서

    반도체 장비 중 약 90%가 국내에 공급처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앞서 말씀드렸듯 전체 매출 중에서 약 95%가 반도체 장비 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도체 장비에는 공정의 특성에 따라서 크게 4가지로 분류되는데, 각각 전공정 장비(웨이퍼 공정)/조립장비(침에 배선을 씌워서 안정성 있는 제품을 만드는 장비)/검사장비/관련장비(가스를 공급하거나 또는 웨이퍼를 건조하고 옮기는 등 각각 칩 제조공정)를 말합니다.

     

     

    이중 싸이맥스의 반도체 장비 공정은 전공정(웨이퍼 공정)에 해당합니다. 반도체를 이송하기 위해서는 정확도가 높은 로봇기술, LPM, EFEM 등 각각 장비들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이것을 통합할 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 삼성전자와 같은 고객사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싸이맥스 고객사 리스트 /출처 카카오페이증권 리포트

     

    이것이 클러스터툴 시스템이며, 싸이맥스는 여기에 강점이 있기 때문에 원익IPS, 세메스(삼성전자가 지분 91.5%를 보유한 삼성그룹 계열사), 피에스케이, 테스, 이오테크닉스, 한미반도체, 유진테크  등 국내 업체는 물론이고 히타치(일본), Tell(일본),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Applied Materials-미국), 마이크론(미국) 등 해외 업체들 또한 고객사도 두고 있습니다.

     

     

    싸이맥스 납품업체들이 삼성전자를 최종 고객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삼성전자향 납품 비중은 약 80% 수준입니다.

     

     

    특히, 삼성전자 계열사 세메스에 Dry Etcher용 EFEM 전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비메모리 시장이 커질 것이라는 점에서,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금속 레이어가 많은 비메모리 반도체 특성상 싸이맥스는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투자, 그리고 Metal Etcher 국산화에 따른 수혜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용 다관절 로봇(ATM 로봇) 국산화에 앞장서고 있는 싸이맥스 /출처 카카오페이증권 리포트

    기존 사업에 더해 반도체 장비용 로봇을 생산하고, 진공로봇 분야에서도 국내외 기업들의 인정을 받고 있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미래 성장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봅니다.

     

     

    다음으로 전체 매출 중 나머지 5%를 차지하는 환경설비 사업부문에서 취급하는 주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싸이맥스 환경설비 사업부문 취급 제품 정리>

    1. Bab Filter

    충돌, 직접차단, 정전기력에 의한 표면침착, 확산 등 현상을 활용해 배가스에 포함된 미립자는 다수 여과표에 통과시켜서 미세입자를 제거하는 여과식 집진설비

    2. Marble Scrubber

    먼저와 물의 접촉이 증대되도록 하여 고집진율(먼지 및 불순물을 수집해주는 정도)을 나타내는 유리구슬, 물탱크, 스프레이 노즐, 필터 부 등으로 형성된 여과 장치.


    3. Packed Tower

    오렴된 가스를 흡수액과 접촉시킴으로써 오염가스가 액상에 용해 또는 화학 반응하는 성질을 이용해 유해가스를 제거해주는 액분산형 흡수장치(충전물, 스프레이 노즐, Demiste로 구성)

    4. Activated Carbon Tower


    유해가스와 고체 상태 Activated Carbon 흡착제를 접촉시켜서 가스 중 유해성분을 흡착 및 제거하는 장치.

    5. FRP 스크러버

    액막 또는 액적을 형성해 함진가스와의 접촉에 의해 오염된 가스를 정화시켜주는 장치(분진, 악취, 유해가스 등 동시 처리 가능)

     

    • 연구개발현황

    싸이맥스 연구개발비용 현황 /출처 싸이맥스 2021년 반기보고서

    다음으로, 싸이맥스는 매출 대비 약 3% 대의 연구개발비를 매년 투입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안정적이고 관리하에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싸이맥스 연구개발 실적 /출처 싸이맥스 2021년 반기보고서

    구체적으로는 본 사업인 반도체 웨이퍼 이송용 로봇을 연구함과 동시에, 마찬가지로 국책사업인 지능형 다관절 식사보조로봇 등에도 연구개발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수직다관절 클린로봇을 개발하면서 반도체 이송장비 회사로서 할 수 있는 미래 먹거리 사업인 로봇 사업에도 진출해 있습니다.

     

     

    대부분 로봇 개발과 관련한 실적이 많으며, 이를 통해 향후 반도체는 물론이고 각종 로봇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2. 싸이맥스 재무분석

    • 싸이맥스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싸이맥스 실적을 살펴보면, 2019년을 기점으로 다시 한 번 날아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비메모리 쪽으로도 반도체 산업 규모 자체가 커지는 상황에서(AI 및 자율주행차량 등 비메모리 반도체 수요 급증 전망) 앞서 언급했듯 삼성전자는 향후 비메모리 반도체 설비를 미국 오스틴 등에 짓게 될 것입니다.

     

     

    이때 전공정 장비가 필요할 것이고, 싸이맥스는 세메스를 타고 수혜를 얻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한 점에서 향후에도 좋은 실적이 기대됩니다.

     

    • 싸이맥스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싸이맥스의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약 13% 선이고, 부채비율은 50% 정도로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당좌비율의 경우에도 100%를 웃돌고 있다는 점에서 재무건전성이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싸이맥스 현금흐름표

    싸이맥스 2018-2020년 현금흐름표 요약 /출처 싸이맥스 2020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면,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라는 점에서 양호하다고 봅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에서는 기타유동금융자산 처분이라거나 유형자산 처분으로 인해 플러스가 난 것이기 때문에 별다른 우려 사항은 없어보입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2019년, 2020년에는 단기차입금 규모가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외부 차입이 많았다는 뜻이지만, 대부분 2% 대 이율이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저금리)에 현명한 차입을 했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부채비율이 50% 선이니 무난합니다. 그러면서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420억 원 정도로 증가했으니 자금 확보도 양호합니다.

     

    싸이맥스 2021년 상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요약 /출처 싸이맥스 2021년 반기보고서

    이러한 자금을 유지하는 한편, 2021년 상반기에는 투자활동현금흐름규모가 커졌으며, 차입금 상환을 꾸준히 하는 화중에 단기차입금 또한 지난해 만큼이나 규모가 컸습니다.

     

     

    그만큼 자금 조달에 적극적인 상황이며, 이것이 향후 설비 투자로 이어지면서 우량 고객사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실적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싸이맥스 주가전망

    싸이맥스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이제 싸이맥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싸이맥스의 2021년 11월 5일 장마간 기준 시가총액은 1,726억 원이며, 주가는 약 15,8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5.74배입니다.

     

     

    저는 통상 기업 주가전망치를 제시하는 과정에서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또는 ROE)

     

    멀티플의 경우 제조업에 대해서는 보통 10배 정도를 주며,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이 10배 인 것도 우리나라 기업 중 제조업 비중이 크기 때문입니다. 싸이맥스 멀티플 또한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삼성전자향 매출이 상당한 세메스향 매출이 약 40% 이상이며, 향후 삼성전자의 미국 오스틴 공장, 비메모리 설비 투자 등 설비 투자가 지속적으로 커질 것이라는 점에서 세메스를 통한 실적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실적은 유지 또는 그 이상으로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를 사용하겠습니다.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된 영업이익은 현재 약 202억 원인데, 지난해 정도의 하반기 영업이익만 발생하더라도 올해 전망치는 약 280억 원 규모가 됩니다.

     

     

    결과적으로 적정 시가총액은 약 2,80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시가총액 1,726억 원 대비 약 62% 상승 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싸이맥스 주가전망치는 약 25,600원으로 제시합니다.


    이상 싸이맥스 주가전망, 반도체 장비 관련주 중 의외의 저평가..맞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여러 전문가들의 조언도 두루 섭렵하시어 좋은 판단 내리시면 좋겠습니다. 진심으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원자재/유가가 오를때..종합상사 관련주, LX인터내셔널

     

    LX인터내셔널 주가전망, 유가 원자재 관련주..과연 저평가일까?

    해당 글은 전문 주식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강조드립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아직도 메타버스 관련주가 하나도 없다면? [META]메타(옛 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