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주가전망, 지금 에너지관련주로 접근해도 괜찮을까?(ft.LNG)
본 글에는 한국가스공사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삼천리 분석글 보러가기(도시가스 관련주)>
오늘은 <LG유플러스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한국가스공사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국가스공사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한국가스공사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한국가스공사 주가전망(ft.LNG 및 에너지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한국가스공사 사업분석(ft.LNG 및 에너지관련주)
한국가스공사는 국내에 천연가스를 도입하고 판매하는 기업으로, 해외 천연가스 생산지에서 LNG를 국내에 도입해 국내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 전국배관망 및 탱크로리 등을 통해 공급하는 공기업입니다.
때문에 주요 주주는 대한민국정부가 지분 26.2%를 보유하면서 최대주주로 있으며, 한국전력공사가 20.5%, 지방자치단게가 7.9%를 보유하는 등 일반 사기업과는 다소 차이가 느껴지는 주주 구성을 보입니다.
따라서 민영기업과는 달리 정부 정책에 맞춰서 사업을 영위하게 되며, 최근에는 친환경에너지 기조로 수소제조, 인수 및 저장 공급 등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천연가스 산업은 도매부문의 경우 한국가스공사가 사업을 독점하며, 소매부문은 지난번에 살펴보았던 <삼천리>와 같은 지역별 도시가스 회사가 사업을 담당하는 이원화된 구조입니다.
한편, 한국가스공사 전체 매출 중 약 94%가 해외에서 천연가스를 도입해 국내에 공급하는 가스 도입 및 판매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가스공사는 가스 도입 및 판매사업 외에도 전세계 12개국 23개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자원개발 사업 또한 영위(LNG 액화사업, 해외 LNG 터미널 운영 등)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가스기술공사를 통해 국내 천연가스설비 정비 및 유지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수소에너지사업을 영위하면서 수소 생산 및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수소생산기지 구축 및 수소충전소 구축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확실히 사업 방향을 수소에너지 쪽으로 잡고 가는 모습입니다.
추가로 신사업으로 LNG를 선박연료로 공급하는 LNG벙커링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22년 2월에는 대한해운과 해외 합작법인 KLBV1 S.A(대한해운엘엔지 60%, 한국가스공사 40%)를 설립해 유럽 LNG벙커링 공급에 사용될 LNG벙커링선 1척을 건조완료 후 Shell사에 인도한 바 있습니다.
(Shell사와는 용선계약을 체결해 LNG를 공급 중에 있습니다.)
2) 한국가스공사 재무분석
- 실적
다음으로 한국가스공사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2020년을 기점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그간의 글로벌 천연가스 가격 상승으로 인한 도매요금 급등 등이 반영되어 매출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수소에너지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한편 전환을 하게 되면서 매출 파이도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도매요금이 이전 수준(2022년 9월 1일 기준 평균 약 22원. 2021년 약 16원)으로 회복된다면 전망치보다는 다소 낮아지겠으나 그럼에도 주택 공급 증가에 따른 도시가스 사용량 증가, 자연적인 물가상승 등을 고려하면 실적은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에 따른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은 약 1조 8,636억 원 수준입니다.
- 재무비율
한국가스공사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4~5% 수준으로 무난한 수준입니다. ROE의 경우에도 11% 수준으로 무난한 수준이며 수익성이 공기업임에도 생각보다 좋다고 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300~400% 수준으로 다소 좋은 편이나 공기업이라는 점에서 사실 부도의 가능성은 재무비율을 떠나서 일반 사기업에 비해서는 현저히 낮다고 봅니다.
여기에 배당수익률도 당기순이익에 따라 후하게 주는 편이기 때문에 고배당주로서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단, 당기순이익이 받쳐줄 때 성립되겠지만 말입니다.
- 현금흐름
다음으로 한국가스공사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재고자산과 매출채권 증가 규모가 컸던 2021년을 제외하고는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2021년 당시에는 선제적으로 천연가스를 확보해두면서 재고자산이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채권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소된 것으로 보이며, 대손충당금이 크게 쌓이지는 않았던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2021년에는 매출액이 워낙에 컸고, 영업이익도 좋았던 터라 현금및현금성자산 또한 약 5,645억 원 수준으로 증가한 바 있습니다.
2022년 반기 기준으로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보이고 있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 또한 약 9,033억 원으로 상당한 자금 여력이 확보된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따라 신규 사업 진출(수소에너지 사업, LNG벙커링 등)시 유용 가능한 자금이자 경기침체기에 기본 체력이 되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차입 규모가 컸기 때문에 플러스를 보였는데, 기존 차입에 대한 상환도 잘해오고 있기 매누에 우려할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3) 한국가스공사 주가전망(ft.LNG 및 에너지관련주)
마지막으로 한국가스공사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9월 2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3조 9,279억 원이며 주가는 42,5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분석 대상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그런 다음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
한국가스공사의 경우 영업이익치는 앞서 구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조 8,63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한국가스공사 멀티플은 동일업종 PER인 5배 정도를 사용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에너지관련주이다보니 글로벌 경기 및 원재료 가격 변동에 따른 변동을 피하기 어려운 기업입니다.
때문에 증시에서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인 10배를 받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공기업이라는 특성상 사업적 포텐셜을 예상하기 어렵다는 점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낮추는 요인이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보수적으로 5배를 주겠으나, 수소경제로의 전환, 정부 정책 방향이 좋게 작용한다면 선제적으로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부분에서는 업포텐셜이 있어 보입니다. 결국 수소경제가 돈이 되느냐 하는 부분은 더 조사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한국가스공사 적정 시가총액은 약 9조 3,180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37%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한국가스공사 주가전망치는 약 100,85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저만의 바람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한국가스공사 주가전망, 지금 에너지관련주로 접근해도 괜찮을까?(ft.LNG)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에너지관련주 [SK가스]
해외 종목 : 미국 태양광에너지관련주 [ENPH]엔페이즈에너지 vs [SEDG]솔라엣지테크놀로지 비교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