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K가스 주가전망, 왜 유가상승 수혜주라는 걸까?(ft.LPG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2. 7. 22. 23:20

    본 글에는 LPG관련주 SK가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SK디스커버리 분석글 보러가기>

     

    SK디스커버리 주가전망, 지주회사로 어느 정도로 평가받아야 될까?

    본 글에는 SK디스커버리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지주회사 <SK디스커버리 주가전망> 글에 이어 SK가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K가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SK가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SK가스 주가전망(ft.LPG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SK가스 사업분석(ft.LPG관련주)

    출처 SK가스

    SK가스는 국내외(미국/중동 등)에서 LPG(프로판 및 부탄)를 수입하여 계열사(SK케미칼, SK에너지 등)를 포함하여 (주)E1, GS칼텍스 등 국내 LPG주유소 사업 및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 LPG를 공급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구체적인 사업부문으로는 수송용LPG/석유화학용LPG/산업용LPG/가정상업용LPG/LPG해외판매(트레이딩) 이렇게 4가지이며, LPG공급 기업으로는 국내 1위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출처 SK가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LPG는 국내에서 현재 SK가스와 (주)E1 양사가 수입 중에 있어 독과점 체제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LPG는 대부분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레이트 등 중동지역에서 장기공급계약을 통해 수입하고, SPOT(현물)거래처에서 수입해 국내외 정유사, 석유화학업체, 산업체, LPG 충전소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해당 수입 거래에서 기준이 되는 국제 LPG가격 CP(Contract Price) 변동이 SK가스 원재료 가격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익성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들 LPG는 부탄 충전소를 통해 자동차용LPG로 사용되며, 프로판 충전소를 통해서 가정용/상업용/산업용LPG로 공급됩니다. 아무래도 경우나 휘발유 등에 비해서는 편리성과 청정성, 그리고 효율도 좋아 대체재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처 SK가스 공식홈페이지

     

    SK가스 최대주주는 SK디스커버리로 SK디스커버리는 약 74% 지분을 SK가스가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자회사로는 지분 100%(SK가스 99.26%, 한국산업은행 0.74%)를 보유하고 있는 울산지피에스이며,

     

     

    해당 회사는 가스복합발전소를 통해 전력을 생산해 한국전력거래소에 판매할 예정입니다.(건설기간 2022.03~2024.09 / 운영기간 2024.09~2054.09  - 약 30년)

     

     

    전체 매출 중에서 LPG가스사업에서 전체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 중 절반은 국내에서, 나머지 절반은 해외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수송용 LPG는 전기차 및 수소차 등 친환경차로의 전환 과정에서 가교 역할을 하는 중이라 2025년 경 전세계 전기차 비중이 늘어가는 과정에서 약 3년간은  수요가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2) SK가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LPG관련주 SK가스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부터 영업이익이 2022년을 기점으로 증가하여 영업이익 기준으로 2,000억 원 정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1년에는 글로벌 프로판 가스 및 부탄 가스 가격 상승으로 인해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급감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제품 가격 이상을 통해 매출 증가와 함께 영업이익 또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SK가스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2% 수준으로 그나마 회복될 것으로 보이며, 영업이익률 기준으로는 수익성이 좋지는 않은 기업입니다.

     

     

    아무래도 LPG 자체가 서민 생활에 필수재에 가까운 자원이기도 하고,

     

     

    애초에 국가적으로 SK가스와 (주)E1에 국내 공급권을 보장해준 격이기 때문에 마냥 제품 가격을 인상할 수는 없는 기업이기 때문에 수익성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ROE 기준으로는 10% 수준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나쁘지는 않습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도 200% 미만인 150% 수준으로 무난한 수준입니다. 한편 배당수익률이 4% 수준이라 고배당주 수준에 달하는 기업입니다.

     

     

    • 현금흐름

    SK가스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K가스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SK가스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2021년을 제외한 나머지 2년은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안정적인 흐름이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매출채권의 증가와 재고자산 증가, 매입채무 감소 등이 발생하면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2021년에는 마이너스를 보인 것으로 확인됩니다(아래 표 참고).

     

    SK가스 2021년 기준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 변동내역 /출처 SK가스 2021년 사업보고서

     

    실제로 2021년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 변동 내역을 살펴보면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이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유가 및 원재료 가격의 큰 변동성 발생으로 관련해서 매출채권 및 재고자산 가격이 높아지면서 발생한 회계적 이슈로 보입니다.

     

    SK가스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K가스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어서 SK가스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건전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외화단기이자부 차입금의 증가, 그리고 사채 발행을 통해 자금조달을 하고 있는 영향으로 플러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상환이 잘되는지 확인하면서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경우에는 약 2,331억 원 수준으로 꾸준히 증가해오면서 자금 여력이 강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3) SK가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끝으로 SK가스 주가전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22일 장마감 기준 SK가스 시가총액은 1조 153억 원이며 주가는 110,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SK가스 영업이익치는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2,000억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SK가스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인 약 10배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별다르게 더 높거나 낮은 멀티플을 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이에 따른 SK가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2조 원 정도로 기대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97%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SK가스 주가전망치는 약 217,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비전문가적 생각에 불과하다는 점 강조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SK가스 주가전망, 왜 유가상승 수혜주라는 걸까?(ft.LPG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SK그룹 계열사 [SK케미칼]

     

    SK케미칼 주가전망, 단순한 석유화학 관련주가 아닌 이유(ft.바이오)

    본 글에는 SK케미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인플레이션 관련주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주가전망, 식음료관련주 대장주 중에 가장 저평가인 이유?(ft.CJ제일제당채용)

    본 글은 금융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이 중심인 글이지만, CJ제일제당채용 등 취준생 분들을 위해 합격자소서, 취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