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롯데케미칼 주가전망, 소재관련주로 다시 오를 수 있을까?(ft.일본이토추상사)
    돈버는 꿀팁들 2022. 7. 25. 22:30

    본 글에는 소재관련주 롯데케미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이온교환수지 관련주 삼양사 보러가기>

     

    삼양사 주가전망, 숙취해소제 관련주로 보면 어떨까?(ft.큐원 상쾌환 이온교환수지)

    본 글에는 삼양사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삼양사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또다른 소재관련주 롯데케미칼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롯데케미칼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롯데케미칼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롯데케미칼 주가전망(ft.소재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롯데케미칼 사업분석(기초/첨단소재관련주)

    출처 롯데케미칼 공식홈페이지

    롯데케미칼은 롯데지주가 지분 25.59%를 보유하면서 최대주주로 있는 롯데그룹 내 석유화학 회사입니다. 2대 주주는 롯데물산이며 그 지분은 20% 수준입니다.(3대 주주는 Lotte Holdings Co., Ltd)

     

     

    주요 사업부문은 기초소재사업, 그리고 첨단소재사업, 이렇게 크게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지며, 기초소재사업에서 전제 매출의 약 73%가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첨산소재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롯데케미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각 사업부문에서 하는 일을 간략히 살펴보면, 기초소재사업에서는 납사, LPG 등 원료를 활용해 기초유분, 모노머, 폴리머 등 제품을 제조하여 거래처에 판매하면서 돈을 벌고 있습니다.

     

     

    참고로 납사(nahtha)는 원유를 증류하여 30~200도씨의 온도 구간에서 증류되어 증류탑 밖으로 나오는 유분을 말하며, 해당 사업부문에서는 해당 납사를 정유업체 등으로부터 구입하여 고온으로 열분해 후, 에틸렌/프로필렌/부타디엔/스타이렌 등 석유화학 원료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열분해 공장을 NCC(Naphtha Cracking Center)라고 부릅니다.

     

     

    구체적으로 기초사업부문에서 기초유분은 전체 매출의 약 24%를, 모노머는 25%, 폴리머는 48%로 폴리머 비중이 가장 큰 편이며,

     

    출처 롯데케미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유럽 등 해외로도 많은 비중(기초소재사업부문의 경우 약 65.1%가 수출에서 발생)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외에도 현대오일뱅크, GS에너지와 합작사업을 하면서 기존 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폐PET 화학적 재활용사업(한국 울산에 770억 원을 들여 2024년까지 공장 준공), 전기차 배터리 전해액 유기용매 사업 등 신사업을 추진 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전해액 유기 용매 신규사업을 위해 한국 대산에 2,100억 원을 투자하면서 2021~2023년 기간 생산시설(고순도 EC, 고순도 DMC 생산시설)을 준공 중에 있습니다.

     

    출처 롯데케미칼 공식홈페이지

     

    추가로, 인도네시아에는 크래커 사업을 위해 7,740억 원을 들여 2021~2025년 사이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폴리프로필렌 등 석유화학 제품 생산 설비를 짓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첨단소재사업의 경우에는 SM, AN, BD, MMA, DPC 등 원료를 활용해 ABS(Acrylonitrile Butadiene Sttyrene), PC(Polycarbonate), 건자재 등을 제조해 중국/아시아/유럽/미주 등에 수출하고 있으며(해당 사업부문 수출 비중은 약 86.3% 수준입니다.

     

     

    첨단소재사업 내에서 각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ABS 36%, PC 45%, 건자재 5%, 기타 14% 수준입니다. 제품들은 주로 전자제품/자동차 외장재/모바일 부품/건축 및 인테리어 자재/수처리 분리막 제품(멤브레인 분야 포함) 등에 사용됩니다.

     

     

    • 원재료 및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출처 롯데케미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롯데케미칼 역시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불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외 변수로 인한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원재료 가격 부담을 피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주요 원재료 가격이 2022년 1분기에도 2021년말 대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주요 매입처가 롯데 계열사이기 때문에 제품 가격 인상을 덜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어느 정도 원재료 및 제품 가격 변동에 속도 조절이 가능해 보입니다.

     

     

    오히려 제품 가격을 덜 올림으로써 경쟁사들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구체적인 실적 추이에 대해서는 다음 파트 <롯데케미칼 재무분석> 파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롯데케미칼, 일본이토추상사와 손잡다

    출처 각사 공식홈페이지

    최근에는 일본이토추상사와 손잡고 동아시아 지역 수소 및 암모니아 공급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암모니아 트레이딩 사업, 암모니아 은프라 활용, 수소 암모니아 시장 개발 등에서 협력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일본이토추상사는 워런버핏이 지분 투자를 하기도 한 일본 무역회사입니다.

     

     

    특히 향후 수소에너지가 에너지 시장에서 큰 포션을 차지할 수 있다는 점, 암모니아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화력발전소나 선박에서 이용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탄소중립 시대에 브랜드 마케팅용으로는 괜찮은 협력 관계로 보입니다.

     

     

    롯데케미칼은 2030년까지 6조 원을 투자하면서 120만 톤 규모 청정수소를 생산하여 유통할 것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다만 그 매출 규모가 5조 원에 불과하여 실익이 있는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일본이토추상사와의 협력 자체 또한 향후 파트너십까지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2) 롯데케미칼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롯데케미칼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실제로 2021년에 오히려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2021년에 대폭 제품 가격을 인상한 영향이 커 보입니다.

     

     

    다만, 2022년 1분기에는 제품 가격을 거의 올리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현재까지는 2022년 영업이익 전망치가 2021년에 비해서는 상당히 적은 수준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완화 또는 종식, 중국의 코로나19 관련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봉쇄령 완화 등 악재가 걷히면 원재료 가격 안정,

     

     

    그리고 중국향 매출 증가를 꾀할 수 있어 실적 증가로 컨센서스가 바뀌는 것 또한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2022년 영업이익 전망은 좋지 않습니다.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은 약 9,107억 원으로 집계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롯데케미칼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021년 기준 약 8.5% 수준이나 2022년 다소 낮은 2% 수준으로 전망되며, 점차 6% 수준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편 ROE의 경우에는 2022년~2024년 사이 평균적으로 5% 수준에 머물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제조업 기준으로 무난한 수준이고, 워낙에 매출 규모가 큰 회사이다보니 그럼에도 영업이익이 적지 않은 편입니다.

     

     

    이미 규모의 경제가 완성된 회사라는 장점이 보입니다.여기에 부채비율 또한 50% 미만으로 낮은 편이라 재무건전성도 양호해 보입니다.

     

     

    최근에는 주가 하락세로 인해 배당수익률도 4%를 상회하고 있어 배당컷만 없다면 배당주로서도 매력이 보입니다.

     

     

    • 현금흐름

    롯데케미칼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롯데케미칼 2021년 사업보고서

    롯데케미칼 재무상황을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플러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9년 단기금융상품 처분 및 공동영업투자의 처분이 일시적으로 일어나면서 플러스를 보인 것 외에는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꾸준한 투자 활동도 보이고 있어 긍정적입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장기 차입을 모두 이용해 자금 조달을 현명하게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상환도 잘하고 있어 재무적으로 무리 없어 보입니다. 사채의 상환도 꾸준히 잘 해나가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롯데케미칼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롯데케미칼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흐름은 2022년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 또한 꾸준히 증가하면서 약 1조 8,764억 원까지 쌓이면서 자금여력이 탄탄한 기업입니다.

     

     

    이는 시가총액의 약 1/3 수준이라 정말 많은 금액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 기업이 기껏해야 1/5(20%) 수준임을 고려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정리하면, 롯데케미칼은 납사 및 LPG를 원료(롯데그룹 계열사에서 대부분 매입)로 활용하여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기초소재(폴리머, 모노머, 기초유분 등) 및 첨단소재(ABS, PC, 건자재 등)를 국내외로 공급(수출 비중 약 70%)하는 회사입니다.

     

    3) 롯데케미칼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롯데케미칼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롯데케미칼 2022년 7월 25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약 5조 8,440억 원이며 주가는 170,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해당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롯데케미칼 영업이익치는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9,107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롯데케미칼 공식홈페이지

    롯데케미칼의 경우 멀티플은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인 약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롯데케미칼 적정 시가총액은 약 9조 1,07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5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롯데케미칼 주가전망치는 약 266,0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바람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롯데케미칼 주가전망, 소재관련주로 다시 오를수 있을까?(ft.일본이토추상사)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화학관련주 [휴켐스]

     

    휴켐스 주가전망, 폴리우레탄 질산 관련주라는데..저평가 맞을까?(요소수 관련주?)

    해당 글은 휴켐스 주가전망 및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을 담은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시장 및 기업에 대한 전망은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항상 강조드리지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 홀딩스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