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K디스커버리 주가전망, 지주회사로 어느 정도로 평가받아야 될까?
    돈버는 꿀팁들 2022. 7. 21. 21:34

    본 글에는 SK디스커버리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SK이노베이션 분석글 보러가기>

     

    SK이노베이션 주가전망, 유가상승 수혜주로 지금 괜찮을까?(ft.정유주)

    본 글에는 유가상승 수혜주이자 정유주 SK이노베이션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SK이노베이션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SK디스커버리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K디스커버리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SK디스커버리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SK디스커버리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SK디스커버리 사업분석

    출처 SK디스커버리 공식홈페이지

    SK디스커버리는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대표이사겸 부회장이 지분 47.53%를 보유하며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로, 2017년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전환된 회사입니다.

     

     

    지주회사로서 투자사업을 담당하면서 자회사 관리 및 신규사업 투자를 본업으로 하고 있으며, 자회사로는 아래 기업들이 있습니다.

     

    <SK디스커버리 자회사 목록>

    - SK케미칼(지분 34.83%) - 친환경 소재 사업 및 제약/바이오 사업(제약바이오 :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 및 자체 사업)
    - SK가스(지분 74.25%) - 액화석유가스(LPG) 판매업
    - SK디앤디(지분 34.09%) - 부동산개발업
    - SK플라즈마(지분 65.30%) - 의약품제조업(혈액제제사업)
    - (주)한국거래소시스템즈(지분 81%) -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울산지피에스(SK가스를 통해 100% 지분 소유) - 전기업 등 에너지 발전 사업

     

    SK디스커버리 매출형태별 실적 /출처 SK디스커버리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SK디스커버리 및 자회사 주요 사업은 크게 3가지로 접근 가능하며, 각각 가스사업(전체 매출 98.72%), 혈액제제 사업(1.03%), 기타 사업(0.26%)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출 비중이나 전체 실적 방향은 매출 구성에 따라 가스 사업의 형향을 많이 받게 되며, 이에 따라 SK가스 및 SK케미칼와 같은 계열사 실적이 주로 그 기준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매출 기준으로는 SK케미칼보다는 SK가스 비중이 더 높으며(2~4배 가량), 영업이익면으로는 평균적으로는 비슷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각각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기존에 제가 작성해둔 포스팅 글들을 검색하셔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글 하단 참고)

     

     

    참고로 최장원 SK디스커버리 대표이사겸 부회장은 SK그룹 최종건 창업주의 3남 4녀중 막내입니다. 즉 최태원 SK 대표이사 회장과는 사촌지간입니다.

     

    2) SK디스커버리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SK디스커버리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의 경우 최근 유가 상승 등에 따라 규모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나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원재료 가격 상승(유가 상승)으로 인해 자회사들 영업이익 하락으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SK디스커버리는 SK가스와 같이 LPG를 국내외에서 구입하여 저장하였다가 판매하는 형태의 자회사 사업이 매출(전체 매출 약99%)과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편입니다.

     

     

    그렇다보니 SK케미칼 등 자회사에서의 원재료 가격 부담이 있었을지라도 제품 가격에 이를 반영해 매출을 늘릴 수 있고,

     

     

    한편으로는 그 대체제로 각광받는 LPG를 취급하는 SK가스가 제품 가격 인상을 통해 추가 매출까지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2022년 1분기에는 유가 안정과 더불어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가 LPG 저가 공세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라 이로 인한 피해도 있을 수 있고, 글로벌 유가 상황에 따라 실적 영향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는 기업인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겠으나,

     

     

    충분히 자회사들 제품 가격에 이를 반영 가능한 기업이라는 점에서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운영 중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SK디스커버리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021년 1%를 찍으며 바닥에 가까운 영업이익률을 보였으나 2022년 1분기에는 4% 정도로 제품 가격 인상에 따른 이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ROE의 경우에는 10%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수익성은 제조업의 평균적인 수준으로 보입니다.

     

     

    SK가스가 LPG가스 국내 1위 공급 사업자인 상황이라 시장 지배력도 있는 편이고, 가격 전가력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익성은 낮을지라도 매출 규모를 키워서라도 절대적인 영업이익은 늘릴 수 있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그 지주회사인 SK디스커버리는 회계적으로는 안정적인 수익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더블카운팅 이슈가 있기 때문에 주가전망 시 멀티플은 지주회사 특성상 낮게 줄 수 밖에 없겠습니다.

     

     

    떡하니 SK가스 및 SK에너지가 상장기업이기 때문입니다.

     

    3) SK디스커버리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SK디스커버리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21일 장마감 기준 SK디스커버리 시가총액은 6,835억 원이며 주가는 35,9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분석 대상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은 산출하며, 그 후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SK디스커버리의 경우 영업이익이 올해가 지난해 보다는 월등히(약 3배 수준 이상) 좋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는 시장 컨센서스 기준으로 SK가스 및 SK케미칼이 각각 2,000억 원 대 영업이익이 전망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SK디스커버리 전체 매출 중 이들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영업이익치는 2,00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SK디스커버리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SK가스에 지분 약 75%, SK케미칼에 지분 약 35%를 보유하고 있어 최소 4배는 줄 수 있다고 봅니다. 사실 이러한 수준은 SK디스커버리가 지주회사임을 고려하면 적정한 수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에 따른 SK디스커버리 적정 시가총액은 약 8,000억 원 정도로 계산됩니다.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17%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SK디스커버리 주가전망치는 약 42,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저만의 계산에 의한 것이지 어떠한 전문성이나 객관성이 반영된 수치가 아님을 강조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SK디스커버리 주가전망, 지주회사로 어느 정도로 평가받아야 될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1 : 또다른 SK계열사 [SK케미칼]

     

    SK케미칼 주가전망, 단순한 석유화학 관련주가 아닌 이유(ft.바이오)

    본 글에는 SK케미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국내 종목2 : 부동산 개발 관련주 [SK디앤디]

     

    SK디앤디 주가전망, 과연 SKD&D는 진짜 에너지관련주일까?(ft.재무/사업분석)

    해당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작성하는 투자 대상 기업 조사/분석 글이며, 해당 글에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님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