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종근당 주가전망, 단순히 코로나 관련주로 접근하면 안되는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2. 7. 20. 14:55

    본 글에는 종근당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휴마시스 분석글 보러가기>

     

    휴마시스 주가전망,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관련주로 지금도 괜찮을까?

    본 글에는 휴마시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았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나,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코로나 관련주 <휴마시스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종근당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종근당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종근당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종근당 주가전망(ft.해열제가 있다고 코로나 관련주는 아니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종근당 사업분석

    출처 종근당 공식홈페이지

    종근당은 1941년 궁본약방을 시작으로 1976년 상장 이후 2013년 인적분할됨에 따라 신규 상장된 회사입니다.

     

     

    주요 취급 제품으로는 전국의약품(ETC), 일반의약품(OTC) 등 각종 의약품군이 있으며 최종 소비자들에게 이들 제품을 공급하며 돈을 벌어들이는 회사입니다.

     

     

    취급 제품 중에 해열제가 있어 코로나 관련주가 아니냐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코로나에 걸렸다고 모든 사람이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도 아니며,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종근당 매출 중 관련 매출은 극히 적은 편입니다.

     

    출처 종근당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국내에서는 유한양행에 이어서 2위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녹십자, 대웅제약, 한미약품, 동화약품 등 기업들이 그 아래에 포진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종근당 제품들 중 가정상비약 종류로는 낙센, 터논 등 해열/진통제, 펜잘 등 감기약들이 있는데 대부분 매출은 이러한 가정상비약이 아닌 아래와 같은 완제의약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공다공증 치료제 등 만성 질환에 대한 치료제를 시장에 공급하면서 매출 상당 부분을 거두고 있습니다.

     

    출처 종근당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위 표의 제품들 가격이 전년대비 상승하지는 않았으나, 종근당은 그 그룹사인 종근당바이오, 경보제약, 종근당건강 등과 협력하여 다양한 의약품을 개발하고, 또 이들 약품을 제품화하여 시장에 공급 중에 있습니다.

     

     

    완제의약품 중에서 자누비아(당뇨병 치료제), 케이캡(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프롤리아(골다공증 치료제), 글리아티린(뇌혈관질환치료제) 등과 같이 전문적인 치료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천연물 신약 위염 치료제 '지텍'의 품목허가를 획득하면서 일본 등 해외 진출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년 연구개발비용으로 전체 매출 10% 이상을 투입하고 있는 기업이니 앞으로의 성장을 위해서도 노력 중인 회사라 볼 수 있겠습니다.

     

     

    추가로, 종근당은 종근당홀딩스가 최대주주(지분 약 24.63% 보유)로 있는 상황입니다.

     

    2) 종근당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종근당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 및 영업이익 등 전체적으로 실적은 2020~2021년과 대동소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별다른 추가적인 스테디 제품이 나오지 않는 이상 큰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기업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앞서 살펴보았듯 국내 시장점유율 2위 기업이고, 3, 4위와의 매출 격차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며, 현재까지도 안정적인 매출 규모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반대로 역성장 가능성 또한 낮아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실적 측면에서는 안정적인 기업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앞으로 고령 인구의 증가, 코로나19 이후 헬스케어에 대한 시장과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 등을 고려하면 갈수록 매출이 증가할 가능성도 열어둬야 할 것 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종근당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7~8% 수준으로 일반 제조업에 비해서는 높은 편이며, ROE의 경우에는 7~10% 수준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부채비율은 84% 수준으로 100% 미만이라 상당히 건전한 편이며,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현금흐름이라거나 자금조달 방식 등을 고려하더라도 재무건전성은 좋은 기업으로 보입니다.

     

    • 현금흐름

    종근당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종근당 2021년 사업보고서

    종근당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여왔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꾸준한 마이너스를 보여오면서 우량기업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차입금 조달을 적극적으로 최근 2년간 해온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상환은 2022년부터 살펴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만 약 1,318억 원 규모로 상당한 편이라 차입금 규모에 비해서도 크기 때문에 큰 우려는 되지 않습니다.

    종근당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종근당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어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도 마찬가지 흐름을 보여왔으나 자기주식 취득이 늘어난 것으로 보아 최근 주식 하락에 맞춰서 저렴한 가격에 자사주를 매입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현금및현금성자산은 1,053억 원 규모로 전년말 대비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는데, 향후 실적 누적에 따라 증가할지,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인지 확인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다만, 1분기에 자사주를 매입한 것과 관련한 감소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3) 종근당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종근당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20일 장중 종근당 시가총액은 1조 981억 원이며 주가는 91,5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종근당 영업이익치는 2022년~2023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118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여기에 멀티플의 경우에는 제약/헬스케어 업종에 가깝다는 점, 국내 시장점유율 2위 기업이라는 점 등을 고려하여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 멀티플 10배보다는 다소 높은 13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종근당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4,534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32%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종근당 주가전망치는 약 121,000원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해당 수치는 어떠한 객관성이나 전문성도 확보된 글이 아님을 강조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종근당 주가전망, 단순히 코로나 관련주로 접근하면 안되는 이유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코로나 관련주 [랩지노믹스]

     

    랩지노믹스 주가전망,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로 진짜 다 오른걸까?(ft.위드코로나)

    본 글은 랩지노믹스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 및 재무분석까지 모두 포함된 글입니다. 전문 투자자가 아닌,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이니 흥미롭게 봐주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빅데이터 및 제약 관련주 [SDGR]슈뢰딩거

     

    [SDGR]슈뢰딩거 주식주가, 낮아져도 기쁜 이유(ft.사업분석/투자포인트)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주관적인 의견이 담긴 글임을 밝힙니다. 본인의 방향과 분석에 기반해서 의사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