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화약품 주가전망, 까스활명수 관련주로 보면 어떨까?
    돈버는 꿀팁들 2022. 7. 16. 23:18

    본 글에는 까스활명수 관련주 동화약품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오뚜기 분석글 보러가기>

     

    오뚜기 주가전망, 주식도 갓뚜기라 할 수 있을까?(ft.식품관련주)

    본 글에는 오뚜기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오뚜기 주가전망> 글에 이어 동화약품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동화약품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동화약품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동화약품 주가전망(ft.까스활명수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동화약품 사업분석(ft.까스활명수 관련주)

    출처 동화약품 공식홈페이지

    동화약품은 국민 소화제라 불리는 부채꼴 까스활명수를 판매하는 회사이며, 이외에도 감기약 판콜, 상처용 연고 후시딘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주주 구성으로는 아래와 같이 유리병 제조 회사 동화지앤피가 지분 약 15.22%를 보유하면서 최대 주주로 있으며, 회장 윤도준 씨가 약 5.13%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동화약품 주주 구성 /출처 동화약품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현재 동화약품은 승계 작업이 진행 중인데, 사실상 완료가 되었다고 보아도 무방해 보입니다.

     

     

    그 이유는 동화약품의 최대주주 동화지앤피 지분 100%를 디더블유피홀딩스가 보유하고 있는데, 디더블유피홀딩스 전체 지분 100%를 그룹 3세인 윤인호 동화약품 전무가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동화약품 공식홈페이지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역시 까스활명수로 알려진 까스활액 제품과 미인활액, 판콜, 우시딘, 활명수 제품, 쌍화탕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문의약품에서부터 일반의약품, 의약외품 등 다양한 제품군 및 제품들이 존재하나,

     

     

    아래 매출 구성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까스활명수 관련 제품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화약품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구성 현황 /출처 동화약품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동화약품 전체 매출 중에 활명수류가 약 24% 매출을 차지하고 있으며, 감기약 판콜류 약 13%, 상처용 연고 후시딘류에서 약 5.66%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즉, 3개 제품군에서 약 43%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참고로, 동화약품의 활명수 제품은 구한말 1897년 출시된 제품으로 동화약품은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제약사라는 점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탄탄한 편입니다.

     

     

    한가지 리스크이자 장점이기도 한 브랜드 인지도는 양날의 칼날이 될 수도 있겠으나, 현재 상황에서는 국민 소화제라는 브랜드 인지도가 강한 상황이고,

     

    출처 동화약품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코로나19 등으로 판콜 등 제품 수요 증가, 앞으로 출시될 제품들의 추가적인 매출 발생 가능성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동화약품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 안정적인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회사라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 시장에서의 위치 또한 다소 긍정적이라 생각합니다.

     

     

    동화약품은 국내 5위 제약 회사로 추정되며, 1위인 유한양행의 약 17% 매출 규모에 불과한데, 이는 향후 좋은 제품의 라이센싱 계약 등을 통해 국내에 신제품을 공급하면서 매출을 늘리는 한편, 시장점유율을 높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작아서 오히려 성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겠다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2) 동화약품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동화약품 실적 추이를 살펴보니 매출액은 매년 약 2,800~2,900억 원 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2022년 1분기에는 매출액이 전년 분기별 매출에 비해서도 높은 편이라 2022년 전망치 또한 긍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 또한 마찬가지 추이라 영업이익 또한 전년 1분기 기준 영업이익 대비 2021년 한 해 전체 영업이익 비중을 고려하건데,

     

     

    영업이익 전망치가 약 360억 원 정도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동화약품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이 10% 수준으로 생각보다 좋은 편이며, ROE는 5% 수준으로 그리 높지는 않은 수준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30% 미만이기 때문에 상당히 낮은 편이며, 당좌비율은 240%를 상회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출처 동화약품 2021년 사업보고서 및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수익성 측면에서는 무난한 수준이나 재무건전성이 좋은 기업으로 보이며, 실적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코로나19로 인한 판콜 관련 제품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위 표에서와 같이 2022년 1분기(22.1Q) 기준으로 활명수류 및 판콜류 매출은 각각 205억 원 및 111억 원 수준인데,

     

     

    2021년 말 기준으로는 총 4개 분기 동안 각각 735억 원 및 342억 원을 보였다는 점에서 그 증가세가 예상됩니다.

     

     

    참고로 2021년 1분기 기준 활명수류 매출액은 약 190억 원이었으며, 판콜류 매출은 약 87억 원 수준에 머물렀기 때문에 전년 동기와 비교하더라도 2022년 1분기에 매출이 증가한 상황입니다.

     

    • 현금흐름

    동화약품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동화약품 2021년 사업보고서

     

    추가로, 동화약품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역시나 우량 기업답게 영업활동현금흐름이 꾸준히 플러스를 보였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는데, 그 세부 구성을 살펴보니 배당금 지급이나 단기차입금 상환으로 인한 영향이 큽니다.

     

     

    따라서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주주 친화적이면서 재무건전성 관리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으로 보아, 양호합니다. 여기에 기업 실적 증가에 따른 자금 축적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도 증가해왔습니다.

     

    동화약품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동화약품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흐름은 2022년 1분기에도 이어지고 있으나, 투자활동현금흐름 부분에서 단기금융상품 감소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플러스를 보입니다.

     

     

    최근 2022년 5월 20일 순화동 본사 사옥 재건축을 위한 신규 시설투자를 공시한 바 있는데, 이때 사용한 자금의 일환으로 예적금을 해지한 것이 아닐까 추정해봅니다.

     

     

    마지막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역시나 증가하면서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약 750억 원 정도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동화약품 시가총액 약 3,000억 원과 비교하여도 25% 수준으로 꽤나 큰 편입니다.

     

    3) 동화약품 주가전망(ft.까스활명수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이제 동화약품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15일 장마감 기준 동화약품 시가총액은 3,072억 원이며 주가는 11,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동화약품 영업이익치는 앞서 구했던 약 360억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앞서 살펴보면 재무분석 파트의 '실적' 부분과 '재무비율' 부분 참고)

    출처 동화약품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단순 제조업 수준으로 평가하는 것이 맞다고 보며(까스활명수, 판콜 등 스테디셀러가 매출 절반 가까이 구성된다는 점을 고려),

     

     

    이에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인 약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동화약품 적정 시가총액은 약 3,600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17%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동화약품 주가전망치는 약 12,9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동화약품 가전망, 까스활명수 관련주로 보면 어떨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노바렉스]

     

    노바렉스 주가전망,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는 요즘 어떨까?(ft.고령사회)

    본 글에는 노바렉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바이오/빅데이터 관련주 [SDGR]슈뢰딩거

     

    [SDGR]슈뢰딩거 주식주가, 낮아져도 기쁜 이유(ft.사업분석/투자포인트)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주관적인 의견이 담긴 글임을 밝힙니다. 본인의 방향과 분석에 기반해서 의사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