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알루코 주가전망, 전기차배터리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알루미늄)
    돈버는 꿀팁들 2022. 7. 14. 01:20

    본 글에는 알루코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티에스아이 분석글 보러기기>

     

    티에스아이 주가전망, 이젠 사도 되는 저점가격일까?(ft.이차전지관련주)

    본 글은 주식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오나 주가전망 및 시장, 기업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는 주관이 반영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티에스아이 주가전망> 글에 이어 알루코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알루코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알루코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알루코 주가전망(ft.전기차배터리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알루코 사업분석(ft.전기차배터리 관련주)

    출처 알루코 공식홈페이지

    알루코는 알루미늄 압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알루미늄 압출 전문 회사이며, 크게 5가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시판영업부문에서는 건축용 알루미늄 및 PVC 자재를 취급하며, 직판영업부문을 통해서는 건설사 및 시공업체의 직간접 영업을 영위하면서 알루미늄 부품 자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특수영업부문을 통해서는 철도나 자동차, 태양광 제품을 취급하는 거래처들에 알루미늄 부품 자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디스플레이영업부문 또한 자동차배터리 업체나 TV생산업체에 알루미늄 부품을 공급 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디스플레이 영업부문의 주요 거래처 중에는 삼성전자, LG, Sharp 등 글로벌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삼성전자에는 세계 최초 알루미늄 LCD/LED TV-Frame을 개발해 납품 중에 있습니다.

     

    출처 각사 공식홈페이지

     

    이외에도 주요 고객사로는 SONY, PANASONIC 등 TV 관련 부품 업체, 그리고 SK, LT정밀 등 자동차배터리 업체들과도 거래 중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배터리 관련주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만, SK, LG화학(LG에너지솔루션)과의 자동차배터리 관련 계약 규모가 여론에서 부풀려진 바 있어 2020년 4연속 상한가를 맛본 후 대폭락한 전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2022년 6월 23일 SK온의 헝가리 현지법인 SK On Hungary Kft와 전기차용 배터리 모듈케이스 공급계약 약 2,976억 원을 계약하면서 2029년 12월 31일까지 수주액이 추가되면서 아픔을 딛고 일어난 바 있습니다.

     

     

    연결 기준으로 전체 매출 중에서 대부분은 알루코에서 발생(약 60%)하나, 알루아시아의 제품 매출, 현대알루미늄의 매출 등도 상당 수준입니다.

     

     

    그러나 이는 내부거래로 조정이 발생하며, 현재 알루코 외에 두 종속회사는 비상장이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알루코 연결 기준 실적을 전체로 인식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알루코 공식홈페이지

     

    알루코는 종속회사로 현대알루미늄(현대 그룹과 무관함), 알루코 재팬, 알루코 아메리카, 알루코 유럽, 알루코 베트남, 현대 알루미늄 인도 법인, 인도네시아 법인 등 여러 종속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상황이나,

     

     

    수출 비중은 10%에서 40%를 왔다 갔다하는 등 변동이 있는 편입니다. 이는 해외 법인 및 종속회사들 실적 변동보다는 내부거래에 대한 조정에서 야기되고 있습니다.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가장 많은 매출은 단연 한국 지역에서 발생(약 33%)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베트남(약 25%), 유럽(약 20%) 순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편, 알루코 주주 구성으로는 계열사 케이피티유 외 특수 관계자가 약 46.54%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1999년 외사정리절차 인가 결정 이후 경영정상화 과정에서 2002년 10월 케이피티컨소시엄이 인수를 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알루텍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케이피티유의 최대주주는 알루텍이며, 알루텍에 대해서는 박도봉 알루코 회장이 약 51.9%를 보유하며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알루코 대표이사가 박진우 씨(알루텍 지분은 1.42% 보유)라는 점을 보건대 알루텍에서 케이피티유를 거쳐 알루코로 이어지는 주주 구성은 결국 가족 회사라는 결론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오너 리스크를 고려할 수 밖에 없으나, 큰 이슈는 없어 보이며, 사업적으로 알루미늄에 특화된 회사라는 점에서 알루미늄 관련주로 손색 없어 보입니다.

     

    출처 알루코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끝으로, 알루코는 INGOT, BILLET 등 원재료 가격 상승과 함께 주요 제품 가격 인상을 통해 실적 증가 수혜를 누리고 있으며,

     

     

    이후 원재료 가격 안정화 또는 회복과 맞물로 단기간 영업이익률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에 전기차배터리 관련주로서 SK온, LG화학 등 주요 계약 업체들과의 전기차배터리 모듈케이스 공급 대규모 계약 발생 등으로 그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2) 알루코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알루코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이미 2022년 1분기에 영업이익 99억 원을 달성하면서 2021년 영업이익의 약 60%를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추이는 앞서 SK온과의 2029년까지의 약 3,000억 원 규모 계약 건을 단순히 앞으로 7년간 매년 나누어 인식하더라도 최소 매년 매출액 400억 원이 예상되기 때문에 매출 증가와 함께 영업이익 증가도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이미 매출액 기준으로는 2022년 1부기에만 2021년 전체 매출액을 초과 달성한 상황이라 실적 증가는 기정사실화 되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알루코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2022년 3월 기준으로 6%를 상회하며 ROE의 경우에는 3% 미만으로 다소 낮은 편입니다.

     

     

    여기에 부채비율은 160%를 상회하나, 200% 미만으로 무난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60% 수준으로 높은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수익성 면에서나 재무건전성 면에서나 보통인 수준입니다.

     

     

    그러나 향후 실적 증가로 인한 수익성 개선, 이어지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의 누적에 따른 부채비율 하락, 당좌비율 증가를 확인하면서 그 향방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 현금흐름

    알루코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알루코 2021년 사업보고서

    알루코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2021년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재고자산 증가 및 매출채권 증가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2021년 코로나 이슈로 인해 제품 및 상품 공급에 딜레이가 걸렸던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매년 마이너스 흐름을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였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금을 통한 자금 조달이 빈번하나,

     

     

    2021년에는 자금 조달 수단이 장기차입에서부터 신주인수권부사채 발생, 사채 발생 등으로 다변화된 바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금 면에서 다소 출혈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알루코 2022년 1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알루코 2022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로 인해 2022년 1분기에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193억 원 수준으로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장기차입에 대한 상환, 사채에 대한 상환 등을 주시하면서 재무건전성을 체크해나가야 겠습니다.

     

     

    그럼에도 꾸준한 투자활동현금흐름 증가는 현재 전기차배터리 모듈케이스 공급 계약 추가 수주 등을 고려한다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이제는 실적으로 주주들에게 줄 시기라고 봅니다. 이는 2022년부터 시작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알루코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이제 마지막으로 알루코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우선 2022년 7월 13일 장마감 기준 알루코 시가총액은 2,608억 원이며 주가는 2,905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알루코의 경우, 단순히 2022년 1분기 영업이익에 4배를 곱하여 약 400억 원의 영업이익치를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이는 원재료 가격 하락에 따른 영업이익률 증가라는 가정, SK온 전기차배터리 모듈케이스 공급 계약에 대한 수익 인식 등 현재의 상황과 기대가 전제되어 있습니다.

     

    출처 알루고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라는 점을 고려하면 무난한 수준입니다.

     

     

    알루코는 특히 알루미늄 압출 방식을 활용한 원스탑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어 그 기술력과 공급업체로서의 역할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10배라는 멀티플은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알루코 적정 시가총액은 약 4,00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53%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알루코 주가전망치는 약 4,45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저만의 주관적인 기대치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알루코 주가전망, 전기차배터리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알루미늄)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원자재 관련주 [고려아연]

     

    고려아연 주가전망, 원자재 가격 상승 수혜주가 맞을까?(ft.2차전지)

    본 글에는 고려아연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관련주 [RBLX]로블록스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