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G넥스원 주가전망, 다들 무엇 때문에 주목하는걸까?(ft.방산주)돈버는 꿀팁들 2022. 7. 8. 00:12
본 글에는 방산주 LIG넥스원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풍산 분석글 보러가기>
오늘은 지난번 <풍산 주가전망> 글에 이어 LIG넥스원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LIG넥스원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LIG넥스원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LIG넥스원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LIG넥스원 사업분석(ft.방산주)
LIG넥스원은 LIG그룹 내 방산사업체로, 주요 고객사를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발기술품질원 등 국가 기관으로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PGM(정밀타격 관련 제품), ISR(감시정찰 관련 제품), AEW(항공전자/전자전 관련 제품), C4I(지휘통제/통신 관련 제품)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 매출 비중은 다음와 같습니다.
참고로, PGM의 경우에는 대공, 대함/대잠, 대지, 공대지, 수중무기 등 각종 유도무기 체계장비 및 탐색기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ISR의 경우에는 탐색레이더, 추적레이더, 영상레이더, 전자광학장비, 수중감시체계 등을 포함하는 감시 및 정찰 목적 무기체계를 취급 중에 있습니다.
AEW에는 항공전자, 함정용/항공기용 전자전, 육군용 전자전 등 전자전체계 제품을 취급 중에 있으며, C4I는 통신단말이나 지상/함정 전투체계, Data Link 망관리, 상호운용성 등 제품 등 통신단말기/무전기/전투체계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은 주로 내수 매출을 통해 실적이 발생되고 있으며, 그 비중이 약 90% 수준으로 내수 비중이 높은 기업입니다. 이는 아무래도 국방 관련 사업이다 보니 대부분 정부기관들이 주요 고객사인 영향이 큽니다.
나머지 고객사들의 경우,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화, 한화디펜스, 한화시스템 등 방산업체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럼에도 중동, 남미, 아시아를 타겟 시장으로 선정하여 적극적으로 시장 침투에 나서고 있으며, 미국/유럽 시장의 경우에는 선진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구성품을 공급하면서 그 물꼬를 트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LIG넥스원 최대주주는 (주)LIG이며, 지주회사로서 약 46.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LIG넥스원 재무분석
- 실적
방산주 LIG넥스원 실적 현황을 살펴보면, 2020년을 기점으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 2024년까지는 1,000억 원대에서 2,000억 원을 상회하는 수준의 영업이익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적 우상향 전망은 최근 전세계적으로 자주국방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로 인해) 군비를 증강하고 있으며, 폴란드 등 국가들에 수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고객사 중 한화그룹 계열사들의 UAM(도심항공교통) 사업 진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우주항공사업 강화, 이들 기업을 포함한 방산업체들의 위성 사업 진출 등 투자 의지가 강한 것도 LIG넥스원 호실적 예상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다른 말로는 다른 방산주들에 어느 정도 거미줄을 치고 있어 산업 전체 향방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재무비율
다음으로 LIG넥스원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약 5% 수준이지만, 최근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이 자연스럽게 예상되기 때문에, 원재료 가격 안정이 될수록 단기적으로 영업이익률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2022년부터 2024년까지는 평균적으로 약 8% 수준까지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ROE의 경우에도 약 18%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수익성 증대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200% 수준으로 다소 높은 편이기 때문에 금리인상기에 접어든 현재에는 재무건전성을 체크하며 접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현금흐름
더 구체적으로 재무 현황을 살펴보기 위하여 2019년~2021년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 꾸준한 플러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 2021년에는 단기적으로 단기금융상품 증가로 플러스를 보였으나 말그대로 보유 자금의 예치 정도로 보이기 때문에 특이한 사항은 아니라 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 2021년 사채 상환 규모가 컸다는 점에서 재무건전성 관린에 힘쓴 것으로 확인되며, 전체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차입 비중보다는 상환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꾸준히 큰 폭 증가했다는 점도 재무건전성에 다소 안정감을 줍니다.
다만, 2022년 1분기 기준으로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423억 원 수준으로 감소하였다는 점, 영업활동현금흐름 중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이 마이너스를 보인 점이 눈에 띕니다.
또한 단기차입금 증가 또한 눈에 띄는데, 단편적으로 보면
1) 보유 자금이 줄어들었다는 점,
2)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라는 점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 영향이 약 30%
3) 차입 규모가 컸다는 점이 우려스럽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아직 1분기 기준이기 때문에 한 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지레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세부적으로 관련 사항을 생각해보면 다음 논리를 들 수 있습니다.
1)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경우, 향후 호실적을 예상하여 단기적으로 투자에 집중하고자 자금을 집행하였을 수 있습니다.
2)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 관련 세부 사항 -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단기적으로 원자재 가격 상승을 우려하여 재고자산을 미리 확보했고(마이너스), 매출채권 및 계약자산 증가(마이너스), 선급금의 증가, 계약부채의 감소, 미지급비용의 감소 등 실제로는 양질의 단기적인 마이너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경기상황의 2023년부터의 침체 예상, 그리고 전년도 1분기에 비해서 재고자산 규모가 크기 때문에, 향후 2~4분기 동안 재고자산 규모가 감소하는 모습을 체크해나갈 필요는 있어보입니다.
3) 향후 단기차입금의 상환이 잘 이루어지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3) LIG넥스원 주가전망
그럼 마지막으로 LIG넥스원 주가전망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LIG넥스원 2022년 7월 7일 장마감 기준 LIG넥스원 시가총액은 1조 5,312억 원이며 주가는 69,6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을 활용해서 분석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LIG넥스원 영업이익치의 경우, 2022년~2024년 평균 영업이익 전망치인 약 2,177억 원 수준을 사용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 멀티플 수준인 약 10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LIG넥스원 적정 시가총액은 약 2조 1,770억 원이 디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42%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LIG넥스원 주가전망치는 약 98,9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LIG넥스원 주가전망, 다들 무엇 때문에 주목하는걸까?(ft.방산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방산관련주 [한화시스템]
해외 종목 : 인공지능/클라우드 관련주 [GOOGL]구글 알파벳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루코 주가전망, 전기차배터리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알루미늄) (1) 2022.07.14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 방산관련주로 과연 괜찮은 상황일까?(ft.KAI카이) (0) 2022.07.12 조일알미늄 주가전망, 알루미늄 관련주로 손색 없을까?(ft.롯데알미늄) (0) 2022.07.07 아프리카TV 주가전망, 주식으로 바라보면 어떨까?(ft.BJ 1인미디어관련주) (0) 2022.07.06 골프존 주가전망, 과연 스크린골프 관련주로 지금도 괜찮을까? (1) 2022.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