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풍산 주가전망, 방산관련주로 저평가라는데 얼마가 알맞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2. 1. 26. 22:35

    본 글에는 풍산 주가전망 그리고 사업분석 및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제 글에 풍산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깃 것은 아니니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와 공시 자료를 직접 분석하시어 최종 판단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결실 뿐만 아니라 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한화 분석 글 보러가기 >

     

    한화 주가전망, 단순히 지주회사로 봐서는 안되는 이유(ft.반도체)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동일한 일반 개인이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모든 정보를 담고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한화 주가전망>글에 이어 풍산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풍산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풍산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풍산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풍산 사업분석

    출처 풍산 공식홈페이지

    풍산은 대표적인 국내 방산주 중 하나이며, 크게 신동사업 부문, 방산사업 부문,이렇게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신동사업 부문에서는 동 및 동합금 소재로 판/대, 리드프레임재, 봉/선, 주화용 소전 및 동지붕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방산사업 부문에서는 소구경탄에서 대구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군용 탄약과 스포츠 탄약, 추진화약 및 탄약 부분품, 정밀 단조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편, 원재료로는 전기동/아연/니켈지금/동 스크랩 등이 있습니다.

     

    출처 풍산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풍산은 다양한 기업들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각 종속회사들의 실적 또한 연결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에서 살펴보기로 하고, 풍산의 자체 사업에서 발생하는 매출(2021년 3분기 누적 약 1조 7,801억 원)을 살펴보면, 신동부문에서는 약 74%의 매출이 발생했으며, 이 중에서 대부분이 판/대 품목에서 발생합니다.

     

     

    여기에는 반도체소재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해당 사업부문은 이미 3분기 누적 기준으로만 해도 2020년 매출을 넘어선 상황이라 실적이 증가할 것이 확실시 되는 상황입니다.

     

     

    다음으로 방산부문에서는 나머지 26% 수준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군용탄 및 스포츠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풍산 종속회사 중 일부 /출처 풍산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종속기업 중 PMX Industries는 미국 자회사로, 신동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압연제품을 중심으로 산업용소재를 공급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PMX Industries 매출 규모는 풍산 매출은 2021년 3분기말 기준 약 4억 6,820만 US달러(한화 약 5,611억 원)이며, 이는 풍산 매출 규모의 약 31.5% 수준입니다.

     

     

    또다른 유의미한 매출 규모를 보이는 종속회사는 태국 자회사 Siam Poongsan Metal이며, 매출 대부분이 판/대 등 산업용소재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매출은 2021년 3분기말 기준 약 54억 9,595만 바트(Baht)입니다. 한화로 약 1,998억 원입니다.

     

    출처 풍산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추가적으로, 풍산 및 주요 종속회사의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풍산 압연제품들 중에서 판/대는 국내에서 약 52% 시장점유율을, L/F(리드프레임)재는 약 85%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여왔습니다.

     

     

    미국 자회사 PMX Industries의 압연제품은 미국 내에서 약 18%를, 태국 Siam Poongsan Metal의 경우에는 태국에서 40%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등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풍산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풍산 연구개발 관련 사항을 살펴보면, 연구개발비용은 매년 약 1% 수준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 자금으로 투입해왔습니다.

     

     

    상대적인 비율 뿐만 아니라 절대금액 기준으로도 약 200억 원 수준의 금액이 연구개발쪽으로 투입되고 있는데, 이렇듯 비슷한 매출 비중 및 금액을 꾸준히 집행하고 있다는 것은 꾸준히 장기 성장을 위해 노력한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출처 풍산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구체적인 연구개발 실적을 살펴보면, 전자부품용 동합금 개발 및 고강도 단자 소재 개발이 2021년 12월 마무리되었는데, 각각 연구개발 실적은 자동차 대전류 단자 및 반도체 리드프레임, 그리고 자동차 초소형 단자 및 스마트폰 부품에 적용됩니다.

     

     

    그러니 자동차 산업/반도체 산업/스마트폰 산업 등 안정적이면서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산업에서도 좋은 실적이 더해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방산 기업일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근간 산업 내 사업도 영위한다는 점에서 아주 긍정적입니다.

     

    2) 풍산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풍산 실적을 살펴보았습니다. 2019년부터 꾸준히 매출 및 영업이익이 증가해왔으며, 특히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최근 3년간 매년 200% 수준의 성장률을 보였을 정도로 매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원재료(전기동/아연/니켈 등)의 평균 20% 증가 및 이에 따른 제품 가격 약 25% 상승 덕분으로 보입니다.

     

     

    즉, 원재료 가격 상승, 이어서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실적 증가입니다.

     

     

    이미 오른 제품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며, 원재료 가격은 변동이 있으나 최근 가격 상승세에서 다시 안정화된다면 영업이익률이 대폭 커지는 효과가 있어 실적 증가가 더욱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풍산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9% 수준으로 증가해왔으며, ROE는 15% 수준으로 수익성 비율은 상당히 양호한 편입니다.

     

     

    한편,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00% 미만인 85% 수준으로 좋은 상태이며,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66% 수준으로 무난한 수준입니다. 100% 이상이면 상당히 건전하기 때문에 당좌비율의 개선을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아래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어느 정도로 증가했을지 살펴보고 그 안정성을 확인해야겠습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한편, 이자보상배율은 18배 수준으로 최근 5년 중에서 가장 좋은 상황입니다. 즉,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이 18배 수준이기 때문에 이자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ROE는 앞서 살펴봤듯 15% 수준이며, ROIC는 11.4% 수준으로 마찬가지로 최근 5년 중 가장 좋은 상황입니다.

     

     

     

    그러니 상환여력과 수익성 지표는 좋은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 현금흐름

    풍산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풍산 2020년 사업보고서

     

    풍산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과거 3년 간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꾸준한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어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재무활동현금흐름이 매년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단기차입금 상환 및 유동성 장기부채에 대한 상환 규모가 동기간 차입보다 많았기 때문에 빌리는 돈 보다 갚는 돈이 많은, 건전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풍산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풍산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가장 최근인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매출채권의 증가 와 재고자산의 증가 때문으로, 공급처와의 결제 시점에 따른 일시적인 마이너스 발생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마이너스를 4분기 실적 시즌 때 플러스로 전환될 것입니다. 한편,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로 양호하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차입이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기말 현금 잔액인데, 약 1,380억 원으로 최근 4년 중 가장 많은 금액이 쌓여있어 자금 여력이 상장히 좋아진 상황입니다.

     

    3) 풍산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먹으로 풍산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1월 26일 장마감 기준 풍산의 시가총액은 8,309억 원이며 주가는 29,6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정말 낮은 3.76배 수준입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풍산의 영업이익은 최근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제품가격 상승, 그리고 그 가격은 유지되는 한편 원재료 가격은 하락하면서 영업이익률이 좋아질 것이라는 점, 반도체 산업/자동차 산업/스마트폰 산업향 매출도 최근 2021년 설비 투자 완료 등에 따라 증가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해 올해 이상으로 꾸준한 증가를 예상합니다.

     

    출처 풍산 공식홈페이지

     

    이에 따라 2021년 전망치 3,19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위 대내외 여건을 고려함과 동시에, ROE가 15% 수준, 영업이익률은 10% 수준, 동일업종 PER이 10배 수준인 점 등을 감안하면 10배까지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라는 점을 생각하면 무리한 수준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PER이 시장의 해당 종목에 대한 실제 평가 상황이라는 점, 보수적일수록 평가시 합리적일 수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현재 PER인 약 4배를 멀티플로 사용하겠습니다. 방산주에 대한 디스카운트가 감안된 수치입니다.

     

     

    이에 따라 풍산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2,784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54%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풍산 주가전망치는 약 45,6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현시점에서 제 주관적인 기대에 불과하다는 점 밝힙니다.


    그럼 이것으로 풍산 주가전망, 방산관련주로 저평가라는데 얼마가 알맞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종합IT기업 [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 주가전망, 종합IT회사로 개편한 한컴..드론관련주까지?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Dart, 기업 공시 자료, 최신 기사, 증권리포트 등을 참고해 작성하는 종목 분석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분석글을 작성했지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메타버스 대장주 [RBLX]로블록스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