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쿠콘 주가전망, 핀테크 관련주와 마이데이터 관련주로 손꼽히는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2. 1. 27. 22:18

    본 글에는 쿠콘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그에 기반이 되는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지만, 그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 부분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민앤지 분석글 보러가기 >

     

    민앤지 주가전망, 보안 관련주로 손색없을까?(ft.세틀뱅크 주가전망)

    해당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나 증권맨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종목 선별 목적으로 조사/분석하는 글입니다. 이 글에 해당 회사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님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민앤지 주가전망>글에 이어 쿠콘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쿠콘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쿠콘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쿠콘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쿠콘 사업분석(ft.마이데이터 관련주)

    출처 쿠폰 공식홈페이지

    마이데이터 관련주 쿠콘은 국내 핀테크 기업 중 하나로, 기업 고객들에게 고객정보와 관련한 API라는 표준화된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 기업입니다.

     

     

    쿠콘은 50,000여 종의 비즈니스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결, 조직화해 1,700여개 기업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쿠콘 비즈니스의 핵심은 수집과 연결에 있으며, 현재 국내 500여 개, 해외 40여 개 국가 및 2,000여 개 기관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쿠콘 공식홈페이지

     

    쿠콘은 위와 같이 삼성그룹에서부터 SK텔레콤, KT 등 기업에서부터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 등 국내 우량 금융권들, 빗썸, 업비트 등 가상화폐 플랫폼, 보험회사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들까지 정말 끝없이 광범위한 사업을 영위하는 고객사들을 확보하고 있고 있습니다. 

     

     

    쿠콘이 수집하고 연결하고 조직화해 API 형태로 제공하는 상품들은 국내 최대 정보 API 플랫폼인 '쿠콘닷넷'을 통해 해당 고객사들에게 제공되고 있는데, 이는 최근 오픈뱅킹, 마이데이터 사업 등이 등장하면서 그 활용도가 커지고 있습니다.

    출처 쿠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구체적으로 쿠콘이 제공하는 API 상품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크게는 데이터 서비스와 페이먼트 서비스로 나누어집니다.

     

     

    데이터 서비스 안에 개인데이터/기업데이터/글로벌/제휴 API로 구성되어 있으며, API 상품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각 개인들이 오픈 뱅킹 연결 시 활용할 수 있는 개인데이터API에서부터 기업 고객이 활용할 수 있는 기업데이터API 등 최근 우리 생활의 편리를 높여주는 API상품들이 있습니다.

     

     

    갈수록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개인 식별 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데이터를 시장에 판매하기 시작할 텐데, 쿠콘은 이런 데이터를 활용해 다른 기관 및 기업들이 원하는 형태의 API상품을 구성해 서비스할 테고, 

     

     

    결국 해당 시장에서 선순환의 수혜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이 쿠콘을 마이데이터 관련주로 올려놓았습니다.

     

    출처 쿠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우리 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들을 쿠콘이 이미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자산정보 패키지 상품의 경우에는 KB국민은행/네이버/SK플래닛/미래에셋증권 등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소득정보 패키지 상품은 우리은행/농협은행/DB손해보험/코리아크레딧뷰로/한국주택금융공사 등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출처 쿠콘 공식홈페이지

     

    대출한도 및 금리조회 상품의 경우에는 카카오페이/토스/핀다/SK플래닛/뱅크샐러드 등에서 활용하고 있어 고객사들이 탄탄합니다.

     

     

    이들 고객사는 쿠콘의 수익 모델인 1회성 도입비 매출(라이선스, 기술지원), 그리고 사용량에 따라 증가하는 월 수수료 매출(정액제 및 종량제)을 높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반복적인 수수료 매출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면서 구독형 플랫폼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쿠콘은 이미 2021년 1월에 마이데이터 사업권을 따내면서 마이데이터 상품을 출시해왔고, 지금까지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면, 향후에는 의료/유통/물류 등 산업 영역을 넘나들며 그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에 중국, 베트남, 일본, 캄보디아 등 글로벌 개척도 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부터 쿠콘의 실적 행진은 시작이라고 보겠습니다. 이미 15년 간 그 기술력을 높여왔기 때문에 시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쿠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쿠콘은 연구개발 비용을 매년 매출액 대비 10% 수준으로 집행해오면서 관리 하에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에 적극 진출하고, 고객사들의 니즈가 커지고, 해당 시장이 활성화될 것인 만큼 데이터 기업으로서 기술 고도화 및 고객사 니즈를 반영하기 위한 연구개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비슷한 매출 비중을 차지하면서 그 절대 금액 규모는 커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출처 쿠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결국에 쿠콘은 데이터 수집을 위해 스크래핑 기술을 고도화할 것이며, 이를 연결하는 처리 과정에도 연구개발을 적극 행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축적되면서 시스템 및 서비스를 타업체들이 범접할 수 없을 정도로 탄탄해질 것입니다.

     

     

    이미 고객사들이 쿠콘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그리고 금융사 IT출신으로서 보건데 대부분 금융사들의 IT기술력이 노후화되어 있고, 가능하면 외주를 맡기는 특성상 금융사들 및 공공기관에서의 매출 발생은 안정적인 파이프라인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쿠콘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쿠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쿠콘은 매출 및 영업이익이 우상향하고 있으며, 마이데이터 사업 취득을 시작으로 그 성장세가 매서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아직까지는 마이데이터 사업 관련 1인자가 부재한 상황이니 만큼, 쿠콘의 잠재력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거기에 이미 15년이라는 업력을 가진 회사이다보니 실적도 꾸준히 찍히고 있어 투자 기업으로서도 안전마진이 확보되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즉, 적자를 감안하면서 성장기업에 투자하는 관점이 아닌, 실적을 지켜보면서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 하나의 매력 포인트입니다.(저처럼 실적에 예민한 보수적인 투자자에게는 특히)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쿠콘의 재무비율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아니 아주 양호합니다.

     

     

    영업이익률은 25%를 상회하며, 부채비율은 100% 미만인 65% 선이고, 당좌비율은 100%를 상회하는 130% 선이라 수익성 지표 면에서도, 재무전전성 면에서도 좋은 기업입니다.

     

     

    다만, PER이 높은 상황이라 저평가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그리고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189.5배 수준인 만큼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이 무지막지하게 많은 기업입니다.

     

     

    차입 의존이 낮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요컨데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망할까 하는 염려는 안해도 되겠습니다.

     

     

    • 현금흐름

    쿠콘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쿠콘 2020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쿠콘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2년간은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꾸준히 보였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상환액이 차입액 보다 컸기 때문에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건전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쿠콘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쿠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에도 마찬가지이지만, 재무활동현금흐름이 유상증자로 인해 플러스를 보였는데, 이는 2021년 4월 상장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수치입니다.

     

     

    그러니 일시적인 이벤트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787억 원으로 자금 여력이 좋은 편입니다.

     

    3) 쿠콘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끝으로 마이데이터 관련주 쿠콘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1월 27일 장마감 기준 쿠콘 시가총액은 5,227억 원이며 주가는 51,8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을 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쿠콘은 앞으로의 실적이 더욱 기대되는 기업이기 때문에 2021년 전망치인 약 169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성장 산업에 속해있고, 성장 기업이니 만큼 현재 PER 수준인 5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오롯이 성장주이자 시장 기대치를 기준으로 멀티플을 산정했기에 보수적인 수준은 아니나, 그러한 관점이 알맞은 기업이라 판단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쿠콘 적정 시가총액은 약 8,45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 약 62%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쿠콘 적정 주가전망치는 약 84,0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객관성이 없는 숫자에 불과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쿠콘 주가전망, 핀테크 관련주와 마이데이터 관련주로 손꼽히는 이유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간편결제 관련주 [NHN한국사이버결제]

     

    NHN한국사이버결제 주가전망, 과연 지금이 고점일까?(ft.아마존웹서비스)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적인 개인투자자가 특정 종목에 대한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여러분 자신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