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휴마시스 주가전망,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관련주로 지금도 괜찮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2. 2. 3. 21:48

    본 글에는 휴마시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았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나,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라오며,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도 꼭 참고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씨젠 분석 글 보러가기 >

     

    씨젠 주가전망, 과연 코로나 특수는 끝일까? 얼마가 적정할까?(ft.오미크론)

    본 글에는 씨젠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 과정에서 조사 분석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씨젠 주가전망>글에 이어 자가진단키트 관련주, 휴마시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휴마시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휴마시스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휴마시스 주가전망(ft.자가진단키트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휴마시스 사업분석

    출처 휴마시스 공식홈페이지

    휴마시스는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로 분류될 만큼 최근 들어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수요 급증에 따른 실적 및 주가 수혜를 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2년 2월 3일부터 국내에서는 기존 PCR검사를 고위험 대상자 중심으로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한편, 이를 위해 1차적으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통해 검체 검사를 하도록 지침을 바꿨습니다.

     

     

    즉, 미접종자이거나 본인 판단 및 유증상으로 검사를 원할 시, 일단 선별진료소나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활용)를 받게끔 하고, 여기서 항원이 발견되면 PCR검사를 받도록 한다는 것이 요지입니다.

     

    실제 필자가 사용해본 휴마시스 코비드-19 홈테스트

     

    이런 상황 속에서 휴마시스와 같은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관련주들의 주가는 폭등했고, 개인/단체/회사/국가기관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구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용법은 위와 같은 검사용 키트에 본인 코에서 체취한 체액을 면봉에 묻힌 다음, 검사액이 든 통에 섞어 주고, 이렇게 섞인 검체액을 위 사진 속 키트 동그란 부분에 3방울 떨어뜨려 항원 발생 유무를 확인하는 식입니다.

     

    휴마시스 COVID-19 Home Test /출처 휴마시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C(대조선)와 T(시험선), 둘다에 선홍띠가 나오면 항원이 발견되었다는 뜻으로 PCR검사를 통해 음성/양성 여부를 추가적으로 확인받아야 되며, C가 없다면 무효로 재검사 필요, C에만 띠가 생기면 항원이 없다는 뜻입니다.

     

     

    위 결과가 코로나19 양성/음성 여부를 말해주지는 않으며, 100% 정확한 것도 아니지만 1차적인 검사 목적에는 부합해 질병관리청에서도 1차 검사 도구로 권고하는 상황입니다.

     

    출처 휴마시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휴마시스는 이러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판매량의 급증으로 2020년부터는 매출의 95% 이상이 관련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휴마시스는 2000년 설립 당시부터 체외진단 의료기기 개발 및 제조를 영위해왔으며, 암진단/가정용 자가진단제품/약물중독진단/뇨분석제품 등 면역화학검사 분야에서 약 100여 개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해왔습니다.

     

     

    여기에 모바일(안드로이드), PC(윈도우) 기반 면역분석장비를 만들어 공급해왔고, 심혈관질환용 POCT(Poin of Care Testing, 현장진단검사) 다중 검사시약 등 현장진단검사에 특화된 제품을 선보여온 기업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호흡기바이러스 동시진단 기술(인플루엔자 등)에도 강점이 있어 고위험 감염증 검사시약 중에서는 뎅기열 다중진단 검사를 위한 제품도 시장에 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말라리아 약제 동반진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도 있습니다.

     

    출처 휴마시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던 것이 2020년 3월부터는 코로나19 항체진단키트 CE 인증을 시작으로 관련 의료기기 제조인증 승인(수출용),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공동개발 협약(셀트리온과 함께), 항원진단키트 의료기기 제조인증 승인(수출용) 및 CE인증, 

     

     

    뒤이어서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자가검사용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COVID-19 Ag Test) 제품들에 대한 각종 인증(국내/미국FDA긴급 사용승인/베트남 승인 등)까지 확보하면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관련주로서의 만반의 준비가 된 상황으로 왔습니다.

     

    출처 휴마시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최근에는 국내 수요 증가 예상에 따른 주가 급등 현상이 일어나서 당연히 국내 매출 증가가 예상되지만, 사실 휴마시스는 수출 비중이 더욱 높은 회사입니다.

     

     

    따라서 국내 뿐만 아니라 기존에도 공급계약을 맺어온 개별 국가들, 국제기구(WHO/UN기관 및 산하 기관) 등을 통한 글로벌 매출까지 확대될 경우 더 큰 실적 증가를 전망해볼 수 있습니다.

     

     

    이제서야 국내에서는 자가진단키트 사용이 활성화되는 만큼 그 성장세는 매서울 것으로 보이며, 기존 수출 실적에 더해져 좋은 실적 흐름을 보일 것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휴마시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휴마시스는 2021년 들어 코로나19 관련 제품들에 대한 신속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지면서 원재료비와 인건비 증가로 연구개발 비용이 대폭 증가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관련주인 만큼 매출 증가가 그 이상으로 발생하면서 매출액 대비 비율은 1% 수준으로 낮아진 상황입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는 이상 연구개발비용이 증가하더라도 실적이 그 이상으로 쌓일 것이기 때문에 이렇듯 낮은 비중이 유지될 것입니다.

     

    휴마시스 연구개발 실적 중 일부 /출처 휴마시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연구개발실적의 경우, 면역진단키트 쪽이 2020년 들어 특히 강화되었으며, 이때 자가진단키트 관련 제품들이 대거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 들어서는 코로나19 RNA 검사 및 코로나19, 독감 RNA 동시 검사 등 분자진단키트에 대한 개발도 이루어진 바 있습니다.

     

     

    면역진단키트의 경우에는 이미 국내외에 공급되고 있고, 가정 내에서나 동네 병의원에서 1차적으로 검사 가능한 신속항원검사 목적 자가진단키트 사용이 정부 지침 하에 늘고 있는 만큼 연구개발 효과가 상당한 상황입니다.

     

    2) 휴마시스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제 휴마시스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휴마시스는 코로나19 사태 이전까지만 해도 쉽게 말해 '돈을 벌지 못하는 회사'였습니다.

     

     

    매출은 있으나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적자인 회사였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2020년에 들어서 실적이 증가하더니, 자가진단키트 개발 후 국내외로 공급하면서 그 실적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러다가 2021년 들어서는 자가진단키트 사용이 늘고, 다시 2022년 2월 3일부터는 질병관리청에서 아예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사용을 통한 신속항원검사를 반의무화하면서, 2022년 실적은 2021년보다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미 2022년 1월 24일에는 전자공시를 통해 셀트리온에 약 1,366억 원 규모 코로나19 항원진단 홈키트 공급 계약(2022년 1월 22일~4월 30일 기간)을 한 바 있으며, 조달청에 2022년 1월 28일부터 2023년 1월 27일까지 약 242억 원 규모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2022년 실적이 어떨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에는 기존에 약 516억 원 규모 공급계약(2021년 12월 27일~2022년 2월 28일 기간)을 맺은 바 있어, 2022년 한 해에만 이미 약 2,100억 원 매출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영업이익률이 55%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영업이익은 약 1,155억 원이 확보된 상황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휴마시스 재무비율의 경우, 영업이익률은 앞서 언급했듯 55% 수준으로 상당히 높은 상황이며, ROE는 이미 100%를 넘은지 오래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약 30%까지 낮아진 상황이고, 당좌비율은 300%선에 가까워진 상황인데,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이 모두 좋은 상황입니다. 2020년 이전에도 재무건전성이 나쁘지는 않았지만, 이번 코로나19 수혜를 톡톡히 누렸습니다.

     

     

    이미 실적으로나 재무비율로나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관련주로서의 위상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도 약 954배에 이르는 상황이라 돈을 얼마나 쓸어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ROE도 100%를 상회하고 있음은 이미 언급드렸고, ROIC 또한 261%로 꿈에 가까운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말 물 들어올 때 노를 열심히 젓고 있는 형국입니다. 물이 빠진다면 우수수 빠져나갈테지만, 이는 코로나19가 종식될 가능성과 밀접하므로 현 시점에서는 이 실적과 재무비율이 지속 가능할 것으로 점쳐집니다.

     

     

    각종 변이 바이러스가 나오면서 치명률은 낮지만, 전파력은 세졌고, 이에 따라 PCR 검사보다는 신속항원검사가 주를 이룰 것으로 전망되는 바, 휴마시스 실적 행진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현금흐름

    휴마시스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휴마시스 2020년 사업보고서

     

    이러한 휴마시스의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의 경우에는 2018년을 제외하고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장단기 차입을 활용하면서 자금조달을 해왔는데, 2020년(제 7기)에 실적이 급증하면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휴마시스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휴마시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다가 2021년 들어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 규모가 기존보다 훨씬 커졌고,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데는 장단기 차입에 대한 상환이 차입금 증가를 상회하면서 마이너스 흐름을 보였습니다.

     

     

    돈을 빌리기 보다는 갚아버리는 데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재무건전성은 더욱 좋아질 것이고, 급증한 실적 만큼이나 급증(2019년 대비 25배 수준)한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도 커졌기 때문에 자금 여력이 눈에 띄게 좋아졌습니다.

     

     

    2022년에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을 더욱 쌓일 것인데, 과연 이 넘치는 현금을 어디에 투자할지 그 부분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코로나19 이후 세상도 잘 그려나간다면 또다른 관점에서 재평가를 받을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3) 휴마시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휴마시스 주가전망을 해보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22년 2월 3일 장마감 기준 휴마시스 시가총액은 1조 1,807억 원이며 주가는 34,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2영업일 동안 각각 30%, 21% 증가한 바 있습니다)

     

     

    저는 평소 기업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휴마시스의 경우, 최소한 2022년까지는 2021년 이상의 실적을 보일 것이며, 앞서 언급했듯 2022년에는 보수적으로 계산해도 이미 1,155억 원 영업이익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물론 휴마시스 실적은 코로나19 종식 및 타경쟁업체들의 자가진단키트 저가 정책 등에 따라 꺾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출처 휴마시스 공식홈페이지

     

    그럼에도 2022년까지는 코로나19 종식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제 하에 영업이익은 보수적으로 1,155억 원을 사용하되, 멀티플은 PER인 13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업 평균이 10배라는 점을 고려할 때 시장 인기를 고려한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휴마시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5,00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7%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휴마시스 주가전망치는 약 43,8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해당 휴마시스 주가전망치는 주관적인 기대치에 불과함을 거듭 강조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휴마시스 주가전망,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관련주로 지금도 괜찮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1 : 또다른 코로나19 관련주, 제놀루션

     

    제놀루션 주가전망, 분자진단기기 관련주로 얼마나 오를까?(ft.코로나19진단키트)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주가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주관

    lifeisfit.tistory.com

     

    국내 종목2 : 또다른 자가진단키트 관련주, 랩지노믹스

     

    랩지노믹스 주가전망, 코로나진단키트 관련주로 진짜 다 오른걸까?(ft.위드코로나)

    본 글은 랩지노믹스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 및 재무분석까지 모두 포함된 글입니다. 전문 투자자가 아닌,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이니 흥미롭게 봐주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