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인양행 주가전망, 반도체 포토레지스트 관련주로 평가하면 어떨까?
    돈버는 꿀팁들 2022. 2. 6. 16:03

    본 글에는 경인양행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한양이엔지 글 보러가기>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한양이엔지 주가전망>글에 이어 경인양행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경인양행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경인양행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경인양행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경인양행 사업분석

    출처 경인양행 공식홈페이지

    경인양행은 크게 염료사업부문과 화학사업부문으로 나뉘며, 염료사업부문의 매출이 약 75~80% 수준인 염료사업 회사입니다.

     

     

    염료사업의 경우, 경인양행은 국내 시장점유율 약 33%를 자랑할 정도로 뼈대가 굵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염료산업을 근간으로 돈을 벌어온 경인양행은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산업으로도 눈길을 돌려 신사업을 구축하는 했는데,

     

     

    이미 2018년 익산시 3산단에 부지를 확보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전자재료 분야 진출을 위한 공장 투자를 단행한 바 있습니다. 

     

    출처 다이토키스코 공식홈페이지

     

    이와 함께 화학사업을 영위하는 계열회사 다이토키스코를 통해 포토레지스트용 감광제(PAC) 및 감광제 원재료인 DNQ(Diazonaphthoquinone)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감광제 재료 쪽에서는 PAC(Photo Active Compound) 분야 세계 3대 메이커로 알려져 있으며, PAC 생산을 포함해 여기에 필요한 원재료를 직접 생산, 판매까지 하고 있습니다. 경인양행은 이외에도 반도체 폴리머 쪽으로도 특화되어 있는데, 다양한 반도체 폴리머를 포함해 BARC 및 PAG도 자체 생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다이토키스코는 일본의 대표적인 반도체/LCD용 감광제 제조사 다이토 케믹스(DAITO CHEMIX Corporation)와 경인양행의 합작사입니다.

     

     

    또한 2020년 4월에는 국내 한 회사의 반도체 소재 관련 사업부를 인수해 반도체 소재 부분 강화를 위해 박차를 가한 바 있습니다. 

     

    경인양행 2021년 3분기말 기준 매출 구성 /출처 경인양행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흐름 속에서 경인양행은 동진쎄미켐과 함께 반도체 포토레지스트 관련주로 조용히 관심을 받기 시작한 상황입니다.

     

     

    동진쎄미켐이 포토레지스트를 생산하는 기업인 반면, 경인양행은 동진쎄미켐과 같은 제조사에 포토레지스트용 고분자 소재를 공급하는 회사라 보시면 됩니다.

     

     

    동진쎄미켐은 국내 반도체 회사들에 KrF급 포토레지스트를 주력으로 공급하는데, 경인양행은 KrF, ArF, EUV급 포토제지스트용 고분자 소재를 공급하는 소재 업체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염료사업부문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고하고, 화학부문에서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전자재료 소재로부터의 매출이 가시화되지 않았지만, 반도체 포토레지스트 관련주로서 실적이 추가될 날이 머지 않았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경인양행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경인양행의 연구개발비용 집행 현황을 살펴보면, 매년 약 4% 수준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 비용으로 집행해왔습니다.

     

     

    역시 대부분이 인건비에 집행되었으며, 매년 일정 비율의 연구개발 비용을 집행해오고 있다는 말은 관리 하에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이기에 무난한 평가를 줄 수 있겠습니다.

     

     

    어느 정도 규모가 정립된 기업들은 이렇듯 매년 일정한 비율로 연구개발 비용이 관리된다는 점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갑자기 더 많은 연구개발 비용이 집행된다면 이는 그 이유를 분석할 필요가 있으니 말입니다.

     

    2) 경인양행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경인양행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은 꾸준히 3천억 원 대를 보여왔으며, 올해 들어서는 영업이익이 가장 많았던 2019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거나 매출 기준으로는 이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및 판매단가 하락으로 당기순이익 적자를 보이기도 했으나, 올해에는 염료사업부문에서의 실적이 개선되고 있으며,

     

     

    반도체 포토레지스트용 감광제 소재 공급이 늘 것으로 보이면서, 반도체 포토레지스트 관련주로서의 실적 상승도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경인양행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2020년 영업이익률이 1% 수준에 불과했던 것이 비해서, 2021년에는 기존 2018년 및 2019년과 마찬가지로 5% 수준의 영업이익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30% 수준이며, 당좌비율은 71% 수준인데, 부채비율이 2020년부터는 100%를 상회하는 모습입니다.

     

     

    통상 기업들의 부채비율이 200% 미만이면 무난하기 때문에 부채비율이 우려할 수준은 아닙니다. 아래에 현금흐름표에서 재무활동현금흐름 및 현금및현금성자산 부분을 참고하면서 부연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에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 5배 수준으로 최근 5년 중 나쁘지 않은 수준이며,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이 5배 수준이라는 말이기 때문에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망할 우려는 낮습니다.

     

     

    수익성 비율 중 ROIC는 5% 수준, ROE는 10% 수준을 보입니다.

     

     

    수익성 비율은 연료 및 화학 기업 내에서는 평균적인 수준을 보인다 할 수 있겠습니다.

     

    • 현금흐름

    경인양행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경인양행 2020년 사업보고서

     

    경인양행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국내 1위 시장점유율 염료사업체답게,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여왔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여왔습니다.

     

     

    재우활동현금흐름의 경우, 장단기차입금 증가 규모가 상환에 비해 매년 큰 편으로, 이것이 부채비율 증가의 원인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이와 함께 증가한 상황이라 우려할 수준은 아닙니다.

     

    경인양행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경인양행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를 살펴보아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817억 원까지 누적되면서 현금 여력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양호한 흐름을 이어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금 증가가 상환에 비해 많았던 탓에 플러스를 보이고 있는 상황인데, 아무래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전자재료 소재 생산 시설 준공을 위한 자금 조달로 인해 불가피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향후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을 감안하면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보이는데, 차입금 증가 규모가 대폭 감소되면서 재무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로 전환되는 시점을 잘 포착하고 투자해나가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겠습니다.

     

    3) 경인양행 주가전망(ft.반도체 포토레지스트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경인양행 주가전망을 해보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22년 2월 4일 장마감 기준 경인양행 시가총액은 2,465억 원이며 주가는 5,93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는 과정에서,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경인양행의 경우, 저는 계열회사 다이토키스코를 통한 반도체 포토레지스트 감광제 및 그 소재 쪽에서 발생할 실적 추가를 고려해 최소한 2019년 정도의 영업이익이 2022년부터는 발생할 것으로 보겠습니다. 이에 따라 2019년 영업이익치인 약 23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PER인 20배 수준과 ROE 10% 수준을 고려해 15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인 상황에서, 경인양행은 신규사업으로 반도체 산업이라는 견고한 산업 진출을 꾀한 상황이라 5배를 가산한 것으로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경인양행 적정 시가총액은 약 3,54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3%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경인양행 주가전망치는 약 8,5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바람에 가까운 수치임을 밝힙니다.


    그럼 이것으로 경인양행 주가전망, 반도체 포토레지스트 관련주로 평가하면 어떨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반도체 세정 및 코팅 관련주, 미코

     

    미코 주가전망, 반도체 세정 및 코팅 관련주로 지금 어떨까?(ft.코미코)

    해당 글에는 미코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글로벌 간편결제 관련주, [PYPL] 페이팔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