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코 주가전망, 반도체 세정 및 코팅 관련주로 지금 어떨까?(ft.코미코)
    돈버는 꿀팁들 2021. 12. 30. 22:35

    해당 글에는 미코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을 활용해 작성하지만, 산업과 기업에 대한 전망은 제 개인 의견이니 참고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한양이엔지 분석 글 보러가기 >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이번에는 지난번에 분석했던 <한양이엔지 주가전망>에 이어서 또다른 반도체 관련주 미코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미코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미코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미코 주가전망

     

    그럼 오늘도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미코 사업분석

    출처 미코 공식홈페이지

     

    미코는 반도체/LCD 부품에 대한 세정 및 코팅 사업(물적분할 법인 코미코-현재 상장사, 지분 38.66%),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 그리고 자회사 미코파워를 통해 연료전지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여기에 체외진단 의료기기 중 분자진단기기 및 진단시약, 생화학 진단기기 및 진단스트립, 면역진단기기 및 진단시약 개발/제조/판매를 하는 미코바이오메드를 관계기업으로 두어 약 24.28% 지분을 보유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또한 '스페클립스'라는 레이저 분광 및 인공지능 의료진단 전문 기업에 대해서도 지분 약 36.3%를 보유하고 있어 미래 먹거리 사업에도 밝힌 기업입니다.

     

    출처 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다시 돌아와서, 미코는 주요사업인 반도체 사업과 연료전지(그중에서도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FC) 사업 2개 사업부문을 주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미코 매출 중 약 63%는 세정 및 코팅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36.5% 정도는 반도체 공정용 장비부품(히터, ESC 및 세라믹 부품 등)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현재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부문에서의 매출은 극히 적은 수준(2021년 3분기말 기준 매출 중 0.5%)이지만, 국가적인 정책 지원을 받고 있는 만큼, 그리고 연료전지 시장 성장성이 기대되는 만큼 차세대 먹거리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우선, 메인 사업인 정밀세정 및 코팅 사업의 경우에는 반도체 쪽에서는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동부하이텍 등 제조업체를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코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세종 및 코딩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 코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를 보면, 국내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고객사들 비중이 가장 크며, 이외에도 해외 업체인 인텔쪽에서도 상당한 매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쪽으로는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등 제조업체와 원익IPS/PSK/주성엔지니어링/LIG ADP 등 반도체/LCD 장비업체 등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어 영업망이 탄탄한 편입니다.

     

    출처 미코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세정산업 특성상 고객사들과 인접한 곳에 소재하고 있어야 하는데, 앞서 언급한 업체들이 경기도 및 충청도에 밀집하고 있어 미코와의 접근성이 양호한 편입니다.

     

     

    그리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글로벌 업체들이 고객사이다 보니 이들 업체들의 해외 공장이 위치한 미국 오스틴, 중국 우시, 싱가포르 등에 현지법인을 두어 세정/코팅라인을 운영 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적으로, 세정 및 코팅 사업의 경우에는 반도체 가격 보다는 소자업체의 가동률(반도체 생산량)과 더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고객사의 가동(수율)률이 높을수록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디스플레이(OLED, LDC) 시장도 동일한 특성을 보입니다.

    출처 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반도체 사업만으로도 탄탄한 기업인데, 여기에 플러스 알파가 되는 사업으로 연료전지 사업도 영위하고 있는 미코는 특히 SOFC(Solid Oxide Fuel Cell), 즉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까지 영역을 확대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우선, 연료전지에는 전해질 종류에 따라 인산형(PAFC), 고체산화물(SOFC), 용융탄산염(MCFC), 고분자전해질(PEMFC) 등이 있는데, 각각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연료전지는 크게 건물용, 수송용, 발전용, 이렇게 3가지 용도로 분류되곤 합니다.

     

    출처 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중에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대규모발전, 충소사업소 설비, 이동체용 전원으로 주로 사용되는 연료전지로,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서 발전효율이 높다는 점, 복합발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발전용 연료전지 중 하나로 꼽힙니다.

     

     

    현재는 국가 지원을 받으면서 해당 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부의 2018년~2022년 수소 경제 준비를 위한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이라는 정책 수혜를 누리는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구체적인 국내 연료전지 관련 정부정책에 대한 간략한 내용은 위 캡처 화면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글로벌 연료전지 시장 규모에 대해 짚고 가면, 미코가 영위하고 있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세계 시장 규모는 2020년 7억 7,200만 달러에서 2025년에는 28억 8,100만 달러로 약 4배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코는 SOFC 시스템의 시작부터 끝까지 자체 기술을 확보한 상황이며, 이에 따라 외주 의존도가 낮아 안정적인 공급 및 사후 관린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우세한 위치에 있는 기업입니다.

     

     

    미코가 현재 자회사 미코파워를 통해 확보하고 있는 기술은 SOFC 단전지 제조기술(2011년 확보), 스택 제조기술(2015년 확보 및 녹색기술인증 취득),

     

     

    마지막으로 가장 최근에는 1MW 라인 준공으로 올인원 시스템(2019년)이 가능해진 상황입니다.

     

     

    결국 미코는 반도체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2개 산업 모두의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미코는 매년 약 6~8%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비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꾸준히 비슷한 상대 비율의 연구개발비용을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멈추지 않고 성장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2) 미코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미코 실적을 살펴보면, 매년 400억 원대 영업이익을 내는 기업이며, 매출은 꾸준한 성장을 보여왔습니다.

     

     

    올해에는 3분기 누적으로만 해도 매출은 2,705억 원, 영업이익은 556억 원으로 최근 4년 중 올해에 역대급 실적이 예상는 상황입니다.

     

     

    반도체 수요가 꾸준히 좋을 것으로 보이고, 연료전지 시장이 국내 정책 하에 2025년까지는 상당한 성장이 계획되어진 상황이라 실적 증가도 뒤따를 것으로 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여기에 더해 재무비율의 경우에도 영업이익률이 근래들어 20% 수준으로 올랐는데, 사실 기존에도 15~20% 수준의 영업이익율을 보여온 기업이라 기본적으로 꾸준히 수익성이 좋은 기업이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올해 100% 미만인 90% 수준으로 완화되었고, 당좌비율은 원래부터 100%를 상회하는 기업이었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이 참으로 좋은 기업이고,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이자비용을 어느 정도 감당할 수 있는 기업인지는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미코의 경우에는 이자보상배율이 10배 수준(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 영업이익이 이자비용의 10배 수준으로, 이자감당 수준이 높은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이자를 갚지 못해 도산하는 부실 기업은 전혀 아닙니다. 앞서 살펴본 재무건전성 비율도 좋은 편이기에 자금 경색이나 도산 위험은 극히 낮다고 보겠습니다.

     

    • 현금흐름

    미코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미코 2020년 사업보고서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과거 3년간은 영업활동영업이익은 꾸준히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매년 마이너스를 보였으며, 이는 좋은 기업들이 보이는 전형적인 양상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플러스냐 마이너스냐 보다는 그 세부 구성 요소를 살펴보며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데, 미코는 특이하게도 정부보즈금 수취액이 2020년 100억 원 수준으로 큰 규모였습니다.

     

     

    즉, 정부 지원 규모가 큰 기업으로, 정책 수혜를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단기차입금을 잘 활용하며 자금 조달을 탄력적으로 해오고 있으며, 매년 단기차입에 대한 상환도 꾸준히 잘 해오고 있어 큰 이슈는 없어 보입니다.

     

     

    참고할 사항은 지난해 유상증자(운영 자금 확보 목적)를 한 바 있다는 점 정도입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경우에는 지난해에는 약 1,504억 원으로 꽤나 규모가 큰 편이었습니다(시가총액이 5,000억 원 미만임을 고려할 때 큰 편).

     

    미코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에 들어서도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기존과 마찬가지 흐름을 보이며 양호한 상태를 이어왔고,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단기차입을 통해 자금 조달을 해오면서 별다른 이상 징후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처분을 통해 411억 원 정도의 자금을 확보했으며, 올해 2021년 12월 17일에는 공시를 통해 약 400억 원(시설자금 100억, 운영자금 약 300억 원) 정도의 유상증자를 단행했습니다. 유상증자 목적은 미코파워에 대한 연구개발 및 생산 능력 증대였습니다.

     

     

    이를 통해 연료전지 부문에 대한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미코 사업분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미코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미코의 2021년 2021년 12월 30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4,829억 원이며, 주가는 14,4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구하는 과정에서 해당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이때 아래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미코의 경우, 주요사업부문인 세정 및 코팅 사업의 경우에는 자회사 코미코에서 오는 매출이 대부분이며, 코미코에 대한 지분율이 38.66%임을 고려해 아래 표의 세정 및 코팅 사업부문 영업이익 약 400억 원 중에서 지분율에 해당하는 약 154억 원을 반영하겠습니다.

     

    출처 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여기에 부품 사업부문의 경우에는 영업이익 약 208억 원을 그대로 활용하겠으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경우에는 아직까지는 영업이익 적자이기 때문에 플러스 알파 사업 정도로만 보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세정 및 코팅 사업부문인 자회사 코미코 영업이익률이 20%인 점을 고려해 20배를 줄 수 있겠으며, 부품 사업부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이유로 20배를 주겠습니다.

     

     

    여기에 연료전지 사업에 대한 기대치도 반영할 필요가 있어 보이며, 해당 산업에 대해서도 멀티플을 20배 정도로 주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임을 고려할 때 산업적 매력도, 그 안에서 기업의 경쟁력(주요 고객사 등) 등 가산치를 고려하면 적절한 수준이라 봅니다.

     

     

    결과적으로 미코 멀티플은 전체적으로 20배를 주겠습니다. 여기에 이 모든 실적이 3분기까지만 반영된 것이니 4분기에는 보수적으로 지난해 수준인 66억 원이 더해진다는 가정하에(코미코 지분율을 고려하더라도 적절해 인식치로 무리는 아닌 것으로 판단) 영업이익 전망치를 계산하겠습니다.

     

    <사업부문별 영업이익 전망치>
    - 부품 사업 = 208억 원
    - 세정 및 코팅 사업(코미코, 지분율 38.66%) = 154억 원
    - 4분기 전체 사업부문 영업이익 예상(코미코 지분율 고려) = 66억 원
    -------
    - 영업이익 전망치 = 총 428억 원

     

    결과적으로 미코 적정 시가총액은 약 8,56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77%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저는 미코 주가전망치를 현시점, 현재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약 25,500원 정도로 낙관하겠습니다. *다분히 개인적인 기대치에 불과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글 미코 주가전망, 반도체 세정 및 코팅 관련주로 지금 어떨까?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오늘도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결실 뿐만 아니라 그 손실에 대한 책임도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면밀히 분석해보시고, 투자 원칙을 엄격히 지키시어 안정적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반도체 관련주, GST

     

    GST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 중에서 저평가라는데..진짜일까?

    해당 글은 GST 주가전망치는 물론이고, 이에 대한 근거로 사업분석부터 재무분석까지 다루는 분석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석에 있어서는 주관이 개입됨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대장주, [RBLX]로블록스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