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미코 주가전망, 반도체 정밀세정 관련주..지금이 싼 걸까?
    돈버는 꿀팁들 2022. 1. 1. 16:09

    본 글에는 코미코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그러니 해당 글에 코미코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했지만 그 해석과 전망에 대해서는 주관적 판단과 의견이 포함됨을 명시합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미코 분석 글 보러가기>

     

    미코 주가전망, 반도체 세정 및 코팅 관련주로 지금 어떨까?(ft.코미코)

    해당 글에는 미코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미코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반도체 정밀세정 관련주이자 미코 자회사인 코미코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미코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2) 코미코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코미코 주가전망(ft.반도체 정밀세정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코미코 사업분석(ft.반도체 정밀세정 관련주)

    출처 코미코 공식홈페이지

    코미코는 '미코'의 자회사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태양광 제조 공정 중에 발생하는 미세오셤을 제어하고 최적의 공정 수율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정밀세정 및 특수코팅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미코가 코미코에 대해 글 작성 시점으로 약 38.51%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며, 코미코가 영위하는 정밀세정 및 특수코팅 사업은 반도체/디스플레이/태양광 제조 공정에 있어서 생산성 향상, 생산원가 절감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코미코 사업부문 설명 /출처 코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보통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등에 사용되는 공장장비 부품들은 수백~수천 만원에 이르는데, 그 교체 주기가 짧게는 1주일에서 길게는 3개월까지 다양합니다.

     

     

    그리고 공중 과정에서 강력한 화학물질, 플라즈마, 높은 전압 등으로 인한 장비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출처 코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때문에 이에 대한 세정과 코팅은 관련 장비들에 대한 교체 주기를 늘려주고, 생산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생산수율과 원가절감(기기 교체에 따른)을 중요시 하는 고객사들 입장에서는 필요한 업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미코의 매출 구성은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코팅에서 약 55%가 발생하고 있으며, 세정 부문에서 약 35%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코팅 부문의 매출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데, 원재료인 코팅파우더를 계열사인 미코에서 매입해오기 때문에 밸류체인이 안정적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코미코 주요 고객사 매출 구성 /출처 코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코미코의 생산 및 현지 법인은 국내에는 안성법인이 있으며, 해외로는 미국 오스틴, 중국 우시/선전, 대만 신주, 싱가폴 법인 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2019년부터 미국 오레곤 주 포틀랜드 힐스보로(Hillsboro)에 신 공장을 신설 중에 있습니다.

     

     

    정밀 세정 및 코팅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반도체 칩 메이커 기업들의 근접한 곳에 있어야 하는 특성상(국내 안성법인의 경우 고객사들로부터 약 50km 이내),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인텔과 같은 주요 고객사가 밀집된 지역에 공장이 위치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코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외에도 고객사로는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마이크론, TSMC, UMC, Global Foundries 등 글로벌 메이저급 고객사들이 있습니다.

     

     

    그냥 왠만한 글로벌 굴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회사들이 대부분 고객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코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코미코는 매년 매출의 약 7% 수준으로 연구개발비용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규칙적인 상대비율을 통해 재무적으로 관리 하에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꾸준한 관리 하에 이루어지는 연구개발 상황은 장기 지속을 위해 계획 하에 연구개발을 진행한다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2) 코미코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코미코 실적을 살펴보면, 최근 반도체 공장들의 증설과 신설 흐름에 따라 덩달아 수혜를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내년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길게는 대부분 공장들의 완공 시점인 2023년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기대의 근거로는 기존에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수요도 스마트폰이나 PC 외에 새롭게 등장할 제품들(메타버스 장비 등)의 견인 예상, 그리고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국내외 기업들의 설비 투자 등이 있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매출은 물론이고 영업이익의 개선에 따라 올해에는 약 22.34%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평균 20%의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부채비율은 100% 미만이고, 당좌비율은 100%를 훨씬 사오히하는 180% 수준이라 재무건전성이 상당히 좋은 기업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PBR이 3배를 넘는 상황이고, PER이 16배 수준이라 시장에서 꽤나 관심을 받고는 있는 상황이나, 영업이익률과 주요 고객사, 반도체 산업의 규모 성장에 따른 안정적인 실적 발생 예상 등을 고려하건데 높은 수준은 아니라 봅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네는 올해 영업이익이 지난해에 비해 약 5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이에 비해 이자비용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준이라 약 20배를 보이고 있어 이자비용 때문에 도산할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입니다.

     

     

    아무래도 금리인상기에 접어든 요즘, 이자보상배율이 기업 재무 여건의 중요한 지표가 되는데, 이러한 점에서 코미코는 역시나 건전한 수준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최근들어 제가 눈여겨 보는 ROIC(투자자본 수익률) 또한 지난해 대비 개선되면서 증가하는 상황이며, ROE도 마찬가지로 증가하는 상황이라 반도체 슈퍼사이클 시기였던 각각 40%, 30% 수준까지 올라갈 지 지켜보겠습니다.

     

    • 현금흐름

    코미코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코미코 2020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인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패턴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단기 차입금의 탄력적인 활용을 통해 자금을 조달해 왔음을 알 수 있으며. 지난해에는 상환에 집중하면서 재무활동현금흐름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덕분에 지난해 재무비율이 100% 미만으로 감소하면서 완화될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현금및현금성자산도 증가하면서 양호한 재무건전성으로 이어진 바 있습니다.

    코미코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코미코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에도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좋은 흐름을 이어오고 있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이 다소 감소하기는 했는데, 80% 이상이 예금 감소 때문이었으며, 국내 안성 법인과 중국 우시에서 해당 현금을 활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3) 코미코 주가전망(ft.반도체 정밀세정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끝으로 코미코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30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6,724억 원이며, 주가는 67,1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구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 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ROE, PER, 영업이익률)

     

    코미코의 경우, 영업이익은 향후 좋은 흐름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며, 이에 따라 올해 전망치 56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여기에 멀티플의 경우에는 좋은 재무건전성이 전제되어 있는 코미코이며, 반도체 산업의 선방, 전방산업의 규모 확대, 산업 추이의 결정권을 지닌 글로벌 업체들이 고객사인 상황을 고려해 현재의 영업이익률 20%를 반영해 2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코미코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1,20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66%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코미코 주가전망치는 약 111,0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코미코 주가전망, 반도체 정밀세정 관련주..지금이 싼 걸까? 분석 글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오늘 글에서도 강조드리만,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신중한 분석과 판단으로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골드만삭스가 찍었던 제이시스메디칼

     

    제이시스메디칼 주가전망, 골드만삭스가 찍었다고 무조건 사면 될까?

    해당 글에는 제이시스메디칼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사업보고서 등)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그 전망에 대해서는 개인의 생각에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미국 간편결제 관련주 [PYPL]페이팔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