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제철 주가전망, 철강 대표주로 아직도 저평가 수준일까?돈버는 꿀팁들 2022. 1. 1. 18:41
본 콘텐츠 안에는 철강 대표주 현대제철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그 전망과 의견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주식 투자에 있어서 모든 결과에 대한 결실과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투자자 본인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포스코강판 분석 글 보러가기>
오늘은 지난번 <포스코강판 주가전망>에 이어서 또다른 철강 대표주 현대제철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제 분석 글은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1) 현대제출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현대제철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현대제철 주가전망
오늘도 다른 말 않고 바로 시작합니다.
1) 현대제철 사업분석(ft.철강 대표주)
철강 대표주 현대제철은 국내 최대 생산능력을 보유한 전기로 철강제조사이며, 봉형강 부문에서 특출난 규모의 경제를 지닌 글로벌 철강회사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국내외 철강영업부문(판매/봉형강/중기계 등), 그리고 기타영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철강영업이 메인인 전통 철강업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인 봉형강 제품의 주된 수요 산업은 건설산업이며, 이에 따라 건설 시황에 따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여기에 자동차/조선향 매출이 대부분인 판재류 제품 수요도 뒷받침이 되고 있어,
국가의 근간 산업인 조선/건설/자동차 산업을 전방산업으로 둔 구조라 대부분 실적이 이들 산업 추이에 따라결정되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는 판재 사업부문에서 절반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33% 수준으로 봉형강 제품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원자재 수급 이슈와 원자재(철광석, 석탄 등 제철원료 및 철스크랩 등) 가격 급등(평균 50% 인상)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평균 30% 인상)이 이루어진 상황(2021년 3분기말 기준)입니다.
상당 부분 원재료 수급은 수입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글로벌 공급망 추이에 따른 영향을 받는 구조이며, 이에 따라 가격 전가력도 어느 정도 있는 기업입니다. 철강업 특성상 신규업체 진입 장벽이 높은 편(설비에 대한 투자 어려움으로)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글로벌 조선 발주 및 수주 증가, 건설업계 반등, 자동차 산업 등 전방산업 규모 증가와 반등으로 인해 매출이 증가하면서 규모의 경제 효과가 적용되면서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공장 가동률이 약 83% 수준이라 최근에는 공장 신설을 위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국내투자 사항 중에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약 4,300억 원에서 5,300억 원 규모의 설비 신설 및 증설, 개선보수 투자를 단행하고 있어 공장 가동 CAPA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대규모 투자를 하는 배경에는 글로벌 수요 증가를 어느 정도 사측에서 확신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대제출이 국내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봉형강 제품으로는 약 30%, 판재 쪽으로는 약 22%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다음으로 현대제철 연구개발 비용 집행 추이를 살펴보면, 매년 약 0.8%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비용으로 집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관리 하에 연구개발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규칙적인 상대비율 및 금액 추이는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며, 이는 기업이 장기 성장을 위해 쉬지 않고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는 근거입니다.
2) 현대제철 재무분석
- 실적
현대제철 실적을 살펴보면, 올해에는 전방산업의 수요 증가와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과 더불어 원자재 가격 증가에 따른 현대제철 제품의 가격인상 등 효과로 약 28% 매출 성장과 영업이익 대폭 증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향후 1~2년간 지속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실적이 2019년이나 2020년에 비해 상당 수준 높게 찍힐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증권사들에서도 2021년 2022년 2023년 실적 전망을 좋게 보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이 이어질 경우 산업 싸이클에 올라탔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전방산업의 성장과 함께 철강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코로나19 사태의 완전 종식이 어려울 것으로 보는 바,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도 지속되면서 원자재 가격 안정도 느릴 것으로 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2~3년간은 좋은 실적이 지속될 것으로 봅니다.
- 재무비율
재무비율 또한 상당히 개선되었으며, 영업이익률은 10% 수준으로 올라오면서 제조업 평균 멀티플인 10배를 주기 적합한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여기에 부채비율은 100% 수준으로 안정적인 편이며, 당좌비율도 70% 수준으로 올라오면서 재무건전성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PBR이 0.3배 수준이라 장부가치 대비 저평가 받고 있는 국면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PER이나 PBR이 절대적인 투자 판단 지표가 될 수는 없으나 어느 정도 저평가 판단을 위한 기본 지표는 된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한편, 이자보상배율은 7.3배 수준으로 최근 5년 중에 가장 높은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전방산업으로부터의 수요 증가로 인한 영업이익 대폭 증가가 이렇듯 이자비용을 훨씬 상회하는 이자보상배율로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ROE는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으로 플러스로 전환됨과 동시에 최근 5년 중에 가장 높은 수준이며, ROIC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보통은 현재의 호실적이 미래의 호실적을 절대 보장하지 않지만, 앞서 살펴봤듯 2023년까지의 호실적이 전방산업에서부터 논리적으로 잘 구축된 상황이기 때문에 별다른 이변이 없다면 좋은 흐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현금흐름
현대제출의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여왔기 때문에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단기 차입의 활용으로 자금 조달을 꾸준히 해왔으며, 이에 대한 상환도 꾸준히 해오고 있어 무난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은 무려 9,000억 원대로 자금 여력은 상당히 좋은 상황입니다.
올해 3분기말 기준으로도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기존 흐름을 이어오고 있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올해에는 상환액이 차입액(사채의 발행 포함) 보다 많았기에 재무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러한 흐름은 최근 들어 기업들이 기존 차입에 대한 상환을 가속화하고 차입을 줄이면서 재무건전성 개선에 집중하는 모습을 떠올립니다.
이렇듯 금리인상기에 접어들 것에 대비해 기업들은 발빠르게 재무건전성 관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면서도 현금및현금성자산도 지난해와 다를 것 업이 9,100억 원 수준으로 자금 여력이 높은 상황입니다.
3) 현대제철 주가전망
그럼 마지막으로 현대제철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30일 장마감 기준 현대제철 시가총액은 5조 4,713억 원이며 주가는 41,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에 앞서서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현대제철의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앞서 활용했던 삼성증권 리포트에 기반한 영업이익 추정치(2021년~2023년)에 기반해 과거 3년이나 해당년도가 아닌, 2021~2023년 평균 영업이익 전망치 약 2조 329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올해 10% 수준으로 전망되고,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이지만, 어느 정도 싸이클이 있는 업체이며, 현 PER인 6배 정도임을 고려해 더욱 보수적으로 5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반영한 현대제철 적정 시가총액은 약 11조 6,45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12%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현대제철 주가전망치는 약 87,0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현대제철 주가전망, 철강 대표주로 아직도 저평가 수준일까?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의 결실을 여러분이 모두 누리듯 결과 또한 자기 자신이 전부 책임지게 됨을 잊지 마시고 신중히 판단하시고, 각고의 공부를 하신 다음 계획적으로 원칙 하에 투자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철강 관련주, 동국제강
해외 종목 : 유튜브를 품은 글로벌 서치플랫폼 [GOOGL]구글 알파벳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KG동부제철 주가전망, 과연 지금이 저평가가 맞는걸까? (0) 2022.01.02 세아베스틸 주가전망, 특수강 관련주 매수에 지금이 적기일까? (0) 2022.01.02 롯데하이마트 주가전망, 저평가라고 덜컥 사도 될까?(ft.한샘인수/유통관련주) (0) 2022.01.01 코미코 주가전망, 반도체 정밀세정 관련주..지금이 싼 걸까? (0) 2022.01.01 미코 주가전망, 반도체 세정 및 코팅 관련주로 지금 어떨까?(ft.코미코) (0)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