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세아베스틸 주가전망, 특수강 관련주 매수에 지금이 적기일까?
    돈버는 꿀팁들 2022. 1. 2. 17:22

    해당 글에는 세아베스틸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서 작성하였으나 기업에 대한 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동국제강 분석 글 보러가기>

     

    동국제강 주가전망, 철강주 중에서 과연 아직 저렴할까?

    본 글에는 동국제강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에 대한 최종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동국제강 주가전망>에 이어서 또다른 철강 관련주 세아베스틸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오늘 또한 다른 글과 마찬가지로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세아베스틸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세아베스틸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세아베스틸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세아베스틸 사업분석

    출처 세아베스틸 공식홈페이지

    세아베스틸은 탄소합금 특수강 생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회사이며, 인수를 통해 자회사로 편입한 세아창원특수강(스테인리스 특수강), 그리고 세아항공반산소재(금속압출제품)를 통해 스테인리스 특수강과 금속압출제품 제조 판매로도 영역을 넓힌 기업입니다.

     

     

    국내 탄소 합금강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이며,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 및 기계산업에서 특수강 기업으로 자리잡은 상황입니다.

     

     

    세아베스틸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탄소합금강에서부터 스테인리스 특수강까지 특수강 전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세아베스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세아베스틸은 2021년 3분기 누적 기준으로 국내 특수강 시장점유율 39.8%를 보유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특수강은 자동차/기계/조선 산업 내에서도 엔진이나 구동계 같은 핵심부품에 사용되는 철강 소재로, 보통강을 생산하는 철강업과는 달리 다품종 소량생산이 특징입니다.

     

    출처 세아베스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결국 자동차/조선/기계/플랜트 쪽 전방산업이 활기를 띄어야 수혜를 봅니다.

     

     

    세아베스틸은 특수강에 특화된 기업인 만큼 전체 매출 중 99%가 특수강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각종 자동차 부품/선박용품/기계/조선용 엔진부품/발전소 등에 사용되는 특수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술력 뿐만 아니라 대규모 설비 투자가 필요한 산업군이기 때문에 신규 업체들의 진입 장벽이 높은 편이기도 합니다.

     

     

    국내 전체 조강 생산량 중에서 특수강의 점유 비중은 약 10% 수준이며, 따라서 전체 조강 생산량 중에서 세아베스틸이 약 4%를 차지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세아베스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최근(2021년 3분기말 기준)에는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을 한 바 있어 매출이 극화화되는 한편, 규모의 경제로 영업이익의 증가까지 이루어진 상황이라 실적이 좋은 상황입니다.

     

     

    주요 원재료는 철스크랩이며, 지난해 대비 올해 3분기말 기준으로는 약 48.6% 상승했으며, 이에 따라 99%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봉강 제품 가겨은 약 12% 상승한 바 있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세아베스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세아베스틸 연구개발 비용의 경우에는 매년 전체 매출 중에서 약 0.3~0.4% 비중을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관리 하에 규칙 적인 비용 집행으로 장기 성장을 위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세아베스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연구개발실적을 살펴보면, 올해 들어서는 반도체 산업용 봉강 및 수소차 부품용 봉강 개발 사항이 눈에 띄는데,

     

     

    이처럼 국가 정책적으로 키워지고, 또 트렌디한 산업인 자동차와 반도체 쪽 수요를 감당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세아베스틸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특수강 관련주 세아베스틸의 실적을 살펴보면, 앞서 말씀드렸듯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제품 가격 인상 등의 반영으로 실적은 최근 4년 내 최고 실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실적 흐름이 향후 몇 년까지 얼마로 이어진다고 단정짓기는 어려우나, 전방산업(조선/자동차/기계 등)의 활성화가 1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그치지 않고, 한 번 시작되면 3~5년까지는 이어지는 흐름상 철강 산업도 비슷한 흐름을 보이게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적은 올해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는 비슷한 수준을 보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해봅니다.

     

     

    추가적으로 지난해에는 순이익이 무려 2,455억 원 적자를 기록했는데, 이는 자회사 세아창원특수강에서 대규모 재고자산 평가손실을 유형자산손상차손으로 인식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실적 악화였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올해 실적의 급성장으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약 7% 정도로 올라올 것으로 보이며, 순이익률도 5% 수준으로 전환되겠습니다.

     

     

    한편, 부채비율은 100% 미만으로 건전한 수준이며,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지난해 80% 수준에서 올해에는 약 65% 수준으로 하향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좌비율이 100%를 넘는 것이 자금 여력이 좋음을 판단하는 지표가 된다는 점에서 당좌비율은 다소 아쉬운 편입니다. 그럼에도 부채비율이 100% 미만이라는 점에서 타 기업들보다는 양호하다 말할 수 있겠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여기에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올해 약 14.7배 수준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도산하는 일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그러면서도 순이익 흑자 전환으로 인해 ROE는 12% 수준으로, ROIC(투자자본이익률)는 8.6% 수준으로 양호한 상황입니다.

     

     

    물론 단편적으로 한 해에 대한 실적과 재무비율인 만큼, 산업 싸이클에 따른 향후 2~3년간의 호실적 예상이 그 후에도 이러지지 않을 가능성도 염두하고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현금흐름

    세아베스틸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세아베스틸 2020년 사업보고서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 2018년-2020년 과거 3년간은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인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단기차입을 통한 자금조달을 활발히 이용해왔으며, 통상 상환 규모가 더욱 컸기에 전체적으로는 마이너스를 보여왔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750억 원 선을 유지해왔습니다.

     

    세아베스틸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세아베스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말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기존 흐름을 기어왔으나,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기타금융자산의 감소가 컸던 탓에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562억 원으로 감소한 것으로 보아 예금성자산이 줄어든 것으로 추정되며, 이 현금을 어디로 사용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3) 세아베스틸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세아베스틸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제가 제시하는 세아베스틸 주가전망치가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며 현시점에서 현재 비스니스 환경에서 제가 바라보는 다분히 주관적인 전망에 불과합니다. 즉, 틀릴 가능성이 높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제 기대치 정도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2021년 12월 30일 장마감 기준 세아베스틸 시가총액은 7,137억 원이며 주가는 19,9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BR은 0.4배 수준이며 올해 추정 PER은 3.53배입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 주가전망치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먼저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다음 공식을 활용해 구해봅니다.

     

    *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세아베스틸의 경우 2023년까지의 실적이 올해와 비슷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약 2,655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은 국내 기업 평균이 약 10배, 올해 세아베스틸 영업이익률이 7% 수준임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5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세아베스틸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3,275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8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세아베스틸 주가전망치는 약 37,000원이 되겠습니다.


    그럼 이만 세아베스틸 주가전망, 특수강 관련주 매수에 지금이 적기일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오늘도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저의 주가전망이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며, 현시점에서 현재 사업현황에 대한 제 주관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부디 개인적으로 면밀한 분석을 하신 다음에 본인 투자 원칙 하에 안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철강 관련주, 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여기서 더 오를 수 있을까?(ft.원자재 관련주?)

    본 글에는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그리고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아마추어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 글이니 무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SNS 관련주이자 인스타그램을 보유한 [FB]메타플랫폼즈(구 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