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진시스템 주가전망, 전기자동차 부품 관련주 중에 괜찮은 종목일까?
    돈버는 꿀팁들 2022. 1. 2. 18:48

    본 글은 서진시스템 주가전망은 물론 사업분석과 재무분석을 담은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사업보고서 등)에 기반해서 작성한 글이지만 산업과 기업 전망에 대해서는 주관이 가득함을 명시합니다.

     

     

    제 글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와 공시 자료를 참고하시고, 본인이 설정한 원칙 하에 신중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동원시스템즈 분석 글 보러가기>

     

    동원시스템즈 주가전망, 의외의 2차전지 관련주..저평가일까?(ft.셀파우치)

    본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투자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는 동원시스템즈 주가전망과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lifeisfit.tistory.com

     

    이번 글은 지난번 <켐트로닉스 주가전망>에 이어서 서진시스템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진시스템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서진시스템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서진시스템 주가전망

     

    오늘 글도 빠르게 시작하겠습니다.

     

    1) 서진시스템 사업분석

    출처 서진시스템 공식홈페이지

    서진시스템은 알류미늄을 주요 원재료로 사용해 여러 금속 기구물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기존에는 통신장비/휴대폰 케이스/반도체장비 중 식각및증착 장비 구동장치 등에 대한 부품을 납품하는 업체였으나, 최근에는 (전기)자동차 부품/ESS(에너지저장장치)부품 등 돈이 될만한 산업에 진출한 기업이니 만큼 향후가 더욱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출처 서진시스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구체적으로는 통신장비 기지국 장비, 스마트폰 메탈케이스, 반도체 식각 및 증착 장비의 구동장치, (전기)자동차 부품, LEF부품, 기타 가전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 알류미늄 소재 응용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출처 서진시스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기존 2019년에는 통신장비 부품 쪽 매출이 약 50%를 상회하였으나,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ESS 부품과 반도체 장비 쪽의 급속한 성장으로 매출 비중이 전격 재편된 상황입니다.

     

     

    통신장비 부품이 27.6%, ESS 부품이 21.6%, 반도체장비 부품이 11.3%, 마지막으로 휴대폰 부품 쪽이 약 9.6%인 상황입니다.

     

     

    여기에 아직 3분기까지만 계산된 실적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최근 3개년 매출보다 높은 실적을 달성한 상황입니다.

     

     

    참고로, 통신장비 부품 중에서 DU(Digital Unit)의 경우에는 2015년 12월 인수한 자회사 '텍슨'이 국내에서 유일한 DU 설계, 제조 업체이며, 삼성전자 등에 독점 공급 중인 상황입니다. 또한 텍슨은 식각장비 1위, 증착 장비 3위 업체인 미국 램리서치의 한국 생산법인, 그리고 그 협력사인 싱가폴 UCT에 장비를 납품 중입니다.

     

     

    또한, 신규사업으로 (전기)자동차 부품과 ESS(에너지저장장치) 부품 쪽으로 사업을 확대한 상황에서, ESS부품 사업부문 쪽에서도 텍슨을 통해 삼성전자에 ESS케이스 및 구동장치를 납품 중에 있습니다.

     

    출처 서진시스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런 흐름은 ESS산업의 성장, 반도체장비 쪽의 설비 투자 기간(대부분 비메모리 공장 및 메모리 공장 신설 및 증설 완공 시점이 2023~2024년) 등에 따라 향후 2~3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제품은 위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통신장비 및 스마트폰 부품 부문)/램리서치/삼성SDI 등입니다.

     

     

    알류미늄 관련 기술을 활용해 신산업(ESS, 전기자동차 배터리 케이스 등)에 진출한다는 점에서 기존에 분석했던 동원시스템즈과 비슷한 사업 방향을 지닌 기업으로 보입니다(구체적인 사항은 글 처음에 언급했던 글을 보시면 됩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서진시스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서진시스템은 매년 약 1~2% 수준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 비용으로 집행하고 있으며, 100% 판매비와 관리비 명목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다른 점을 떠나서 자금이 매년 비슷한 구준으로 집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꾸준히 관리 하에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서진시스템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서진시스템 실적의 경우에는 올해부터 삼성전자 등 반도체 업체들의 설비 투자 계획에 따라 후방산업에 속한 기업들, 특히 증착/식각 장비 제조 기업들이 생산을 늘리게 되면서 마중물로서 실적이 동반 성장하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신사업인 ESS 관련 실적도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흐름은 이제부터가 시작일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에는 약 6,313억 원의 매출, 632억 원의 영업이익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서진시스템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기존과 비슷하게 약 10% 수준의 영업이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급증하여 180% 수준이 달하는 상황이라 재무건전성 면에서는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100% 미만인 것이 아쉽기는 하나, 이제 성장하는 단계라는 점에서 올해처럼 개선되는 흐름이 앞으로도 지속되는지 살펴보는 수준으로 접근하겠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올해 3분기말 기준으로 2.7배 수준인데, 이자비용을 어느 정도 영업이익으로 감당 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는 지표라는 점에서 살펴볼 의미가 있습니다.

     

     

    2.7배는 그리 높지 않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주요 고객사가 삼성전자 등으로 상당히 탄탄하다는 점, 텍슨을 통해 공급하는 DU 제품이 국내에서 유일한 제공업체라는 점 등 사업적인 기반은 탄탄해 보입니다.

     

     

    따라서 지금 진출해 있는 통신장비/휴대폰부품/ESS/(전기)자동차/반도체장비 등 사업이 이제부터 성장하는 단계라는 점에서 성장주 정도로 보심이 적절하겠습니다.

     

    • 현금흐름

    서진시스템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서진시스템 2020년 사업보고서

    과거 3년간의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아직까지는 재고자산 및 매출 채권이 많은 상황이라 마이너스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아무래도 신규 사업에 대한 진행이 활발한 시기라 제품 양산을 위한 준비 과정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향후 전방업체들의 대금 결제와 이들 기업에 대한 제품 납품으로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으로 보겠습니다.

     

     

    한편,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당연히도 지속적은 투자로 매년 마이너스를 보여왔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 방법을 통한 자금 조달을 많이 활용하는 편이며, 이에 대한 상환도 성실히 매년 잘 해오고 있습니다.

     

    서진시스템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서진시스템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에도 마찬가지 흐름이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장기차입에 대한 상환도 잘 해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은 다소 감소했는데, 투자 진행으로 인해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는 미래 생존을 위한 투자를 활발히 하는 상황이고, 이것이 올해부터 실적으로 회수될 것인지는 기대를 품고 지켜봐야겠습니다.

     

    3) 서진시스템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서진시스템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사실 서진시스템은 성장주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절절한 주가전망은 기존 가치주들에 비해서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제 생각대로 진행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30일 장마감 기준 서진시스템 시가총액은 8,117억 원이며 주가는 43,2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22배 수준입니다.

     

     

    저는 평소 기업에 대한 적정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는데,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서진시스템의 경우 영업이익 전망치 약 632억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 PER인 약 22배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서진시스템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3,904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71%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서진시스템 주가전망치는 약 73,8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추정 PER을 따를 경우 약 50,000원)


    이상으로 서진시스템 주가전망, 전기자동차 부품 관련주 중에 괜찮은 종목일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결실과 책임은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어 깊고 넓은 공부와 원칙 수립으로 건전한 투자활동하시기 바랍니다. 이 세상 모든 개인 투자자의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자동차/로봇/UAM 대표주, 현대차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 새로운 사업 재편..얼마까지 오를까?(ft.사업분석)

    해당 글은 주식 전문가가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조사 목적의 글입니다. 해당 글이 특정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클라우드/이커머스 대표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