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KG동부제철 주가전망, 과연 지금이 저평가가 맞는걸까?
    돈버는 꿀팁들 2022. 1. 2. 17:59

    이 글에는 KG동부제철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주가전망 부분에 대해서는 다분히 주관적인 의견이 담겨 있으며, 실적 및 재무비율, 사업부문 등 자료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공시 자료에 기반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투자자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포스코강판 분석 글 보러가기>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여기서 더 오를 수 있을까?(ft.원자재 관련주?)

    본 글에는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그리고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아마추어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 글이니 무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KG동부제철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오늘 글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KG동부제철 사업분석(뭘로 돈을 벌까)

     

    2) KG동부제철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KG동부제철 주가전망

     

    오늘도 바로 글을 시작합니다.

     

    1) KG동부제철 사업분석

    출처 KG동부제철 공식홈페이지

    KG동부제철은 냉연강판, 각종표면처리강판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냉연/칼라/석도 및 PEB에 대한 생산과 판매를 하는 회사인데,

     

     

    여기서 PEB(Pre-Engineered Building System)란 공간계획에서부터 부재설계, 제작까지의 전 공정이 일관 설계 프로그램에 의해 수행 및 관리되는 첨단철골건축시스템입니다. 공장이나 창고, 물류센터, 체육관, 항공기 격납고 등 무주 공간이 필요한 건물에 적용됩니다.

     

     

    참고로, 철강산업은 철을 함유한 철광석이나 철스크랩을 녹여 쇳물을 만들고, 불순물을 줄인 뒤에 연구 및 압연과정을 거쳐 열연강판/냉연강판/강관 등 최종 철강제품을 만드는 구조입니다. 최종 철강제품들은 자동차/조선/전자/기계/건설 등 산업에 기초 소재로 사용됩니다.

     

    출처 KG동부제철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KG동부제철 매출 중 80~90%는 강판 쪽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자동차/가전제품 등 전방산업의 생산량 증가에 따라 실적 수혜를 받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전방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 또는 정책적 방향 들에 따라 전방산업에 속한 회사들의 생산량이 결정되고, 이에 따라 후방산업에 위치한 KG동부제철의 생산량이 결정되는 구조입니다.

     

     

    이와 함께, 원자재 가격 변동 추이에 따라 제품가격 결정이 이루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원자재 수급과 가격 변동이 실적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런 점에서 지난해와 올해에는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실적 수혜를 보기 좋은 상황입니다.

     

    KG동부제철 제품및원재료 가격 변동추이 정리 /출처 KG동부제철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주요 원재료인 HR COIL(전체 원재료 매입액 중 83% 차지)은 포스코, 현대제철, JFE, NSC 등에서 수급받고 있어 이들 업체의 가격 인상에 따라 KG동부제철 또한 자사 제품 가격 인상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원재료 가격이 전년 대비 약 62% 인상되었으며, 이에 따라 KG동부제철 제품 가격 또한 약 43% 인상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동일 산업군에 속하는 포스코강판과 마찬가지입니다. 위에 소개해둔 지난번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KG동부제철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최근 강판 쪽에서는 럭셔리 강판 연구개발이 많은 편이며, KG동부제철 또한 이 흐름을 따르고 있습니다. 자금적으로는 매년 매출 중에서 약 0.1%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매년 일정한 비중을 연구개발에 투입한다는 말은 관리 체계 하에 안정적으로 미래 성장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는 말이기 때문에 양호하다고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2) KG동부제철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KG동부제철 실적의 경우 최근 강판 업계 강판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으로 매출 뿐만 아니라 영업이익까지 증가한 상황입니다.

     

     

    2021년 3분기 누적으로만 해도 매출 약 2조 4,000억 원, 영업이익 약 2,478억 원에 달합니다.

     

     

    향후 2년 간도 비슷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이며, 이는 최근 조선업계 국내 업체들의 수주 증가, 자동차 산업의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말 부실로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 안정화 예상 등에 기인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KG동부제철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은 약 8% 수준을 보일 것으로 보이며, 부채비율은 약 140% 수준으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당좌비율은 60%를 상회하는데, 아무래도 재무건전성은 양호하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실적 면에서는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올해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약 8.7배로 이자비용에 대한 감당 정도는 높은 편입니다. ROE는 20% 수준이며 ROIC 또한 13.7% 수준으로 수익성 지표 면에서는 양호하다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당장 도산할 위험도 극히 낮은 상황입니다.

     

    • 현금흐름

    KG동부제철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KG동부제철 2020년 사업보고서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2018년, 2019년에 마이너스였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 또한 지난해에는 플러스를 보인 바 있습니다.

     

     

    보통 우량 기업의 패턴이 과거 3년 연속 꾸준한 영업활동현금흐름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 마이너스라는 점을 고려할 때 양호하다고 말하기는 힘듭니다.

     

     

    아무래도 산업의 불황/호황에 따라 설비를 줄이거나 단시간에 늘리기 어려운 구조이다 보니 불활일 때는 적자를 감당해야하는 구조상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불규칙한 편입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또한 매각예정자산의 처분 규모가 700억 원 규모로 컸던 것이 투자활동현금흐름 플러스에 영향을 줬는데, 이는 KG동부제철이 소유한 강관/형강설비를 매각예정비유동자산으로 분류한 탓으로 보입니다. 2020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대폭 감소한 200억 원 선이었다는 점에서 자금 여력이 악화된 바 있습니다.

     

    KG동부제철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출처 KG동부제철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에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정상적인 흐름으로 돌아왔으나,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늘어난 매출과 영업이익으로 인한 법인세 납부 때문으로, 일시적일 것으로 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올해에는 단기 차입 규모가 상환에 비해 컸으며, 이로 인해 재무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은 370억 원 수준으로 증가했는데, 실적이 늘면서 자금 여력이 개선되는 모습입니다.

     

     

    정리하면, KG동부제철은 올해 강판 업계의 제품 가격 인상으로 영업이익이나 실적 면에서는 수혜를 보지만, 기본적인 재무건전성 관련 체력이 좋은 기업은 아니라는 점은 알고 있어야겠습니다.

     

    3) KG동부제철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이제 KG동부제철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30일 장마감 기준 KG동부제철 시가총액은 1조 601억 원, 주가는 10,6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기업에 대한 적정 주가전망치를 구하는 과정에서 우선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KG동부제철의 경우, 올해부터 2023년까지는 어느 정도 실적이 괜찮을 것이라는 기대 하에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를 사용하겠으며, 아직 나오지 않은 4분기 실적은 보수적으로 올해 가장 낮았던 1분기 485억 원을 반영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 전망치 약 2,963억 원 사용하겠으며, 멀티플은 현재 PER 6.16배와 약 7%의 영업이익률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5배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KG동부제철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4,815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0% 높은 수준입니다. 이에 따라 KG동부제철 주가전망치는 약 14,8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분석 KG동부제철 주가전망, 과연 지금이 저평가가 맞는걸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해당 글 주가전망 파트는 다분히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에 지나지 않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만의 공부와 전문가들의 자료 섭력을 통해 본인만의 판단으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반도체 관련주,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대표주, [RBLX]로블록스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