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돈버는 꿀팁들 2021. 6. 9. 00:33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글에 로블록스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의사결정은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이번에는 예전에 소개드린 의외의 VR 관련주, 페이스북(FB)에 이어서 가상현실 관련주 중에 대표 종목으로 떠오른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RBLX]로블록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RBLX]로블록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자,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RBLX]로블록스 사업분석

    출처 로블록스 공식 홈페이지



    로블록스는 레고를 닮은 아바타로 가상 세계에서 게임, 모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기본적으로 게임 플랫폼이지만, 이용자들 중 1/3이 16세 미만이고, 미국의 9세~12세 어린이들의 2/3이 사용하는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주입니다.



    그냥 레고 캐릭터가 있는 게임이라고만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도 이걸 모르고 투자를 할까요? 로블록스의 매력은 미국 및 유럽 10대들의 게임 플랫폼 자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2가지 측면에서 사업 확장성이 있습니다.



    우선, 가상화페 관련주로서의 역할입니다. 물론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금융자산 투자 거래를 말하는 건 아닙니다.



    기존의 '게임머니'와 '가상화폐'를 결합한 형태의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는데, 로블록스는 자체 가상화페인 '로벅스(Robux)'를 게임 유저들이 충전해서 필요한 아바타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유튜버같은 역할을 하는 개발 이용자들이 게임 제작을 위한 툴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로블록스 내에서 유저들은 로블록스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인프라를 이용해 본인들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 로블록스의 매출 대부분이 로벅스(Robux) 판매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로블록스는 이를 충전 기준(Bookings 계정에 기록)이 아닌 사용자들의 실제 사용 시점(이때 회계상 실제 매출로 인식)을 기준으로 회계상 수익으로 집계하고 있습니다.(1로벅스 = 0.0035달러이며, 현재 앱스토어, 플레이 스토어, 신용카드, 페이팔 등으로 결제가 가능한 상황)



    출처 삼성증권 증권리포트



    로블록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유저가 많아질수록 로벅스 거래량은 증가할 것이고, 그 사이에서 로블록스의 수수료 매출이 증가하는 식입니다. 사실 여기까지만 보면 여느 게임 플랫폼이랑 무슨 차이가 있나 싶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수익 모델인 메타버스 관련주로서의 역할이 로블록스의 투자 매력을 높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메타버스 관련주라고 적었지만, 사실상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이 큽니다.



    로블록스는 다른 게임회사들과는 달리, 고객들이 게임 이용자만 있는 게 아니라 로블록스가 제공하는 여러 툴을 이용해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 이용자'들까지 고객군이 넓다는 게 특징입니다.



    즉, 현재 유튜브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시청자만 있는 게 아니라, 직접 영상을 만들어 올리고,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들이 존재하듯, 로블록스 유저들 또한 게임 이용자와 게임 개발자, 이렇게 두 고객으로 나뉜다는 겁니다.



    출처 삼성증권 증권리포트

    때문에 유튜브가 자가 성장해왔듯, 로블록스 또한 플라이휠처럼 이용자와 개발자들이 상호작용하면서 트래픽을 늘려주는 효과를 누릴 것이라는 기대가 있는 상황입니다. 이 과정에서 로블록스는 로벅스 수수료를 얻게 될 테고요.



    위 표는 대부분 전문가들이나 유튜버들이 로블록스가 타 소셜 플랫폼들보다 성장 가능성이 있는 이유로 들고 있는 주요 플랫폼 하루 평균 사용 시간입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는 로블록스를 게임 플랫폼으로 본다면, SNS 플랫폼들과의 비교는 적절치 않아 보입니다. 차라리 게임회사들과의 비교가 맞겠죠.



    로블록스 플랫폼 구조 /출처 삼성증권 증권리포트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때문에 어느 초등학교에서 로블록스에서 행사를 진행하고, 특정 대학교 학생들이 로블록스 내에서 본인들의 학교 건물을 지어 사람들을 접속케 했던 이벤트가 있었던 것처럼 가상 세계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에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관련주로 더 각광받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앞서 말씀드린 가상화폐 관련주로서의 역할, 그리고 메타버스 관련주로서의 역할, 두 가지가 시너지를 이뤄 진짜 수익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 2가지 필요조건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회사의 VR 투자 의지(메타버스 관련주라는 기대가 현실이 되기 위한 조건)



    2) 현재 북미 및 유럽 10대가 중심인 고객군의 성장에 따른 이용자들 평균 연령대의 상향

    (확장성과 기존 고객 락인의 검증 조건)



    위 두 조건이 갖추어져야 각각 실제로 메타버스 관련주라는 기대감이 현실화하면서 현재 고평가 위치에 있는 주가에 논리가 부여될 것이며, 두 번째 조건이 갖춰지게 되면 플랫폼의 견고한 수익 기반이 완성될 것입니다.



    로블록스가 만약 한 순간의 인기로 부흥한 것이라면 새롭게 등장할 10대들에 외면 당할 경우, 혹은 현재의 10대들이 성장함에 따라 로블록스를 떠날 경우, 회사의 이익은 단숨에 추락하게 될 테니 위의 2가지 조건은 반드시 체크해봐야 합니다.



    물론 로블록스가 2006년에 만들어진 플랫폼인데 15년이 지난 지금까지 성장해온 것을 보면 일순간의 트렌드만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로블록스 상위 게임 리스트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그리고 유튜버들이 매일 고민하면서 유튜브 영상의 질을 높이며 유튜브 생태계를 활성화해왔듯, 로블록스 내에 게임 개발 유저들 또한 로블록스의 성장에 계속해서 고관여할 것이라는 점에서 막연히 '위태롭다'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



    로블록스 내에서 만들 수 있는 게임들의 장르도 RPG에서부터 모험, 마을 및 도시, 공포, 롤플레잉 등 다양하기 때문에 그 범위도 넓습니다.



    미국 래퍼이자 배우 Lil Nas X - HOLIDAY 로블록스 퍼포먼스 영상 /출처 Lil Nas X 공식 유튜브



    본론으로 돌아와서, 다행이도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관련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라는 증거들이 하나 둘 나온 바 있습니다.



    회사는 이미 VR 이용 시 어지러움을 완화하는 기술을 특허까지 낸 바 있고, 미국의 래퍼이자 배우인 Lil Nas X가 로블록스 내에서 퍼포먼스를 한 사례도 있습니다.



    특히 VR과 관련해서는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리프트와 손잡고 로블록스 VR을 2016년에 출시한 경험도 있어, 회사 자체의 메타버스에 대한 열의도 있어보입니다.



    또 하나의 가능성은, 로블록스 내에서 가수가 퍼포먼스를 했던 것처럼, 일반 기업들이 로블록스 라는 가상 세계 안에서 광고를 한다면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로블록스는 또 하나의 수익 모델을 얻게 되고요.



    특히 10대들이 주를 이루는 고객군들이 향후 미래 고객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입점 고객사들이 상당한 관심을 보일 것입니다. 또한 페이스북이나 구글, 틱톡 등 기존 SNS 기반 또는 플랫폼 기반 테크 기업들의 인수 가능성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여기까지 로블록스의 현재 수익 모델과 함께 사업 확장 가능성, 현재 해당 종목에 반영된 시장의 기대 사업 확장 시나리오들까지 살펴봤습니다.



    다 떼놓고 말하면, 현재는 '유저가 즐기고, 직접 개발도 가능한 게임플랫폼' 정도에 지나지 않으며, 상당히 많은 가능성들이 거품으로 껴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근거과 적용 사례들이 있으니 단순히 거품만으로 보지는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해당 가능성들이 실제로 현실화하는지, 대중화되는지는 꾸준히 지켜봐야 할 이슈입니다.



    2) [RBLX]로블록스 재무분석

    • 실적
    로블록스 연간 손익계산서 /출처 야후 파이낸스


    로블록스 실적을 살펴보면, 우선 연간으로 볼 때 매출은 꾸준히 증가해왔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는 약 9억 2,388만 달러(한화 약 1조 원)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9년 대비 약 181%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총 수익 또한 그 정도로 증가했는데,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적자폭이 약 3배 정도로 커진 바 있습니다. 때문에 순이익 또한 비슷한 수준으로 적자폭이 커졌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요? 아래 표를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영업비용 현황 /출처 야후 파이낸스


    로블록스 영업비용 부분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판매관리비 항목이 2019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운영진의 의사결정으로 유동적으로 집행금액을 조절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 다음으로 많은 투자가 들어간 곳은 바로 연구개발비입니다. 성장하는 기업에 연구개발비의 2배 정도의 증가는 사실 박수칠 부분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할 때, 판매관리비는 운영진의 의사결정으로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마케팅비를 아끼면 되니), 그리고 연구개발비는 향후 연구개발 실적으로 돌아온다는 가정 하에 긍정적인 비용 처리라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단계에서는 투자 고려 시, 매출과 매출 총이익의 증가률, 그리고 영업비용의 구성 내용을 계속 주시하면 될 듯 합니다.



    로블록스 분기별 손익 /출처 야후 파이낸스


    다음으로는 가장 최근인 2021년 1분기 손익 및 분기별 손익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분기에도 로브록스는 약 20%의 매출 성장(전년 동기 대비)을 보였으며, 총이익의 경우 약 30%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또다시 전년 대비 2배 정도로 적자폭이 커진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영업비용 중에서 판매관리비의 50% 증가, 그리고 연구개발비의 50% 증가 때문으로 확인됩니다.



    이러한 흐름은 아무래도 로블록스 운영진의 판단으로 보이며, 만약 이러한 흐름이 계속 이어진다면 판매관리비가 만성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신호가 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연구개발비가 대폭 감소함에도 판매관리비는 계속 증가하고, 이에 따라 계속해서 영업이익 적자를 보인다면 로블록스의 사업 수익성을 다시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로블록스 최근 1년 손익 /출처 야후 파이낸스


    마지막으로 로블록스의 현재 기준 최근 1년 손익을 살펴보겠습니다. 다행이도 최근 1년의 1년 전 대비 매출 증가율은 약 139.50%로 2배 이상의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분기 기준으로는 성장세가 수그러든 것으로 보이지만 1년 전과 대비해서는 최근 1년간의 매출 성장세는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좌측)연간 매출 및 영업이익 추이, (우측)분기별 매출 및 영업이익 추이 /출처 야후 파이낸스

    그래프로 요약해서 보면 로블록스의 영업이익 적자(판매관리비 확대 및 연구개발비 증가를 통한)가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2021년 1분기에는 영업이익 적자 증가 폭에 비해서 매출 증가 폭이 그다지 크지 않다는 점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따라서 현재 단계에서 곧바로 투자하기 보다는 2분기 실적 전까지 로블록스의 사업 수익성 증대 가능성을 타진하고, 확신이 들 경우 고려하는 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 재무비율
    로블록스 가치평가 지표 /출처 야후 파이낸스


    로블록스 주가전망 이전에 마지막으로 재무비율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로블록스의 2021년 6월 8일 기준 시가총액은 약 523억 달러(한화 약 58조 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추정 PER는 약 113.39배(실제 PER은 순이익이 마이너스라 계산할 수 없음)로 국내 주식 중에서는 바이오 기업을 제외하면 이러한 PER은 얻기 힘든 수준입니다. 국내 게임 종목 중에 엔씨소프트의 추정 PER이 약 24배(실제 PER은 약 39배)이니 거의 4~5배나 높은 수준입니다.



    순이익을 내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실제 PER에 비해서는 3배나 높은 수준이고요. 로블록스는 아직까지 순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고, 심지어 영업이익도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PER로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



    성장주의 평가 비율은 PSR(주가매출비율) 또는 PEG 비율을 활용하는데, 페이스북의 PSR이 10배 정도, 알파벳(구글)의 PSR이 8배 정도, 테슬라의 PSR이 약 16배 정도임을 고려할 때, 로블록스는 테슬라보다도 고평가된 양상입니다.



    또한 PEG 비율은 페이스북이 테슬라가 3.65로 높은 편이라고 보곤 하는데(PEG 비율은 1미만일 때 저평가, 1 정도가 적절 - 참고로 페이스북이 0.97, 아마존이 1.61 정도), 로블록스는 현재 86.19를 보이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PSR로 볼 경우, 현재의 실적에 비해서도 다른 기업보다 고평가 받고 있으며, PEG 비율로 보아도 순이익 증가율이 주가 증가율보다 훨씬 낮은 상황입니다. 고평가입니다.



    그럼에도 로블록스를 눈여겨 보는 이유

    그럼에도 제가 로블록스를 눈여겨 보는 이유는 로블록스가 성장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유동성 비율이 1.44로 1년 내에 현금화할 수 있는 유동자산이 '1년 내에 상환해야되는 부채'인 유동부채에 비해 많은 상황, 즉 유동성 지표가 양호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현금 또한 약 16억 달러로 2조 원 가량의 자금력이 있는 기업입니다. 이제 성장 기업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자금 여력도 좋으니 향후 자금을 바탕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된다는 것이 메리트가 됩니다.



    또한, 앞서 사업분석에서 언급했듯, 로블록스의 손익에는 약 23개월 단위(로블록스 이용자들의 로블록스 평균 이용 기간)로 분산된 로벅스 충전 매출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즉, 로벅스 충전에 따른 수익은 이용자의 충전 시에 로블록스 매출로 잡히는 것이 아니라, 사용 시 또는 23개월 단위로 쪼개어져서 매 분기, 매년 매출에 잡힌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로벅스 충전 시 매출로 인식한다면 로블록스의 매출과 영업이익 등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로블록스의 실질적인 손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현금흐름, 그중에서도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도 있습니다.



    로블록스 현금흐름표 /출처 야후 파이낸스


    이러한 의견도 무시할 수는 없으며, 이에 따라 연간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면, 로블록스의 영업활동 현금흐름(Operationg Cash Flow)은 2019년 대비 2020년에 약 5배까지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현금흐름에 로벅스 충전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현금흐름은 로블록스 플랫폼 내에서의 결제액 규모가 커지고 있는지 확인 하는 지표 정도로 활용 가능해 보입니다.



    덧붙여서, 투자활동 현금흐름(Investing Cash Flow)은 원래 투자가 이루어질 때는 현금이 유출되기 때문에 마이너스인 것이 정상적입니다.



    또한 재무활동 현금흐름(Financing Cash Flow)의 경우, 기업이 자체 자금을 통해 자금 조달하는 게 타인 자금 조달보다 많다면 마이너스가 나지만, 어느 정도 레버리지가 가능할 정도로 신뢰가 있는 기업이라면 낮은 조달 비용으로 타인 자본을 조달해오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대부분 플러스(다른 사람이 내게 돈을 빌려주니까 돈이 들어오므로가 양호하다는 신호가 됩니다. 다만, 기업이 돈을 잘 상환하고, 재무 지표상 그럴 여력도 충분할 경우에 이 논리가 적용됩니다.



    결론적으로 로블록스는 판매관리비의 증가세, 연구개발비의 증가세로 인한 영업 적자임에도, 로벅스 결제액의 증대에 따른 영업활동 현금흐름 증가가 보이는 상황이라 성장기업으로서는 합당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증가세, 그리고 판매관리비의 축소세, 연구개발의 사업 수익화 등을 살피면서 로블록스 투자 판단을 해야할 것입니다.



    3)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출처 로블록스 공식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로블록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사실 로블록스와 같은 성장주의 경우, 실적을 기반으로 주가전망을 하기에는 영업이익 이나 순이익이 적자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참으로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은 PER 비율을 활용해 1미만이면 저평가, 1보다 클수록 고평가 정도를 판단해 제 나름대로 1미만일 경우에 저평가라 보고 투자 판단을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로블록스의 경우 PER 비율만 해도 이미 86배에 이르는 상황이라 '로블록스 주가전망치'를 정확히 산출하는 게 불가능합니다(기존에 제 다른 글들에서는 구체적인 매수 구간 가격대를 정하던 것과는 다르게 이번은 특수한 상황입니다).



    다만, 어떤 경우에 로블록스 주가전망이 더 상향될지 예상해볼 수는 있습니다. 가장 핵심이 될 만한 것은 VR기기의 대중화를 통한 메타버스의 현실화입니다.



    출처 로블록스 공식홈페이지 영상 캡처

    현재 페이스북은 오큘러스를 인수한 상황에서 VR 기기를 대중화하고, 해당 기기를 통해 사람들이 가상 세계로 들어오면 그 안에서 일어나는 트래픽과 모든 활동을 페이스북이 만들 인프라 안에 락인 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VR 기기가 대중화되는 게 확인된다면, 해당 기기 사용을 시작으로 사람들은 가상 세계에 입장하는 걸 자연스럽게 여길 것입니다. 이때 메타버스 대장주로 통하는 로블록스는 재평가받을 것이며,



    이에 더해 그 전에든 그때가 되어서든 영업이익 흑자로 전환된다면 주가전망이 다시금 상향될 것입니다. 구체적인 로블록스 전망치에 대해서는 향후 로블록스의 행보에 따라 이 글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습니다. 여러 전문가들의 자료들과 본인 조사에 더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현명한 투자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해외 주식 : 의외의 가상현실 관련주, 페이스북[FB]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국내 주식 : 가상현실 관련주, 제페토를 보유한 네이버(NAVER)

    네이버 주가전망, NAVER는 과연 지금 고평가일까?(ft.라인주식회사/BTS/하이브/방탄소년단/위버스컴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종목 투자 판단을 내리기 전에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이 특정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