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켐트로닉스 주가전망, 슈퍼개미 김정환 말대로 오를까?(ft.개형/사업/재무분석/자율주행차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6. 1. 00:46

    해당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니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고, 여러 전문가 분들의 자료들도 참고하셔서 현명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슈퍼개미 김정환님의 영상을 보다가 알게된 종목인 켐트로닉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우리들의 개형', 슈퍼개미 김정환님의 영상에서 많은 걸 배우고 있는 저로서는 상당히 감사한 흥미로운 종목인데, 여러분께도 그랬으면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켐트로닉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켐트로닉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켐트로닉스 주가전망

     

    그럼 오늘도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켐트로닉스 사업분석

    출처 켐트로닉스 공식홈페이지

    켐트로닉스의 사업분야는 크게 2개 분야로 나뉘며, 각각 전자사업과 화학사업으로 나뉩니다.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전자사업 및 화학사업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1년 뿐만 아니라 지난해 2020년 매출 구성 또한 비슷한 수준입니다.

     

    출처 켐트로닉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약 40%의 매출이 전자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화학사업에서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며, 전자사업의 경우에는 수출 비중이 85% 정도를 차지하고, 화학사업의 경우에는 99% 이상이 내수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자사업과 화학사업의 매출 구성이 각각 수출과 내수로 극단적으로 나뉘는 이유는 고객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켐트로닉스 전자사업 中 무선충전 적용분야(고객사) /출처 켐트로닉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에 대해서 설명드리기에 앞서, 켐트로닉스의 전자사업에는 세부 사업이 3가지로 나뉘며, 각각 전자부품사업/무선충전사업/자율주행사업으로 구성됩니다.

     

     

    각각 사업부문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매출 구성은 확인할 수 없으나, 무선충전 고객사만 하더라도 모바일에는 삼성전자(스마트폰 송신용 무선충전 시장점유율 80~90% 차지), 수신용 무선충전 시장점유율은 30~40%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장 쪽으로도 LG전자와 모베이스전자, 르노삼성차 등을 통해 GM, 혼다, 볼보, 현대차, 기아차 등 굴지 자동차 회사와 협력 관계를 다변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켐트로닉스 투자 포인트는 사실 위 무선충전 부분이 아니라, 자율주행사업에 있다고 개인적으로는 판단했습니다.

     

    출처 2021년 1분기 켐트로닉스 분기보고서

    향후 자율주행차 시대에는 차량간 통신(V2V), 그리고 차량 및 사물간 통신(V2I)이 필요해집니다. 그래야 차량간 사고도 나지 않고,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사물과 통신하면서 교통혼잡을 해결 하는 등 제대로된 자율주행 도로 시스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V2X(Vehicle to Everything)이라는 개념이 중요하게 떠올랐으며, V2X는 차량과 모든 대상이 통신을 통해 정보를 주고 받게 되는 통신기술을 말합니다.

     

    켐트로닉스 제품 요약 /출처 켐트로닉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중요한 점은, 켐트로닉스가 국내 상장사 중에서는 최초로 V2X 핵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자체 개발했고, 국내 상장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V2X 설계부터 개발, 생산 라인 시설까지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V2X 통신표준은 크게 DSRC 방식과 C-V2X 방식이 있는데, 켐트로닉스는 DSRC(WAVE) 통신 표준 기반의 V2X 통신 모듈을 독자적으로 설계한 바 있으며, C0V2X(LTE, 5G) 통신 표준 기반의 V2X 통신 모듈도 개발완료해서 해외 데모까지 진행한 상황입니다.

     

    켐트로닉스 자율주행사업 현황 /출처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상황에서 켐트로닉스는 이미 세종 특별시에서 자율주행 관련 사업에 연달아 참여해왔으며, 대구, 제주 등 정부 사업에서 두각을 보여왔습니다.

     

     

    현재 국내외 대부분 자율주행기술은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레벨2 수준이며, 향후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까지 나아간다면 차량이나 부품 뿐만 아니라 ICT, 도로 교통 등 차량 외적인 수단 및 대상과의 통신이 중요해집니다.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도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를 통해 2027년 융합형 레벨4 환전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목표로 지원 계획을 밝혔습니다.(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 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

     

     

    구체적으로 2021년에는 차량 내외부를 연결하는 차량통신(V2X),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AI SW기술,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기술 등 13개 과제를 우선 착수한다고 밝힌 만큼, V2X에 강점을 지닌 켐트로닉스가 수혜를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처 켐트로닉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위에서는 켐트로닉스 전자사업에 대해서 살펴봤다면, 켐트로닉스 화학사업에 대해서는 간략히 고객사에 대한 부분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물론 화학사업에서도 매출이 크게 발생하고 있으나, 해당 종목의 경우에는 케미컬 관련주로 보기 보다는 시기상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보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냥 넘어가면 될 것을 고객사를 굳이 언급하는 이유는, 그 고객사들이 굴지 기업들이기 때문입니다. LG화학에서부터 동진세미켐, KCC, 삼화페인트, 노루 등 기존 파트너들만 해도 안정적인 수익원이 되어주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화학사업 내에서 디스플레이 사업의 경우에는 국내 식각시장의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커브드 모니터 등 소형부터 중형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들에 식각 공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2) 켐트로닉스 재무분석

    • 실적

    켐트로닉스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는 켐트로닉스 재무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실적 부분입니다. 켐트로닉스의 실적은 매출 기준으로 아주 보기 좋게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2021년 매출은 약 5,796억 원으로 전년 대비 9%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2020년 대비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당기순이익도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적이 우상향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대규모 지원에 따른 시대적 변화에 올라타는 기업이라는 점이 참으로 매력적으로 와닿습니다.

     

    켐트로닉스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중 일부 발췌 /출처 2021년 1분기 켐트로닉스 분기보고서

    구체적으로 연결 포괄손익계산서를 살펴보아도, 1분기 기준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약 16.5% 정도의 성장을 보였으며, 영업이익은 200%, 당기순이익은 약 745% 증가했습니다.

     

     

    물론 분기 성장에 대한 비교가 기업의 연 매출 및 영업이익의 증가율을 설명하지는 않지만, 최근들어 실적이 대폭 증가했다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리는 건 시간 문제인 만큼(그러기 위해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각고의 경쟁을 하고 있으니), 국내 상장사 중에서 해당 기술의 핵심인 V2X 기술을 적용하는 핵심 기업인 켐트로닉스의 실적 증가는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됩니다.

     

     

    물론 실제로 실적 증가로 이어질 지는 매 분기 실적을 주시하면서 동향을 살펴야할 것입니다.

     

    • 재무비율

    켐트로닉스 재무비율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켐트로닉스의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은 케미컬 비중이 높은 만큼 약 5% 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ROE의 경우에는 16%를 상회하는 수준이라 높은 멀티플을 줄 수 있는 기업입니다.

     

     

    EPS의 경우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당좌비율은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로 인해 높아지고 있어 자금력을 키우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현금및현금성자산 2021년 1분기 기준 약 490억 원)

     

     

    부채비율이 200%에 형성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우려할 수준은 아닙니다.

     

     

    순부채 비율 /출처 켐트로닉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켐트로닉스의 순부채 비율의 경우로는 112% 정도로 가진 자본에 비해서 살짝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이러한 비율을 100% 미만으로 떨어뜨린다면 안정적으로 보일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기업이 사업을 함에 있어서 어느 정도 타인 자본을 저금리로 조달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은 자금 효율의 영역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차입은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상환을 잘 해나가고 있는지는 계속해서 주시해야할 부분입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켐트로닉스가 영업을 통해 돈을 잘 벌고 있는지, 투자는 끊임없이 하고 있는지, 자금 조달 및 상환은 잘하고 있는지 마지막으로 체크해보겠습니다.

     

     

    켐트로닉스 연결 현금흐름표 /출처 켐트로닉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켐트로닉스의 경우,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지난해 1분기에 이어서 올해에도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투자를 위해 현금이 올해에도 유출되고 있다는 말입니다.

     

     

    통상 기업의 투자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 것은 양호한 시그널입니다. 또한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지난해 동기 대비해서는 양전했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돈을 벌어서 유입되는 것이 유출 보다 많다는 뜻이기에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타인조달을 많이하는 경우에는 플러스가 되며, 상환액이 많거나 타인조달이 적을 경우에는 마이너스가 되기도 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자금 조달 비용을 낮춰서 낮은 이자로 돈을 빌려 수익을 극대화한다면 레버리지에 성공하는 것이기에 좋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 입장에서는 빌린 만큼 기존 차입금에 대한 상환도 잘 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출처 2021년 1분기 켐트로닉스 분기보고서

    그런 점에서 켐트로닉스는 올해 1분기(왼쪽 수치)에는 약 38억 원을, 지난해 1분기에도 약 17억 원을 상환하면서 상환을 꾸준히 잘 해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보조금까지 수령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큰 금액 비중은 아닙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 순증가액이 큰 것은 켐트로닉스의 자금 여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는 뜻이므로 향후 신규 사업 투자 및 자율주행차 연구개발 투자에도 긍정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켐트로닉스 주가전망(ft.자율주행차 관련주)

    켐트로닉스 10년 주가 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여기까지 사업분석과 재무분석을 마쳤으니, 켐트로닉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켐트로닉스의 2021년 5월 31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3,566억 원, 주가는 24,000원, PER은 14.09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보통 다음의 공식을 활용해 특정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한 다음에 주가전망치를 구하는 식입니다.

     

    *특정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 = 최근 3개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 PER)

     

    오늘은 여기에 더해 슈퍼개미 김정환(개형)님의 저서에서 나온 적정 주가 산출 공식 2가지도 함께 활용해보겠습니다. 각각 '적정 시가총액 = (영업이익 또는 당기순이익) x ROE' 그리고 '적정 주가 = EPS x ROE'입니다.해당 2가지 공식은 주가의 최저 전망치와 최고 전망치를 산출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우선 제가 활용하는 방식에 따라 먼저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면, 켐트로닉스의 경우에는 올해부터의 전망치가 중요하기 때문에(이제서야 자율주행차에 대한 글로벌 투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인 39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멀티플의 경우에는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매력도나 트렌디함 정도, 그리고 기업이 지닌 고유의 특성(시장점유율, 기술력, 입지, 고객사 등)에 대한 부여치입니다.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10배 정도이며, 각광받는 산업의 경우 15배 정도, 여기에 더해 기업이 매력 포인트가 있을 경우 20배까지도 줄 수 있습니다(제조업 기준).

     

     

    켐트로닉스의 경우에는 앞서 살펴봤듯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분류할 경우 15배까지 줄 수 있으며, 여기에 더해 켐트로닉스의 기술력이나 정부의 정책, 글로벌 자동차 시장 트렌드 등을 고려할 때 20배까지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수적으로 1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켐트로닉스의 적정 시가총액은 약 5,850억 원이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64% 상승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켐트로닉스 주가전망치는 약 39,000원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슈퍼개미 김정환(개형)님의 적정 주가 산출 방법에 따른 최저 적정 주가 및 최고 적정 주가까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접은글'을 펼쳐서 보시면 됩니다. 글이 길어져서 일부러 접은 글로 남겼습니다.

     

    더보기

    1번 방식) 적정 시가총액 = (영업이익 또는 당기순이익) x ROE

    --> 영업이익 390억 원 x (2020년 ROE 16.24) = 5,846억 원

    --> 현재 시가 총액 3,566억 원에 비해 약 63.94% 높은 수준

    --> 따라서 적정 주가 = 약 39,000원

     

     

    2번 방식) 적정 주가 = EPS x ROE

    --> 2021년 EPS 전망치 1,878원 x 2020년 ROE 16.24 = 약 30,000원

     

    위 접은 글까지 읽으시면 확인하실 수 있겠지만, 켐트로닉스 주가전망치는 최저 30,000원에서 최고 39,000원 정도로 산출됩니다.

     

     

    따라서 저는 30,000원부터 실적과 자율주행차 관련주들에 대한 동향을 체크하면서 분할 매도를 하고, 현재 수준인 24,000원 이하일 때는 분할 매수해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켐트로닉스 주가전망, 슈퍼개미 김정환 말대로 오를까?(ft.개형/사업/재무분석/자율주행차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건강한 투자, 성공하는 투자를 하시기를 빕니다.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주식 : 글로벌 자동차, 기아차 주가전망 글

     

    기아차 주가전망, 기아자동차 주가전망이 여전히 좋은 이유(ft.투자분석/기아차 채용)

    아래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며,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 않음 또한 명시합니다.

    lifeisfit.tistory.com

    해외 주식 : 글로벌 그린 뉴딜 관련주, 엔페이즈(ENPH)/솔라엣지(SEDG)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0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