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아차 주가전망, 기아자동차 주가전망이 여전히 좋은 이유(ft.투자분석/기아차 채용)
    돈버는 꿀팁들 2021. 5. 25. 21:00

    아래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며,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 않음 또한 명시합니다.

     

     

    본 글은 주식 투자자, 기아차 채용 전 사업/재무분석을 하려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주가전망 또한 담겨 있으니 참고하시고, 기아차 채용에 관심이 있는 분은 글 아래 자소서 비법서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이번에는 이전에 작성한 현대자동차 주가전망에 이어서 기아차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이미 북미 시장에서 SUV로 입지를 다지면서 실적으로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는 곳이지만, 향후 주가 상승 가능성이 더 있다는 판단 하에 다루게 되었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아차 사업분석(무엇으로, 어디에서 돈을 벌고 있는가)

     

    2) 기아차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기아차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기아차 사업분석

    출처 기아차 공식홈페이지 CI

    기아차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이자, 최근 북미는 물론이고 유럽에서 SUV로 좋은 평가를 얻으면서 글로벌 실적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국내에서 많은 양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자칫 국내 기업으로 국한해서 기아차를 바라볼 수 있는데, 국내 매출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50~60%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최근에는 기존 브랜드 로고를 위와 같은 신형으로 교체하면서 이미지 쇄신까지 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글로벌 자동차 회사로서 다시금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차 제품분류 /출처 2021년 1분기 기아차 분기보고서

    구체적으로 기아차에 대해 알아보면, 우선 기아차는 위와 같이 승용/RV/상용 차량, 이렇게 크게 3개 제품군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승용 차량은 K시리즈(K3/K5/K8/더 K9), 스팅어, 모닝, 레이 등이 있으며, RV 차량으로는 쏘렌토, 카니발, 모하비, 스포티지, 셀토스, 니로 등이 있습니다. 상용 차량은 일반적인 트럭류의 차량을 말합니다. 

     

     

    위 별도 기준 매출현황은 국내에서 생산한 다음 내수에서 판매된 실적과 수출함으로써 발생한 실적이며,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50~60%가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RV 차량 판매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 정도로 가장 높은 편입니다. 

    기아차 차량 제품군별 가격 추이 /출처 2021년 1분기 기아차 분기보고서

     

    제품별 단순평균 가격을 놓고 보아도 국내 및 해외에서 RV 가격이 승용 차량이나 상용 차량에 비해 높게 형성되어 있으며, 최근 SUV 차량에 대한 북미/유럽 시장 수요가 증가했던 덕에 호실적을 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시장 전체의 1분기 자동차 시장 현황을 살펴보면, 전년 기저 효과 및 백신 보급 가속화 덕분에 코로나 19 일일 확진자수가 감소함에 따라, 소비심리까지 회복되면서 전년 대비 11.5% 증가한 391만 4,000대가 판매되었습니다.

     

     

    동기간 기아차는 신형 쏘렌토 출시 이후, 역대 최대 판매를 기록할 수 있었으며(전년 대비 15.7% 상승한 16만 대 판매), 주력 SUV 4개 차종(셀토스/스포티지/쏘렌토/텔루라이드)의 판매 견인으로 시장점유율은 4.1%(전년대비 0.2%p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판매 성과 이외에도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 사가 발표한 2020년 신차품질조사(IQS)에서 총 31개 브랜드들 중에서 1위를 차지했고, 내구품질조사(VDS)에서는 18개 일반 브랜드 중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고급브랜드까지 포함한 32개 브랜드들 중에서 3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기아차 홈페이지

    유럽에서는 미국과는 달리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이 빠르지 않았던 터라 영업활동이 제한되었고, 소비 심리도 크게 회복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유럽 자동차 시장 현황을 살펴보면, 0.9% 증가한 308만 1,000대가 판매되었으며, 프랑스와 이탈리에서 다행이도 각각 21.1%, 28.7% 판매랑 증가를 보이며 판매 하락을 방어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독일 및 영국에서의 판매량이 전년대비 각각 6.4%, 12% 감소한 바 있어, 2분기부터 실적에 플러스가 될 전망입니다. 1분기 기준 기아차의 서유럽 시장 점유율은 3.7%(약 13만 4,000대 판매)를 보였습니다.

     

     

    여기에 더해, 유럽 내에서 친환경차 판매에 대한 정부 지원이 있는 상황이라 기아차의 니로를 앞서운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전년 대비 8.8%p 증가한 28.4%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실적 외적으로는 영국에서 2020년 9월 출시한 기아차 쏘렌토가 '2021 왓 카 어워즈(2021 What Car? Car of the Year Awards)'에서 '올해의 대형 SUV'로 선정되면서 현지에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니로EV 차량 또한 소형 전기차 부문 본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참고로 기아차의 한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30.8%였으며, 쏘렌토, 카니발을 내세우면서 13만 대를 국내에서 판매했습니다. 이중 RV 차량 비중이 50.7%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중국의 경우에는 1분기에 중국 내에서 자동차 산업 전체 판매량은 총 483만 3,000대이며, 이는 전년 대비 76.2%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중에서 기차아는 약 4만대를 도매를 통해 판매했으며, 이는 시장점유율은 약 0.6%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끝으로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는 전년대비 42.3% 증가한 93만 7,000대의 차량이 판매되었으며, 여기서 기아차가 차지한 비중은 약 5.9%로 5만 5천 대였습니다(전년대비 38.3% 증가).

     

     

    정리하면, 기아차는 미국(약 16만 대)/유럽(약 13만4,000대)/한국(약 13만 대)에서 대부분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실적을 견인하는 제품군은 SUV를 포함하는 RV 차량입니다.

     

     

    주요 원재료(엔진, 미션 ASSY 등 부품)는 약 99%를 현대모비스(일부 현대위아)에서 매입하고 있어, 수직통합이 잘되어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철판의 경우에도 현대제철에서 수급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원재료 가격 변동 폭을 비상식적으로 감내하지 않아도 되며, 거래처로부터의 신용위험이 덜한 편이라 이 점은 상당히 긍정적입니다.

     

    기아차 연구개발비용 현황 /출처 2021년 1분기 기아차 분기보고서

    마지막으로, 기아차가 연구개발비용을 얼마 정도를 집행해오고 있으며, 매출에서 일정한 비율을 꾸준히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기업이 꾸준하게 투자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기업의 미래 성장가능성과도 직결된다는 점에서 반드시 체크해야할 포인트입니다.

     

     

    기아차는 매년 약 3%의 매출을 연구개발비에 투입하고 있으며, 1분기의 경우에는 그 비율이 2.4%로 다소 작았으나, 2~4분기까지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다만, 지난 2년간 비슷한 비율을 유지해왔기에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리라 기대됩니다.

     

    2) 기아차 재무분석

    • 실적

    기아차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기아차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2021년 전망치는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100% 증가한, 즉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9년, 2020년 모두 영업이익 약 2조 원을 기록했으며, 2021년 전망치는 4조 7,833억 원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19 이후 소비 심리 증대 및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해 대기 수요가 많은 상황이라 이 점이 반영된 전망치인 듯 합니다.

     

     

    이에 더해 기아차의 신형 쏘렌토 출시 및 기아차 브랜드의 유럽 및 미국 내 입지가 좋아진 효과로도 보입니다. 

     

    원재료 가격 변동추이 /출처 2021년 기아차 1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은 이미 1조 원으로, 이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준입니다. 2분기에는 1조 2,520억 원으로 정망되고 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8~9배인 수준입니다.

     

     

    1분기에는 원재료 가격 급등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직전 분기(2020년 4분기)에 비해 적을 수 밖에 없었던 점을 고려할 때, 원재료 가격이 안정화할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증가하리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철광석은 전년대비 약 58% 증가, 알루미늄은 17% 증가, 구리는 40% 증가했습니다. 

    기아차 2020년 1분기 판매관리비 현황 /출처 기아차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에 더해, 기아차가 새로운 로고로 브랜드 로고를 교체함에 따라 광고선전비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약 700억 원 증가, 비율로는 약 41% 증가한 수준입니다.

     

     

    해당 비용은 브랜드 이미지가 각인되어감에 따라 점차 줄일 것으로 예상 되는바, 영업이익 증가에 향후에는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아차 2021년 1분기 및 2021년 1분기 실적 비교 /출처 2021년 1분기 기아차 분기보고서

     

    기아차 실적 파트 마지막은 전년도 1분기 실적과 올해 1분기 실적을 비교해보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국내, 북중미, 유럽, 기타(중국 및 인도 등) 등 가릴 것 없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실적을 보였습니다.

     

     

    연결 기준 매출액은 약 2조 원 정도 증가했으며, 이는 약 13.8% 증가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약 6,300억 원 증가하며 약 143% 증가했으며, 즉 약 2.4배 수준으로 증가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 재무비율

    기아차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기아차 재무비율의 경우, 제조업 기반의 회사이다 보니 영업이익률은 통상 5% 미만에 형성되어 있으나, 2021년 전망치는 6.9%로 다소 높게 전망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2019년까지는 90% 선으로 관리되던 것이 2020년 들어서는 100% 정도로 보이고 있는데, 높아졌지만 그럼에도 실적이 증가했기 때문에 크게 우려할 사항은 아닙니다. 100%가 높은 수준도 아니고요.

     

     

    EPS의 경우에는 2019년에 비해 2020년에는 낮아졌으며, 이에 따라 PER이 높은 수준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2021년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바, EPS도 연이어 증가하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현재 수준의 주가가 유지된다면 PER은 자연스럽게 낮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지금에 비해서 저평가 국면으로 들어설 것입니다. 

     

    기아차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 11조 7,600억 원 /출처 2021년 1분기 기아차 분기보고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기아차의 당좌비율이 100% 미만이라 당좌자산이 유동부채보다 적은 수준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절대적인 금액만 놓고 보면 우려사항이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2021년 1분기 기준으로는 무려 11조 7,600억 원이나 되니 말입니다.

     

     

    다만 100%보다 컸으면 더 투자 매력이 더해졌을 텐데 하는 개인적인 아쉬움일 뿐이니 문제 삼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현대차보다 2배나 높은 비율이기도 하니까요.

     

     

    마지막으로 재무비율과는 별개로 기아차의 현금흐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현금흐름표에서는 기업의 영업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현금흐름, 재무활동현금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현금흐름표가 중요한 이유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을 통해 영업에서 찰출된 현금흐름이 플러스를 보이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운영 상태를 점검할 수 있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지 확인함으로써 투자활동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플러스이면 차입을 통해 타인 자본 조달을 잘해오고 있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3가지 현금흐름 모두 매년 꾸준하게 각각 포지션을 유지해오고 있는지(영업활동은 +/ 투자활동은 -/ 재무활동은 -이되 꾸준히 잘 상환하고 있는지, 갑작스럽게 규모가 커지지 않은지 체크) 3개년 정도의 추이를 추적해야 합니다. 

     

     

    기아차의 경우 양호하게 잘 관리되어왔으며, 종합적으로 재무적인 상태가 상당히 양호한 기업이라 판단했습니다.

     

    3) 기아차 주가전망

    기이차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기아차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기아차의 2021년 5월 25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33조 1,587억 원이며, 주가는 81,800원, PER은 14.69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동일업종 PER은 34.92배).

     

     

    저는 평소 특정 기업, 특히 국내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할 때, 먼저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한 뒤, 그 다음 적정 주가를 산출해 투자 판단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때 다음의 공식을 활용합니다.

     

    *특정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 PER)

     

    이에 따라 기아자동차 주가전망(기아자동차 주가전망)을 해보면, 우선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기아차의 실적이 전년 대비 2.7배나 높게 전망되고 있지만, 1분기 판매 실적을 볼 때 이것이 비합리적인 수준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미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1분기 대비 2배를 넘고, 가장 가까운 2분기 전망치만해도 전년 대비 8~9배 수준이니 말입니다. 따라서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약 4조 7,800억 원을 활용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멀티플은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과 해당 기업 고유의 투자 매력도를 말합니다. 기업 고유의 투자 매력도의 경우 산업 내에서의 입지나 글로벌 기업이냐 로컬 기업에 머무르냐 등이 고려됩니다.

     

    기아차 전기자동차 EV6 /출처 기아차 공식홈페이지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이 10배 정도가 적절하다고 보고 있으며, 여론에서 산업 전망이 밝다고 내세우는 트렌디한 산업에 속했을 경우 15배의 멀티플을, 거기에 더해 기업이 글로벌 기업이거나 선도 기업일 경우 20배까지도 줄 수 있습니다(다만, IT기업이나 바이오, 게임 관련 기업은 30~100배까지도 갈 수 있습니다.).

     

     

    기아차는 전형적인 제조업에 속하지만, 최근 친환경 자동차가 트렌디 산업군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기아차 브랜드가 실적 면에서 살펴봤듯 국내를 넘어 50% 이상의 실적이 유럽 및 북중미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향 기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최근 브랜드 로고를 교체하고, 유럽 및 미국에서 좋은 성과 뿐만 아니라 브랜드 신뢰도도 높아진 만큼 트렌디한 산업 내에서도 트렌디한 기업으로 봐도 무방해 보입니다. 이에 따라 멀티플은 보수적으로 잡아도 15배까지도 줄 수 있습니다. 딱 현재 수준입니다.

     

     

    그러나 잃지 않는 투자를 한다는 마인드로 더 보수적으로 10배만 주도록 해보겠습니다. 이에 따라 기아차의 적정 시가총액은 약 47조 8,000억 원으로 산출됩니다.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4% 높은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기아자동차 주가전망은 향후 44% 증가할 여력이 있어 보이며, 이에 따라 기아자동차 주가전망치는 약 117,700원이 되겠습니다.

     

     

    (해당 수치는 현재 시점에서 현재 기아차 내재가치에 기반한 수치이며, 산업/경제 동향 및 기업의 내재가치 변화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럼 이만 기아차 주가전망, 기아자동차 주가전망이 여전히 좋은 이유(ft.투자분석/기아차 채용)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여러 투자자분들, 취준생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더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분은 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제 글 뿐만 아니라 여러 전문 자료들을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하에 현명한 의사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가 제공하는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 새로운 사업 재편..얼마까지 오를까?(ft.사업분석)

    해당 글은 주식 전문가가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조사 목적의 글입니다. 해당 글이 특정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lifeisfit.tistory.com

     

    인생은핏,LIF가 제공하는 자소서 비법서 -

     

    합격자소서 첨삭비용? 꼭 돈주고 받아야할까?(자기소개서 예시, 양식까지 다 준다면?)

    해당 글은 지난 3년간 세번의 취준시즌 동안 세번 모두 성공적인 결과를 낸 제가 직접 작성하는 글입니다. 2018년 하반기 24곳 서류 합격 및 대기업L사 포함 3곳 최종합격, 2019년 하반기 스타트업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