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증권 주가전망, 이미 다 오른걸까? 아직 저평가인 이유(ft.사업/재무분석/삼성증권 채용)
    돈버는 꿀팁들 2021. 5. 19. 22:49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본 글이 해당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삼성증권 채용과 관련하여 비법서가 필요하신 분은 글 제일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업분석, 재무분석, 주가전망까지 담은 글이니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최근 한껏 올랐던 삼성증권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바로 직전에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한국금융지주 등 다양한 증권사들을 다룬 바 있으나, 삼성증권 또한 유의미하다는 판단 하에 다루게 되었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삼성증권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삼성증권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삼성증권 주가전망

     

     

    투자자 입장에서 작성하였으나, 삼성증권 채용에 관심이 있는 취준생분들께도 도움이 될 겁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삼성증권 사업분석

    출처 삼성증권 홈페이지

    삼성증권이 삼성 계열사라는 점과 역사 등 기본적인 사항들은 포털에 검색하시더라도 쉽게 아실 수 있으니, 본 글에서는 투자 목적에 부합하는 내용들만 언급하겠습니다.

     

     

    (삼성증권 채용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사업분석 부분과 재무비율, 그리고 글 하단에 비법서 링크만 보셔도 좋습니다)

     

     

    우선, 삼성증권의 사업분야는 다음과 같이 총 6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삼성증권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위탁매매/기업금융(IB 포함)/자기매매/S&T/선물중개/해외영업, 이렇게 6가지이며, 이중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부문은 위탁매매 부분과 기업금융 정도입니다.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위탁매매 부문이 순수수료 손익, 즉 매출 중에서 약 60%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 기업금융이 16% 정도를 차지했습니다.

     

     

    참고로, 위탁매매는 여러분들이 주식 거래 시 매수/매도에 따라 발생하는 거래수수료를 포함하는 부문이며, 기업금융은 기업공개(IPO)나 인수합병(M&A), PF(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 등 구조화된 기업금융을 다루는 부문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IPO이며, 카카오게임즈, SK바이오사이언스, SKIET 등 기업들이 상장 시 IPO(기업공개)를 하는 경우 주관사로 참여하면서 수수료를 얻는 구조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부문별 영업실적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업부문별 실적 /출처 2021년 삼성증권 1분기 분기보고서

    대부분 사업부문의 순수수료손익(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며, 법인세비용 차감전 순이익 기준으로 보더라도 상당 부분 증가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기업금융 쪽이야 사업 한 건 당 금액 규모가 크게는 수천억에 이르는 단위라 거기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한 자리 비율이라도 억 단위이기 때문에 수익을 견인할 거라는 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그러나 개인 및 기관들이 증권 거래를 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가 얼마나 클까라는 생각과는 달리, 순수수료손익 기준 60%를 넘는 비중을 차지하며, 영업이익이나 순이익 측면에서도 50% 정도를 차지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순위를 매길 때 보통 수탁수수료 기준 시장점유율을 따지게 되는데, 삼성증권의 경우 2020년 기준 빅6 증권사(삼성증권/NH/미래/KB/한국투자/신한금융 등)들 중에 내년 1~2위를 차지해왔습니다.

     

     

    지난해에는 약 7,228억 원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1위 미래에셋대우와 비등비등한 수준이었습니다.

     

     

    워낙에 삼성증권 고객층이 삼성 계열사 직원들을 포함하여 초고액 자산가가 많고, 브랜드 파워가 강하며, 이미 대형 증권사로 자리잡은 덕에 위탁매매 쪽에서는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과 함께 견고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보아도 됩니다.

     

    2) 삼성증권 재무분석

     

    • 실적

    삼성전자 최근 3년 실적 및 2021년 전망치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은 삼성증권 실적에 대해 짚어 보겠습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꾸준한 성장, 특히나 코로나19로 인해 증시가 폭락한 이후 개인들의 주식 투자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거의 2배의 매출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매출액에 비해서는 다소 큰 폭 증가하진 않았으나, 그럼에도 2021년 전망치는 2020년보다 월등히 좋은 약 1조 원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2020년에 들어온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이 여전히 증권 계좌에 예치되어 있으며, IPO나 M&A와 같은 기업금융 쪽에서의 견조한 흐름에 대한 기대감이 좋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삼성증권 2021년 1분기 연결손익계산서 중 일부 발췌 /출처 삼성증권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사실 2020년에는 매수세가 개인 투자자들에게서 보였고, 이에 따른 거래 수수료가 많이 발생했다면, 2021년에는 이때 유입된 자금들이 해운/조선/철강 등 경기민감주로 이동하는 등 경기 흐름에 따라 여러 섹터로 이동하면서 매수/매도 수수료가 뒷받침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삼성증권의 경우, 미래에셋대우와 한국투자증권과 함께 해외주식 거래 마케팅도 잘 되어 있는 상황이라 일명 서학개미(해외, 특히 미국 증시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들의 해외주식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에서도 실적이 기대됩니다.

     

     

    따라서 전망치가 다소 높아보이지만, 그럼에도 미상식적으로 높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위 삼성증권 2021년 1분기 연결손익계산서 상 좌측 첫 번째, 그러니까 2021년 1분기 한 분기만에 발생한 분기순이익이 약 2,890억 원인데, 이는 2019년 한 해 동안 발생한 약 3,919억 원의 73% 수준입니다.

     

     

    즉, 아직 3개 분기의 실적이 남은 상황에서 1분기 만에 상당한 실적을 냈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팩트입니다.

     

    • 재무비율

    삼성증권 재무비율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삼성증권의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2021년 전망치는 10%를 상회할 것으로 보이며, 순이익률도 7%대로 진입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영업이익이 예년의 약 1.8배에 이르는 만큼 자연스러운 흐름이며, EPS의 경우 매년 높아져왔으며, 주당배당금도 시가배당률이 4~5%가 유지될 만큼 높은 배당을 지급해왔습니다.

     

     

    주주들 입장에서는 실적의 상승에 따라 주가 차익 실현, 여기에 더해 높은 배당률과 주가 상승에 따른 높은 배당을 받을 수 있어 매력적인 상황입니다. 때문에 최근 하루만에 5%의 주가 급등이 있기도 했습니다.

     

    삼성증권 레버리지 비율 /출처 삼성증권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외에도 삼성증권 레버리지 비율의 경우, 약 800%로 증권사 특유의 공격적인 자금 운용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2개년 레버리지비율이 비슷한 수준이있고, 2020년과 2021년 증시가 활황일 때 레버지리 비율을 높게 가져간 것을 보아 상황에 맞게 관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삼성증권 순자본비율 /출처 삼성증권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금융회사에서 예민하게 관리받고 있는 순자본 비율의 경우 100%를 넘기만 해도 되는데, 삼성증권의 경우 약 1600%를 보이는 상황이라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사이기 때문인지 아주 건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전기말에도 1500% 선이였던 점으로 미루어 보아, 1500% 선을 유지하고 있는 듯 합니다.

     

    삼성증권 자산부채비율 /출처 삼성증권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또한 자산건전성 비율 중 하나인 자산부채비율의 경우, 110% 수준으로 실질부채 보다 실질자산이 많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증권사들이 금융위기 때 상당 수 파산하거나 인수합병 대상이 되었던 점을 고려할 때, 삼성증권은 증권사임에도 아주 안정적으로 재무비율이 관리되고 있어 재무리스크가 상당히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정말 매력적인 종목이 아닐 수 없는 건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레버리지 비율을 보면 증권사 답게 공격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데, 재무적으로는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국내에서 증권 금융주가 저평가 받아온 상황에서 최근 금리인상 우려로 재평가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증권주에 투자한다면 배당율도 높고, 실적이 좋고 재무적으로 잘 관리된 회사에 투자하고 싶은데, 이런 점에서 NH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유독 눈길이 가는 이유입니다.

     

    삼성증권 현금및현금성 자산 /출처 삼성증권 

    끝으로, 삼성증권이 보유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3조 5,520억 원이라는 점도 삼성증권이라는 회사에 투자할 때 안전망으로 볼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국내에 왠만한 기업 시가총액을 넘는 수준이며, 몇 개 기업을 인수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다만, 증권사의 본업 자체가 유형의 대상을 제조해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라는 무형적인 자산을 이용해 수익을 내는 것이다 보니 딱히 사업 다각화를 위해 신사업에 진출할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보험사의 경우에는 이미 삼성생명이나 삼성화재라는 국내 최상위권 계열사가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요. 어찌됐건 자금적으로도 파워가 막강한 증권사임에는 틀림없습니다.

     

    3) 삼성증권 주가전망

    출처 삼성증권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삼성증권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산출할 때, 먼저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주가전밍치를 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할 때 활용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 = 최근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 PER)

     

    참고로 멀티플이란 재무적인 수치인 PER과는 엄연히 따지면 다른 개념입니다. 객관적이라기 보다는 주관적인 수치이며,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매력도(트렌디함이나 포텐셜) 및 해당 기업 고유의 매력도(시장 내에서의 위치, 경쟁력 등)에 대한 부여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10배 정도로 보고 있으며, 이는 제조업 중심 증시라는 점에서 해당 기업이 10년 간 운영된다는 가정 하에 10년 간 해당 영업이익을 유지하기만 해도 시가총액을 상회할 수 있다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해당 산업 또는 기업이 트렌드를 타고 있다면 15배 정도를, 그 이상이라면 20배를 주기도 하며, 보수적으로는 보통 10배를 주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증권의 2021년 5월 18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4조 96억 원이며, PER은 7.90배, 주가는 44,9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삼성증권은 다른 증권사와 마찬가지로 미국의 테이퍼링으로 인한 금리 인상 시 수혜를 보는 금융주와 같은 산업에 분류되어 있으며, 2020년 코로나19로 증시가 폭락한 이후, 투자자들이 대거 유입됨에 따라 거래 수수료가 급증하면서 실적이 말그대로 대박이 났습니다.

     

     

    이미 유입된 자금들에, 최근까지 저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은행에 돈을 맡기기 보다는 투자붐에 힘입에 주식 투자가 활활세를 띄었고, 이미 증시가 과열이라고 하더라도(국내는 아직 과열도 아니지만요) 투자자들이 빠져나간다 하더라도 매도를 통해 수수료를 내기 때문에 2021년까지도 실적이 좋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공모주 붐이 일면서 대형 IPO 건들이 2021년까지 잡혀있으며, 국내 굴지 기업들이 이후에도 상장을 할 것이라는 점, 이미 많은 투자자들이 유튜브 등을 통해 주식에 관심을 가져버렸다는 점에서 꾸준한 실적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증권주에 대한 멀티플은 10배 정도를 주는 게 맞다고 보며, 배당수익률도 5% 정도에 형성되어 있어 보수적인 투자자들의 자금 예치용으로도 활용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다가 삼성증권은 타 증권사들에 비해 실적 대비 저평가 되어 있어 향후에도 더 주가상승이 가능한 종목이라는 게 저의 의견입니다.

     

     

    삼성증권은 2021년 전망치가 약 1조 30억 원으로 2020년 6,780억 원에 비해 47%나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3년 평균 영업이익을 사용하기에는 2021년 전망치가 월등히 높은 상황이며, 2021년도 호실적이 전망되는 바, 2020년 영업이익과 2021년 전망치의 평균을 사용해 삼성증권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증권 적정 시가총액은 8,405억 원 x 10배로 계산하여 약 8조 4,050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현재에 비해 약 2배 높은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삼성증권 주가전망치는 약 94,000원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삼성증권 주가전망치를 공유드리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삼성증권 채용과 관련해서 자소서 비법 등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상 삼성증권 주가전망, 이미 다 오른걸까? 아직 저평가인 이유(ft.사업/재무분석/삼성증권 채용) 작성 끝.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제 글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 분들의 자료도 참고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건강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성투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인생은핏,LIF의 금융/증권사 자소서 비법서 공유 -

     

    합격자소서 첨삭비용? 꼭 돈주고 받아야할까?(자기소개서 예시, 양식까지 다 준다면?)

    해당 글은 지난 3년간 세번의 취준시즌 동안 세번 모두 성공적인 결과를 낸 제가 직접 작성하는 글입니다. 2018년 하반기 24곳 서류 합격 및 대기업L사 포함 3곳 최종합격, 2019년 하반기 스타트업

    lifeisfit.tistory.com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HMM 주가전망, 이제 고평가일까? 더 오를 수 있을까?(ft.해운주 분석/옛 현대상선 주가전망)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논리를 펼치니 도움이 되기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