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HMM 주가전망, 이제 고평가일까? 더 오를 수 있을까?(ft.해운주 분석/옛 현대상선 주가전망)
    돈버는 꿀팁들 2021. 5. 8. 01:24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논리를 펼치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다는 점, 그리고 이 글에 특정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고 읽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해운주, 그 중에서도 대장주로 각광받고 있는 HMM 주가전망(옛 현대상선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HMM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왜 이렇게 오르는 걸까)

     

    2) HMM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HMM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해운주 HMM 사업분석(주가가 오를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출처 HMM 공식홈페이지 CI

    HMM은 옛 현대상선이며, 기존에는 현대그룹 계열이었으나, 2016년 해운업 침체로 워크아웃을 겪으면서 한국산업은행이 출자전환으로 대주주가 되었습니다.(즉, 더이상 현대그룹이 아닙니다)

     

     

    한진해운의 파산으로 현재 국내 1위 해운사이며, 글로벌 8위 해운사입니다. 주요 사업은 컨테이너선 운항, 그리고 벌크선 운항입니다.

     

     

    우선 컨테이너선은 화물을 컨테이너에 싣고, 컨테이너를 대량으로 적재한 뒤에 싣고 나르는 배를 말하는데, 1만 개 이상의 화물을 운송하면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게 특징입니다. 다만, 운임료 경쟁이 있을 때 비용 대비 이익이 적어 적자를 면치 못하곤 합니다.

     

     

    벌크선은 포장하지 않은 화물을 그대로 적재할 수있는 화물선이며, 곡류나 원목, 시멘트, 철광석 등을 실어 나릅니다. HMM의 각각 사업부문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HMM 사업부문별 매출 구성 /출처 HMM 2020년 사업보고서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전체 매출의 약 90%가 컨테이너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통상 해외 무역이 늘어날 경우 컨테이너부문 매출 또한 느는 구조입니다. 컨테이너부문의 실적이 대부분인 만큼 해당 사업부문을 집중적으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컨테이너부문이든 벌크부문이든 운임료가 높아질 수록 수익이 배가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무역이 줄어들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가정에서 인테리어 제품, 가전제품 등을 구매가 증가하고, 코로나19에 대비해 선박을 줄였던 상황이라 수요는 많은데 공급할 수 있는 선박이 적어 운임료가 증가하면서 해운사들이 수혜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19 백신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더욱 해운사들의 수익 개선, 아니 개선을 넘어 어닝 서프라이즈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HMM과 같은 해운사들이 극복해야하는 이슈

     

    현재까지는 위에서 언급한 긍정적인 사항들로 인해 수익이 대폭 개선, 흑자 전환이 가능했고, 연료유 가격의 하락으로 비용 부담이 줄어들고 이익이 개선되는 데에 시너지가 되었습니다. 

     

     

    유가가 급등하지 않는다면, 이미 해운사들이 코로나 장기화 우려로 선박을 줄인 상황이고, 코로나19 백신 보급, 이커머스 발달로 인한 물동량 증가 등 긍정적인 이슈들이 최소 1년 동안의 실적 증가로 견인할 것 입니다. 

     

     

    다만, 글로벌 추세가 그린 뉴딜, 친환경 등으로 가는 만큼 해운사들도 친환경 선박을 도입하지 않을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외면받을 수 있고, HMM이 선제적으로 그런 선박을 개발하거나 도입하지 않는다면 퍼스트무버에 물동량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또한 넘치는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자 HMM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쟁사들도 선박을 늘린다면 공급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운임료가 하락하여 다시금 수익 악화가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해운주가 경기민감주인 만큼 사이클에 따른 영향도 받는다는 점도 염두에 두고 투자 판단을 해야 합니다.

     

    2) HMM 재무분석(부채비율이 높아도 괜찮을까)

    실적

    HMM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HMM의 지난해 2020년 실적과 2018년부터 2019년까지의 실적을 비교해보면 얼마나 해운업이 침체기였는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활황일 때 선박을 늘리면서 공급은 늘고, 유가는 높았던 배경에 더해 글로벌 해운사들이 각자도생으로 운임료 경쟁까지 불붙으면서 원가 경쟁력이 약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그러다가 한진해운과 같은 글로벌 대형 해운사들이 하나 둘 파산하거나 인수당하면서 해운사들은 얼라이언스(동맹)를 구축하면서 근근히 버텨왔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이커머스 발달 및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증가, 글로벌 물동량 증가, 연료유 하락, 선박의 감소로 공급은 줄어든 반면 앞선 이유들로 수요는 증가하면서 원가 구조가 개선되었고, 이번처럼 영업이익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매출액 증가율은 20% 수준인데 영업이익 규모는 비교할 수 없이 증가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21년 전망치는 매출액은 약 50% 증가, 영업이익은 200% 증가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HMM 부문수익 및 손익 /출처 2020년 HMM 사업보고서

     

    2020년말 기준 손익을 2019년과 비교해보면, 매출액에 있어서는 큰 폭의 변화가 있던 것은 아니지만(상대적이지만요),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벌크 사업부문은 꾸준한 증가 추이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매출액은 기존 5조 5,130억 원 규모에서 약 17% 증가한 6조 4,133억 원을 달성했고, 영업이익의 경우 기존에 약 2,997억 원 규모 적자에서 2020년 무려 약 1조 규모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해운사 수익 발생 원리 /출처 HMM 2020년 사업보고서

     

    해운사들의 수익 발생 원리를 간단히 알아보면, 말그대로 수송량 대비 운임료가 높으면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즉, 비싸게 받고 나르는 물건이 많으면 돈이 되는 장사입니다.

     

     

    전형적으로 경기가 살아날 때, 기업들이 많은 자원과 상품을 실어날라야 하는 시점에 수혜를 볼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것입니다. 물론 유가에 따른 비용 효율도 고려해야겠지만요.

     

    HMM 지역별 매출 구성 /출처 HMM 2020년 사업보고서

    HMM의 지역별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미국을 포함하는 미주에서 약 40%의 매출이 발생했으며, 구주(유럽)에서 20% 정도, 아주(아시아)에서 20% 정도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매해 비슷한 수준인데,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보건데 코로나19에 따른 반응이 가장 빨랐던 미주와 구주의 물동량 증가가 HMM의 매출을 견인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약 60%가 미주와 구주에서 발생하는 만큼, 선진국발 매출이 견고하게 받쳐주는 형태입니다. 

     

    출처 HMM 2020년 사업보고서

    앞서 최소 1년간의 실적은 긍정적으로 보이는 이유 중 하나는 HMM 매출 중 90%를 차지하는 컨테이너 부문의 가격정책 때문입니다.

     

     

    위와 같이 장기계약화물의 경우 매년 4~5월 운임률을 결정하는데(미주 기준), 미주기준으로만 보더라도 HMM의 매출에서 미주가 40%를 차지하는 만큼, 미주 운임률이 높게 책정되면 1년 간의 실적은 견고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또한 2019년 대비 2020년의 유럽 운임지수가 2배 가까이 올랐던 점(2,100-->4,197)도 긍정적입니다. 물론 2021년에도 이것이 보장될지는 운임률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이미 SCFI 운임지수는 3,000 돌파)

     

     

    재무비율

    HMM재무비율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실적이야 올해에도 좋겠지만, 재무비율은 어떤지 별개로 살펴봐야 합니다. 우선, PER은 실적이 2020년보다 3배로 증가한다면 이에 따른 주가 상승이 없다면 PER이 기존 36.32에서 5.13으로 저평가 국면으로 진입합니다.

     

     

    그러나 2021년이 이제서야 1분기 실적만 나온만큼 섣불리 전망치만 보고 실적이 좋을 것이라 믿기 보다는, 투자할 의향이 있더라도 분할 매수를 하면서 코로나19 상황과 각국 정부들의 지원 수준을 살펴야 합니다.

     

     

    유럽과 미국이 백신 접종률이 높아진 만큼 사람들의 일상 복귀 욕구는 늘어날 것이고, 이럴 경우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이어질 경우 증시에 다시 한번 악영향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국 정부가 코로나19 당시 유동성을 많이 풀어놓은 관계로 금리 인상 등 제스쳐를 강하게 비칠 경우, 증시에 하락 압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 생각에는 어떤 상황이든 HMM의 1년 실적에 큰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이 발생한다면 선박을 섣불리 늘릴 수 없게 되는 한편, 사람들은 그간 참아왔던 소비를 여행에 쏟지 못한다는 좌절감에 보복소비를 할 가능성이 있어, 해당 시나리오에도 HMM의 수익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긍정적일 것입니다.

     

     

    반대로, 코로나19 완화 및 금리 인상을 한다고 해도, 유통 기업들의 실적은 코로나19 완화로 증가할 것이고, 단기간 물동량이 급증할 수 있어, 이 또한 최소 1년 실적에는 시너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HMM 2020년 사업보고서

    해운주 HMM은 국내 타 해운사들에 비해 적게는 2배부터 많게는 8배에 이르기까지 부채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HMM이 금융리스를 통해 선박을 리스해 운영 중이기 때문입니다. 부채 약 7조 6,848억 원 중에서 약 2조 4,800억 원이 선박 금융리스부채입니다.

     

     

    이러한 부채비율은 언뜻보기에는 위태로워보일 수 있으나, 제 관점은 다릅니다.

     

     

    선박 금융리스로 인한 비용 지출은 작지 않지만, 향후 선박들이 글로벌 그린 뉴딜 기조에 맞게 친환경 선박으로 생산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기존의 연료유로 작동하는 선박을 직접 소유하는 것은 자칫 좌초자산을 보유하는 악수가 될 수 있습니다.

     

     

    해운업 또한 국제해사기구(IMO)에서 2020년 1월부터 세계 모든 해운업 선박에 저유황 연료유만 쓰도록 강제하는 황산화물 배출규제가 도입된 바 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조선사들은 어느 국가, 어느 기업이 됐건 친환경 선박을 만들어야 하는 압박을 받음과 동시에, 선제적인 개발로 조선 시장을 지배하려는 의지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해운사들은 선박을 직접 소유했다면 연료유 선박을 보유했다는 이유로 연기금 등에서 투자 자금을 이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HMM은 애초에 선박을 리스하는 구조라, 친환경 선박이 나오면 해당 선박을 리스하면 됩니다.

     

    HMM 현금및현금성자산 /출처 HMM 2020년 사업보고서

    끝으로, HMM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이 2019년 대비 2020년에 약 2배 가량 증가한 상태입니다. 안전 자금이 충분해진 상황이며, 약 1조 1,407억 원이라는 적지 않은 자금을 보유한 상황입니다.

     

     

    재투자까지는 바라지 않지만, 침체기를 겪었던 만큼 안전 자금을 늘리고 있다는 건 긍정적입니다. 기업에 남는 자금이 많다는 건 좋지요. 물론 연구개발에 집행되어야겠지만, 워크아웃까지 갔던 기업인 만큼 이 정도는 좋은 점수를 줄 수 밖에요.

     

     

    한국산업은행이 과연 HMM을 매각할지, 어디에 매각할지 알 수 없지만, 국내 1위 해운사를 매각하는 것인 만큼, 건실한 기업에 매각할 것이기에 되려 자금 확보 시너지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5월 내에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 지수에 하이브, HMM, SKC 등이 편입할 가능성 있다는 뉴스가 퍼지는 만큼, 실제로 편입이 되지 않더라도 그 기대감에 주가 상승에 탄력이 붙을 것 같습니다.

     

    3) HMM 주가전망(옛 현대상선 주가전망)

    HMM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HMM 주가전망(옛 현대상선 주가전망)을 하면서 글을 마무리해보겠습니다. 지금껏 제 글을 읽어오셨다면 느끼셨겠지만, 저는 HMM 주가전망(옛 현대상선 주가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HMM의 2021년 5월 7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4조 7,137억 원이며, 주가는 42,600원이며, PER은 110.94배(동일업종 PER은 89.18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국내 기업에 대한 적정 주가를 산출할 때, 다음의 공식으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한 뒤어 주가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최근 3년 평균 영업이익(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 PER)

     

    여기서 멀티플은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전망이나 매력도, 그리고 그 기업만의 특장점에 의한 매력도를 말합니다. PER과 비슷하게 활용되나, PER은 재무적이고 객관적인 수치인 데에 반해 멀티플은 다분히 주관적인 수치입니다.

     

     

    개인의 통찰에 의한 가산치니까요. 그러나 PER와 혼용되어 사용되며 국내 기업들에 대한 평균 멀티플은 10배 정도입니다. HMM의 경우 해운사이며, 해운업의 전망이 단기적으로는 좋아 15배를 주어도 되나, 보수적으로 10배만 주겠습니다.

     

     

    다음으로 영업이익치는 최근 3년 평균의 경우 적자가 포함되니 합리성을 잃습니다. 그렇다고 아직 1분기 실적만 발표된 상황에서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를 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번의 경우에는 2020년 영업이익과 2021년 영업이익 전망치의 평균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운업에 대한 전망이 단기적으로 상당히 좋은 상황임을 고려할 때 무리한 정도는 아니라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 전망치는 약 2조 554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HMM의 적정 시가총액은 20조 5,535억 원 정도입니다. 이는 현재에 비해 약 40% 높은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HMM 주가전망치는 현재 42,600원에서 최소 40% 증가한 59,600원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MSCI 지수에 편입되거나, 실제로 2021년 영업이익 전망치인 약 3조원이 달성되는 때에는 그 이상도 바라볼 수 있으니 저의 경우 6만 원 정도부터 분할매도를 해나가겠습니다.(다분히 제 주관적인 전망이니 참고만 하셔요)

     

     

    이상으로 HMM 주가전망, 이제 고평가일까? 더 오를 수 있을까?(ft.해운주 분석/현대상선 주가전망)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고, 제 글 이외에 다른 전문가들의 글과 자료들도 확인하신 다음,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현명한 의사 판단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신재생 에너지/친환경 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 에너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