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돈버는 꿀팁들 2021. 4. 27. 23:23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고, 제 글이 해당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제가 아끼고 아끼는 종목 중 하나인 한양이엔지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여전히 저평가 받고 있고, 최근 우주항공 관련주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상황, 그리고 삼성전자 반도체 1차 협력사라는 포인트만 보아도 충분히 매력적인 종목이기도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한양이엔지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한양이엔지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그럼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한양이엔지 사업분석(ft.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인 이유)

    출처 한양이엔지 공식홈페이지 CI

    한양이엔지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팹(Fab) 설비에 들어가는 필수 설비인 초고순도(UHP) 특수설비 및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오래된 협력관계를 가지고, 삼성전자 신규설비 투자 시 수혜를 보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한양이엔지의 사업부문을 아래와 같이 3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양이엔지 사업부문 /출처 2020년 한양이엔지 사업보고서

     

    우선,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초고순도(Ultra High Purity) 특수설비에 대한 시공 및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IT사업부문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일반산업/가스/바이오/환경/우주항공 분야에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EPC사업부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팹(FAB) 설비 등에 적용되는 화학 물질 중앙공급장치를 제조, 설비 및 유지보수까지 하는 시스템 사업부문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화학물질중앙공급장치(CCSS, Central Chemical Supply System) 제조를 비롯해, 일반산업플랜트, 바이오제약플랜트, 정밀화학 및 전자재료 산업설비, 태양광 설비 관련 제조시설, 원자력발전설비, 우주항공분야 등 정밀 설비가 필요한 거의 모든 기업들과 동반 성장이 가능한 기업으로 보시면 됩니다.

     

     

    현재는 반도체 비중이 높은 상황이라 반도체 관련주로 불리고 있으지만, 삼성전자와의 관계를 고려할 때,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설비 투자 시 실적 면에서 수혜를 볼 수 있을 거라 전망합니다.

     

     

    또한 나로호 제작 시 참여했던 레퍼런스가 있는 만큼, 정부의 우주항공산업 투자 시에도 우주항공 관련주로 분류되면 수혜를 볼 가능성이 있음과 동시에 실적 면에서도 동반 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물론 우주항공 관련주로 확실히 분류되기 위해서는 관련 사업에서 매출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시스템사업부문 또한 국내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기술력과 노하루를 인정 받은 상황입니다.

     

    매력 포인트 : 너무나 뛰어난 기술력(ft.삼성전자/SK하이닉스 일임)

    한양이엔지 2020년 시공능력평가 순위 /출처 2020년 한양이엔지 사업보고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팹(FAB) 제조공정, 간단히 말해 생산 설비의 경우 초미세화 및 고밀도 공정이 필수이며, 여기에 사용되는 가스 및 화학물질 역시 초고순도 상태를 유지해서 공급되어야 합니다.

     

     

    해당 분야에서 한양이엔지는 이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로부터 기술을 인정 받아 신규 설치부터 유지보수까지 일임하여 수행 중입니다.

     

     

    한편, EPC 사업부는 일반산업플랜트, ASU(Air Seperation Unit: 공기분리장치)/가스플랜트, 바이오제약 플랜트, 수처리, 우주항공, 공공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위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 한양이엔지는 2020년 시공능력평가 순위에서 기계설비공사업 부문 1위(전국 및 경기지역), 가스설비공사업 부문에서는 경기지역 1위, 전국 순위 2위를 달성한 바 있습니다.

     

    반드시 짚어봐야 하는 연구개발 현황

    한양이엔지 연구개발비용 현황 /출처 2020년 한양이엔지 사업보고서

     

    특정 기업을 투자하기에 앞서, 해당 기업이 과연 꾸준한 연구개발을 해오고 있는지, 그리고 우수한 연구개발 실적을 보이고 있는지 확인하는 건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체크 포인트입니다.

     

     

    꾸준한 또는 증가하는 연구개발비 투입에서는 기업의 미래성장의지를 엿볼 수 있고, 우수한 연구개발 실적은 투입 대비 성과, 나아가서 미래 성장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는 포인트이기 때문입니다.

     

    한양이엔지 연구개발 현황 및 결과, 기대효과 /출처 한양이엔지 2020년 사업보고서

     

    그런 점에서 한양이엔지는 꾸준한 연구개발비 투입과(2019년 및 2020년 동일 비중 연구개발비 투입) 그게 걸맞는 연구개발물들을 선보여왔습니다.

     

     

    여기까지 한양이엔지의 사업분석을 해보았고, 다음으로는 한야이엔지의 전체 실적 및 산업군별, 사업부문별(제품 및 서비스별) 실적, 그리고 재무비율까지 점검해보겠습니다.

     

    2) 한양이엔지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실적

    한양이엔지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한양이엔지의 실적을 살펴보면, 2020년 기준 총 매출 7,585억 원을, 영업이익은 약 533억 원을 벌어들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81억 원이며, 매출은 2019년에 비해 다소 줄어들었으나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을 급격히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쉬운 대목은 2개년 연속 4분기에는 적자를 보이고 있는 부분인데, 이는 최대 협력사인 삼성전자의 공장 신설 및 투자 시점으로 인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한양이엔지 사업부문별 매출 및 이익 /출처 2020년 한양이엔지 사업보고서

    실적을 사업부문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엔지니어링 사업부에서 약 74%의 매출이 발생했으며, 나머지는 시스템사업부(장치사업부)에서 발생했습니다.

     

     

    매출이익 부분에서는 원가 효율이 좋은 시스템사업부가 매출면에서와는 달리 약 40%까지 차지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를 통해 향후 FAB 설비에 대한 화학물질중앙공급장치 제조 설치가 늘어난다면 수익 개선이 이루어진다는 시그널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출처 한양이엔지 2020년 사업보고서

    참고로, 앞서 사업분석에서 언급했지만, 엔지니어링사업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부터 플랜드(가스, 정밀화학, 바이오제약 등) 사업, 우주항공 관련 연소시험설비, 발사체 설비, 태양광 제조시설, 원자력 관련 특수설비 등에 제공하는 유지보수, 설비 등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시스템 사업부는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중앙공급장치, 즉 가스 배관을 제조하고 설치하며 수익을 얻는 사업부입니다. CCSS(화학물질중앙공급장치) 및 클린룸 설비 및 유지보수를 하는 사업부입니다.

    산업군별 매출

    다음으로, 산업군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반도체에서 약 42%, CCSS(화학물질중앙공급장치)에서 약 31.78%, 플랜트에서 약 20%, 나머지는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별도 기준).

     

    지역별 매출 구성

    마지막으로, 지역별 매출 비중을 보면 단연 한국에서의 매출이 가장 높지만(약 82%), 주목할 만한 부분은 미국에서의 매출약이 2배 이상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향후 삼성전자의 오스틴 공장 설비 증설이 시작된다면 한양이엔지 또한 해당 사업지에 들어가 있는 상황이라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이며, 지금보다 더 큰 실적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면,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매출 감소는 조금 아쉬운 대목입니다.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에서의 매출 감소 또한 향후 코로나19 완화를 기점으로 실적 반등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재무비율

    한양이엔지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양이엔지의 재무비율은 간단히 말하면 '건전하다'하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영업이익률이야 제조업 기준으로 평이한 수준이며, 순이익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ROE는 다소 높은 편이며, 부채비율은 상당히 낮은 편으로, 약 48%는 상당히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최근 3년 동안 최저로 유지되고 있어 재무건전성이 탁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좌비율도 190%를 상회하고 있어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충분한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양이엔지 현금및현금성자산 /출처 2020년 한양이엔지 사업보고서

    실제로 한양이엔지 연결 재무상태표 상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총 1,324억 원 규모로, 지난해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수준입니다.

     

     

    현금 확보가 충분한 상황이며, 이를 어디에 투자를 해나갈 지 기대가 될 정도로 현금이 많은 상황입니다.

     

     

    EPS(주당순이익) 또한 지난해보다 62% 증가한 2,674원인데, 이는 주주들에게 돌아갈 몫이 커졌음을 말하며, 이에 따라 주당배당금도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EPS가 높아졌다고 무조건 기업이 배당을 늘리는 것은 아니지만 1주당 벌어들이는 이익이 많다는 것은 주주들이 배당 증가를 요구할 명분이 되기도 하며, 주주 친화적인 기업들은 배당을 늘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긍정적인 시그널이 됩니다.

     

     

    한양이엔지의 시가배당률은 보통 3% 수준이라, 배당도 많이 주는 편이기도 합니다.

     

    3)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한양이엔지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끝으로, 한양이엔지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4월 27일 장마감 기준 한양이엔지의 시가총액은 3,555억 원이며, PER는 7.39배(동일업종 PER 8.17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주가는 19,750원입니다.

     

     

    저는 보통 국내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할 때,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주가전망치를 냅니다.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는 공식은 아래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 PER)

     

    특히 제조업에 유효한 공식으로, 이에 따라 한양이엔지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멀티플은 특정 기업의 개별 매력도와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성장 가능성 및 트렌드 등에 따라 부여되는 주관적인 가산치입니다.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10 정도이며, 이는 PER과는 다르지만 비슷한 개념이라 보시면 됩니다.

     

     

    한양이엔지가 속한 반도체 시장은 삼성전자를 필두로 국내 기업들이 수혜를 누리고 있다는 점, 그리고 한양이엔지는 그 속에서 삼성전자로부터의 매출이 상당하다는 점, SK하이닉스와도 협력관계에 있다는 점, 국내 1위 기계설비공사업/가스설비공사업(경기지역1위, 전국 2위)로 인정받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이에 더해 반도체 수요가 글로벌하게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멀티플은 15 정도를 주는 게 맞지만, 보수적으로 10 정도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영업이익치의 경우, 3년 평균영업이익치를 사용해 612억 원을 활용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한양이엔지의 적정 시가총액은 약 6,120억 원으로 산출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42% 높은 수준입니다. 이에 따라 한양이엔지 주가전망치는 현재보다 42% 높은 약 28,000원이 되겠습니다.

     

     

    다만, 위 전망치는 어디까지나 현재 상황을 기준으로 산출된 수치이며, 기업의 내재가치 변동, 산업의 변동 등으로 인해 언제든지 바뀔 수 있음을 명심하시고, 꾸준히 산업과 기업을 추적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성투하시기를 빕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누구나 아닌 여러분 자신이 져야 합니다. 그러니 제 글 외에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와 기업 자료도 체크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현명한 투자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글로벌 가전제품/전기 자동차 부품 관련주, LG전자

     

    LG전자 주가전망, 올랐다지만 그럼에도 저평가인 이유(ft.전기차/자율주행차 관련주)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자료로서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었으나, 해당 글에 특정 기업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빅데이터 관련주 -

     

    [PLTR]팔란티어 주가전망, 과연 적자인데 사도 될까?(ft.저/고평가 판단)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해 분석/조사 목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제 글에 해당 기업의 모든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으나,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