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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전자 주가전망, 올랐다지만 그럼에도 저평가인 이유(ft.전기차/자율주행차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3. 31. 00:26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자료로서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었으나, 해당 글에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부디 제 글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도 참고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하에 현명한 의사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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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다시금 조정 국면에 접어들었던 LG전자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LG전자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LG전자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LG전자 주가전망

     

     

    그럼 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LG전자 사업분석

    LG전자 공식홈페이지

    LG전자의 사업부문은 크게 6가지로 나뉩니다. 우선 매출의 35%를 차지하는 H&A 사업부문으로, H&A는 Home & Appliance를 줄인 말로, 가전제품을 의미합니다.

     

     

    H&A의 주요 제품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을 말하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LG, LG 시그니쳐, 디오스(DIOS), LG 트롬(TROMM), 코드제로, 휘센, 퓨리케어 등이 있습니다.

     

     

    2020년 말 기준으로 매출액은 22조 2,690억 원 정도를 보였습니다.

     

     

    2번째 사업부문은 HE 사업부문으로, 총 매출의 약 21%를 차지합니다(2020년 매출액 약 13조 1,798억 원). 주요 제품으로는 TV나 오디오, 홈뷰티기기(프라엘, Pra.L과 같은 마스크형 기기 등) 등이 있습니다.

     

    LG전자 사업부문별 매출 구성 /출처 LG전자 2020년 사업보고서

     

    실제로 LG전자 2020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위와 같은 구성으로 각 사업부문별 매출 구성이 나누어집니다. 특히 주목되는 부문은 VS 부문으로, 차량용 통신 및 멀티미디어 제품을 취급하는 사업부문입니다.

     

     

    아무래도 최근 글로벌 3위 캐나다 자동체 부품업체 마그나와 협력하여 물적분할을 통해 51% 지분을 보유하게 될 LG 마그나 이파워트레인(가칭)을 출범한다는 계획에 따라 VS부문에 대한 투자 의지가 돋보이는 상황입니다.

     

     

    이것이 LG전자가 최근들어 전기차 관련주 또는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입니다.

     

     

    이에 따라 VS 사업부문의 매출 확대가 기대되는 상황이며, 현재 LG전자 총 매출의 9.2%를 차지하던 수치가 향후 합작법인을 통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 VS사업부문 수주상황 /출처 LG전자 2020년 사업보고서

     

    LG전자가 51% 지분을 보유하게 되는 만큼, 지분법에 의해 그 수익이 LS전자 연결 손익계산서에도 반영될 것으로 보이는 바, 실적 향상은 곧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LG전자는 완성차 업체에 차종별 제품 및 차량용 부품을 개발, 생산, 납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계약 물량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며, 현재 자율주행차 및 전기차 업계가 과도기인 상황이라 그 물량 및 잠정 실적을 알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분명 실적이 플러스가 될 것입니다. 또한 주가 상승에 대해서도 LG전자가 향후 전기차 관련주 또는 자율주행차 관련주로도 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2021년 3월 29일에는 마그나와의 협력에 자신감을 내비치면서 완성차 업계에 충분한 기술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바, 향후 사업 실적을 모니터링 해보면서 전기차 관련주(또는 자율주행차 관련주)로서의 그 성장세를 확인해야겠습니다.

     

     

    이에 더해, MC 사업부문의 철수 또는 매각 가능성 또한 호재로 보입니다. 지속적인 영업손실을 보여왔던 사업부문인 만큼, 철수든 매각이든 LG전자의 영업이익 감소 보완에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매각에 성공한다면, 현금이 늘어나면서 향후 신사업 투자까지 고려할 수 있으므로 더욱 긍정적인 제스쳐로 보일 것입니다.

     

    출처 LG전자 공식홈페이지

    사실 LG전자는 H&A 사업부문 하나만으로도 글로벌 1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기업 중에서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여기에 최근 완성차 업계와의 시너지까지 기대되는 상황이라, 현재의 주가 및 시가총액(PER이 13배)은 글로벌 기업 치고는 현저히 낮은 수준입니다.

     

     

    뿐만 아니라 BS사업부문이나, 이노텍을 통한 매출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BS는 총 매출의 약 9%, 이노텍은 약 15%)이기 때문에 사업 시너지 및 포트폴리오가 탄탄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G전자의 미래상, 기존 사업의 연장선, 그리고 최근 트렌드와 부합

    LG전자 미래상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지금까지 살펴본 사업부문 현황 외에도, LG전자는 위와 같은 미래상을 가지고 사업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LG전자는 가전에 통신을 적용해서 IoT 및 AI가 적용된 가전 제품을 시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계열사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가 적용된 가전제품들은 상당히 라이프 퀄리티를 높여줄 만한 제품들로 보이며(아래 유튜브 영상 참고),

     

     

    계열사 LG유플러스와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홈을 국내 기업 중에서는 가장 빠르고, 수준 높게 구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유튜버 ITSub잇섭 유튜브 영상

    저는 위 영상을 보면서 LG전자를 통한 국내 가전제품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국내에 LG전자 만큼 가전 제품으로 일류인 기업은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없다고 봅니다.

     

     

    여기에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들어간 디지털 기기들을 고려하면 LG전자의 완성차 업계로의 협력 및 진출은 상당히 긍정적인 신호로 보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전기차 관련주나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인기를 누릴 가능성도 있으니 말입니다.

     

     

    터무니 없는 계획도 아니고요.

     

     

    마지막으로 LG전자가 가정용 로봇 시장에 진출했다는 것은 처음 알았지만, 최근 현대자동차가 사업 포트폴리오 3대장에 자동차, UAM에 이어 로봇을 포함한 점을 미루어 볼 때, 로봇 시장의 규모가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바, 가전제품의 글로벌 강자인 LG전자의 가정용 로봇 시장 진출은 꽤나 기대와 실익이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LG전자 연구개발 현황

    LG전자 연구개발비용 /출처 LG전자 2020년 사업보고서

    특정 기업을 분석할 때, 해당 기업이 연구개발 비용을 얼마나 지출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계획적으로 투자해왔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기업의 성장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LG전자는 그런 점에서 매년 꾸준히 총 매출의 약 6.5%의 비중을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으며, 이는 매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해오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LG전자 연구개발 조직도 /출처 LG전자 2020년 사업보고서

    그리고 LG전자는 위와 같이 연구개발 조직도도 상당히 세분화 되어 있으며, 이는 연구개발비용을 그저 투입만 하는 데에 의미를 두는 것이 아니라, 해당 비용을 적재적도에 제대로 배분하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냉장고, 리빙, 홈뷰티, 공기과학 등 상당히 세분화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어, 제품에 대한 디테일을 상당히 신경 쓰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가별, 지역별 연구소가 많다는 것은, 특정 가전제품 및 LG전자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국가 및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한다는 뜻이므로, 글로컬라이제이션(Global + Local)에 능한 기업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국가에 제품을 출시할 때 구매전환율이 높아질 수도 있도록 신경 쓰고 있다는 증거로도 볼 수 있습니다. 즉, 제품을 찍어내고 '팔리겠지' 하지 않고, 정말 정밀 타겟을 정하고 제품 개발 및 출시를 한다는 뜻입니다.

     

    2) LG전자 재무분석

    실적

    LG전자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LG전자의 매출 및 영업이익은 2019년부터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0년 코로나 사태로 인해 가정에서 여행에 대한 소비를 줄이고, 외부 활동까지 줄이면서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었고, 이에 따라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는 등 수혜를 누린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흐름은 코로나19 종식 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최근 VS사업부문의 약진, 그리고 향후 가정용 로봇 시장의 확대 가능성을 고려할 때 해당 흐름을 이어 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매년 약 65조 원대 매출을 보이고 있으며, 영업이익의 경우 3조원 규모를 보이고 있고, 당기순이익 또한 조원 대이기 때문에 현금 여력이 충분한 상황입니다.

     

    출처 2020년 LG전자 사업보고서

    실제로 LG전자 2020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액은 약 63조 2,620억 원이었으며, 매출총이익은 16조 3,169억 원 정도, 영업이익은 3조 1,949억 원 규모였습니다. 

     

     

    삼성전자가 워낙에 돈을 많이 버는 구조라 그렇지, 국내 기업 중에 영업이익이 조원 대 인 기업은 드뭅니다. 심지어 LG전자는 글로벌 기업이라는 점을 다들 잊고 있곤 하는데, 명실상부 글로벌 1위 가전제품 업체입니다.

     

     

    판매비와 관리비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당기순이익 또한 지난해에는 지분법손실 감소로 상당한 진전을 보였습니다.

     

     

    물론, 당기순이익은 편차가 있는 편이라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사업실적을 파악하심이 바람직합니다.

     

    LG전자 사업부문별 매출 구성 /출처 LG전자 2020년 사업보고서

    LG전자의 사업부문별 매출 구성의 세부 사항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위 표를 첨부합니다. 이미 위에서 설명드렸던 내용과 중복되는 사항이라 구체적인 언급은 생략하겠습니다.

     

    재무비율

    LG전자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LG전자의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기준으로 5% 정도로 높은 수준은 아닙니다. 애초에 LG전자의 주요 매출 사업부문은 H&A로, 가전제품 산업 특성상 낮은 영업이익률을 보입니다.

     

     

    영업 영역을 넓히면서 매출 및 영업이익을 높힐 수 밖에 없는 구조라 가성비가 좋은 사업은 아닙니다. 그만큼 현재 글로벌 1위 기업이 된 것은 LG전자의 기술력과 디자인, 그리고 고객 경험이 상당히 좋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다만 ROE는 약 13%로 낮은 편이 아닙니다. 부채비율은 170% 정도로 나타나고 있는데, LG전자의 현금 여력이나 영업이익 규모를 고려할 때 커버 불가능한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당좌비율이 100% 미만인 것은 아쉬운 대목이지만, LG전자는 영업이익이 3조원 대에 달하는 만큼, 그리고 채권을 발행하더라도 우량 기업으로 분류되며, 특히 최근 ESG 부분에서도 준비가 잘 된 기업이니 만큼 현금 유동성 측면에서는 걱정이 덜한 편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투자자 입장에서 EPS(주당순이익)의 증가는 PER가 유지될 것이라는 기대 하에서 주가 상승의 근거가 되므로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PER=주가/EPS).

     

    3) LG전자 주가전망

    LG전자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LG전자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LG전자의 2021년 3월 30일 장마감 기준 현재 시가총액은 24조 8,745원입니다. 주가는 152,000원이며, PER는 13.96배 입니다.(대한민국 전체 기업 평균 PER=10배)

     

     

    저는 평소 국내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산출할 때,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주가를 구하고 있습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직전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PER)

     

    여기서 멀티플은 특정 기업 및 기업이 속한 산업에 대한 주관적이 매력도를 뜻합니다. PER과는 다른 개념이지만 보통 비슷한 수준으로 수렴합니다.

     

     

    (이는 실적에 따라 주가가 움직인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멀티플은 해당 산업 및 기업의 실적 전망에 대한 주관적인 기대치이기도 하니까요.)

     

     

    LG전자의 멀티플의 경우, 동일업종 PER을 사용하기에는 너무나 괴리가 있기 때문에(동일업종 PER 727.82배), 현재 PER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PER이 10배라는 점, 그리고 LG전자는 글로벌 1위 가전제품 기업이면서도 최근 완성차 업계 부품 업체(전기차 관련주 또는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전환 가능성 포함)로 전환한 점을 고려할 댸 13배라는 멀티플은 높은 편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영업이익치의 경우, 해당년도보다 낮으면서도 보수적인 수치인 직전 3년 평균 영업이익치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직전 3년 평균 영업이익 = 2조 7,781억 원)

     

     

    이에 따라 LG전자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면, 약 36조 1,153억 원이 나옵니다. 이는 현재 시가총액에서 45% 증가한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업계 상황과 사업 현황 속에서 LG전자 주가전망치는 현재(152,000원)에서 약 45% 상승한 약 220,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LG전자 주가전망, 올랐지만 그럼에도 저평가인 이유(ft.자율주행차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믈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글 뿐만 아니라 여러 자료들을 보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건강한 투자 생활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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