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K텔레콤 주가전망, 에스케이텔레콤이 클라우드 관련주인 이유(ft.5G대장주/사업/재무분석)
    돈버는 꿀팁들 2021. 3. 12. 00:19

     

    아래 글은 금융시장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분석 글입니다. 투자 이전에 개인적인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이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했습니다.

     

     

    그러나 해당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으며,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으니 참고만 하셔서 본인의 원칙하에 현명한 투자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 2번의 글, <LG유플러스 주가전망>, <KT주가전망>에 이어서 5G대장주로 통하는 SK텔레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본 글의 진행 순서는 언제나처럼 아래와 같습니다.

     

     

    1) SK텔레콤 사업분석(어떻게 돈을 버는가)

     

    2) SK텔레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SK텔레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SK텔레콤 사업분석

    출처 SK텔레콤 공식홈페이지

    SK텔레콤(에스케이텔레콤)은 크게 4가지 사업부문으로 나눠지며, KT나 LG유플러스와 마찬가지로 초고속인터넷, 시내전화, IPTV, 케이블TV 이렇게 4개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통신사업이 메인이기 때문에 이렇게 나누지만, SK텔레콤(에스케이텔레콤)은 관계사 및 자회사를 운영하면서 그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관계사들의 사업까지 포함하면 통신 이외에도

     

     

    1. 미디어(AI기반 음원서비스 FLO/ 통합 OTT 웨이브(wavve),

    2. 보안(SK인포섹/ADT캡스/세계 1위 양자암호통신 기업 IDQ인수), 

    3. 커머스(11번가 지분 80% 보유/ SK스토아, SK페이)

    4. 모빌리티(T맵)

    5. AI인공지능(누구,NUGU)

     

     

    이렇게 총 5개의 큰 자회사를 통해 사업을 다각화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실제로도 T맵을 모빌리티에 적용하고, AI인공지능 NUGU를 통해 이를 반영하는 등 자회사간 시너지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주요 사업은 통신사업이며, 실제로도 수익성은 통신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연결기준 3분기 누적 실적 구성 /출처 SK텔레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0년 3분기 말 기준 누적 영업수익은 총 13조 7,840억 원 정도이며, 이 중 약 98%가 무선 및 유선 통신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SK텔레콤(에스케이텔레콤)은 현재는 누가 뭐래도 통신기업입니다.

     

     

    국내 통신시장에서 각 사업부문별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SK텔레콤 통신사업 시장점유율 /출처 SK텔레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초고속인터넷의 경우, 29.4%를 보이고 있으며, 시내전화는 16.8%, IPTV는 30.2%, 케이블TV는 22.4%를 차지하고 잇는 상황입니다.

     

    SK텔레콤 국내 이동전화 시장점유율 /출처 SK텔레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가장 중요한 이동전화 시장점유율은 단연 국내 1위이며, 46.9%로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당 점유율은 MVNO를 제외한 수치이며, MVNO는 주요 통신을 재사용하는 알뜰요금제를 말합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모바일 버츄얼 네트워크 운영자(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의 약자이며,

     

     

    통신망이나 주파수를 보유하지 않고, 기존 이동통신사(MNO)의 설비와 서비스를 도매로 제공받는 방식으로, 독립적인 브랜드와 요금체계를 운영하면서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의 사업자입니다.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수 /출처 SK텔레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국내에서 SK텔레콤 가입자는 2020년 3분기 말 기준으로 약 2,900만 명이며, 경쟁사 KT와 LG유플러스를 합한 수치와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을 만큼 탄탄한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5G대장주로 주목 받는 것도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SK텔레콤은 확실한 내수기업?

    SK텔레콤 연결기준 매출 구성 및 수출 내수 실적 /출처 SK텔레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위 표를 보시면 알 수 있듯, SK텔레콤은 주요 사업인 통신(무선+유선)사업에서 내수 비중이 약 98%나 될 정도로 내수에 집중된 형태이며, 연결기준(자회사 실적을 다 합한)으로 보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해외로 사업이 확장될 가능성이 아직은 낮아보이며, 이는 통신사업을 영위하는 통신 3사 모두에 해당되는 사안으로 보입니다.

     

    연구개발 현황(클라우드 사업에 뛰어든 SK텔레콤)

    사업분석 단계의 마지막으로 SK텔레콤(에스케이텔레콤)이 연구개발에 꾸준한 투자를 해오고 있는지, 주목할 만한 연구개발실적이 있었는지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특정 기업이 연구개발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투자자 입장에서 해당 회사가 미래를 위한 준비를 성실히 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SK텔레콤 연구개발비용(연결기준) /출처 SK텔레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리고 그 근거는 주로 연구개발에 매년 비슷한 비율의 연구개발비용을 집행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에서 시작됩니다.

     

     

    SK텔레콤은 최근 2년간 각각 매출 대비 2.45%, 2.29%의 연구개발비용을 집행했으며, 올해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마무리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액이야 다를 수 있지만, 매년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가 비슷한 비율로 유지된다는 것은 꾸준히 회사에서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연구개발실적 中 일부 /출처 SK텔레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럼 연구개발 실적은 어떨까요? 제가 가장 주목한 곳은 5GX기술그룹 하위에 표시된 클라우드 부분에 대한 연구개발 현황이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클라우드 관련주로도 가능성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GX Cloud 사업 Infra 구축에서는 차세대 통합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Software-Defined Data Center 기술 확보를 통해 가상화 핵심기술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플랫폼 기술 개발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건 다른 경쟁사들, 즉 KT나 LG유플러스에서는 딱히 진전이 없는 사업이거나 연구개발 내용에 없는 사안들이었습니다. 반대로, KT나 LG유플러스에서 쉽게 찾을 수 있던 VR이나 AR에 대한 연구개발 실적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이를 통해 통신 3사가 나아가는 길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겠습니다.

     

     

    저는 이 대목에서 SK텔레콤이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서 큰 두각을 낸다면 클라우드 관련주로서 상당한 포텐셜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봤습니다.

     

     

    현재는 기업들이 미국의 AWS(아마존웹서비스), AZURE(마이크로소프트), Google Cloud(구글 알파벳), 3사의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으나, 국내 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정부차원에서 대대적인 지원을 기대할 수도 있을 테니까요.

     

     

    물론 클라우드 관련주로 인기를 얻기 위해서는 그 기술력이나 보안이 주요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참고로 SK텔레콤 지분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0년 3분기말 기준 SK텔레콤 지분구조 /출처 SK텔레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SK텔레콤의 최대주주는 SK(주)로 지주회사가 26.78%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다음이 11.58%의 국민연금, 그 다음이 자기주식, 그리고 1.57%를 보유한 카카오입니다.

     

     

    반대로, SK텔레콤은 11번가 주식을 80.3% 보유하고 있으며, SK하이닉스 지분 또한 20.1%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기업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거나 100% 자회사로 두고 있어, 사실상 SK텔레콤은 여러 자회사를 거느린 회사입니다.

     

     

    다만, 그 자회사들이나 지분을 보유한 종속회사들의 수익이 아직 적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2) SK텔레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SK텔레콤 매출은 2018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5G 기술의 산업 전반 활용도 확대에 따른 결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SK텔레콤의 지난 2년 사이 주가상승은 자회사들의 트렌디한 사업확대가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보입니다.

     

     

    아마존이 투자한다는 11번가를 시작으로, 자율주행차 시대에 T맵의 내비게이션 기반의 정보 공유 등 다양항 자회사들의 시너지 사업이 SK텔레콤 주가전망치 상승에 기여한 것만 보아도 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확대와 통신 사업 실적 증가로, SK텔레콤의 매출은 전년 대비 5% 정도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또한 10% 정도 증가한 바 있습니다. 매출 증가는 다소 낮은 수준이라 생각되지만, 영업이익 증가율이 더욱 높다는 점에서 수익성이 개선된 건 긍정적인 포인트라 판단됩니다.

     

     

    이에 더해, 올해 당기순이익의 급증은 또다른 긍정적인 요소로 보입니다. 참고로, SK텔레콤의 2020년 매출액 전망치는 약 18.5천 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1조 2,857억 원에 달합니다.

     

     

    사실 영업이익 상으로도 안전한 회사이며, 현금및현금성자산 또한 약 1조 8천 억원으로 자금 여력이 뛰어난 회사입니다. 국내에서 5G대장주로 불리는 것도 이러한 실적과 시장점유율, 그리고 현금및현금성자산 금액 덕분입니다. 물론 SK라는 타이틀도 있지만, 자회사들 간의 시너지에 대한 기대감도 무시할 수는 없을 겁니다.

     

     

    재무비율

    SK텔레콤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SK텔레콤의 영업이익률은 6~8% 대에 형성되어 있으며, ICT 회사 치고는 높은 편이 아닙니다. 다만, 절대적 매출 규모가 크다 보니 1년에 1조2천억 대의 영업이익을 거두고 있어 그다지 디메리트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ROE의 경우, 최근 2년은 3.92%에서 5.64%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당순이익(EPS)는 지난해 대비 약 50% 증가하면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PER은 2년 사이 평균 18배 정도를 보이면서 경쟁사들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KT는 약 10배 정도의 PER를, LG유플러스는 11배 정도의 PER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확실히 SK텔레콤은 높은 수준에 형성되어 있는데, 이는 단순히 고평가라기 보다는 SK텔레콤이 보유한 SK하이닉스 지분 약 20%, 아마존의 투자를 받은 11번가 지분을 80% 보유했다는 점 등 관계사들과 연계한 기대치도 반영되었다는 걸 감안하고 보셔야 합니다.

     

     

    부채비율이나 당좌비율은 건전한 편이라 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영업이익만 해도 1년에 1조 2천억 원 규모에, 현금및현금성자만 규모도 1조 8천억 원 정도로 자금여력은 충분한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시가배당률이 낮지 않다는 점에서 고배당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3) SK텔레콤 주가전망

    SK텔레콤 10년주가 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SK텔레콤의 2021년 3월 11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20조 3,883억 원이며, PER은 18.59배(동일업종 PER 13.63배), 그리고 주가는 252,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의 적정 주가를 산출 해볼 때, 아래 공식을 통해 적정 시가총액을 먼저 산출한 뒤에 주가를 계산해서 투자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최근 3년 평균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 PER)

     

    이에 따라 SK텔레콤의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기 위해, 우선 영업이익의 경우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1조2,828억 원)과 2020년 영업이익(1조 2,856억) 중에 낮은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치를 사용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보수적인 수준으로 낮은 금액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멀티플은 대한민국 전체 산업 및 기업 기준으로 10정도가 평균인 상황에서, 기업 및 정부의 5G 및 통신 인프라 투자는 향후에도 꾸준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SK텔레콤은 통신 3사 중에 유일하게 클라우드에 전격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SK하이닉스 지분 20.1%를 보유하고 있어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맞물러 일시적 이익이 증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적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보아 멀티플을 20 정도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의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면, 약 25조 6,560억 원으로 나오며, 이에 따라 SK텔레콤 주가전망치는 317,720만 원으로 산출됩니다. 이는 현재에 비해 약 25%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출처 SK텔레콤 공식홈페이지

     

    SK텔레콤이 현재의 통신주에 머문다면 20배가 아닌 15 정도의 밸류에이션을 주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5G대장주라는 후광효과가 언제까지 갈지 모르니). 그러면 적정 주가는 238,300원 정도가 나오며, 이는 현재 주가 252,500원에 비해 5.62% 낮은 수준이라 이미 고평가라는 의미가 됩니다.

     

     

    하지만 SK하이닉스 지분 20.1%를 보유하고 있어 반도체 수혜로 회계상 지분법 이익을 볼 수 있다는 점, 향후 국내 1위 클라우드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고려한다면 클라우드 관련주로서 20배로 멀티플을 주고 투자 결정을 하는 게 유의미해 보입니다.

     

     

    물론 향후 연구개발 실적 뿐만 아니라 실제 사업 수익화에도 성공하는지 지켜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이상 SK텔레콤 주가전망, 에스케이텔레콤이 클라우드 관련주인 이유(ft.5G대장주/사업/재무분석) 작성 끝.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결정의 최종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부디 제 글 외에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도 활용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건강한 투자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주식 : 5G관련주, LG유플러스

     

    엘지유플러스 주가전망, KT보다 못한 게 뭘까?저평가일까?(ft.5G관련주/LG유플러스/화웨이)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쓴 글이 아니라,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임을 밝힙니다. 투자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기는 했으나, 전문인은 아님을 다

    lifeisfit.tistory.com

     

    국내 주식 : 5G수혜주, KT

     

    케이티 주가전망, 진짜 5G수혜주가 맞을까?(ft.사업/재무분석)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여러분과 같은 개인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글이 여러분들의 현명한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되었으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