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케이티 주가전망, 진짜 5G수혜주가 맞을까?(ft.사업/재무분석)
    돈버는 꿀팁들 2021. 3. 6. 00:39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여러분과 같은 개인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글이 여러분들의 현명한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제 글이 해당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히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했으니 재미있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LG유플러스 주가전망에 이어서 경쟁사이자, 대형 통신 3사 중 하나인 케이티 주가전망을 해보려합니다.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1) [KT]케이티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KT]케이티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KT]케이티 주가전망(5G수혜주라면 적정 주가는 얼마일까?)

     

     

    그럼 오늘의 글,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KT]케이티 사업분석(크게, 또 작게 이해하기)

    출처 KT 공식홈페이지

    케이티 사업, 크게 보면 ICT/금융/기타로 이루어진 기업

    사실 KT라고 하면 당연히 국내 1위 통신사업자이고, 평창 올림픽 당시부터 세계 최초 5G 상용화 라는 타이틀을 내세우면서 명실상부 통신업체 1위입니다.

     

     

    그러나 케이티 주식에 투자할 때 우리는 케이티 재무제표상 수익 지표들(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등)을 활용해 그 가치를 산출하곤 합니다.

     

     

    그런데 기업들의 재무제표상 수익들은 거의다 연결 손익계산서를 활용하기 때문에, 해당 회사가 자회사로 운영 중이거나 유의미한 지분을 가진 회사의 수익을 지분법에 따라 인식하고, 따라서 그 회사들의 수익이 해당 회사의 수익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볼때, 케이티는 크게 ICT(우리가 아는 통신) 약 65%, 금융 약 12%, 나머지 23%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금융 사업부문에는 BC카드가 배치되어 있으며 BC카드는 다들 아시다시피 케이뱅크 지분을 보유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케이티는 여러 우량 회사들을 보유한 회사이며, 그들의 사업은 케이티의 또하나의 사업부문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케이티와 관련된 종속회사 현황 중 일부입니다.

     

    케이티 사업, 작게 보면 ICT 사업을 하는 회사(ft.이동전화/IPTV/초고속인터넷 등)

    KT의 종속회사들의 사업을 떼어놓고, 흔히들 말하는 KT의 주요 사업들을 살펴보면 말그대로 통신 위주로 재편된 사업체입니다.

     

     

    주요 제품은 모바일을 대변하는 이동전화, IPTV, 기업 및 가정용 초고속인터넷, 이렇게 3가지라 보시면 되며, 주요 제품이 곧 사실상 KT의 세부 사업부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각 제품별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시내 전화, 즉 집번호 또는 회사번호를 제공하는 시내전화의 경우, KT가 국내 80% 정도로 월등히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동전화의 경우에는 SKT(SK텔레콤)가 45% 정도로 1위이며, 뒤이어서 KT가 31% 정도, 그 다음이 LG유플러스 순의 시장점유를 보이고 있습니다.

     

     

    초고속 인터넷의 경우에는 KT가 41% 정도로 큰 폭으로 1위를 차지해왔으며, IPTV의 경우에도 굳건히 1위를 큰 차이로 고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시장점유면에서는 이동통신을 제외하고는 KT가 꽤 큰 폭으로 우세한 시장 구성입니다.

     

     

    여기까지 KT의 큰 사업부문(회계상) 및 작은 사업부문(실제 KT 세부 사업부문)을 살펴봤습니다.

     

     

    KT의 실제 세부 사업부문은 이동전화/IPTV/초고속인터넷은 현재 국내 대부분 가입자들이 크게 더 증가하기는 어려운 포화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새로운 인구가 확 증가하는 게 아니니 말입니다. 현실적으로 인구를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더욱이 신규 가입자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요금제를 출시하거나 새로운 통신 상품을 내놓는 것이 새로운 수익 창출의 열쇠일 것입니다.

     

    주요 제품별 가격 변화추이

    출처 KT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도 KT는 매년 꾸준히 새로운 요금제 패키지를 선보이면서 그 단가를 높여왔습니다. 2018년에는 '4G 데이터ON' 패키지를 선보이면서 전국민을 69요금제의 길로 이끌었습니다.

     

     

    2019년에는 5G를 내세우면서 그 단가를 확 올렸습니다. 일단 베이직이 8만 원 선이니까요. 그리고 지난해 2020년에는 전년 대비 10% 정도 인상된 가격의 여러 요금제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솔직히 KT가입자로서 요금제 인상이 기분 좋지만은 않지만, 주주로서는 고마운 일일 것입니다.

     

    출처 KT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다음 IPTV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2019년까지는 2018년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제품군을 판매하며 수익을 다졌습니다.

     

     

    그러나 2020년에는 tv베이직을 출시하면서 기존 슬림과 라이트 사이에 중간 단가 제품을 배치함으로서 최소 마진을 높이는 효과를 내려 시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KT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마지막으로 초고속인터넷의 경우에는 누가보아도 가격을 인상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명목상 '추가 상품'이라고는 하지만, 위 표에 따르면 기존 '10GiGA 인터넷 최대 2.5G' 상품이 2020년에 'GiGA Wi 인터넷 최대 2.5G'로 대체되면서 그 가격이 약 25% 증가한 것을 알 수있습니다.

     

     

    다른 제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정에서 초고속인터넷을 쓰지 않는 곳이 드물 정도인 상황이기 때문에 이렇듯 제품 다양화를 통한 가격 인상 추이는 주주 입장에서 참 바랍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미 락인(lock-in)된 고객들에게 이동전화와 가정용 초고속인터넷을 가족할인 개념으로 패키지화해서 판매하고, VIP 멤버쉽을 운영하면서 고객들에게 '대우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마케팅 방법 또한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기대되는 신사업 진출

    KT 신규사업 현황 /출처 KT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KT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KT는 신규사업으로 AI(인공지능), 보안, 에너지 등 다양한 플랫폼 기반의 사업을 꼽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자회사 지니뮤직은 현재 중국 텐센트와 엔터테이너 VR 콘텐츠 개발 사업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존에 5G를 활용해 중국 1위 통신사 차이나 모바일의 자회사 미구와 5G 콘텐츠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5G기반 케이팝 생중계 서비스를 중국 및 홍콩에 수출하기로 한 바 있는데, 지니뮤직의 VR, AR 등 XR 콘텐츠 판매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AI, 보안, 에너지 영역에서 플랫폼 기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은, 향후 사업 수익이 가시화할 때 주가 상승 요인이 될 것입니다.

     

    신규사업 AI 연구개발 현황 /출처 KT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KT는 위와 같은 AI, 클라우드, VR 등 신규사업에서 연구개발 실적을 내고 있으며, 여러 계획이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1위 통신사임에도 이렇게 신규사업 발굴에 적극적이라는 점은 해당 회사 주주 입장에서는 플러스 요인이 됩니다.

     

     

    신규사업 에너지/보안 플랫폼 연구개발 현황 /출처 KT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끝으로,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재택 근무가 활발해지면서 5G재택 콜센터, 5G 모바일 오피스, 5G 스마트팩토리 등을 추진하면서 관련 플랫폼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멈추지 않는 연구개발 현황(주주라면 필독사항)

    출처 KT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주주라면 반드시 투자 기업이 꾸준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는지, 전문화된 연구조직을 두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그래야 해당 기업이 장기 플랜을 가지고서 사업에 신경을 쓰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KT는 위와 같이 인프라 연구소, AI 연구소, 플랫폼 연구소를 두고 있으며, 앞서 살펴본 신규사업을 실제로 전문화된 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KT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리고 연구개발조직은 위와 같은 주요 임무를 명확화하여 운영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룹 차원의 ICT 융합형 서비스 관련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보안/에너지/자동차 및 교통 등 융합 기술/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가장 기대하는 미래 사업인 보안/에너지/자동차 및 교통은 확실히 4차산업 시대에 필수적인 사업 영역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기업들이 클라우드 도입을 하게 되면서 보안 사업이 뒤따를 것이며, 탄소배출량 감축으로 인해 기업들이 에너지 전환을 하면서 관심을 받을 것이고, 마지막으로 자율주행차가 도로에 다니게 되면 차량이 여러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도로를 활보하기 때문에 5G 통신 인프라는 필수가 됩니다.

     

    KT연구개발비용 현황 /출처 KT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사업분석의 마지막, 연구개발활동에 투입되는 연구개발비용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돈이 투입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해당 기업의 연구개발 현황을 점검하는 확실한 방법이 됩니다.

     

     

    KT는 매년 꾸준히 매출의 0.67%~0.75%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매년 꾸준한 비율로 연구개발에 배정하고 있다는 것은 회사 차원에서 연구개발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2) [KT]케이티 재무분석

    실적

    KT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KT는 최근 4개년(2020년 추정치 포함) 약 23.5조 원 매출 규모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 영업이익 추정치는 1조 2천 억 원 정도로 전망됩니다. 

     

     

    2019년 대비 매출액은 줄었지만,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증가한 것으로 보아 신규 통신요금제 추가, IPTV와 초고속 인터넷 요금제 추가 및 요금 인상으로 수익률 제고에 성공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올해 4분기에는 3분기에 비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대폭 줄어든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연결 기준으로 회계상 이익이 반영되는 특성상, 종속회사인 KT에스테이트(부동산업)와 BC카드 수익이 코로나19 영향으로 감소한 탓입니다.

     

     

    이러한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KT의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증가는 영업이익률로도 이어진 상황이라 긍정적인 흐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무비율

    KT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실적 부분에서 살펴보았듯, 매출은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증가하면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높아질 전망입니다.

     

     

    부채비율 또한 매년 비슷한 수준에 형성되어 있고,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올해에 더욱 높아지면서 현금및현금성자산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즉, 현금및현금성자산을 포함한 자금 현황이 유동부채에 비해 많다는 뜻으로, 이는 KT의 현금 여력이 개선되고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EPS, 즉 주당 순이익은 높아지는데, PER은 낮아진 상황이라 직전 3년에 비해 KT주식이 저평가받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하나 KT종목의 장점은 배당률이 4%대에 달하기 때문에 고배당주로도 투자 가치가 있다는 점입니다. 저평가이면서도(주관적이지만) 배당도 높은 종목이라 여전히 매력적인 종목인 셈입니다.

     

    3) [KT]케이티 주가전망(ft. 5G수혜주로서의 KT)

    KT 10년 주가 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끝으로 케이티 주가전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KT의 2021년 3월 6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6조 7,889억 원이며, PER은 11.08배, 주가는 26,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제 글을 2~3편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저는 현재까지는 아래 공식을 통해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그 다음 적정 주가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특정 기업의 적정시가총액 = 3개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추정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 PER)

     

    위 공식에 따라 케이티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2020년 전망치가 기존 3년 평균과 큰 차이가 없어보이며,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내용에 따라 합리적인 수치로 보이기 때문에 2020년 전망치인 1조 2,04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멀티플의 경우, 통상 대한민국 평균치를 10배 정도로 보고 있으며, PER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멀티플은 해당 기업의 매력도, 기업이 속한 산업의 매력도에 대한 주관적 가산치를 의미합니다. 

     

     

    KT가 속한 통신산업은 향후 자율주행차 시대에 통신을 통한 데이터 전송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되며, 관련 기술이 발전할수록 실시간 정보반영이 주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점 때문에 5G, 6G 등 개념을 언급하며 통신 인프라가 각광받고 있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5G수혜주인 KT가 국내 1위 통신사라는 점, 그리고 고배당 종목이라는 점, 최근 컨퍼런스 콜을 통해 경영진이 2021년에는 '디지코(Digico, 디지털 플랫폼 기업)' 전환을 선언한 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디지코 전환이란 KT의 인공지능, 빅테이터, 클라우드 강점을 활용해 미디어/콘텐츠/로봇/헬스케어 등 신사업에 진출하겠다는 의지이지 계획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KT는 자금 여력도 충분한 상황(현금및현금성자산만 해도 2020년3분기 기준 1조 9천억 원 보유)이기 때문에 의지가 계획 실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이러한 상황과 여건을 고려해 20배의 멀티플을 주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이나, 국내 평균인 10배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는 동일업종 평균 PER인 13배 보다도 낮은 수치입니다.

     

     

    이에 따라 KT 적정 시가총액은 약 12조 420억 원이며, 현재에 비해 약 77%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과적으로 케이티 주가전망치는 현재보다 77% 높은 약 46,000원으로 산출됩니다. 통신산업의 플랫폼화를 기대하며 이만 케이티 주가전망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이상 케이티 주가전망, 진짜 5G수혜주가 맞을까?(ft.KT주가전망/사업/재무분석) 작성 끝.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고, 본인만의 원칙하에 현명한 투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 외에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도 참고하여 폭넓게 공부하시고 투자하셨으면 합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주식1 : 5G수혜주/관련주, LG유플러스

     

    엘지유플러스 주가전망, KT보다 못한 게 뭘까?저평가일까?(ft.5G관련주/LG유플러스/화웨이)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쓴 글이 아니라,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임을 밝힙니다. 투자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기는 했으나, 전문인은 아님을 다

    lifeisfit.tistory.com

     

    국내 주식2 : KT 매출의 12%를 차지하는 비상장 계열사 비씨카드 분석 글 -

     

    KT주가전망, 비씨카드의 케이뱅크 지분인수와 함께 봐야 하는 이유?

    해당 글은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분석하고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전달드리고 있으니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

    lifeisfit.tistory.com

     

     

    해외 주식 : 친환경 섹터 - 태양광 관련주, [ENPH]엔페이즈/[SEDG]솔라엣지 비교분석 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