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K디앤디 주가전망, 과연 SKD&D는 진짜 에너지관련주일까?(ft.재무/사업분석)
    돈버는 꿀팁들 2021. 3. 21. 00:07

    해당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작성하는 투자 대상 기업 조사/분석 글이며, 해당 글에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님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고 현명한 판단하셨으면 합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에 작성하였으니 재미있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인의 요청으로 SK디앤디(SKD&D)라는 기업에 대한 사업분석 및 주가분석 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해당 지인은 SK디앤디(SKD&D)를 에너지 관련주로 보고 투자 결정을 하였으나, 뒤늦게 해당 회사의 사업 포트폴리오에 부동산 투자가 편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의뢰한 케이스 입니다.

     

     

    그럼 과연 SK디앤디(SKD&D)의 실체는 어떤지 단계별로 확인하면서 SK디앤디 주가전망까지 해보겠습니다. 글은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1) SK디앤디 사업분석(무엇으로 수익을 내는가)

     

    2) SK디앤디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SK디앤디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SK디앤디(SKD&D) 사업분석

    출처 SK디앤디 공식홈페이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SK디앤디는 현재 에너지관련주라기 보다는 부동산개발 사업에서 전체 매출 82% 정도가 발생하고 있는 부동산개발 회사입니다.

     

     

    최초에 SK디앤디는 부동산개발을 주요 목적으로 2004년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부동산개발 및 신재생에너지개발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SK디앤디의 사업부문은 크게 6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SK디앤디 사업부문 /출처 SK디앤디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중 매출 비중은 부동산개발이 약 83%, 신재생에너지가 1.4%, ESS(에너지저장시스템)이 9.9%, 그리고 가구사업이 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구사업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 가구가 맞습니다.

     

    출처 SK디앤디 공식홈페이지

    가구사업의 브랜드는 독일 명품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으며, KEICHT, interlubke, COR, nobilia 등 4개 브랜드를 통해 가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마 부동산개발 사업과 시너지를 이뤄 분양 등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시 돌아와서, SK디앤디는 아래 사업부문별 매출액 표를 보시면 알 수 있듯, 현재 매출 구성만으로는 에너지관련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SK디앤디 사업부문별 매출액 /출처 SK디앤디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요리조리 뜯어보아도 어쩔 수 없는 부동산개발 사업체이며, 그나마 기대가 되는 것은, ESS사업부문의 매출이 매년 두자리 대 성장률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해당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혜를 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부동산 개발 사업에서도 매출이 잘 발생하고 있는데, 코로나 상황임을 고려할 때 꽤나 선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의 경우, 발전 세부사업부문의 매출이 그나마 있는 편이나, 약 100억 대 연간 매출을 보이고 있으며, 매출의 2~3% 정도만을 차지하고 있어 아쉬운 대목입니다.

     

    출처 SK디앤디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구체적인 사업부문별 손익을 살펴보면, 영업손익 역시 부동산 개발에서 상당부분(약 80%) 발생하고 있으며, 상당히 긍정적인 부분은 ESS사업의 영업이익률이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약 63%를 보인 바 있어 꽤나 높다는 점입니다.

     

     

    최근 2년 도안에도 ESS사업의 영업이익률을 50% 정도를 보였으며, 이는 부동산개발 사업부문에 비해 규모가 큰편은 아니나, 그럼에도 전체 영업손익에서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30% 정도가 ESS에서 발생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나머지는 부동산개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영업이익 기준으로 SK디앤디는 약 60%의 부동산 개발과 30% 정도의 ESS사업이 수익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제품별 매출 구성

    SK디앤디 매출형태별 실적 /출처 SK디앤디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SK디앤디의 제품별 매출 구성(매출형태별 실적이지만, 편의를 위해 '제품별'이라 칭하겠습니다)을 살펴보면, 분양수입에서 80.9%의 매출이 발생했으며(2020년 3분기 기준), 나머지는 정말 미세한 수준입니다.

     

     

    그러니 매출 기준으로는 그냥 부동산 개발 회사라고 보시는 게 맞습니다.

     

     

    물론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앞서 살펴봤듯, 부동산 개발 회사 및 ESS사업 운영 회사라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특이한 사항은 제품매출 중 '전력판매'입니다. 구체적인 설명은 SK디앤디의 6개 세부 사업부문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간략히 짚어드리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게 SK디앤디가 돈을 버는지 아는 것이 사업부문의 목적이니까요.

     

    사업부문1. 부동산개발

    출처 SK디앤디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SK디앤디의 매출 기준 주요 사업은 단연 부동산개발사업이며, 부동산개발사업을 위한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디앤디프라퍼티매니지먼트(주), 이지스전문투자형 사무부동산투자신탁 133호, 코람코전문투자형 사모부동산투자신탁 117호 등이 있고, 부동산투자회사법상 자산관리회사, 즉 리츠(REITs AMC)로 디앤디엔베스트먼트(주)가 있습니다.

     

     

    복잡한 이름들이지만, 그냥 부동산개발을 하고, 이를 분양하거나 판매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동산개발사업을 통해 돈을 버는 방식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일괄매각사업과 분양사업, 이렇게 있습니다. 

     

     

    일괄매각사업의 경우 리츠(REITs) 또는 펀드를 통해 투자기관에 판매하는 형태이며, 통상 계약금, 중도금, 잔금의 회수를 통해 수익을 얻게 됩니다. 분양사업은 분양대행사를 통해 개인에게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부동산개발 사업은 오피스개발 사업에서 강남, 여의도 등 알짜배기 땅에서 사업을 진행 중이며,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 분양사업, 호텔 및 상가 개발/임대운영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최근 쿠팡이 국내에 집중 투자를 하겠다는 소식이 있는 만큼, 풀필먼트센터 수요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SK디앤디의 물류센터 확보는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서울 및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좋은 경기서부(부천, 일산), 경기남부(용인, 이천) 등에 확보된 센터가 있어 더욱 기대가 됩니다.

     

     

    반면, 호텔 개발 사업은 최근 코로나 이슈로 외국인 방문이 급격히 줄어든 바, 부정적인 요인으로 보입니다.

     

     

    앞선 오피스 사업 또한 Sk디앤디는 도심지역(CBD, GBD, YBD)에서 파로스타워(강남구 논현동), 수송동 복합빌딩, 수송스퀘어(종로구), 서소문오피스(중구) 개발을 완료했으며, 현재 강남역오피스(강남구) 개발사업, 삼일빌딩(종로구) 리모델링 사업을 수행 중에 있습니다. 

     

    성수 SK V1 Cener /출처 SK디앤디 공식홈페이지

    부동산개발 사업 중에 기대가 되는 지식산업센터 세부사업부문에 대해서는, 그 수요를 더 알아봐야겠지만, 현재 SK디앤디가 개발 완료한 곳들이 꽤나 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당산 V1 Center부터, 가산 SK V1 Center(15년 2월준공), 가산 W Center(18년 4월 개발완료), 문래 SK V1 Center(19년 8월 개발완료), 성수 SK V1 Center(20년 6월 개발완료), 성수생각공장 데시상플렉스(20년 4월 개발완료) 등 지나가면서 한 번쯤 봤을 오피스 빌딩들을 대거 개발 완료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동포구 당산동, 군포시 군포역 인근에도 현재 지식산업센터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2. 주택임대사업

    해당 사업부문은 현재는 수익성이 낮지만, SK디앤디에서는 지금까지 부동산투자자들이 '오피스--> 리테일 --> 물류'로 투자자산을 확장해왔지만, 앞으로는 임대주택이 다음 투자자산으로 주목받을 것이라 보고 있어 진행하고 잇는 사업부문입니다. 

     

    사업부문3. 풍력사업부문

    출처 SK디앤디 공식홈페이지

    SK디앤디 풍력사업부문은 언뜻보기에는 최근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괜찮은 사업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수익성이 좋은 상황이 아니며, 

     

     

    만약 국내에서만 사업을 할 경우에는 딱히 큰 메리트가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규모의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꽤나 탄탄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고, 사업적인 구조에서 만큼은 똑똑하게 운영하고 있는듯 합니다(다만, 현재는 위험 부담을 지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SK디앤디 풍력사업 구조 /출처 SK디앤디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풍력발전 사업은 크게 2개 사업으로 나눠지며, 발전사업과 EPC(설계/조달/공사)가 그것입니다.

     

     

    발전사업에서는 발전사업의 개발부터 건설까지 자체적으로 수행한 뒤에, 운영단계에서 전력판매(SMP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것이 위에서 살펴봤단 제품매출(전력판매)을 말합니다. 이를 SMP판매를 통한 수익이라고 합니다. SMP는 전력거래서에서 정산하고 구매를 하기 떄문에 별도의 판매 조직 및 전략이 불필요하다는 효율적인 면이 있습니다.

     

     

    REC판매수익은 테슬라가 탄소배출권을 판매해 수익을 내는 것과 비슷한 양상입니다. 대표적으로 제주 가시리 풍력사업이 있습니다.

     

     

    REC판매는 현물시장거래와 장기계약시장이 있으며, 현물시장거래에서는 양방향 입찰 방식을 통해 이루어지며, 장기계약시장에서는 REC 의무 공급사와의 직접 계약으로 20년을 기본 계약 단위로 합니다.

     

     

    한편, EPC사업의 경우에는 개발 후 투자자에게 발전사업에 대한 권리를 매각한 뒤에, 설계 및 조달, 공사(EPC), 그리고 유지보수(O&M) 등으로 수익을 얻는 사업구조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울진풍력사업이 있습니다.

     

    출처 SK디앤디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물론 각광받는 산업이기는 하지만, 대표적인 사례인 울진풍력 사업에서조차 위와 같은 계약조간이 있어, 울진풍력 시설의 이용률이 저조할 경우, 지배기업인 SK디앤디 또한 재무출자자의 풋옵션 행사에 따른 손실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우려 사항입니다.

     

     

    한편, SK디앤디는 M&A 등 외부 발전소를 매입하여 운영하는 발전사업 등으로 풍력발전사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4. 태양광 사업

    SK디앤디 공식홈페이지

    SK디앤디는 2008년부터 이미 태양광 발전사업 개발, EPC, O&M 등 관련 영업에 진출해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최근 바이든 정부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글로벌 그린 뉴딜 바람이 불고 있는 상황에서, SK디앤디 홈페이지에 친환경 에너지 관련 배너가 도배된 건 '이때다 싶다'는 마음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즉, 이렇다 할 큰 매출이 발생하고 있지는 않으나, 기존에 해당 사업에 진출해 있는 상황에서 노를 저으려는 몸짓 정도로 보입니다. 과연 실질적인 수익화로 이어질 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사업부문5. ESS(Energy Storage System) 사업

    출처 SK디앤디 공식홈페이지

    SK디앤디의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사업 중 3번째에 해당하는 ESS(에너지저장시스템) 사업은 말그대로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사업에서 발생한 전기를 ESS에 저장하고, 이를 필요한 곳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 사업입니다.

     

     

    이미 SK디앤디가 앞서 살펴본 풍력 및 태양광 사업에 진출해 있어, 타 사업부문들과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사업이기도 하며, 원래는 C&I라고 해서 상업 및 공업 고객을 대상으로 전력 수요 관리를 목적으로 활용되었으나, 현재는 신재생 연계용으로 진출한 상황입니다.

     

     

    ESS 사업은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필요에 따라 공급함으로써 전력 사용 효율화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며, ESS는 배터리/PCS(Power Conditioning System)의 하드웨어(H/W) 및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그리고 PMS(Power Management System)의 소프트웨어(S/W)로 구성됩니다.

     

     

    SK디앤디는 ESS를 활용해 전기요금이 낮은 경부하 시간대에 충전하고, 요금이 높은 최대 부하 시산대에 방전해서 산업용 고객에게 전력 수요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 데이터 또한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SK디앤디는 현재 약 30개 고객사에 800MWh 규모 ESS설비를 투자해 운영 중이며, 이는 국내 피크저감용 ESS시장의 20%에 해당합니다. 국내 1위라고 보시면 되며, 향후 관련해서 데이터 기반 솔루션 업체로의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출처 SK디앤디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나 ESS설비 운영에 있어서 고객사와의 체결 내용 중 우려할 만한 부분이 있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해 보입니다. 

     

     

    매출 계획을 초과하는 경우라면 추가수수료를 수취할 수 있지만, 목표방전량에 미달하여 영업손실이 발생할 경우 배상할 의무를 부담하고 있다는 점을 미루어 보아, 아직은 손실에 대한 부담을 안고서 해당 사업을 진행 중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현재 해당 사업부문이 전체 매출에서 영업이익 기준으로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상당한 포텐셜이 있어 보이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사업부문6. 연료전지 사업

     

    최근 그린 디밸로퍼 라는 비젼을 고수하고 있는 SK디앤디 /출처 SK디앤디 공식홈페이지

    끝으로, 신규 전기사업으로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료전지는 연소과정이 아닌 전기화학 반응에 의해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친환경 발전설비이며, 기존의 화력발전을 대체할 설비입니다.

     

     

    연료전지는 크게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담당하는 스택(Stack)과 그 외 부변 보조기기(BOP)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SK디앤디는 2019년 2월 미국 최대 연료전지 사업체인 미국 블룸에너지와 발전용 연료전지에 대한 국내 구기기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해당 기기는 도심 및 산업단지에서 분산형 전원으로서 활용 가치가 높고, 전부 차원에서 해당 사업을 밀어주고 있는 상황이라 기대가 됩니다.

     

     

    특히 기존 EPC 및 O&M 역량이 있는 기업이라 관련 사업에서도 충분히 시너지 활용을 잘 할 것으로 보입니다. SK디앤디는 이에 더해 향후 정부의 에너지 신산업육성정책의 일환으로서 확대가 예상되는 분산형 전원의 소규모 전력자원 시장 진출까지 계획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걸 염두에 두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해당 사업부문에서 글로벌 1위 기업 블룸에너지조차 영업손실을 보고 있다는 건 아시고 해당 사업의 수익화 가능성을 살펴보실 필요는 있습니다. 결국 실적이 곧 주가의 방향을 결정하니까요.

     

     

    아쉬운 연구개발 상황

    출처 SK디앤디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SK디앤디는 연구개발활동 중에서 신재생에너지 사업본부 내에 신재생애너지연구소를 설립한 바 있고, 현재 ESS사업 쪽으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인원이 4명에 불과하며, 연구개발비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없다는 게 아쉬운 대목입니다.

     

     

    해당 기업에 특정 사업에 어느 정도의 인력을 배치해서 얼마나 되는 금액을 매출 중에서 연구개발비로 집행하고 있는지, 그 금액 비중이 매년 일정한지를 통해 기업의 신규 사업 및 기존 사업에 대한 성장 의지를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SK디앤디(SKD&D) 재무분석

    SK디앤디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SK디앤디의 실적은 2020년부터 급상승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글로벌 그린 뉴딜의 방향이 결정된 지금,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레미 리프킨 저서 <글로벌 그린 뉴딜>에 따르면, 2030년까지를 친환경 관련 사업의 계획 목표 년도로 보통 말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점에서 2025년까지의 대대적인 투자들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SK디앤디의 매출은 2025년까지는 우상향할 것이라는 게 산업적 측면에서 제가 기대하는 방향입니다.

     

     

    또한 ESS사업 매출이 늘어난다면 영업이익률 또한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ESS사업을 중점적으로 SK디앤디 실적을 모니터링함이 맞다고 봅니다.

     

    SK디앤디 재무비율

    SK디앤디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SK디앤디의 재무비율은 의외로 꽤나 괜찮습니다. 영업이익률이 10% 대이며, 순이익률도 10%대에 근접합니다. ROE는 말할 것도 없고요.

     

     

    다만, 부채비율이 높아보이는 건, 아무래도 부동산개발 사업쪽에서 레버리지를 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좌비율이 낮다는 건, 유동부채에 비해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적다는 뜻인데, 해당 부분 또한 레버리지 과정에서 발생한 비율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유보율이 높다는 건 긍정적입니다. 유보율은 기업의 이익잉여금과 자본잉여금을 더한 뒤, 이것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지표입니다.

     

     

    보통 납입자본금은 현금및현금성자산/유,무형자산/재고자산으로 이루어지는데, 유보율이 높다는 건 쉽게 말해, 그만큼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 여력이 충분하다는 말입니다.

     

     

    SK디앤디 현금및현금성자산 내역 /출처 SK디앤디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SK디앤디는 2020년 3분기말 기준으로 약 1,300억 원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 예금으로 보유하고 있어 즉시 현금화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또한 재고자산의 경우에는, 확실히 현재까지는 건물 및 토지, 용지 비중이 높으며, 전체 재고자산 중 약 82%가 해당 재고자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부동산개발 사업 비중이 매출에서 많기도 하고, 해당 사업구조가 건물 개발 후 분양, 리츠를 통한 매각 또는 펀드를 통한 매각이기 때문에 보유 비중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재고자산이 약 4,000억 원 대임에도 유보율이 높다는 건, 그만큼 SK디앤디의 유보금이 많다는 뜻이며, 이는 향후 신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3) SK디앤디 주가전망

    SK디앤디 10년 주가 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최종적으로 SK디앤디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현재 SK디앤디의 시가총액은 7,102억 원이며, 주가는 2021년 3월 19일 장마감 기준 37,400원, PER은 12.58배(동일업종 평균 PER 19.75배)입니다.

     

     

    저는 통상 특정 기업의 적정 주가를 산정하기 전에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봅니다. 관련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연도 영업이익전망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 PER)

     

     

    이에 따라 SK디앤디 정정 시가총액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우선 SK디앤디의 경우, 향후 5년간의 매출 및 영업이익이 2018년, 2019년에 비해 2020년부터 글로벌 그린 뉴딜 정책에 입힙어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가장 근접 년도이자, 그 시작인 2020년 영업이익치를 사용하는 게 합리적으로 보이나, 보수적으로 2021년 전망치인 1,068억 원을 활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 특정 기업이 속한 사업의 전망(매력) 및 해당 기업 자체의 매력에 가중치를 주는 주관적인 개념입니다. 비슷하지만 정량적인 개념으로 재무 쪽에서는 통산 PER을 활용합니다.

     

     

    문제는 SK디앤디가 속한 산업을 부동산 산업, 특히 리츠 산업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산업으로 볼 것이냐입니다. 매출 기준으로는 부동산 산업이 맞고, 영업이익을 기준으로는 ESS가 30% 정도라 향후 포텐셜을 고려하면 신재생 애너지로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해당 기업을 ESS 및 신재생 에너지 플랫폼 기업으로 보겠으며, 이럴 경우 글로벌 정책 기조를 반영해 20배 정도의 멀티플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보수적인 입장에서 15배 정도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SK디앤디의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6,020억 원이며, 이는 현재 시가총액보다 2.25배에 달하는 높은 수준입니다. 쉽게 말해 지금에 비해 125% 상승 여지가 충분하다는 말입니다(제 주관적 견해임을 밝힙니다.).

     

     

    이에 따라 SK디앤디 주가전망치는 현재 37,400원에서 125% 상승할 84,150원이 되겠습니다.

     

     

    이상 SK디앤디 주가전망, 과연 SKD&D는 진짜 에너지관련주일까?(ft.재무/사업분석) 작성 끝.

     

     

    인생은핏,LIF 올림.

     

     

    ※언제나 드리는 당부의 말이지만,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만의 투자 원칙하에, 여러 전문가들의 글과 객관적인 자료를 참고하시어 건전한 투자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행운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주식 : 5G대장주, SK텔레콤

     

    SK텔레콤 주가전망, 에스케이텔레콤이 클라우드 관련주인 이유(ft.5G대장주/사업/재무분석)

    아래 글은 금융시장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분석 글입니다. 투자 이전에 개인적인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이며,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했습니다. 그

    lifeisfit.tistory.com

     

    해외 주식 : 에너지관련주, 엔페이즈(ENPH)/솔라엣지(SEDG) 비교분석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