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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엘지유플러스 주가전망, KT보다 못한 게 뭘까?저평가일까?(ft.5G관련주/LG유플러스/화웨이)
    돈버는 꿀팁들 2021. 2. 27. 23:38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쓴 글이 아니라,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임을 밝힙니다. 투자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기는 했으나, 전문인은 아님을 다시 한번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을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어 현명한 의사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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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반도체쪽으로 주식 투자가 쏠리고, 친환경 섹터에도 돈이 몰리면서 5G관련주 섹터는 의외로 저평가 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에는 5G관련주이자 통신주인 엘지유플러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저의 글은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엘지유플러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엘지유플러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엘지유플러스 주가전망

     

     

    거두절미 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엘지유플러스 사업분석

    출처 엘지유플러스 공식홈페이지

    엘지유플러스는 크게 무선/홈(IoT)/기업 이렇게 3개 사업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2019년 인수한 LG헬로비젼(케이블TV사업)을 포함해 미디어로그(알뜰요금제) 등 9개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엘지유플러스하면 '통신요금제'라고 다들 알고 계실 테고, 실제로도 통신으로부터 대부분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5G, IoT(사물인터넷) 등 4차산업혁명 시대의 유무형 인프라 역할을 하는 사업들도 진행하고 있어 국내에서는 KT, SKT와 더불어 통신 3사로 분류되는 상황입니다.

     

     

    그럼 LG유플러스의 3개 사업부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사업부문 1. 무선(통신서비스)

    출처 LG유플러스 공식홈페이지

    LG유플러스의 개별 기준 서비스 수익 중 대략 60%는 무선서비스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전화서비스(가정용 전화 등)에서 5% 정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부문에는 5G, 모바일, 해외로밍이 포함됩니다.

     

     

    상황이 이러하니 누가 뭐래도 LG유플러스는 통신 관련주로 분류되곤 합니다.

     

     

    3분기에는 모바일 순증가 가입자가 2019년에 비해 51.8% 증가했고, 2분기에 비해서는 약 19.2%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분기 최대 실적인 40만 6천 명의 증가치를 보였습니다.

     

    LG유플러스 무선서비스 시장점유율 /출처 LG유플러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무선서비스가 견인하는 LG유플러스의 매출은 이러한 흐름에 힘입어 4분기에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잠정치). 구체적인 실적은 글 아래 실적 부분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LG유플러스의 무선서비스 사업부문 국내 시장점유율은 2020년 3분기 기준 23.2%로 국내 3위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국내 3사 통신사들 중에서는 최하위 점유율입니다.

     

     

    그러나 이 점유율은 수년간 증가하고 있으며, 사실상 통신 3사의 점유율은 큰 변동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나마 이렇게 점유율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킬 수 있었던 것은 LG그룹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과의 그룹 시너지 덕분이지 않았나 생각듭니다.

     

    출처 LG유플러스 공식홈페이지

    LG유플러스 무선서비스 사업부문에서는 VR 기기와 통신을 연계해 새로운 콘텐츠 소비환경에 다가가기 위해 관련해서 투자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래와 같이 VR과 관련한 연구개발 활동도 2020년 1분기, 2분기, 3분기에 연이어 진행한 바 있습니다.

     

    LG유플러스 2020년 3분기 연구개발 내역 중 일부 /출처 LG유플러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LG유플러스는 U+VR 앱 기능을 최적화하여 상용화하고, 안경 형태로 끼는 디바이스에 VR 기능을 탑재하여 제공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연구개발 하기도 했으며,

     

    LG유플러스 2020년 1분기 연구개발 내역 중 일부 /출처 LG유플러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VR 기기 환경 안에서 웹툰 결제,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결제 연동, 플랫폼 간 구매이력 동기화, 기어VR용 게임 편성 관리 및 광고 기능 추가 등 향후 메타버스 시장에서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 투자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기존에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머물둔 콘텐츠 소비 패턴을, 새로운 기기 환경인 VR 기기로 옮겨갈 경우, LG유플러스가 누릴 플랫폼 파워와 수익 효과는 기대해볼 만 해 보입니다.

     

    LG유플러스 2020년 2분기 연구개발내역 중 일부 /출처 LG유플러스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외에도 고성능 PC VR 게임을 클라우드를 활용해 영상 스트리밍 방식으로 제공하고,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VR게임 상용화에 성공하면서 향후 새로운 게임 환경의 플랫폼 강자로 나아갈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사업부문 2. 홈(IoT)

    LG유플러스 IPTV 국내 시장점유율 /출처 LG유플러스 공식홈페이지

    LG유플러스 홈 사업부문은 전체 매출 중 21%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IoT 인프라가 생활에 녹아들면 확대될 여지가 충분한 사업부문으라 할 수 있겠습니다.

     

     

    홈 사업부문에는 사물인터넷(IoT), AI, IPTV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IPTV로 넷플릭스를 시청하거나 인터넷을 활용해 유튜브를 시청하는 등의 행동패턴이 생활화하면서 IPTV 쪽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13.2%(직전분기 대비 4.3%) 성장한 2,926억 원의 수익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홈쇼핑 수익 및 광고 수익의 회복과 증가로 그 수혜를 톡톡히 본 사업부문이이기도 합니다.

     

    출처 LG유플러스 공식홈페이지

     

    AI제품의 경우, 네이버 클로버와 손잡고 '우리집AI'라는 인공지능을 개발하면서 집에서 만나는 비서의 형태로 AI스피커와 결합한 형태로 제품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특히 AI와 더불어 LG유플러스의 사물인터넷(IoT) 제품들은 현재 LG유플러스에서 미래 핵심 사업으로 꼭 집은 사업이고, 국내 홈 IoT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어 향후 가정에 IoT사용이 습관화하면 그 수혜를 온전히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위 영상에서 LG유플러스가 그리는 가까운 미래이자 현실이 잘 표현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더해 관계사인 LG전자에서 홈 IoT 쪽으로 상당한 미래 구상도를 제시하고 있어 그 시너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사업부문 3. 기업

    LG유플러스 기업 사업부문 /출처 LG유플러스 공식홈페이지

     

    마지막으로, LG유플러스 전체 매출 중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 사업부문은 5G 서비스에 기반해 스마트드론/스마트팩토리/원격제어/지능형CCTV(기업 및 공공)/U+Drive(음식인식 내비게이션 서비스) 등 신규 사업에 진출해 있습니다.

     

     

    말그대로 기업인프라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며, 해당 부문에서 3분기에는 3,340억 원의 수익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해당 사업부문은 수주를 통해 수익이 잡히게 되므로, 각 분기별 수주 실적에 따른 수익 변동이 있음을 인지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정책적으로 디지털 뉴딜을 강조하면서 5G 인프라에 높은 관심을 보이기도 했는데, 이것이 단발성이 아닌 장기적 시행으로 이어질 경우 신사업으로서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외에도 기업 인프라 사업은 기업 고객들에게 IDC(인터넷 데이터센터, Internet Data Center), 즉 서버 설치를 위한 대규모 전산시설과 대용량 인터넷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주축으로 수익을 견인해왔습니다.

     

     

    또한 기업회선 사업도 있어, 기업에 전용회선을 임대하는 서비스, IP망 설비 제공 서비스, CATV 전송망 서비스를 포함해 기업향 매출이 많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산장비(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비 등)를 임대하고 운영하는 형태로도 수익을 내고 있는 사업부문이기도 합니다.

     

    2) LG유플러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LG유플러스는 2018년부터 올해 추정치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5G 통신 및 디지털 뉴딜 정책 등과 시너지를 이뤄 4차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인프라 산업으로 주목 받기도 했으며, 실제로 이에 대한 투자가 시작되고 있어 실적에 반영되는 중입니다.

     

     

    올해에도 30% 이상의 영업이익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당기순이익도 전년 대비 대폭 성장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영업이익 면에서 매분기 전년 대비 대폭 증가한 모습을 보였으며, 실적이 증가한다는 것은 주가 상승의 합리적인 명분이 되기 때문에 LG유플러스의 실적 행진은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LG유플러스의 영업이익률은 5~6%대를 보이고 있으며, 영업이익율이 2019년에 비해서는 상당히 나아진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순이익률 또한 마찬가지이며, ROE도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단순히 높다 낮다의 문제가 아니라, 매출 및 영업이익이 증가하면서 ROE가 동반 상승한 것이므로 건전한 성장을 엿볼 수 있게 해주는 대목입니다.

     

     

    다만, 부채 비율이 높아진 것은 주의깊게 지켜봐야겠습니다. 당좌비율도 100% 미만으로 낮은편이라 아쉬운 부분이지만 다행이도 3분기에는 83.66%까지 높이면서 재무 건전성을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PER이 급격히 낮아진 것은, 아무래도 LG유플러스가 중국 화웨이로부터 5G 네트워크 장비를 공급받고 있었는데, 미국의 중국 기업, 그중에서도 화웨이 때리기가 심했던 터라 주가 상승이 억제 당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3) 엘지유플러스 주가전망(ft.5G관련주들의 미래)

    LG유플러스 10년 주가차트 /출처 네이버금융

    LG유플러스의 시가총액은 2021년 2월 26일 장마감 기준 5조 1,520억 원이며, 주가는 11,800원, PER은 6.50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최근 미국 주식 시장이 미국채 금리 상승 및 조기 기준금리 인상 우려에 따라 조정을 받으면서 코스피 또한 조정받는 과정에서 LG유플러스 주가 또한 급락했습니다.

     

     

    여기에 화웨이 리스크로 주가가 경쟁사 KT만큼 평가받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 통신 3사 중 KT는 PER 11배, SK텔레콤은 18배를 받고 있는 반면, LG유플러스는 6.5배에 형성되어 있어 저평가를 받고 있는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제가 보기에는 그렇습니다.)

     

    출처 LG유플러스 공식홈페이지

     

    정책적으로 디지털 뉴딜 과정에서 5G 인프라 구축이 계속 진행 중이고, 기업들이 DT(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를 대대적으로 진행 중인 만큼, 통신주들의 성장 여력은 여전히 충분하다고 봅니다.

     

     

    이에 따라 엘지유플러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으로 특정 기업의 적정시가총액을 구하고,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최근 3개년 영업이익평균(또는 해당년도 추정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 PER)

     

    이에 따라 엘지유플러스 주가전망을 해보면, 우선 5G 인프라 구축 및 IoT 사업의 LG그룹사 간 시너지를 고려하면 LG유플러스의 멀티플은 최소한 15는 받아야 한다고 봅니다(참고로 대한민국 산업 평균 멀티플은 10 정도로 봅니다.).

     

     

    그렇지만 더 보수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동일업종 평균 PER인 13을 사용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단기적이지 않고 장기적일 것으로 보이며, 통신 인프라는 한 번 구축해두면 다시 돌아가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수익 또한 늘면 늘었지 줄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치는 올해 추정치 9,12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의 적정 시가총액은 11조 8,586억 원으로 산출됩니다. 이는 현재 시가총액에서 약 130% 증가한 가치이며, 2.3배 증가한 예상치입니다.

     

     

    결론적으로 엘지유플러스 주가전망치는 현재에서 2.3배 증가한 28,140원으로 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엘지유플러스 주가전망, KT보다 못한 게 뭘까? 저평가일까?(ft.5G관련주/LG유플러스) 분석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부디 제 글 말고도 다른 전문가분들의 글과 자료도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건강한 투자 활동을 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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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이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한 분석/조사 글입니다. 이 글이 해당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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