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NHN한국사이버결제 주가전망, 과연 지금이 고점일까?(ft.아마존웹서비스)
    돈버는 꿀팁들 2021. 2. 14. 22:02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적인 개인투자자가 특정 종목에 대한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고, 이 글이 해당 종목이나 회사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금융결제 시장의 강자 중 하나인 NHN한국사이버결제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NHN한국사이버결제 사업분석

     

    2) NHN한국사이버결제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NHN한국사이버결제 주가전망

     

     

    지난번에 분석한 '나이스정보통신' 글은 글 아래에 링크를 남겼으니 궁금하신 분은 이어서 읽으시면 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NHN한국사이버결제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출처 NHN한국사이버결제 공식홈페이지

    NHN한국사이버결제는 온라인결제사업/오프라인결제사업/O2O사업, 이렇게 3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결제사업 안에는 온라인VAN 사업과 PG사업이 있으며, 오프라인결제사업에는 오프라인VAN 사업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기존에 살펴봤던 나이스정보통신과 유사한 사업구조입니다. 

     

     

    매출규모나 영업이익 면에서 두 회사는 비슷한 상황이나, NHN한국사이버결제가 나이스정보통신에 비해 약 4배 정도 높은 시가총액을 형성하고 있습니다.(나이스정보통신은 글 아래에 링크를 통해 분석 글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는 NHN한국사이버결제가 국내 게임 회사들, 성장하는 기업들, 구글플레이, 아마존웹서비스와 같은 해외 브랜드들과 제휴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 사업영역 /출처 NHN한국사이버결제 공식홈페이지

     

    각 사업부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온라인결제사업 PG사업(시장점유율 25%) : 온라인상에서 대금결제사(신용카드사, 은행, 전자화폐 등)와 가맹점(인터넷쇼핑몰, 게임사 등) 간의 금융거래를 다양한 결제수단을 통해 연결해주는 사업(이상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업)

    현재 해당 시장은 NHN한국사이버결제/토스페이먼츠/KG이니시스가 전체 시장 65% 이상 점유. 당사는 2020년 3분기말 기준으로 25% 점유 중.

    온라인VAN사업 : 보안된 전용망을 이용해 신용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의 거래를 승인해주거나 부가정보를 중계처리해주는 통신서비스업.

    NHN한국사이버결제는 해당 시장의 50% 점유율을 확보한 것으로 추정(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기준). 약 15만 여개 온라인 쇼핑몰을 고객사로 보유. 

    오프라인결제사업 오프라인VAN사업 : 보안된 전용망을 이용해 신용카드사와 가맹점의 거래를 승인해주거나 부가정보를 중계처리하는 통신서비스업.

    온라인VAN사업과는 달리, 오프라인 매장에서 단말기를 통한 결제 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전통적인 VAN사업이라고 보면 됨. 현재 약 32만 개 오프라인가맹점 배상으로 서비스제공 중(약 20만개 신용카드가맹점 포함).

    (cf.나이스정보통신은 43만 여개)

    현재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7% 정도로 추정.
    O2O사업(사업 진행 초기단계) O2O사업 : 무인주문결제사업 및 주문중계서비스. 쉽게 말해키오스크와 유사한 사업과, 배달의 민족/요기요/쿠팡이츠처럼 가맹점과 고객 사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플랫폼 사업을 말함.

    기존 업체들과의 경쟁구도가 예상되지만, NHN한국사어비결제는 배달 서비스 뿐만 아니라 숙박, 택시, 부동산, 공유차량 등 다양한 영역까지 염두에 두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임.

    현재 테이블오더, 픽업오더 서비스를 진행 중이며, 이는 키오스크 등 전통적인 오프라인 결제관련 사업자들과의 경쟁 관계에 있는 상황. 기존 가맹점과의 시너지를 꾀하는 중.

    이에 더해 모바일스마트주문결제 사업인 '페이코오더'는 NHN페이코(주)와 공동사업으로 진행중. 현재 수천개 가맹점과 계약 완료. 서비스오픈 순차 진행 중.

     

    NHN한국사이버결제 주요 고객사 현황

    출처 NHN한국사이버결제 공식홈페이지

     

    위처럼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주요 고객사들은 네이버에서부터 다음, 쿠팡, G마켓, 이베이, 배달의민족, 요기요, 우버 등 온라인 플랫폼들은 물론이고,

     

     

    롯데백화점, 자라, 루이비통 등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한 고객사들, NC소프트/넥슨/네이위즈/한게임 등 게임사, KT, SKT 등 통신사 등등 결제 서비스가 수반되는 거의 모든 굴지 회사들과 제휴관계에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2020년 12월 아마존웹서비스에도 PG서비스를 도입한다는 소식으로 최근에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아마존웹서비스와 함께 아마존과도 PG사업을 도모하게 된다면 해외직구족 수요까지 잡을 수 있을 테니 당연한 기대였습니다.

     

     

    게다가 온라인 소비시장이 커지는 시기이다 보니 덩달아 수수료 수익도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곡선을 그린 바 있습니다.

     

     

    같은 결제서비스 업종에 포함된 나이스정보통신의 경우, 오프라인 VAN사업에서 국내 1위를 하고 있지만 주가가 저평가 받고 있는데, 이는 NHN한국사이버결제와는 달리 온라인 사업부문에서 적극적인 영업행보나 그 성과가 나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구글플레이, 아마존웹서비스까지 NHN한국사이버결제 고객사로 들어온다고 하니 현재 시가총액이 1조원은 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듯 합니다.(반면, 나이스정보통신 시가총액은 3천억 원이 채 안됩니다. 비슷한 매출,영업이익을 보이는데도 말이죠)

     

    2) NHN한국사이버결제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실적

     

    NHN한국사이버결제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NHN한국사이버결제 실적은 위 표에서와 같이 2017년 3,520억 원에서 매년 증가하면서 올해에는 30%가 넘게 증가한 6,238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영업이익 또한 마찬가지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2021년 2월 8일 공시한 영업이익은 약 107억 원으로 보고되었으며, 당기순이익은 81억 원정도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로 인한 영향으로 2월 5일 6만 원 선이었던 주가가 지난 10일까지 52,000원 선으로 급락하는 모습을 보인 바 있습니다. 10일에만 7% 하락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이 기존 전망치에 비해 낮게 나왔지만 그럼에도 매출은 시장 전망치에 부합했다는 점, 그리고 확실히 온라인 결제시장의 성장으로 연 단위로는 꾸준한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증가를 보인다는 점에서 실적은 향후에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비율

    NHN한국사이버결제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각각 6%. 4~5%대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ROE 또한 마찬가지로 20%선으로 증가했습니다. 다만 부채비율도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이는 급격한 증가도 아니며, 금융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특히 PG사업에 강점이 있는 기업(PG사업은 당사가 선결제 후 환입받는 구조를 보이기도 합니다)이라는 점에서 크게 염려할 만한 수치는 아닙니다.

     

     

    당좌비율은 100%를 넘는 상황이며, 이는 긍정적인 수치라 할 수 있겠습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 부채비율 /출처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부채비율이 높다는 것은 레버리지를 어느 정도 활용하고 있다는 말이고, 당좌비율이 100% 이상이라는 것은 현금및현금성자산(당좌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값이 100% 이상이라는 말이기 때문에 현금여력도 충분하다는 뜻입니다. 

     

     

    즉, 사업 운영에 있어서 효율을 꽤하면서도 재무리스크는 잘 관리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NHN한국사이버결제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NHN한국사이버결제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1,249억 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해당 금액은 새로운 사업부문을 기업인수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끝으로 EPS(주당순이익)가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어 주주들에게 환원될 이익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 좋은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50배에 달하는 PER은 해당 종목이 고평가 받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입니다. 왜 인지는 NHN한국사이버결제 주가전망 부분에서 다루겠습니다.

     

    이외 살펴보면 좋을 사항 : 연구개발비용

    특정 기업을 조사할 때, 해당 기업이 꾸준한 연구개발비용을 집행해 미래 먹거리 확보에 힘쓰는지 확인하는 것은 투자자에게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과거에 잘나갔던 회사도 현재 멈춰있다면 그 자리에 머물 수 밖에 없으니 말입니다.

     

     

    그런 점에서 NHN한국사이버결제는 2019년 매출액 대비 0.42%를 연구개발비용으로 편성했던 것에서 2020년에는 0.52%, 올해에도 0.52%를 유지하며 꾸준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 특성상 매출원가에서 인건비가 대부분을 차지하듯, 연구개발에서도 인건비와 복리후생비가 10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분기보고서 상에서 연구개발내역을 살펴보니 2020년에는 해외 사업에 있어 필요한 연구개발 실적을 포함해 여러 내역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DART 전자공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3) NHN한국사이버결제 주가전망

    NHN한국사이버결제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지금까지 살펴본 NHN한국사이버결제의 2021년 2월 10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조 1,945억 원이며, 주가는 52,000원, PER은 약 53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산출할 때,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다음 주가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적정 시가총액은 다음 공식을 활용해 산출하고 있습니다.

     

    특정 종목 적정 시가총액 = 최근 3년 평균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추정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 PER)

     

    이에 따라 NHN한국사이버결제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영업이익은 해당년도 영업이익 추정치인 41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여기서 최근 2월 8일 실적 공시가 나오면서 영업이익이 전망치보다 20억 가량 적게 공시되었기 때문에 대략 400억 원을 영업이익 전망치로 보겠습니다.

     

     

    다음으로 멀티플입니다. 멀티플은 투자자가 해당 기업, 그리고 그 기업이 속한 산업에 주는 매력도 및 전망치 정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은 동일업종 PER을 사용하는데, 멀티플에는 개인의 주관이 반영되기 마련입니다. 참고로 대한민국 전체 기업들에 대한 평균 멀티플은 10배 정도입니다.

     

     

    저는 금융결제시장이 온라인 시장의 증가와 전체 소득수준의 증가에 힘입에 더욱 커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 주요매출 구성 현황 /출처 NHN한국사이버결제 2020년 3분기 분기부고서

     

    특히 NHN한국사이버결제 매출액의 약 92%가 온라인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사태가 급격히 악화되지 않는 이상 온라인 부문에서 꾸준한 증가를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국내 대형 게임회사, 플랫폼 기업들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한 상황이라 이에 대한 멀티플도 가산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NHN한국사이버결제에는 동일업종PER인 24.96보다는 높은 30배 정도의 멀티플을 부여하겠습니다.

     

     

    따라서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적정 시가총액은 1조 2,000억 원으로 산출됩니다. 이는 현재 시가총액인 1조 1,945억 원과 근접한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NHN한국사이버결제 주가전망치는 약 52,200원으로, 현재의 52,000원과 거의 유사합니다. 

     

     

    이러한 판단으로 저는 해당 종목에 현재는 투자하지 않겠습니다.

     


     

    이상으로 NHN한국사이버결제 주가전망, 과연 지금이 고점일까?(ft.아마존웹서비스)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해당 글이 NHN한국사이버결제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하에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주식 : 금융결제 관련주, 나이스정보통신

     

    나이스정보통신 주가전망, 여전히 저평가일까?(ft. NICE 지주회사/나이스평가정보/나이스페이먼츠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투자자가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글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제 글에 해당 회사에 대한 모든

    lifeisfit.tistory.com

     

     

    해외 주식 : 유통 및 클라우드 관련주, 아마존(AMZN)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