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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 새로운 사업 재편..얼마까지 오를까?(ft.사업분석)
    돈버는 꿀팁들 2021. 1. 24. 01:07

    해당 글은 주식 전문가가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조사 목적의 글입니다. 해당 글이 특정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자기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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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최근 애플카 제작에 애플과 협력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급등한 국내 대장주 중 하나인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은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1) 현대자동차 사업분석(기존 사업 및 신규 진출 사업)

     

    2) 현대자동차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현대자동차 사업분석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홈페이지

    사업보고서상 현대자동차는 차량부문과 금융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부문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차량부문이 약 80%, 금융부문이 약 15%, 기타부문(현대로템 포함) 약 8%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의 매출에는 차량부문 매출 뿐만 아니라 현대캐피탈(59.68% 지분 보유), 현대카드(36.96% 지분 보유), 현대로템(33.7% 지분 보유) 등 계열사 매출도 일부 반영되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부문별 주요 재무정보 /출처 현대자동차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나 금융부문인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등이 따로 사업보고서가 발행되고 있고, 사실상 현대자동차라는 종목은 자동차 회사로 평가되는 만큼, 이 글에서는 차량부문에 대한 부분만 다루겠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사업구성은 현재는 간단히 말해서 '자동차 판매'가 전부입니다. 2021년부터는 정의선 회장의 선언으로 사업 구성이 자동차 50%, 플라잉카(UAM) 30%, 로보틱스 20%로 재편된다지만, 아직까지는 자동차 판매가 전부인 회사입니다.

     

     

    2025년에서야 플라잉카가 양산될 예정이라고 하니, 이번 글에서는 차량 판매에 대해서만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여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판매 제품은 크게 4개로 구분되며, 각각 승용, RV(펠리세이드 등 SUV 및 스타렉스 등 레저용 차량, 제네시스 SUV 포함), 소형상용, 대형상용으로 나뉩니다.

     

    현대자동차 주요 제품 및 상품의 가격변동 현황 /출처 현대자동차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시장은 크게 국내와 해외로 나뉘며, 국내와 해외 완성차 판매가격은 환율 및 지역별 가격 책정이 달라 차이가 있습니다.

     

     

    확실히 옵션이 들어가면 가격이 달라지고,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도 여러 차량들로 나뉘다 보니 단순 판매가격의 평균을 나타낸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차량 제작에 투입되는 부품들은 현대모비사에서 대부분 구매하고 있으며, 강판이나 페인트 같은 원부자재는 현대제철, KCC에서 전량 구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자동차 판매 차량 종류별 매출 구성

    현대자동차 차량 종류별 매출 구성 /출처 현대자동차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및 직접 계산

    현재자동차 2020년 3분기 매출과 관련해 위 표처럼 매출 비중을 분석해보니,

     

     

    매출 중 1위는 SUV, 스타렉스와 같은 RV 차량으로 44%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2위는 승용차(33.6%), 3위는 소형상용차(6.8%), 4위는 대형상용(5.3%)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승용차로만 현대자동차 매출 중 25.3%가 차지할 만큼 국내에서는 승용차가 사랑 받고 있으며, 비교적 큰 차량을 선호하는 유럽/미국 등 해외 소비자들의 특성상 RV 차량이 수출에서는 26.%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상황입니다. 

     

     

    특히 RV 차량의 수출 규모는 현대자동차 전체 수출액 중 57%를 차지할 정도로 상당한 편입니다. 아무래도 펠리세이드와 가 해외에서 잘 먹혔다 보니 이만한 성적을 거둔 듯 보입니다.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조직도 및 연구개발 투자 금액

    현대자동차 국내연구소 조직도 /출처 현대자동차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현대자동차의 국내 연구소 조직도는 꽤나 광범위하면서도 디테일합니다. 차량 사이즈별로 PM담당 조직이 따로 있고, 디자인담당 팀도 따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눈길이 갔던 부분은 인포테인먼트 개발센터와 자율주행사업부, 연료전지 사업부를 두고 있다는 점이었는데요.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 또한 자율주행차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후에 인포테인먼트, 즉 정보(Information)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를 강화해서 이용자를 추가적인 소비자로 잡겠다는 전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전지사업부가 존재한다는 말은, 현대자동차 또한 자사만을 위한 전기자동차 및 수소자동차의 배터리를 내재화하기 위해 또다른 행보를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연구소 외에도 현대자동차는 미국/유럽/일본/인도/중국기술연구소를 현지에서 운영하며 글로벌 동향을 긴밀히 살피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비용 내역 /출처 현대자동차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금액적인 연구개발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매년 매출액의 2.8% 정도의 비용을 연구개발에 사용하고 있으며, 그 금액만 해도 1년에 3조 원 정도가 투입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연구개발 현황은 DART 전자공시 사이트에서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회사가 연구개발에 꾸준한 관심을 쏟고 있느냐인데, 이는 위 표에서처럼 꾸준한 금액 투입을 확인함으로써 계획적으로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2) 현대자동차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현대자동차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는 매년 매출 성장을 보여왔으나, 올해에는 코로나 영향으로 관련 업체들의 공장 운행에 차질이 발생함에 따라 매출이 살짝 감소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올해 예상 매출액은 104조 1,239억 원이며, 영억이익은 2조 8,573억 원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이 중에서 1조 7,127억 원은 4분기에만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신형 아반떼, 제네시스 G80~90, GV시리즈의 아름다운 디자인이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고, 그래서 매출 감소 규모가 거의 변동이 없을 정도로 방어에 성공한 듯 합니다.

     

     

    영업이익이 올해 3분기에 마이너스 3,138억 원으로 적자를 보인 것은, 세타2엔진에 대한 충당금 명목으로 2조 원 정도를 쌓았기 때문입니다.

     

    현대자동차 2020년 3분기 연결 손익계산서 /출처 현대자동차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현대자동차의 세타2엔진에서 결함이 발견되었는데, 회계적으로 관련 엔진이 들어간 제품들에 대해 미리 손실로 잡아 보수적으로 반영한 것인데, 이러한 결정은 향후 예상치 못한 이익 타격을 방지하기 위해 조치한 것입니다.

     

     

    해당 충당금 반영 이전에 컨센서스에서는 올해 3분기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을 1조 6천 억원까지 내다보면서 역대 최고 분기 실적을 보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현대자동차 2020년 3분기 판매비와관리비 내역 /출처 현대자동차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나 현대자동차 정의선 회장은 눈 앞의 이익 보다는 2조 원 규모의 충당금을 쌓는 것으로 장기적인 선택을 하며 시장에 본인의 경영 방식을 다시금 보였다고 할 수 있겠네요.

     

     

    *굳이 충당금을 '쌓는다'라고 표현하는 것은, 실제로 돈이 나가지는 않았지만 보수적으로 모두 발생했다고 보고 회계상 미리 반영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치 우리가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계획을 짜는 것과 같습니다.

     

     

    무튼, 그러나 이번 3분기 적자에 대해서는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입니다.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실적 면에서는 참으로 탄탄한 현대자동차의 재무비율은 누가 보아도 위와 같습니다. 영업이익률은 2~4% 대로, 제조업 특성상 상당히 낮은 편이며, 순이익률이나 ROE도 마찬가지 입니다.

     

     

    부채비율은 150% 정도를 보이는데, 이는 현대자동차가 어느 정도 레버리지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혹은 사업보고서상 현대카드, 현대캐피탈과 같은 여신전문사의 재무현황이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기 때문일 수도 있겠네요.)

     

     

    당좌비율도 높은 편은 아닙니다. 뭐... 그렇다고 해서 이 말이 현대자동차가 현금 여력이 적다거나 부채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현대카드나 현대캐피탈의 부채 내용이 반영된 듯 합니다.

     

     

    현대자동차의 배당률은 3%대로 배당도 잘 주는 회사입니다. 이는 기존에 엘리엇과 같은 공격적인 헷지기업이 주주로서의 권리를 강하게 외쳤기 때문이기도 하고, 현대자동차가 그만큼 순이익이 많은 기업이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3)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새로운 사업재편 반영)

    마지막으로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을 하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21년 1월 22일 장마감 기준) 현재 현대자동차의 시가총액은 54조 9,127억 원이며, PER은 61.41배, 주가는 257,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국내 기업의 적정 주가를 산출할 때, 먼저 적정 시가총액을 찾는 과정을 하는데, 아래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3년 평균 영업이익(혹은 해당년도 추정 영업이익) x 멀티플(혹은 동일업종 PER)

     

     

    이에 따라 먼저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은 올해 추정치는 비경상적인 비용(충당금)이 반영되어 있으니, 3년 평균 영업이익치를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3년 평균 영업이익은 3조 5,341억 원이 산출됩니다.

     

     

    다음으로 멀티플은 새로운 사업재편 상황과 향후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에 기반해 그 수치를 따져보겠습니다. 멀티플은 국내 전체 기업 평균치로 10정도를 보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점, 수소차 쪽에서는 2013년 세계최초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는 점, 최근 기존 100% 내연기관 차량 사업 포트폴리오를 향후 자동차 50%/플라잉카 30%/로보틱스 20%로 구성하겠다고 선언했다는 점을 반영하면 10을 주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아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주식 중에서 몇 안되는 대장주이기도 한 만큼 멀티플은 25배를 주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게 제 판단입니다.

     

     

    특히 로봇 사업에 있어서 만큼은 물류/헬스케어/군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미래 산업이라는 점에서 높은 멀티플을 주려합니다. 보스턴 다이나믹스라는 상당히 퀄리티 좋은 로봇기술 회사를 인수하기도 했고요.

     

     

    기존에는 자동차 제조 글로벌 업체라 20배 정도의 멀티플을 주었으나, 새롭게 사업 재편한 내용이 포텐셜이 좋아 보이며, 친환경 차량 생산에 적극적으로 뛰어들면서 수소/전기차 시장의 점유율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도 반영해 25배를 줬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를 통해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을 해보면 적정 시가총액이 88조 3,525억 원, 이에 따라 주가는 기존보다 60% 상승한 411,200원으로 산출됩니다.

     


     

     

    이후 실적이나 신사업의 진행 상황, 산업 동향에 따라 재평가 여지가 있으나, 2021년 1월 24일 현재를 기준으로 제 의견은 위와 같습니다.

     

     

    이상으로 현대차 주가전망/현대자동차 주가전망, 새로운 사업 재편..얼마까지 오를까?(ft.사업분석)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해당 글이 특정 회사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으니, 다른 전문가 분들의 자료를 보시고 현명한 판단 내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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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주관적인 의견이 담길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로만 진행하오니 참고만 하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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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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