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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모티브 주가전망, 수소차 전기차 관련주라는데..진짜 괜찮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0. 10. 1. 02:31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주관적인 의견이 담길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로만 진행하오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고, 다른 자료들도 보신 다음 의사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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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번에 이어 오늘도 수소차 관련주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지난번에는 수소차 내부에서 사용되는 수소연료전지를 중점으로 다루는 코오롱인더스트리를 다루었다면, 오늘은 수소연료전지가 아닌 자동차 모터를 다루는 기업을 다루려 합니다.

     

     

    (지난번 수소연료전지/수소차 관련주 글이 궁금하시거나 수소차에 대한 전반적인 구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수소차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으신 분들을 위한 필독사항 >

     

    코오롱인더스트리, 수소차 관련주 수소연료전지 관련주로 매력적인 2가지 이유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시간을 들여 조사하고 분석해 작성하는 낮은 퀄리티의 글입니다. 객관적인 팩트 자료에 기반하였지만,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밝힙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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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소개해드릴 S&T모티브라는 회사는 전기차 관련주이면서도 수소차 관련주로도 꼽히는 다소 특이한 종목입니다. 

     

     

    이에 더해서 방산주로도 일정 부분 안정적인 매출을 보이는 기업이라 여러모로 투자 가치가 있는 종목인데요.

     

     

    이런 이유만으로도 투자 가치가 있지만, 제대로된 기업분석과 재무분석, 그리고 적정주가 산정 없이 투자를 하는 건 무모할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S&T모티브에 대한 사업분석과 재무분석,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적정주가에 대해 얘기해보려합니다.

     

     

    S&T모티브, 투자 매력포인트 3가지(방산, 수소차, 전기차 수혜주)

     

    우선, S&T모티브는 2002년 2월 6일 대우통신주식회사에서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어 그해 3월 11일 상장되며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2020년 9월 29일 시가총액은 7,429억 원이며, 주가는 50,8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처음에 제가 이 종목을 알아볼 때는 수소차 및 전기차 관련주라서 관심을 가졌는데, 알고보니 1981년 한국형 소화기를 제조하는 방위산업을 모태로 사업을 시작했고, 현재도 소총, 권총, 기관총과 같은 소구경 화기류를 생산하며 방산으로도 안정적인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SCMC라는 반도체 장비도 생산하고 있어, 전기차 및 수소차, 방산, 반도체 이렇게 3가지 알짜배기 산업을 다 발을 걸치고 있는 알짜배기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방산산업에서 쌓은 정밀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었고, 이에 따라 샤시, 전자전장, 에어백,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자동차용 모터 등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왼쪽)S&T모티브 홈페이지 관계사 목록 (오른쪽)2020년 반기보고서 상 내용 일부

     

    현재는 그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아 GM, 현대기아차(현대모비스를 통해 납품), 푸조(Peugeot) 등 굴지 글로벌 자동차회사들에 모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부품공급 구조의 특성상 부품업체들과 완성차업체들이 개발부터 양산까지 협업해야 하기 때문에 검증이 안된 신규 업체들이 진입하기가 아주 어려운 시장입니다. 

     

     

    심지어 수직적이고 폐쇄적이기까지 한 관계라 한번 연을 맺은 기업이라면 꾸준히 함께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GM과 현대기아차에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용 모터를 공급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의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그리고 수소차에까지 주동력원으로써 구동모터를 공급하는 상황입니다.

     

     

    이미 2015년부터 GM에 변속기용 오일펌프를 대규모로 공급하기 시작했고, 파워트레인용 부품 매출도 확대되었으며, 앞서 말씀드린 소화기 위주 방산품에 대해서도 방위사업청과 손잡고 내수물량 및 해외수출을 병행 중입니다.

     

    게다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E-Power train에 대해 현대모비스 독점 납품이 유지된 상황에서, S&T모티브의 모터생산 물량도 덩달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기아차는 2021년 전기차를 4WD모델 출시를 통해 구동모터 2개, 이어 2022년에는 전기차에 인휠모터를 적용하여 모터를 4개나 장착할 예정이라고 하니 이와 함께 당사의 공급 계약 물량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기아차가 전기차 라인업인 코나, 아이오닉, 쏘울 e-해치백, e-니로, e-SUV 등과 함께 2025년까지 전기차 플랫폼을 구축해서 총 38종의 신규 전기차를 생산한다는 계획이 있기 때문에 S&T모티브 실적은 물론이고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GM에서도 전기차 및 수소차 생산으로 방향을 틀기 시작한 점도 기존 GM과의 계약 관계에 있던 S&T모티브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리라 예상됩니다.

     

     

    S&T모티브에 대한 좀더 구체적인 포인트 3가지

    출처 삼성증권

     

    첫 번째 포인트, 전기차 관련주로 돈을 안정적으로 잘 버는 기업

    먼저, S&T모티브는 EV부품으로만 해도 전체매출의 31.8%를 차지할 정도로 전기차 부품주를 상당 부분 다루고 있는 기업으로 이에 따라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방산산업에까지 진출해 있다보니 매출과 영업이익이 안정적으로 형성되어 있어 기업의 펀더멘탈도 좋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손익계산서 중 일부를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S&T모티브 2019년 사업보고서

     

    2017년에는 영업이익이 967억 원이었으며, 18년에 582억 원, 19년에는 892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추정 영업이익은 818억 원입니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이에 따른 현대기아차, GM 등의 자동차 회사들의 전기차 및 수소차 생산량 증가 등으로 향후에도 S&T모티브의 매출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GM의 경우 기존에 Bolt 생산을 2019년 4만대에서 2020년에는 5만 대로, 이후 21년에는 7.5만 대, 22년에 10만 대 생산할 것으로 계획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19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생산할 것이라 합니다.

     

     

     

     

     

     

    다만, 21년에는 중국GM에 납품을 시작하고, GM이 Bolt플랫폼을 기반으로 전기차 모델라인업 확대 계획을 가지고 있어 당사의 E-Drive Unit 추가 수주 가능성도 높다는 게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의견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미리 언급했듯, 현대기아차 전기차 4WD 모델에 듀얼모터, 인휠모터를 납품하게 된다면 주문하는 모터 수량이 배로 증가하게 된다는 점에서 향후 수익성도 기대됩니다.

     

    출처 S&T모티브 2020년 반기보고서

     

    2020년 2분기 실적은 매출이 1,925억 원, 영업이익이 약 131억 원이지만, 반기 누적으로는 약 319억 원으로, 직전 년도에 비해 46억 원 정도 감소한 상황입니다.

     

     

    올해에는 코로나 영향으로 GM 납품 부분에서 주춤한 바, 내년이 더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출처 S&T모티브 2020년 반기보고서

     

    S&T모티브 주가전망에 앞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에서 매출액이 나오는지 낱낱히 살펴보면, 우선 자동차 부품에서 전체 매출의 87.2%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중에 모터가 39.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엔진부품이 25.6%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기서 파워트레인 부품과 모터 중에서도 전기차 모터 제품이 향후 많은 돈을 벌어다줄 출처로 보입니다.

     

     

    이외에 반도체장비부품인 SCMC가 5.4%를, 방산 등이 7.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삼성증권

     

    위 표에서 매출액 중에서 모터의 매출을 보면, 2018년에 325억 원, 2019년에 339억 원, 2020년(추정) 373억 원으로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매출액에서 올해 추정치로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는 이유는 자동차 부품 전체에서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 해외 공장의 생산 차질, 완성차업체에서의 생산량 감소 등으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전기차향 매출의 증가와 더불어 향후 코로나 회복 시 S&T모티브 주가전망은 반등을 통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두번째 포인트, 아직까지 저평가된 기업

     

     

    현재 S&T모티브는 당기순이익 대비 시가총액으로 계산할 경우 10.62배의 PER을 보이고 있으며,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할 경우 약 9배 정도의 멀티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근 수소차 및 전기차 관련주로 급부상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며 적정 가치(저는 영업이익 기준으로 멀티플 8에서 1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로 올라섰지만, 향후 그린 뉴딜정책에 힘입어 수소차와 전기차 시장이 2025년까지 커질 것을 감안할 때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을 보수적으로 800억 원까지 볼 경우, 멀티플 10을 준다면 시가총액은 8,000억 원 정도로 현재에 비해 6~7% 상승할 여력이 있으며, 만약 영업이익이 전기차 수혜로 1,000억 원 이상이 터진다면 1조까지도 받을 수 있는 기업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 펀더멘탈과 사업 현황에 기반한 주관적인 추산치이지만, 한번 두각을 드러내면 개미 투자자들의 등살에 주가가 상승 흐름을 타는 한국 증시 특성상 더한 상승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인기투표식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는 반영하지 않기로 하겠습니다.

     

     

    세번째, 글로벌 자동차와의 협력관계를 가진 기업

     

    위에서 몇 차례 언급했듯, S&T모티브는 신규 업체의 진입장벽이 높은 자동차산업 내에서도 GM, 현대기아차, PSA푸조시트로엥, 등 글로벌 자동차회사의 인정을 받아 순항중인 기업입니다.

     

     

    2020년 6월말 S&T모티브의 지배회사 별도매출을 기준으로 볼때, 한국GM을 포함한 GM그룹이 주요고객처 중에서 34.8%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대모비스를 통한 현대기아차그룹향 매출이 33.8%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이들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S&T모티브 투자 시 주의사항(방산 및 코로나19)

    출처 S&T모티브 2020년 반기보고서

    사실 S&T모티브 매출 내에서 방산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8% 미만으로 적은 편이지만 위와 같이 최근 S&T모티브가 참여한 계약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기사화되면서 주가에 변동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해당 기업에 관심이 많아 실체를 조사해보는 사람이라면 이에 동요하지 않겠지만, 전기차 관련주로만 알고 분석 없이 주식을 매수한 개인들이 많아진다면 이로 인한 변동성도 자연적으로 생길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다만, 현재 주가는 지난 1년간 추이를 보더라도 3월 코로나로 인한 증시 폭락 기간을 제외하고는 실적에 기반한 성장으로 형성된 것이라 과열된 투자로 인한 변동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후 S&T모티브 주가전망이 전기차 수혜주로 급격히 좋아질 경우에는 이러한 변동성도 주의해야할 것입니다.

     

     

    이에 더해서 코로나19로 인한 완성차산업의 침체가 이어진다면 이 또한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수소차 및 전기차 관련주이기 때문에 코로나19사태가 진정된다면 급반등할 여력도 충분해 보입니다.

     

    출처 S&T모티브 2020년 반기보고서

    마지막으로 환율리스크도 유의해서 실적을 보아야 합니다. 

     

     

    S&T모티브는 올해 반기 기준으로 수출이 80%, 내수비중이 20%를 보이는 매출 내역을 보이고 있씁니다.

     

     

    따라서 이로 인해 환률리스크에 상당부분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기에 실적이 낮을 경우, 환율로 인한 변동도 고려해볼 수 있어야 합니다.

     

     

     

    출처 S&T모티브 2020년 반기보고서

    이에 더해 S&T모티브는 한국 외에도 중국, 미국, 인도 등에도 공장 설비가 있는 상황이라 코로나19 등의 이슈가 있을 시 공장 운영 중지 등으로 인한 생산 차질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대부분 수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CAPA 여력도 충분해 보이기 때문에 그 영향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자, 여기까지 S&T모티브 주가전망을 위해 사업분석부터 재무분석, 투자 시 주의사항까지 알아봤습니다.

     

     

    저는 S&T모티브 주가전망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만, 어떤 악재가 갑자기 발생할지, 그리고 시장의 흐름이 어떻게 변할지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께서도 끊임없이 시장 동향을 살피고, 기업에 대한 분석을 지속적으로 하시어 투자 판단을 잘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S&T모티브 주가전망, 수소차 전기차 관련주라는데...진짜 괜찮을까? 작성 끝.

     

     

    인생은핏,LIF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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