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MSFT]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 투자포인트 및 사업분석(ft.애저클라우드)
    돈버는 꿀팁들 2020. 9. 12. 23:38
    728x90

    해당 글은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많은 분들의 부의 증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의견은 댓글로 함께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고전 기술주 중에서도 아직도 잘나가는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을 다뤄보려 합니다.

     

     

    티커는 MSFT이며, 주요 사업인 ~~~를 영위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업분석과 실적 상승 여력인데요.

     

     

    오늘은 이 두 부분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구체적인 수치가 아닌 투자 방향성을 공유드리는 글임을 밝힙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MSFT]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 전, 크게 알아보는 사업분석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2020년 9월 12일(한국 시간)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주가는 1주당 204달러로 시가총액 1.54조 달러(한화 약 1,828조 원)에 이릅니다.

     

     

    삼성전자 시가총액의 무려 5배를 넘어버리는 마이크로소프트는 크게 3개 사업분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말이야 3개 부문이지, 사실 그 안에 보면 상당히 굵직한 사업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략적으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Productivity&Business Processse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2019년 기준 자료)

     

    우선, 첫 번째 사업군은 오피스 툴들(MS워드, 파워포인드, 엑셀 등)과 링크드인, 다이나믹스, 스카이프, 팀즈를 포함하는데요.

     

     

    여기서 링크드인은 비즈니스맨들의 소셜 네트워크라고 보시면 되고, 스카이프는 영상통화, 팀즈는 영상회의툴의 대명사라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이나믹스는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애저(Azure) 클라우드에 기반해 기존의 ERP, CRM를 통합한 비즈니스 솔루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More Personal Computing

    두번째 사업군은 우리가 흔히 아는 윈도우 OS 체계, Surface 시리즈의 노트북, 터치스크린 패드와 같은 장비들, 그리고 Xbox 게이밍 사업을 포함합니다.

     

     

    윈도우 OS 체계라거나 노트북, 터치스크린 패드 등 장비들은 사무를 보거나 개인 노트북을 보유한 분들이라면 대부분 사용하고 계실 테지만, Xbox 게이밍 부분이 수요가 많은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드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이번 코로나 락다운 사태때 게이밍 쪽의 수요가 완전 증가했습니다.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보시면, 중국, 이탈리아, 미국, 세 나라 모두 락다운 결정이 내려진 직후에 Xbox 라이브 앱과 게임에서 수요가 급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밖에 나가는 빈도수가 현저히 줄어들다보니 집 안에서 게임을 하면서 보내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이겠죠.

     

     

    사실 게이밍 사업부는 지난 4분기 연속으로 역상장을 했었지만, 매출 성장률에서는 이번 4분기때(마이크로소프트는 6월 말일이 회계연도 4분기입니다) 그 역성장 폭이 크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그렇게 큰 매출을 보이지는 않는 것 같으네요.

     

     

    사실 여기까지 2개의 큰 사업분야만 보더라도 우리 생활에 꽤나 친숙하게 녹아 있는 것들이라 이것만 해도 매출이 상당합니다.

     

     

    그런데 차세대 먹거리로 자리잡은 또 하나의 사업분야가 있죠.

     

     

    3. Intelligent Cloud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바로 서버 제품들(SQL 서버, 윈도우 서버, 비쥬얼 스튜디오, 깃헙, 시스템 센터 등)과 애저(Azure) 클라우드 서비스를 포함하는 Intelligent Cloud인데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애저와 깃헙입니다.

     

     

    물론 윈도우 서버나 SQL 서버, 비쥬얼 스튜디오(마이크로소프트의 C#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툴) 등에서 많은 매출이 발생하긴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향후 마이크로소프트 매출을 견인할 두 녀석이 애저와 깃헙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우선, 애저는 아마존의 AWS(아마존 웹서비스)와 함께 클라우드 업계 양대 산맥이라 보시면 됩니다.

     

     

    개인 고객의 경우 AWS가 더 친숙할 테고(대학들과 연계해서 무상 제공을 하는 서버 부분도 있거든요), 기업 고객의 경우 애저가 더 친숙할 텐데요.

     

     

    제가 생각하기에 AWS보다 애저가 더 돈을 끌어 모을 것 같은 건, 아무래도 기존에 MS워드나 엑셀, PPT는 물론이고 관련 OA를 사용하던 기업 이용자들이 호환이 잘 될 수 밖에 없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를 선호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AWS가 낫냐, 애저가 낫냐를 따지지 않더라도, 이미 이번 코로나 사태에 재택 근무가 늘면서 클라우드 시장 수요 자체가 폭증했기 때문에 향후 클라우드 부문이 MS 매출을 견인할 것이라는 건 분명합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1990년대부터 대학교 규모의 AI, 머신러닝 등 고차원 기술 분야를 연구해왔으면서, 클라우드에 이러한 기술들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부문에서 성장세가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말은, 꼭 클라우드가 아니더라도 새로 나오는 소프트웨어 기술 시장에 얼마든지 유동적으로 선두주자도 나설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데이터센터 직원들은 이번 팬데믹 사태로, 클라우드 수요가 상당 부분 폭증했다 보니 24시간 체제로 서버와 랙(RACK) 설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이제서야 관심을 받는 것이지 제 기억에 2017년에만 해도 애저에 대한 시장에서의 기대감이 상당했습니다.

     

     

    이때 아마존 AWS를 무료로 이용해봤었는데 애저는 어떨지 궁금했던 기억이 나거든요 ㅎㅎ

     

     

    무튼, 위에 막대 그래프를 주의깊게 보시면 Intelligent Cloud 부문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 매출액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매출이 꾸준히 상승해온 점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클라우드 부문이 성장했다는 것을 방증할 수 있죠.

     

     

     

    [MSFT]재무상태로 보는 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

    하루 단위 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일단, 앞서 말씀드렸듯이 2020년 9월 12일(한국 기준)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주가는 204달러 정도이며, 시가총액은 1.54조 달러(한화 약 1,828조 원)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나스닥 조정으로 인해 상승세가 꺾인 모양이지만, 변동폭은 적은 편입니다.(애플이나 엔비디아, 테슬라 등에 비해서는 당연히)

     

     

    P/E Ratio는 대장주 답게 35배 정도로,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인베스팅닷컴

     

    구체적인 재무상황을 점검하기에 앞서, 간단한 표로 보시면 6월말 기준 분기 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증가했으며 9월 분기 매출 또한 예측치가 지난해에 비해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매분기 시장 예측치보다 항상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워낙에 스테디한 종목이다보니 대부분 투자자들이 변동성이 적다는 이유로 단기 투자 대상으로 들어오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ㅎㅎ

     

     

    만약 기업 자체의 포텐셜과 매출 성장세를 보면 투자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데 말이죠.

     

     

    물론 35배라는 주가배수가 절대 낮다는 건 아니지만, 하드웨어 사업 보다 소프트웨어 사업이 통상 영업이익률이 높다는 점에도 불구하고 하드웨어에 더 높은 P/E Ratio가 부여되어 있다는 점에 상대적으로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월단위 차트 /출처 인베스팅닷검

    월 단위 차트를 보시면 마이크로소프트가 거의 쉬지 않고 상승곡선을 그려왔다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코로내 사태로 주춤주춤했지만, 되려 코로나 때 클라우드 서비즈 쪽으로 매출이 신장되고,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죠.

     

     

    이렇게 아름다운 곡선을 가진 기업은 전세계에 진짜 몇 개 없습니다..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매출액을 기준으로 보면, 최근 5년 동안 계속해서 증가해왔고, 영업이익의 경우에도 쉬지 않고 계속해서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당기순이익의 경우, 18년에 법인세 명목으로 왕창 나가면서 역성장한 듯 보이지만, 이는 일시적인 변동으로 보입니다.(찾아봐도 관련 기사가 안 나오네요.)

     

     

    그리고 애저 클라우드 매출이 계속 성장하는 것에 더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회계연도 2021년부터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감가상각 내용연수를 각각 3년에서 4년, 2년에서 4년으로 변경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다가오는 회계연도 1분기 감가상각비도 연 기준으로 27억 달러 가량 감소하는 효과를 보게 되고, 이는 영업이익 상승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최근 분기에서 영업이익 비중은 클라우드 부문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코로나 사태로 인한 증가인 것으로 본다면 향후 코로나로 인한 수혜를 볼 수 있을듯합니다.

     

     

    특히 2020년 9월 12일자 티비조선에 따르면,

     

     

    미국 전염병 최고 권위자 앤서니 파우치 국립보건원(NIH) 산하 알레르기 전염병 연구소장은 11일(현지시간) MSNBC 인터뷰에서 백신이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나오더라도 코로나 19 이전의 정상적인 수준의 생활로 돌아가는 건 2021년 말이 되어야 할 것이라 표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미루어 볼때, 내년까지는 클라우드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는 걸 예상할 수 있습니다.

     

    출처 인베스팅닷컴

     

    뿐만 아니라 올해 4월에는 코카콜라와 5년간의 애저 클라우드 사용 계약을 했고, 이외에도 글로벌 금융회사인 블랙록(BlackRock), NBA(미국프로농구)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체들과 계약을 하는 것을 보면 향후에도 클라우드 시장을 선점해갈 것으로 보입니다.

     

     

    위 모든 사업분야의 건재함과 향후 클라우드 부문의 성장, 매출의 꾸준한 성장세를 종합해보건데, 기업의 근간이 튼튼하기 때문에 향후 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은 상승 여력이 충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코로나 사태이니 만큼 증시 전반적으로 하락을 겪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저는 보수적으로 분할 매수를 해나갈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MSFT]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 투자포인트 및 사업분석(ft.애저클라우드) 작성 끝.

     

     

    인생은핏,LIF 올림.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바이오 테크 종목 : 슈뢰딩거(SDGR)

     

    [SDGR]슈뢰딩거 주식주가, 낮아져도 기쁜 이유(ft.사업분석/투자포인트)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주관적인 의견이 담긴 글임을 밝힙니다. 본인의 방향과 분석에 기반해서 의사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저��

    lifeisfit.tistory.com

    IT 종목 : 구글 알파벳(GOOGL)

     

    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0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