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비쿼스 주가전망, 5G관련주로 각광받는 이유(사업분석,재무분석)
    돈버는 꿀팁들 2020. 9. 16. 01:33

     

    해당 글은 전문가의 글이 아닌,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임을 밝힙니다. 투자 판단과 결과 책임은 항상 본인이 지는 것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부디 제 글 한 편이 많은 분들의 시간을 아껴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최근 정부의 뉴딜 정책 중 디지털 뉴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5G관련주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제가 눈길이 가는 5G관련주, 유비쿼스에 대한 사업분석 및 재무분석, 그리고 유비쿼스 주가전망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업보고서에 기반해서 작성하는 글이니 자료 만큼은 공시된 객관적인 자료임을 밝힙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유비쿼스 주가전망, 5G관련주로서의 매력도는?(ft. 시장 및 유비쿼스 사업분석)

     

     

     

    우선, 유비쿼스는 2017년 3월1일에 유비쿼스홀딩스에서 분할된 네트워크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그중에서도 유선 통신 장비 제조업에 사용되는 인터넷 통신 네트워크 장비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데, 보통 인터넷 통신 방식은 xDSL, HFC, LAN, FTTH, 위성 등으로 나뉩니다.

     

     

    유비쿼스는 이중에서 FTTH 서비스와 관련한 제품과 LAN 서비스에 사용되는 스위치 제품, 그리고 xDSL 관련 제품을 주로 취급하며, 이는 유선 전송장치 분야 안에 있는 인터넷 통신 네트워크 장비입니다.

     

     

     

    그럼 왜 이런 통신 장비를 취급하는 유비쿼스가 5G관련주에 포함되는지 대충 감이 오실 겁니다.

     

     

    최근 국내 통신사업자들이 5G 무선 투자를 마무리 하는 대로, 10기가 인터넷 투자 증가가 동반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순서이기 때문에, 관련해서 통신 장비 매출이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그럼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듭니다.

     

     

    국내에 유명한 통신사는 3개 정도(LG U+, KT, SKT)인데, 유비쿼스가 이들과 사업적 협력관계가 끈끈한가 하는 문제인데요.

     

     

    우선 유비쿼스가 주력하고 있는 액세스망 장비 시장은 유비쿼스를 포함하여 국내에 소주 장비 업체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과점 형태의 시장입니다.

     

     

    특히, 외국 업체들은 국내 업체만큼 빠른 기술 지원과 고객 요구 사양에 최적화된 제품을 제공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게다가 과거에는 유비쿼스 외에 여러 국내 업체들이 시장에 많았지만, 계속된 경쟁 끝에 몇몇 업체들만 살아남았고, 그 사이에 기술 격차가 벌어지면서 진입장벽이 생겨 경쟁력 면에서도 앞서게 되었습니다.

     

    출처 각사 홈페이지 CI 

     

    실제로 최근 유비쿼스는 LG유플러스와 가입자망 10기가 FTTH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고출력 EPON 10G 광모듈에 대한 단가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총 계약 금액은 121억 8,778만 원이며, 계약기간은 2020년 9월 1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입니다.

     

     

    해당 금액은 지난해 총 매출 대비 11.7%에 해당하는 규모인 만큼 매출 증대, 영업이익 증대 기대로 33,000원대에서 40,000원 대로 2%가량 증가한 상황입니다.

     

     

     

    출처 유비쿼스 DART 공시 2020반기보고서

     

     

    위 사업보고서상 내용 일부에서 발췌한 내용을 보아도,

     

     

    최근 LG 유플러스와의 계약 이전에 이미 국산 스위치/EPON 장비 및 10기가 서비스용 장비 단가계약이 기록되어 있는바 확인 가능했습니다.

     

     

    즉, 유비쿼스는 최근 몇년간 꾸준히 스위치 및 FTTH 제품에 대한 공급자로서 파워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출처 유비쿼스 DART 공시 2020반기보고서

     

     

    주요 제품으로부터 발생하는 매출의 현황을 보아도 2020년 6월 30일 기준 자료에 의하면, 스위치 관련 제품 판매에서 60% 정도의 매출이 발생하며, FTTH에서 31%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유비쿼스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을 통해서도 매출을 늘려가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스위치 관련 제품의 매출 비중이 높은 반면, 수출 부분에서는 FTTH에서 더 많은 비중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출은 현재 전체 매출에서 7~8%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해당 장비들의 고객들은 통신사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 공공기관, 학교 등 다양한 상황이기 때문에 고객군도 광범위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5G 통신 기술이 통신사들을 통해 빠르게 보급되는 상황에서, 관련 장비들의 설치가 동반되어야 하고, 유비쿼스와 같은 기술력과 업력을 갖춘 소수 회사들에서 그 계약을 따서 매출 신장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이 5G 서비스를 정말 활성화할 것이냐하는 문제입니다.

     

     

    뉴스에서야 5G에 대한 이야기가 많지만, 실제로 5G 상용화가 되려면 정책적 지원이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정부가 ICT 르네상스 4차 산업혁명 인프라 선도 구축을 목표로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상용화 및 활성화 정책'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 평창 올림픽 때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우리나라에서 이룩했다는 점, 그리고 최근 디지털 뉴딜정책에 포함한다는 점에서 시장 자체에 해자가 있다는 것은 팩트입니다.

     

     

    또한 급변하는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시장 속에서 기존의 IP주소들이 고갈되어 가기 때문에, 국내 통신 사업자들이 IPv6 도입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서라도 망고도화에 힘쓸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시장 전망 속에서 유비쿼스는 10G-EPON 대용량 OLT, 기가급 L2/L3 스위치, 테라급 스위치, 5G 백홀/프론트홀 스위치 등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성장과 함께 매출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구개발에도 힘쓰는 기업

     

    출처 유비쿼스 2020반기보고서

     

    통신 장비의 기술이 시장에서 요구하는 기술 수준을 상회해야 국내 통신사들에서도 유비쿼스에 지속적인 계약 요청을 할 겁니다.

     

     

    그런 점에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는 필수라 생각하는데요. 이는 꼭 유비쿼스에 국한된 얘기가 아니라 모든 기업이 연구개발을 하느냐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그런 점에서 유비쿼스는 매출액에서 7~10% 비율로 계속된 연구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연구개발의 대상에는 L2/L3스위치 플랫폼, VDSL2 IP-DSLAM(기존의 저속 액세스 기술을 대체할 때 말생하는 신규 수요에 대비), GE-PON/GPON(국내외 통신사업자의 FTTH 구축 사업을 위한 대용량 시스템), 대용량 스위치 등이 포함됩니다.

     

     

    여기서 대용량 스위치는 최근 IPTV, VoD, nSceen, Cloud 서비스등 기가 서비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전체 트래픽 중에서 비디오(Video)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고, 국내 통신사들도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해 데이터 프래픽이 급중하는 상황에서 통신사 서비스 상품의 핵심 노드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런데, 유비쿼스에서 국내 최초로 100% 외산장비가 점유중인 백본망 장비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유비쿼스의 사업은 통신업이 5G, 6G 등 업그레이드함에 따라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유비쿼스가 개발한 차세대 동선기반 솔루션(G.hn)은 기존의 전화선 기반 인터넷 서비스 지역에서 최대 500Mbps 성능을 제공하는 유일한 솔루션인데,

     

     

    해당 솔루션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별도의 추가 선로 공사 필요 없이 기가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락인(lock-in)'효과를 낼 수 있는 제품입니다. 

     

     

    출처 유비쿼스 2020반기보고서

     

    끝으로, 위 사진에서 보이듯이 보안성을 공신 기관에서 검증받은 제품을 내놓고 있어, 보안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는 현상황에서 기업체들과 공공 시장의 눈길에 들기 좋은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분석으로 보는 유비쿼스 주가전망(개인적인 의견)

     

    출처 네이버금융

     

     

    현 유비쿼스의 매출 및 영업이익, 시총, 그리고 동종업계 기업들의 PER와 비교해서 유비쿼스 주가전망을 적어보겠습니다. 유비쿼스의 2020년 예상 영업이익은 188억원입니다.

     

     

    5G 수혜주로 꼽히는 다른 종목인 케이엠더블유의 PER가 54배나 된다는 점, 그리고 또 손 꼽히는 에이스테크의 경우 영업적자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시가총액이 1조2,000억 원 정도라는 것을 고려할 때, 

     

     

    유비쿼스의 적정 시가총액은 보수적으로 잡더라도 PER를 20배 줄 경우, 약 4,000억 원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2020년 9월 16일 기준 유비쿼스의 시가총액은 2,057억 원입니다.

     

     

    5G의 수혜로 이어지는 기업이면서 매출과 영업이익도 고르게 발생하는 기업임에도 이 정도 주가를 형성하고 있다는 건 저평가로 보입니다.

     

     

    투자시 주의사항(원재료 조달 시 환율변동 리스크)

     

    출처 유비쿼스 2020반기보고서

     

     

    유비쿼스는 5G관련주이고, 재무상황도 건전하지만, 전체 원재료 구매 금액에서 수입 자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46.3%인 상황입니다.

     

     

    수입자재의 비중이 높은 만큼 환율변동에 따른 원재료 조달비용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원재료 가격 변동을 그대로 흡수하게 된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다만, 제품 생산 공장의 경우, 직접 생산이 아닌 다수의 제조사들에 위탁하고 있기 때문에 생산량 한계라거나 생산 차질 등의 위험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책 지원과 5G라는 거스를 수 없는 시장 환경에서 통신사들의 변화와 함께 실적면에서 5G관련주로서 역할을 하면서도, 그간의 재무 건전성, 타 5G관련주에 비해 아직은 주가가 가볍다는 점에서 상승 여력이 있다는 유비쿼스 주가전망을 적어보며 글을 마칩니다.

     

     

    제 글은 저만의 생각에 불과합니다. 반드시 여러 자료들과 본인만의 원칙 하에 투자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유비쿼스 주가전망, 5G관련주로 각광받는 이유(사업분석,재무분석) 작성 끝.

     

     

    인생은핏,LIF 올림.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 콜마비앤에이치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콜마비앤에이치 주가전망, 밝게 보는 이유(feat.애터미)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의 주관이 담긴 분석글입니다. 부디 저의 글이 여러분의 판단을 보조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다

    lifeisfit.tistory.com

     

    해외주식 대체육 관련주 : 비욘드미트

    비욘드미트 주식주가, 대체육 관련주 지금 투자해도 될까?(사업분석/후기)

    해당 글은 종목 밸류에이션에 대한 글이 아닌, 사업성이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중심으로 보는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또한 전문가도, 권유인도 아님을 밝힙니다. 부디 제 글이 �

    lifeisfit.tistory.com

     

    해외주식 기술주 : 구글 알바벳A

    구글 알파벳 주가전망, 내가 알파벳A 투자하는 이유(ft.유튜브주식)

    해당 글은 전문적인 글이나 업계 종사자의 글이 아닌, 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투자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