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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오롱인더 주가전망, 수소차 관련주 수소연료전지 관련주로 매력적인 2가지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0. 9. 27. 01:13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시간을 들여 조사하고 분석해 작성하는 낮은 퀄리티의 글입니다. 객관적인 팩트 자료에 기반하였지만,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밝힙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다는 점 명심하시고, 부디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 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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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글에서는 수소차 관련주 및 수소연료전지 관련주와 관련해 아래 2가지 사항을 다룰 예정입니다.

     

     

    1. 수소차 관련주 및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투자 시 반드시 알고 있어야하는 사항

     

    2.. 코오롱인더스트리 선정 이유 및 기업분석(사업 및 재무)

     

     

    이 한 편의 글로 수소차에 관한 대략적인 구조 및 투자 전략을 최대한 이해할 수 있게끔 작성하였으니 편하게 읽어보시면 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코오롱인더 주가전망 전에 알아보는 수소차 및 수소연료전지의 구조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수소차 관련주 및 수요연료전지 관련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그 관심도에 비해 주가가 크게 높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은 '코오롱인더스트리 선정 이유 및 기업분석)' 부분에서 다루겠습니다.

     

     

    일단은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분자전해질(PEM) 생산 기술과 함께, 수소연료전지용 막가습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나 수소연료전지 관련주에 대해 처음 조사하고 계실분들의 경우 고분자전해질(PEM)이 수소차 및 수소연료전지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잘 모르실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결론만 말씀드리면, 고분자전해질(PEM)은 쉽게 말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전체 원가에서 40%를 차지하는 '연료전지스택'에서 핵심 부품입니다. 엄연히 따지자면 PEM에 전극을 입힌 MEA가 주요한데, 이는 뒤에서 다루겠습니다.

     

     

    현재는 미국의 Gore사가 고분자전해질을 독점 공급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코오롱인더스트리가 해당 기술을 이전받은 유일한 기업입니다.

     

     

    이런 배경 지식 하에서 수소차 및 수소연료전지의 구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향후 다른 수소차 관련주 및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투자 시 필수 숙지사항이기 때문에 이참에 정리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소차 구조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우선 전기차 및 수소차는 결국에는 전기를 에너지로 삼아 차량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전기차는 전기를 직접 투입해 그대로 발전기를 돌리는 식이고, 수소차는 수소탱크에서 공급되는 수소를 연료전지를 통해 전기로 전환하고, 이 전기 에너지를 이용해 모터 발전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차량을 운행하게 됩니다.

     

     

    이 안에 사용되는 수소탱크, 연료전지, 이렇게 두가지 중에서 연료전지가 현재로서는 수소차 원가의 4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그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수소차 보급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규모의 경제로 이 원가 비중도 낮아질 전망이지만, 수소차 보급의 초입에 있는 지금으로서는 연료전지에 투자하는 기업들의 매출이 적어도 2030년 정도까지는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지난 7월 초 한국형 뉴딜정책을 발표하면서 2025년까지 160조 원에 달하는 사업비를 지원할 것이라 밝힌 바 있는데요.

     

     

    이 안에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그린 뉴딜에 70조 규모가 투입될 예정이며, 이는 친환경 차량에 대한 지원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 등 수소차 관련주들의 주가가 급등한 바 있지요.

     

     

    사실 이러한 흐름은 국내뿐만 아니라 독일, 영국, 미국, 중국, 일본, 프랑스 등 세계적인 흐름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경우 2018년 기준 수소차 보급대수가 3,700대에 불과했는데 2030년까지 100만 대로 늘릴 계획이며, 영국 및 독일의 경우 2018년 900대에 불과했던 보급대수를 2030년까지 각각 180만 대, 160만 대로 늘릴 계획에 있습니다.

     

     

    중국 또한 기존 1,200대에서 2030년 100만 대까지 목표로 하며 수소차 관련주 주가에 대한 상승 기대감을 높인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도 수소차 관련주에 투자하면서 수소연료전지 관련주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서 연료전지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들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야 정말 수소차에서 필요한 핵심 부품을 알 수 있고, 이에 따라 어떤 기업에 집중 투자하면 될지 필터할 수 있을테니 말입니다.

     

     

    수소연료전지 작동 메커니즘

     

    출처 현대차 블로그

     

    수소연료전지의 음극에서는 수소가 공급됩니다. 반면 양극에서는 산소가 공급됩니다. 이렇게 공급된 수소는 촉매와 반응을 해서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분리되는데, 전자는 외부회로를 통해 모터를 구동하는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여기서 총매제는 백금이 그 소재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분리된 수소이온은 PEM(Polymer Electrolyte Membrane), 즉 고분자전해질 이라는 막을 통과하면서 양극에서 공급된 산소와 결합을 합니다.

     

     

    그렇게 H20, 즉 물이 되고, 이 물은 나중에 기존 내연기관 차량이 뿜던 배기가스 대신 배출됩니다. 이러한 수소연료전지의 메커니즘 덕분에 수소차가 전기차와 함께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대체할 친환경 자동차로 분류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핵심 역할을 하는 부품들은 고분자전해질(PEM), 기체확산층(GDL), 양극과 음극, 가스켓, 분리판을 꼽을 수 있습니다.

     

     

    고분자전해질(PEM)은 수소만 통과시키는 막이고, 기체확산층(Gas Diffusion)은 수소와 산소를 골고루 확산해주는 역할, 양극은 산소주입, 음극은 수소주입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가스켓은 산소와 수소의 노출 방지를 하는 역할을 하고, 마지막으로 분리판은 수소 및 산소를 기체확산층인 GDL로 공급하면서 물이 배출되게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중에서 고분자전해질을 제외한 나머지 부품들은 모두 국산화가 된 상황이지만, 고분자전해질은 현재 미국 Gore사라는 회사가 독점 공급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코오롱인더스트리에서 해당 회사로부터 PEM 기술을 이전받았고, 이에 따라 국내에서 유일한 생산업체가 되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구조

     

     

    결국 수소연료전지는 위에서 설명한 메커니즘에 따라 해당 그림처럼 구성되며 크게 2가지로 구성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연료전지스택 이라는 녀석과 그외에 주변 장치(연료공급시스템, 공기공급시스템, 열관리시스템)입니다.

     

     

    이중에서 핵심 부품은 '연료전지스택'으로 꼽히며, 이에 따라 수소차 관련주 및 수소연료전지 관련주로 연료전지스택을 다루는 4개 기업을 뽑아봤습니다.

     

     

    현대모비스, 코오롱인더스트리, 동아화성, 상아프론테크가 이들 4기업입니다.

     

     

    여기서 다시 1개의 기업으로 압축시키기 위해서 2가지 기준으로 필터를 해봤습니다.

     

     

    첫 번째는 기난 3~4년간 영업이익 대비 시가총액에 대한 과열 정도입니다.

     

     

    두 번째는 수소차 핵심 부품인 연료전지스택 안에서도 더 핵심 요인으로 뽑히는 고분자전해질(PEM)을 생산하는 기술을 가진 기업을 선별하는 것이었습니다.

     

     

    코오롱인더 주가전망, 수소차 관련주/수소연료전지 관련주로 매력적인 2가지 이유

     

    출처 네이버금융

     

    첫 번째 기준에 따라 상아프론테크는 PER가 92.89배라 제외했으며, 동아화성의 경우에도 PER가 62.26배라 제외했습니다. 그리고 현대모비스의 경우 PER이 12배 정도로 적정한 평가를 받고 있다고 보아 제외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경우, 2020년 9월 26일 기준으로 PER가 6배 정도(9월25일 마감 기준)이며, 시가총액 9,522억 원으로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두 번째 기준에 따라 연료전지스택 안에서도 핵심 역할을 하는 부품 생산이 가능한 국내 유일 기업이라는 점에서 관심 가질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사업분석 및 재무분석

     

    출처 코오롱인더스트리 공식홈페이지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사업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 다양한 사업부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산업재자부문에서 수소연료전지 부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포트폴리오는 수소연료전지 부품 연구 및 개발에 대한 안정적이고 탄력적인 지원이 가능케 합니다. 물론 타 사업부문의 변동이 해당 주식 주가 변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출처 코오롱인더스트리 2020년 반기보고서

     

    다만, 전체 매출 중 40% 정도가 산업자재군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타이어코오드를 포함하여 에어백 원단 및 쿠션, 샤무드(인공피혁), 수소연료전지 부품 등 자동차향 매출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시장과 관련도가 상당한 편입니다.

     

     

    이에 따라 수소연료전지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수록 매출이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산업자재부문 제품 내에서도 '멤브레인(Membrane)'이라는 품목이 수소연료전지를 다루는 부분입니다. 맴브레인은 '분리막'을 말하며, 1989년부터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요염수를 깨끗이 정화하는 수처리 분야에서 기술력을 다져왔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수소연료전지에 적용되어 2006년 현재차에 막가습기를 판매해왔고, 2013년 세계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차인 수소전기차 투싼ix에 들어가는 수분제어장치를 개발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현대차 넥쏘에 들어가는 부품을 제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주요 매출처에 현대모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수분제어장치를 개발하면서 고분자전해질 PEM의 국산화에 앞장 섰고, 미국 고어(Gore) 사와의 라이선스 계약으로 MEA 기술을 도입하면서 PEM 기술을 가진 국내 유일 기업이 됩니다.

     

     

    MEA는 막전극접합체(Membrane Electrode Assembly)이며, PEM에 전극을 발랐다고 보면 됩니다. 이 MEA가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의 핵심 소재이자 부품입니다. 수소전기차의 전체 원가에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율이 40%이고, 이 안에서 MEA가 절반을 차지한다고 보면 됩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차별성은 결국 '멤브레인'이라는 핵심 소재에 기반한 수분제어 장치, PEM, MEA, 이 세 가지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핵심 소재, 부품 솔루션 제공 에 있습니다.

     

     

    PEM만 주력으로 하는 회사라고 보기에는 다른 점이 있는 것입니다.

     

     

    PEM의 경우 국책 사업, 정부 과제 등을 수행하면서 현재 수소전기버스용 PEM과제를 수행중이기도 합니다. 이에 더해서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하이넷에 출자하는 등 수소시장이 화제가 되기 전부터 인프라 구축 투자를 해왔다는 점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구 개발을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이넷은 지난해 3월 출범한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drogen Energy Network)를 말하는데,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등 국내외 13개 수소 관련기업이 참여한 특수목적법인입니다. 이들 협력 하에 2022년까지 수소충천소 100개가 구축될 예정입니다.

     

     

    재무분석

     

     출처 네이버금융

     

    매출면에서나 영업이익 면에서나 최근 3개년 및 2020년 추정치의 경우에도 견고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당기순이익의 경우에도 글로벌 매출이 많은 탓에 환율 변동으로 인한 변동이 보이지만, 지속적인 흑자를 보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EPS 대비 주가로 산정되는 PER 배수가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에 따라 주가 변동이 크지 않은 이상,당기순이익이 높은 년도에는 PER가 낮게 형성되기 쉽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기업은 당기순이익 변동이 큰 상황에서 단순히 PER만으로 주가 적정성을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낮으면서 기업의 영업 능력을 살필 수 있는 영업이익 대비 시총을 기준으로 적정주가를 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생각했습니다.

     

    결론 : 코오롱인더 주가전망, 아직도 싸다..현 상황에서 적정 주가는?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면서, 매출의 40%가 자동차 부품을 중심으로 한 산업자재에서 나오는 점을 고려할 때,

     

     

    그리고 수소차 관련주로 본다면 다른 수소차 관련주들의 PER가 50배에서 100배까지 가는 상황을 고려할 때 PER 뿐만 아니라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멀티플을 준다고 해도 여전히 저평가 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적정 멀티플을 10만 준다고 하더라도2020년 추정치 1,419억 원에 멀티플 10을 주면 1조 4천억 원 정도의 시총이 적정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점에서 현재 9,522억 원은 저평가라는 것이 제 생각이자 의견입니다. 물론 이후 2021년 실적 전망치가 증가할 경우, 더욱 상승할 여지가 있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올해에도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환율 변동 등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의 꾸준한 증가 추세는 향후 수소차 관련주로 화제가 될 경우 상승 심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 최대한 팩트들에 근거한 글을 전해드렸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및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투자 시 주의사항

     

    수소차 관련주의 수소차 관련 매출은 현재 약 5% 정도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그러니 수소차 이외의 사업에서 95% 매출을 내며 현금 여유가 있는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수소차 관련 연구 개발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소차는 짧아도 2025년, 2030년까지 중장기적으로 투자해야 시장의 성장세가 두각을 드러내는 산업인 만큼, 현금여력이 있는 우량 기업들(최근 3년 이상 영업이익과 매출이 꾸준히 흑자를 보인 기업)을 중심으로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수소차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인프라 확충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는 정부 정책 및 지원에 달렸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들과 분기 실적을 체크하면서 분할 매수를 해나가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코오롱인더 주가전망 및 적정주가에 대한 생각은 주관적인 제 의견이니 이런 생각도 있다는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라며, 여러 좋은 자료들을 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공하는 투자를 하시기를 바라며, 분석이 필요한 또다른 기업이 있으실 경우 댓글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코오롱인더 주가전망, 수소차 관련주 수소연료전지 관련주로 매력적인 2가지 이유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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