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여기서 더 오를 수 있을까?(ft.원자재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12. 27. 22:00

    본 글에는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그리고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아마추어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 글이니 무겁지 않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시장 및 기업에 대한 전망에 있어서는 주관적인 의견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제 글을 맹신하지 마시고,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와 본인만의 투자 원칙으로 신중한 의사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풀무원 분석 글 보러가기 >

     

    풀무원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어떨까?(ft.금리인상기 가격전가?)

    본 글에는 풀무원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저

    lifeisfit.tistory.com

     

    최근에 다뤘던 식음료 관련주 <풀무원 주가전망> 외에 이번에는 원자재 관련주이나 강판 관련주인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포스코강판 사업분석(뭘로 돈을 벌까)

     

    2) 포스코강판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포스코강판 사업분석

    출처 포스코강판 공식홈페이지 CI

    포스코강판은 도금강판제품 그리고 컬러강팜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매출 기준으로 강건재 40%, 자동차 30%, 가전 30% 비율로 각각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표 제품인 알류미늄도금강판(ALCOSTA)은 자동차 및 가전 시장에서, 내식성(금속 부식에 대한 저항력)이 좋은 MACOSTA제품은 강건재 및 자동차 시장에서, ALZASTA제품은 강건재 및 가전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컬러강판의 경우에도 강전재용(판넬, 지붕재 등), 가전용(냉장고/세탁기/에어컨 등)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고, Lami강판, 프린트강판, 포스아트(PosART)를 기반으로 대리석보다 더 대리석 같은 대리철 제품인 포스마블을 출시해 컬러강판 시장을 선도하는 중입니다.

     

    포스코강판 2021년 3분기말 기준 매출액 비중 /출처 포스코강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포스코강판의 2021년 3분기말 기준 누적 매출 구성은 위와 같이 도금강판제품에서 약 40%가 발생하고 있으며, 55%는 컬러강판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공급망 악화로 인해 완성차 및 가전제품의 원자재로 사용되는 강판 가격이 급등하면서 포스코강판은 이로 인한 실적 수혜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주요 고객사는 계열회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이며, 약 25% 매출을 차지한 바 있습니다.

     

    출처 포스코강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강판 가격이 2020년 대비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만 하더라도 약 35%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포스코강판의 원재료 가격도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 증가하기는 했지만,

     

     

    주요 원재료인 냉연강판, 그리고 아연도금강판을 계열회사인 포스코에서 매입해오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공급을 받으면서 제품 가격을 큰 폭으로 인상해 매출 및 영어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포스코강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원재료 가격은 약 46.7% 상승했지만, 제품으로부터 발생되는 매출 규모와 원재료 전체 매입 규모를 고려하면 영업이익이 크게 남을 수 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결국 [포스코 --> 포스코강판 --> 포스코인터내셔널] 순서로 원재료 수급에서부터 제조, 공급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처럼 안정적인 수급이 중요한 상황에서 포스코 그룹은 밸류체인이 잘 형성되어 있던 상황이라 되려 글로벌 공급망 악화 기간에도 빛을 발할 수 있었던 케이스로 보입니다.

     

     

    사실 코로나19로 자동차/가전 제품 생산업체들의 판매량 감소가 예상되던 상황이었으나, 강판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혜를 누리고 있다는 점, 코로나19 완화 시 글로벌 공급망 회복에 따른 강판 가격 하락도 예상할 수 있지만, 반대로 완성차 및 가전 제품 생산업체들의 판매량 증가는 이를 상쇄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포스코강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포스코강판의 경우, 매년 매출 중에서 약 0.20~0.25%를 연구개발비용으로 집행해왔으며

     

     

    올해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집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포스코강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강판 자체가 여러 산업군에 활용될 수 있는 만큼, 2020년에는 전기차 배터리 셀커버용 AL 컬러강판을 개발한 바 있어 향후 여기서 발생하는 매출도 기대됩니다.

     

     

    여기에 기존의 가전 제품향 컬러강판에 대한 연구개발도 지속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연구개발실적 자체도 가전/자동차/강전재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강판에 대한 수요 추이, 전방산업인 완성차 및 가전제품 시장의 수요 추이에 맞게 실적 향방을 예측하면서 약 6개월에서 1년 전에 그 싸이클을 읽고 접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2) 포스코강판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올해에는 강판 가격 상승으로 인한 결과가 실적으로 깔끔하게 찍히고 있으며, 강판에 대한 가격 결정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격 전가력도 좋은 기업입니다.

     

     

    실제로 자동차 업계에 대해서 강판 가격 인상을 단행했고, 이에 따라 올해 실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경우 일시적으로 전방산업 생산량 증가에 따른 실적 증가 모멘텀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불가피하게 강판 가격 하락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로 인한 실적 조정도 피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난 4년간 강판 가격이 75만 원 선(톤당)에 머물렀다는 점에서, 현재 100만 원으로 인상한 강판 가격을 단기적으로 75만 원 선까지 내릴 가능성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낮추는 데에도 명분이 있어야 할 테니까요.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강판 가격 인상에 따른 매출 급증으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3분기 기준으로 약 14%까지 치솟았으며, 순이익률도 1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부채비율 또한 개선되면서 102.67%까지 하락했고, 당좌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106.57%로 재무건전성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강판 가격 유지, 완성차 및 가전 제품 회사 등 전방산업의 수요 회복에 따라 단기적(향후 1년)으로는 지속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말할 것도 없이 영업이익 증가와 더불어 증가한 상황으로, 이자비용 때문에 자금 경색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 현금흐름

    포스코강판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포스코강판 2020년 사업보고서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과거 3년을 먼저 살펴보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지속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하지만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9년에는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의 증가를 원인으로 마이너스 흐름을 일시적으로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단기차입금을 탄력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2020년 현금의 경우, 약 493억 원까지 증가하면서 자금 여력이 대폭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포스코강판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포스코강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기존과 다를 것 없이 단기차입금을 탄력적으로 이용하면서 자금 조달을 해오고 있으며, 올해에는 기존 단기차입에 대한 상환이 올해 단기차입 규모보다 컸던 터라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현금은 810억 원 규모로까지 커졌기 때문에 앞서 재무비율에서 살펴봤듯이 결과적으로 재무건전성이 좋아진 모습을 보일 수 있었습니다.

     

    3)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포스코강판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단기간 이벤트로 인한 실적 대폭 개선이 발생한 기업이기 때문에 평균적인 주가전망이라기 보다는 단기적인 1년 사이의 주가전망 정도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포스코강판의 2021년 12월 27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3,324억 원이며, 주가는 55,4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선 기존에 제가 활용해왔던 공식에 대입해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치(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포스코강판의 영업이익치의 경우, 올해에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이면서 3분기 누적으로만 해도 약 1,134억 원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이대로 사용하기에는 향후 3~4년 이익도 이럴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에 무리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3분기 누적치를 포함한 최근 3년 평균 영업이익치 약 467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내년도 실적이 올해와 비슷할 것이라는 기대 하에서도 보수적인 접근이라 생각합니다.

     

    출처 포스코강판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인 멀티플 10배를 적용하겠습니다. 가정의 가전제품 수요 증가, 완성차 업계의 전기차 전환에 따른 멈출 수 없는 차량 생산 등을 고려해도 이들 업체들의 강판 수요는 꺾을 수 없을 것이며, 이에 따른 포스코강판의 수혜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봅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낮은 영업이익률, PER을 차치하고, 올해의 기세를 내년에도 이어간다는 전제 하에 멀티플 10배를 정당화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포스코강판 적정 시가총액은 약 4,67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0%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포스코강판 주가전망치는 약 77,500원이 되겠습니다. *다분히 주관적인 내맘대로 주가전망치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코강판 주가전망, 여기서 더 오를 수 있을까?(ft.원자재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하셔서 소중한 돈을 현명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도 아니며, 전망 또한 절대적 기준이 아님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언제나 여러분 판단으로 하셔야 합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음료관련주, 롯데칠성

     

    롯데칠성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괜찮아보이는 이유(ft.콜라가격인상)

    본 글에는 롯데칠성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주관적임을 강조드립니다. 모든 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이제는 메타버스 관련주가 된 [FB]메타플랫폼즈(구 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