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송원산업 주가전망, 왜 갑자기 기관들이 관심을 가질까?
    돈버는 꿀팁들 2021. 12. 23. 00:41

    본 글에는 송원산업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과 결과는 오롯이 투자자 자기 자신이 지게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사업보고서 자료)에 기반해 작동하오나, 일반 개인의 조사 분석 목적 글이니 만큼 전망 부분에 대해서는 주관적인 해석이 들어감을 아시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금호석유 주가전망 분석 글 >

     

    금호석유 주가전망, 시총6조가 말이 안되는 이유(ft.사업/재무분석)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

    lifeisfit.tistory.com

     

    이번에는 지난번 <금호석유 주가전망>에 이어서 또다른 석유화학 관련주 송원산업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이번 글 또한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송원산업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송원산업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송원산업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송원산업 사업분석

    출처 송원산업 공식홈페이지

    송원산업은 석유화학제품(PP, PE, ABS) 제조 및 PVC가공업체입니다. 최근에는 반도체용 화학물질 생산능력 확장을 선언하고, 반도체 생산용 고급 특수 화학물, 그리고 원자재 생산량을 늘림과 동시에 제품군 확장, 개발까지 선언해 기관의 매집량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송원산업의 사업부문은 크게 산업용 화학제품, 그리고 기능성 화학제품, 이렇게 둘로 나뉩니다.

     

    더보기

    <용어 정리>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용어설명 발췌

     

    우선, 산업용 화학제품으로는 폴리머 안정제(산화방지제), 연료 및 윤활유 첨가제, 코팅제가 있으며,

     

     

    기능성 화학제품으로는 주석 중간체, PVC 안정제, 열가소성 폴리우레판, 용액형 폴리우레탄, 가소제 및 특수화학제품(전기 및 전자용, 기능성 모노머, 난연제)이 있습니다.

     

    출처 송원산업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매출구성으로는 산업용 화학제품에서 약 75% 매출이 발생하며, 나머지 25%는 기능성 화학제품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송원산업은 국내보다는 해외 매출이 더욱 많습니다.

     

    출처 송원산업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한국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 중 20% 정도 밖에 안되는데, 수요점유율이 국내 시장에서 폴리안정제가 63%, TIN원제가 81%, 안정제가 39%일 정도로 높은 편인데도 전체 매출 비중은 20% 수준이라는 건 해외에서도 큰 매출을 내고 있다는 말입니다.

     

     

    송원산업에서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분석했다는 수주 기준으로는 폴리머안정제 세계시장 수요점유율이 22%나 되는 상황입니다. PVC안정제의 경우에는 국내 시장에서 약 25% 이상 점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매출처는 대부분 석유화학기업들이며, 구체적으로 LG화학, 한화토탈, 한화솔루션, 롯데케미칼, 금호석유화학, 삼부정밀, PYC인터내셔널, 진흥공업,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 TSC, 태영화학공업, 진양화학, 금강기업 등이 있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송원산업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연구개발의 경우에는 매년 1% 수준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비용으로 집행해오면서 관리 하에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시장의 관심을 끌었던 반도체향 소재 내재화의 경우, 2021년부터 고객 맞춤형 포토레지스트용 폴리머 3종을 본격적으로 생산하도록 전환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193nm Arf급 초고순도 모노머 1종을 포함, 반도체용 모노머 2종을 추가로 생산 이관 완료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전자재료 분야에서도 전구체인 알코올부터 모노머 합성까지 수직 계열화 공정을 개발 완료했습니다.

     

     

    따라서 올해부터 여러 시너지가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무래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주요 반도체 회사들에서 포토레지스트 사용량을 증가하게 됨에 따라 핵심 원료인 모노머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기능성 화학제품 사업부문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서 왜 기관들이 송원산업에 관심을 가지는가가 명확히 나옵니다. 송원산업의 두개 사업부문은 최근 반도체 업계, 특히 삼성의 포토레지스트 국산화(기존 일본 반도체 3대 수출 제재 품목) 흐름에 수혜를 입기 좋은 그림이기 때문입니다.

     

    송원산업 연구개발 실적 중 일부 /출처 송원산업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바로 앞에 언급했던 2021년부터 고객 맞춤형 포토레지스트용 폴리머 3종을 본격 생산하도록 한것, 그리고 반도체용 모노머를 추가로 생산 이관 완료한 것 등, 2개 사업부문 모두가 반도체 업계 포토레지스트(감광제) 국산화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포토레지스트가 들어가는 반도체 포토 공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웨이퍼에 접착제를 바른 뒤에 포토레지스트(PR)를 코팅합니다.

     

     

    그다음 미세 패턴이 새겨진 웨이퍼에 빛을 마스크를 통해 투사하면서 빛에 따라 포토레지스트가 연해지거나 단단해지며 패턴이 새겨집니다. 이후에 불필요한 포토레지스트를 제거해서 웨이퍼 위에 회로가 완성되는 식입니다.

     

     

    그러니 포토레지스트에 사용되는 전자재료를 제조하는 송원산업은 반도체 전공정 원재료 제조 기업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반도체 시장 규모 확대는 곧 송원산업 실적의 증가라고 보시면 되는 구조입니다. 국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이기도 하니까요.

     

    2) 송원산업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송원산업 실적을 살펴보면, 올해 전망치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가격 상승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증가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흐름은 반도체향 매출 상승이 내년에 예상되는 바, 내년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당기순이익도 증가한 상황이며, 원래가 석유화학 기업들은 조용히 안정적으로 수익을 벌어왔는데, 반도체향 수혜도 입을 것이니 좋은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 또한 영업이익률이 개선되어 10% 선을 보이고 있으며, 부채비율은 다소 증가했지만 우려할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당좌비율이 70% 선이었는데 다소 하락한 것은, 향후 실적 개선에 따른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 증가와 차입금 관리를 통한 재무구조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매력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현재도 재무비율은 무난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한편,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의 대폭 증가에 따라 15.8배까지 전망되고 있기 때문에 이자비용을 부담하지 못해서 망할 염려는 아주 낮은 수준입니다.

     

     

    역시 재무건전성은 무난하다는 결론입니다.

     

     

    • 현금흐름

    송원산업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송원산업 2020년 사업보고서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과거 3년간은 양호한 흐름이었으며(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차입금 상환이 해당 년도 차입 규모보다 항상 컸기에 돈도 잘 빌리고, 잘 갚는 건전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여기에 차입 규모도 낮아지는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증가하면서 2020년까지는 당좌비율까지 개선될 수 있었습니다.

     

    송원산업 2021년 3분기 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송원산업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올해에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지난해와 비슷한  약 730억 원 수준인데, 차입 규모가 상환보다 늘었던 탓으로 당좌비율이 다시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영업활동현금흐름이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사유는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송원산업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이 잡혀 있기 때문으로, 곧 받을 돈이라고 보시면 다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양전할 것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이 현금으로 실현되지 않는다면(거래처에서 돈을 주지 않아 부실 채권, 재고자산 부실화가 된다면) 마이너스가 될 것입니다. 정상적인 영업이라면 그런 일은 드물겠지만요.

     

     

    아직 4분기까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일시적인 마이너스라 보겠습니다.

     

    3) 송원산업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송원산업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1년 12월 22일 장마감 기준 송원산업 시가총액은 5,004억 원이며, 주가는 20,8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석유화학기업 치고는 높은 10배 수준입니다.

     

     

    저는 평소 기업 주가전망치를 구하는 과정에서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고 있으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영업이익률, PER, ROE)

     

    송원산업 영업이익치는 반도체향 매출이 더해질 것으로 보고, 내년에도 올해와 비슷할 것으로 보는 바,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약 1,015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은 영업이익률 및 PER가 10배인 점, 대한민국 평균 PER이 10배 수준임을 고려할 때 10배를 줄 수 있습니다. 금호석유나 롯데케미칼과는 달리 반도체향 매출에도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지금 시장의 관심도를 보건데 10배가 납득은 됩니다. 실적도 좋으니까요. 하지만 보수적으로 7배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송원산업 적정 시가총액은 약 7,105억 원이 되겠으며, 니는 현재 수준보다 약 42%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송원산업 주가전망치는 약 29,600원이 되겠습니다. 다만, 석유화학기업이라는 점에서 큰 기대는 않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송원산업 주가전망, 왜 갑자기 기관들이 관심을 가질까?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해당 글에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으며,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책임도 다른 사람이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들의 자료, 공시 자료 등을 참고하시어 현명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배터리 관련주, 엘앤에프

     

    엘앤에프 주가전망, 테슬라와 레드우드의 선택을 받은 이유?(ft.LFP위기?/이차전지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분석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하여 작성하오나, 전망에 있어서는 주관이 반영됨을 미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이커머스/클라우드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