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금호석유 주가전망, 시총6조가 말이 안되는 이유(ft.사업/재무분석)
    돈버는 꿀팁들 2021. 8. 11. 23:31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다르지 않은 일반 개인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단 한번도 다루지 않았던 석유화학 기업에 대한 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최근 ESG 시대로 나아간다는 소식에 석유화학 기업이 의외로 소외받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석유화학이라는 이름 때문에 일명 '기름집'이라는 오해를 받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석유화학소재 분야는 고무/플라스틱/무기물/합성 케미칼 같은 원료 소재를 생산 및 판매하는 분야로 기간산업으로 분류됩니다.

    물론 원재료가 석유이기는 하지만, 자동차나 옷, 전자기기 등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소재가 천연재료로 갑자기 다 변하지 않는 이상 석유화학산업 내 기업들의 실적은 안정적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석유화학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금호석유의 시총이 영업이익 대비 저평가되어 있다는 점에 기인해 오늘의 분석 <금호석유 주가전망>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저의 글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금호석유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금호석유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금호석유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금호석유 사업분석

    출처 금호석유화학 곰식홈페이지

    금호석유화학은 국내 대표 석유화학 관련주이며, 특히 자동차향 매출 의존도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금호석유화학의 주요 사업부문이 합성고무/합성수지에 대부분 매출 비중(약 80%)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합성고무는 자동차 타이어의 주재료가 되는 만큼 자동차 생산량의 증가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합성수지 또한 전자제품 및 자동차 부품의 주재료가 되기 때문에 자동차향 매출 변동을 받게 되는 사업부문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아래 표를 보면 더욱 잘 알 수 있습니다.

    금호석유화학 주요 제품 매출구성 /출처 금호석유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금호석유화학의 매출중 약 55%는 합성고무에서 발생하며, 합성수지에서는 약 31%가 발생했습니다(2021년 1분기 기준).

    저는 이러한 포인트에서 금호석유화학이 매력적인 사업을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자동차업계가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차/수소차로 전환하면서 지각 변동을 겪고 있는데, 결과가 어떻게 되든 자동차에 들어가는 바퀴는 플라스틱이나 다른 소재일 가능성보다 기존 합성고무 소재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차량 타이어마저 친환경 소재로 바뀌는 시점은 아직 멀었다고 봅니다. 이미 금호석유화학의 주요 사업을 다 살펴본 것 같지만, 하나하나 사업부문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금호석유 사업분야
    출처 금호석유화학 곰식홈페이지

    우선 금호석유화학의 사업분야는 총 6가지로 구성됩니다. 합성고수, 합성수지가 대부분 매출을 차지하는 사업분야이며, 그 다음으로는 이들 사업의 보조 역할을 하는 정밀화학 부문,

    금호석유화학의 차세대 먹거리 사업들인 나노탄소, 에너지, 건자재 사업부문입니다. 따라서 금호석유화학의 사업분야는 1군과 2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군은 앞서 언급한 합성고무/합성수지/정밀화학 부분이며, 2군은 차세대 사업인 나노탄소(CNT)/에너지/건자재 사업부문입니다.

    • 사업영역1~3. 합성고무/합성수지/정밀화학
    출처 금호석유화학 공식홈페이지

    금호석유화학의 1군 사업분야를 먼저 살펴보면, 합성고무는 후방산업으로 정유업체가 있고, 전방산업으로는 자동차, 타이어 산업 등이 있습니다.

    특히 금호석유화학은 국내 최초 합성고무 생산 업체이며, SBR과 BR 등 범용 합성고무 부분에서는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BR(Styrene Butadiene Rubber)은 Styrene이라는 유기 화합물과 Butadiene라는 유기화합물을 저온 유화 중합하여 만든 합성고무로, 신발/타이어/자동차부품/고무호스 등에 사용됩니다. 천연고무에 비해 내마모성, 내열성이 좋고, 가공성이 좋은 편입니다.

    한편, 금호석유화학 합성고무 사업부문의 제품 중에는 라텍스 제품도 있는데, 이는 의료용 장갑 등에 사용되는 주재료가 됩니다.

    때문에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그 수요가 증가했고, 이에 따라 지난 6월 23일 금호석유화학은 NB라텍스 24만톤 증설을 위한 2,560억 원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출처 금호석유화학

    생산능력을 올해 말 71만톤, 2023년 95만톤 등으로 늘릴 전망도 있다고 하며, 추가 증설 47만 톤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는데, 추가 증설까지 합하면 총 142만 톤까지 생산능력이 늘어납니다. 즉, 코로나 등 질병이 장기화할수록 금호석유화학의 매출은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리하면, 금호석유화학은 타이어/자동차부품/라텍스 장갑에 특화된 합성고무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과 동시에, 현재 해당 사업부문이 전체 매출의 약 55%를 차지하고 있다고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매출의 30% 정도를 차지하는 합성수지의 경우, 자동차/전자제품/생활잡화/건축자재에 사용되는 범용 수지입니다.

    여기서 '수지'란 액체 형태의 화합물을 말하며, 이것이 경화하면서 딱딱해지고,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여러 생활잡화와 전자제품의 부품, 창틀 등 건축자재로 활용됩니다. 당연히 전자제품 부품회사, 생활잡화 생산회사 건축자재 회사들이 금호석유화학의 제품들을 구매하게 됩니다.

    • 사업영역4~6. 나노탄소(CNT)/에너지/건자재

    다음으로는 금호석유화학 사업분야 2군인 나노탄소/에너지/건자재 부분입니다. 나노탄소는 철의 100배 강도와 구리의 1,000배 전기전도성을 가진 '꿈의 소재'인 탄소나노튜브의 기초소재입니다.

    금호석유화학은 이 나노탄소를 생산 및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나노탄소의 생산 규모가 증대됨에 따라(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규모의 경제로 단가를 낮출 수 있게 된다면 사업에 시너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에너지 사업의 경우, 전기판매권을 취득한 상황이며, 현재 열병합 발전소 운영을 동해 스팀 및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태양광/태양열/바이오메스/TDF(타이어고형연료) 등 신재생에너지 영역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중에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TDF는 타이어고형연료를 말하며, 기존에 매립하거나 소각해버리던 폐합성수지, 폐고무, 폐목재를 연료로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금호석유화학은 열병합 발전소 운영을 통해 TDF를 활용하고 있으며, 심지어 2015년에는 TDF FlyAsh(타이어고형연료 연소재)를 이용한 건설소재 생산네크워크 구축 국책연구를 추진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금호석유화학은 에너지 폐기물 처리비용을 최대 50%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금호석유화학은 되려 친환경 까지는 아니더라도 환경에 덜 피해를 주는 기업으로 인식 될 수 있으며, 탄소에너지 배출량을 줄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쪼록 에너지 사업부문은 외부에서 수익을 올리는 것도 좋지만, 금호석유화학 자체의 탄소중립 달성에 도움을 주기만 해도 상당한 시너지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건자재 부문의 경우, 에너지 사업부문의 국책연구 등 노력이 성공한다면 기존 합성고무, 합성수지 부문, 그리고 에너지 부문과 시너지를 이뤄 비용 효율적인 건자재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연구개발현황
    금호석유화학 연구개발 비용 /출처 금호석유화학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번에는 금호석유화학의 연구개발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투자 대상 기업이 연구개발을 꾸준히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기업의 미래 성장 의지를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연구개발 비용이 매출의 일정 비율을 꾸준히 유지하기만 해도 "이 회사는 연구개발에 계획성 있게 예산을 배분해 집행하며 관리하고 있구나" 정도까지는 최소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금호석유화학은 2019년, 2020년 약 1%를 꾸준히 집행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그 비중이 적었지만 2분기, 3분기 보고서와 1년이 지난 시점에 사업보고서 까지 계속 체크해보면 되겠습니다.

    한 가지 더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위 연구개발 담당조직에서 합성고무/합성수지 외에 '라텍스연구담당'이 따로 있다는 점입니다.

    라텍스 부분에서 의료용 라텍스 장갑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그 연구 조직을 따로 둘 정도로 실적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금호석유화학 2020년 1분기 분기보고서까지는 라텍스 연구담당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2분기 분기보고서에서부터 라텍스 연구담당이 등장한 것으로 보아 분명 코로나19 영향이 짙어 보입니다.

    금호석유화학 연구개발 실적 /출처 2021년 1분기 분기 보고서

    금호석유화학의 연구개발 실적을 살펴보면, 이번 분기에만 친환경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간 연구개발 실적이 3개나 되며 이는 절반 가까이를 차지합니다.

    이처럼 금호석유화학은 친환경에 예민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그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코로나 반사이익과 함께 친환경 이미지 개선 노력까지 하고 있기 때문에 잘만 하면 좋은 그림이 나올 것 같습니다.

    아마 향후에는 친환경 관련 광고도 만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치적으로는 탄소중립 달성에 얼마나 다가가는지를 확인하면서 그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겠습니다.

    • ESG 중 환경 이슈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출처 금호석유화학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최근 시장의 관심은 ESG에 쏠려있습니다. 물론 투자 목적에서도 투자 대상 기업이 ESG에 적절한 신경을 쓰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ESG 중에서도 E(환경)에 제대로된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사회적 책임(S)이나 지배구조(G)야 이미 그간 역사적으로 대중적인 주제였어서 식상하지만 환경(E)는 최근들어 각광받는 주제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친환경 이미지로 조명 받지 못한다면 국내외 펀드매니저와 투자자들에게 외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금호석유화학은 환경 쪽으로 인증된 공장을 운영 중에 있다는 점에서는 안심이 됩니다. 그러나 제재 이력이 있는 것 같아 더 알아봤습니다.

    출처 금호석유화학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확인해 보니 2019년에 약 8백만 원 정도의 과태료 부과를 받은 이력이 있으며, 사유는 '대기배출 시설 자가측정 결과 거짓기록'이었습니다.

    분명 주주에게 해가 될 만한 이슈였으며, 만약 2019년이 아니라 2021년에 이런 일이 발생했다면 주가 하락에도 기여할 법한 이슈입니다.

    다행이도 그 이후에는 환경 관련 이슈가 터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며, 향후에도 뉴스에 나올만한 반환경적 이슈가 없기를 바랍니다.

    금호석유화학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사용량 /출처 금호석유화학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마지막으로 수치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을 체크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석유화학산업의 특성상 에너지 소모가 많아 보이며, 다른 무엇보다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그리 줄어든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량도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증가한 모습을 보입니다.

    어떤 방법이 되었든, 2021년에는 그 배출량과 사용량이 줄어든 모습을 조금이라도 보여야 할 것이며, 그 폭이 커지면 더욱 긍정적인 투자 보조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금호석유 재무분석

    • 금호석유 실적
    금호석유화학 실적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사업분석 다음으로 우리가 살펴봐야 할 부분은 실적과 재무비율, 그리고 현금흐름표입니다. 우선 실적의 경우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매출이 2021년에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방산업(자동차 및 전자제품, 의료용 라텍스 장갑 생산)의 수요 증가와 이에 따른 금호석유 매출 증가로 이어진 결과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매출 폭이 약 1.7배인 것에 비해 3배 이상의 증가를 보이며 상당한 증가를 보이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치로는 코로나 수혜와 전방산업 트렌드 변화의 흐름이 해자가 되어 실적이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만큼은 흠 잡을 곳이 없습니다.

    특히 2021년 1분기 실적부터 대폭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자동차 산업의 전기차 생산 증가, 그리고 NB라텍스 공장 증설 및 라텍스 장갑 수요 증가 덕분으로 보입니다.

    금호석유화학 2018년~2021년 연결 손익계산서 /출처 금호석유화학 사업보고서 및 분기보고서

    보다 구체적으로 금호석유화학의 실적 변동추이를 보기 위해 2018년~2021년 연결 손익계산서(왼쪽 사진)와 올해 1분기 및 2020년 1분기 비교 연결 손익계산서를 살펴봤습니다.

    매출의 경우 2018년 매출원가가 낮아 영업이익을 많이 거둘 수 있었으나, 원가 상승으로 인해 2019년에는 총이익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절반으로 대폭 감소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2020년과 2021년에는 NB라텍스 공장 증설과 전방산업(특히 자동차) 수요 증가로 인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흐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주 흥미로운 점은 2020년 당기순이익이 약 5천억 원인데, 2021년에는 1분기에만 약 4,755억 원을 벌었다는 점입니다.이미 1분기에 엄청난 영업이익을 보였기 때문에 시장에서 2021년 영업이익 전망치를 1조 8,829억 원으로 점치는 것도 무리는 아닙니다.

    이미 8월 9일 발표에 따르면 2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7,266억 원을 훨씬 뛰어넘은 7,537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실적 컨디션은 최고입니다.

    • 주요 제품 가격 및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주요 사업영역 시장점유율 /출처 금호석유화학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금호석유화학은 합성고무부문에서는 국내 절반 규모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합성수지부문은 국내에서 약 2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시장 지배력이 상당합니다.

    그만큼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에 큰 영향을 받으며, 주요 제품 가격을 이에 따라 조절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 규모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금호석유화학 주요 제품 가격변동추이 /출처 금호석유화학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런 상황에서 금호석유화학의 주요 제품 가격은 합성 고무의 경우 2021년 1분기의 톤당 가격이 전년 대비 약 48%나 증가했으며, 합성 수지의 경우에는 약 40% 증가했습니다.

    금호석유화학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출처 금호석유화학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반면에 합성고무와 합성수지에 사용되는 주요 원재료의 경우 단순 계산으로 평균 35% 증가한 모습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이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2020년 말 기준 금호석유화학의 원가율은 약 87%였던 데에 반해, 2021년 1분기 기준으로는 64.4%로 큰폭으로 낮아졌습니다.

    이와 더불에 전방산업 수요까지 증가했으니 실적이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 금호석유 재무비율
    금호석유화학 재무비율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자연스럽게 영업이익률도 전년 대비 2배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럴 경우 2년 연속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세를 이어가게 됩니다.

    순이익률 또한 마찬가지이며, ROE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와 더불어 부채비율이 낮아지면서, 당좌비율은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당좌자산은 현금및현금성자산과 보통 1년 이내에 현금화가 가능한 여러 회계 계정을 말합니다. 즉, 100%라면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이 동일한 수준이라는 말이니 재무리스크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금호석유화학의 재무비율은 현재 상당히 호전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하나 눈길이 가는 대목은 2020년에 2019년 대비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률이 2배 증가했을 때, 주가도 더불어 증가하여 PER이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었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올해에도 이어질 경우, PER이 현재 수준의 8배 정도만 받더라도 주가는 상당폭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실적이 이렇게 좋음에도 8월 9일 어닝 서프라이즈 이후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경영진이 배당을 제대로 줄 것인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카더라가 많습니다.

    • 금호석유 현금흐름
    금호석유 2018년~2021년 1분기 현금흐름 중 영업활동, 투자활동현금흐름 /출처 금호석유화학 사업보고서및분기보고서

    마지막으로 금호석유화학의 현금흐름표를 지난 3년과 올해 1분기 것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이고 있고 그 규모도 비슷한 단위이기 때문에 흠잡을 데가 없어 보입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며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어 건실해 보입니다. 참고로 모든 현금흐름은 현금 유출입액의 순액을 말합니다.

    그래서 영업현금흐름은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인 것이 우량기업의 특성입니다. 돈을 잘 벌고 미래 투자에 적극적이라는 말이니까요.

    금호석유 2018년~2021년 1분기 현금흐름 중 재무활동현금흐름 /출처 금호석유화학 사업보고서및분기보고서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마이너스 흐름을 보는 것보다는 마이너스라면 기존 차입금을 잘 상환해서 그런 것인지 체크하고, 플러스라면 차입이 증가한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나아가서 각각 차입이 어떤 금융기관에서 얼마의 이자율로 조달해온 것인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금호석유화학의 경우 지난 3년간은 마이너스 흐름을 보였으며, 이는 장단기 차입금의 증가로 인한 것입니다.

    다만 올해 1분기에는 단기차입금 증가가 상환액보다 많았기 때문에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지난 3년간의 장단기 차입과 올해 1분기 말 기준 차입의 이자율을 살펴보니 1.43%에서 4.00%에 이르는 수준이며, 보통 2.00%에서 3.40% 사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자율은 무난한 편으로 보입니다.

    끝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지난 3년과 비교했을 때 2021년 1분기말 기준으로 약 7,549억 원 정도를 보유하고 있어 자금여력이 상당한 수준입니다. 투자에 박차를 가할 수도 있는 자금이 충분한 만큼 더욱 더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3) 금호석유 주가전망

    금호석유화학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 순서인 금호석유 주가전망 파트입니다. 현재 금호석유 시가총액은 2021년 8월 11일 장마감 기준 6조 21억 원이며, 주가는 197,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의 경우 7.09배 수준으로 지난해 8배 수준보다 낮아진 상황입니다.

    저는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산출할 때, 먼저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고 주가전망을 해봅니다. 그리고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할 때 다음의 공식을 활용합니다.

    * 특정 기업 적정시가총액 =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이에 따라 금호석유화학의 영업이익치를 어떤 것을 사용할지 판단해보았습니다. 우선, 올해의 영업이익 전망치를 사용하기에는 최근 전방산업 수요의 증가세와 코로나19라는 특별한 상황을 고려해볼 때, 올해의 영업이익이 내년, 내후년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확신이 들지는 않습니다.

    물론 전방산업 중에서도 자동차 산업의 영향이 큰 만큼, 2030년 전기차 시대를 생각하면 영업이익 증가세가 꾸준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이 지속될지, 그래서 라텍스 장갑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이에 따라 보수적으로 지난 과거 3년 중에 가장 영업이익치가 낮았던 때 영업이익(3,654억 원)과 올해 전망치(2조 4,231억 원)의 평균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할 영업이익치는 약 1조 3,942억 원이 됩니다.

    출처 금호석유화학 공식홈페이지

    다음로 멀티플은 해당 기업이 속한 사업의 매력도와 트렌디함, 그리고 해당 기업의 국내외 산업 내에서의 지배력, 규모, 기술력 등 요소를 고려한 주관적 가산치입니다.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10배 정도로, 제조업 기반의 국가인 까닭에 10배 정도가 평균이 됩니다. 통상 PER과도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금호석유화학의 멀티플은 제조업 기준인 10배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기술이나 플랫폼 사업을 하는 기업도 아니며 전통 제조업 관련주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금호석유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면 약 14조 원이 됩니다. 이는 현재 수준보다 2.33배 수준으로 약 133% 상승 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금호석유 주가전망치는 약 459,000원이 되겠습니다.


    저는 지금 매수한다면 보유하고 있다가 향후 단기적으로는 현재 수준보다 40% 높은 수준인 275,000원에서 1/3을 매도하고, 중기로는 현재 수준보다 80% 높은 354,000원 수준에서 1/3을 매도, 나머지는 장기적으로 보유하면서 450,000원 선에서 매도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금호석유화학을 둘러싼 시장 상황과 실적, 금호석유화학만의 내재가치(사업 수익성, 경영진 리스크 등)에 변동이 없을 경우에 한해서 해당 전략을 실천할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꾸준히 금호석유화학의 이슈를 추적하시면서 투자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글은 어디까지나 현재 상황과 제 주관적인 전망에 기초한 금호석유 주가전망치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이상으로 금호석유 주가전망, 시총6조가 말이 안되는 이유(ft.사업/재무분석) 분석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더 강조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제 글 말고도 여러 전문가분들의 분석 리포트와 기업 자료를 참고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건강한 투자 이어나가시기 바랍니다. 성투하세요!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주식 : 종합IT 기업, 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 주가전망, 종합IT회사로 개편한 한컴..드론관련주까지?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Dart, 기업 공시 자료, 최신 기사, 증권리포트 등을 참고해 작성하는 종목 분석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분석글을 작성했지

    lifeisfit.tistory.com

    해외 주식 : 에너지 관련주, 엔페이즈(ENPH)와 솔라엣지(SEDG)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