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롯데칠성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괜찮아보이는 이유(ft.콜라가격인상)
    돈버는 꿀팁들 2021. 12. 21. 22:59

    본 글에는 롯데칠성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주관적임을 강조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항상 신중히, 각종 자료들을 섭렵하신 다음 심사숙고하셔서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식음료 관련주 분석 글 보러가기 >

     

    CJ제일제당 주가전망, 식음료관련주 대장주 중에 가장 저평가인 이유?(ft.CJ제일제당채용)

    본 글은 금융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이 중심인 글이지만, CJ제일제당채용 등 취준생 분들을 위해 합격자소서, 취준

    lifeisfit.tistory.com

     

    풀무원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어떨까?(ft.금리인상기 가격전가?)

    본 글에는 풀무원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그 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식음료 관련주 <CJ제일제당 주가전망>, 그리고 <풀무원 주가전망>에 이어서 롯데칠성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롯데칠성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롯데칠성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롯데칠성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롯데칠성 사업분석(ft.콜라가격인상)

    출처 롯데칠성음료 공식홈페이지

    롯데칠성은 국내 대표적인 종합 읍료 및 주류 회사이며, 최종 고객에게 가격 전가를 할 수 있는 기업(주류, 사이다 콜라가격 등)이라는 점에서 식음료 관련주 중에 대표 주자로 꼽힙니다.

     

     

    음료에는 탄산음료/기능성 음료/차/커피류/기타(잔치집 식혜, 웨이커 오트&밀크, 참두유 검은콩 등)가 있으며,

     

     

    주류에는 소주/맥주/청주/스피리츠(스카치블루 시리즈, 에스코트, 에딘버러 진, 스베드카 시리즈, 글렌고인, 팔리니 리몬첼로, 탐두 등)/과실주(설중매)/와인/맛술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제품들은 아래 사진부터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롯데칠성음료 공식홈페이지

     

    특히 국내에 펩시콜라, 칠성사이다, 밀키스 등 탄산음료 3대장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마운틴듀, 오랑지나, 미란다,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그리고 탄산수 트레비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류로는 '처음처럼' 소주, '클라우드' 맥주가 있는데, 소맥(쏘주+맥주) 시너지까지 있어 주류 쪽으로도 판매량 증가 수혜를 직접적으로 보는 기업입니다.

     

     

    맥주 브랜드 '클라우드'의 경우에는 오리지널 버젼 외에도 '生 드래프트'까지 성공적으로 포지셔닝하면서 시장을 공략해오고 있습니다.

     

    출처 롯데칠성음료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더해 횟감과 함께 즐거 먹곤 하는 '청하', 제사상에 올라가는 백화수복 등 다양한 스테디 라인도 잘 구축된 편이라 주류 쪽으로도 튼튼한 라인업을 자랑합니다.

     

     

    이외에도 아래와 같이 차 종류(립톤 등), 기능성 음료(게토레이 등)도 꾸준한 사랑을 받는 제품들이라 실적이 꾸준할 수 밖에 없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사진에서처럼 각성 음료 핫식스, 데일리C 시리즈, 비타파워, 2% 부족할때(복숭아/자두), 초가을 우엉차, 옥수수 수염차, 실론티 등 왠만한 스테디 셀러를 라인업으로 보유 중입니다.

     

    출처 롯데칠성음료 공식홈페이지

     

    쥬스류 또한 델몬트 라인을 중심으로 꾸준한 실적을 만들고 있습니다.

     

     

    여기에 사람이라면 마시지 않을 수 없는 물 라인도 탄탄한 편입니다. 제품으로는 아이시스가 있으며, 고급 라인인 에비앙도 롯데칠성음료 제품군에 속합니다.

     

     

    이쯤에서 이러한 상황에서 물, 술, 콜라가격 인상이 과연 사람들의 소비를 줄이는 결과를 낳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이든 술이든 콜라든 마시던 사람이 갑자기 끊는다는 것도 쉽게 납득이 안되지만, 애초에 필수재에 가까운 음료들이기 때문입니다.

     

    • 롯데칠성음료 제품별 매출구성

    출처 롯데칠성음료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매출의 경우에는 음료제조판매에서 약 70%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주류제조판매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음료제조판매 내에서는 탄산음료가 약 42%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탄산음료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결국 롯데칠성음료는 탄산음료, 그리고 술에서 대부분 매출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아무래도 롯데칠성음료는 계열사 시너지가 좋은 덕분으로 보입니다.

     

     

    롯데마트, 롯데백화점을 통해서 음료 및 주류를 공급하고, 국내 음식점들에 공급하는 한편, 롯데시네마와 같은 타 산업 내 계열사들에도 클라우드, 음료 등을 공급하는 등 유통망이 견고한 편이기도 합니다.

     

    출처 롯데칠성음료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여기에 한국코카콜라의 콜라가격 약 5% 인상에 이어서, 롯데칠성음료도 칠성사이다, 펩시콜라 등 주요 음료 브랜드 26개 가격을 2021년 12월 17일 출고분부터 평균 6.8% 인상한 바 있습니다.

     

     

    이렇듯 식음료 관련주의 장점인 최종 고객에 대한 가격 전가 파워까지 지닌 기업이기도 합니다.

     

    출처 롯데칠성음료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원재료 가격의 경우에는 음료 사업에서는 농축액, 기타 품목 등의 경우 롯데상사 및 롯데푸드와 같은 계열회사로부터 공급 받는 구조라 타 식음료 관려주 기업들에 비해서 비교적 안정적인 수급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주류 사업 또한 롯데알미늄을 통한 안정적인 포장재 공급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물론 모든 원재료가 계열회사에서 공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완전히 원재료 가격 변동으로부터 자유롭지는 않으나, 일정 부분 리스크를 덜 수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추가적으로, 롯데칠성은 매출 중 약 94.5%가 내수 시장에서 발생하는 내수 기업입니다.

     

    2) 롯데칠성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실적의 경우에는 꾸준히 2조 원 이상 매출을 내고 있으며, 올해 들어서는 원자재 가격 상승 뉴스들에 힘입어, 식음료 가격 인상을 하는 중입니다.

     

     

    사실 그 영향이 올해 반영되었다기 보다는 원재료 상승이 시작되었고, 이번해 하반기부터 스믈스믈 제품 가격인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실적으로 반영되는 것은 내년 상반기부터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 향후 원재료 가격 하락이 시작된다면, 이미 올려버린 제품 가격을 하락하는 일은 없기 때문에 영업이익률 및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입니다.

     

     

    이 경우, 별다른 이슈가 없는한 당기순이익도 늘 것이고, 주가가 횡보하는 만큼 PER이 낮아지면서 투자 매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가능해집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올해부터 순시익 적자를 면하면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반전되었으며, 부채비율도 이제부터 점차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동빈 회장의 롯데그룹 전반에 대한 지분 관계도 복잡하기 때문에 배당도 아예 줄이지는 못하는 기업이라 2% 정도의 배당도 누릴 수 있다는 점이 한편으론 장점이기도 합니다.

     

     

    음료 회사의 특징이 하절기보다는 동절기에 실적이 감소하는 편이라는 점인데, 그래서 영업이익 면에서도, 당기순이익 면에서도 4분기에는 좋지 않은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이 부분을 기억해서 가능한 4분기 실적 발표 시기에 주가가 하락하면 매수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겠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최근 5년 중에 올해 전망이 가장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자금 경색 우려는 낮은 편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를 늘리는 중이기 때문에 재무구조 개선도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도 해볼 수 있습니다.

     

     

    역시나 최근 들어 기업들이 재무건전성을 높이는 한편, 자금 확충에 힘쓰는 느낌입니다. 금리인상기에 접어드는 만큼 이 기간 자금조달 비용을 아끼고자 만반의 준비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제품 가격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빌미들이 시장 대내외로 제공되는 상황(원재료 상승 및 저금리 기조에서의 인플레이션 뉴스 등)이라 수익성 또한 좋아질 것이기에 수익성, 재무건전성 둘다 개선될 전망입니다.

     

    • 현금흐름

    롯데칠성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롯데칠성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마지막으로 롯데칠성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인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기차입금 및 사채(채권 발행) 발행을 통한 조달이 많았습니다. 그러면서도 자기주식 처분을 통해 2020년에는 약 413억 원 자금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해당 자기주식 처분의 경우에는, 블록딜 방식으로 롯데지주에 매각한 물량입니다. 이는 2017년 롯데지주 출범으로 인한 계열사 분할 및 합병 과정에서 발생한 주식매수청구권에 대한 행사 물량인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상 취득 5년 내에 처분해야되는 물량이었습니다. 따라서 악의적인 매도는 아니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당시 매각 이후 2021년 1월까지 주가가 하락하면서 1월 5일 104,000원으로 올해 최저가를 찍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입니다.

     

    롯데칠성 2021년 3분기 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롯데칠성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보이면서 양호했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유형자산의 처분 등으로 투자에 대한 회수, 또는 예적금 및 주식에 대한 처분으로 인한 자금 확충이 많았습니다.

     

     

    즉, 적극적인 투자 보다는 자금 확충에 힘썼던 올해 1~3분기였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차입 보다는 사채의 발생 및 상환이 주를 이뤘습니다. 하지만 이번 4분기(12월)에 기존 신종자본증권에 대한 상황 자금 마련을 위한 단기차입 약 1,500억 원이 이뤄졌기 때문에 올해 전체로는 재무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를 보이지 않을까 전망해봅니다.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경우에는 약 5,110억 원까지 증가하면서 지난해 대비 3배 이상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과연 이 자금으로 무엇을 할지가 주목되는 시점입니다.

     

    3) 롯데칠성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롯데칠성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21일 장마감 기준 롯데칠성 시가총액은 1조 2,480억 원이며, 주가는 134,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올해 순이익 전망치에 대한 추정 PER은 12배 수준에 형성되어 있으며, 영업이익률은 약 7%, ROE는 8% 수준입니다.

     

     

    특정 기업 주가전망치를 구하는 과정에서, 먼저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는데, 이때 다음 공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영업이익률, PER, ROE)

     

    롯데칠성 실적의 경우에는 지금부터 시작되는 제품 가격 인상에 대한 실적 반영이 내년 상반기부터 될 것으로 보이는 점, 그리고 원재료 가격 안정이 시작되면 가격 인상분 및 원재료 가격 사이 간극이 커지면서 영업이익이 늘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전망치 이상 실적 행보를 기대하면서 올해 전망치 1,71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 대한민국 기업 평균이 약 10배인 점을 고려해 10배를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현재 PER이 약 15.9배라는 점, 추정 PER이 12배 수준임을 고려할 때 무리한 수준은 아니라 판단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롯데칠성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7,12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7%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롯데칠성 주가전망치는 약 184,0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바람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롯데칠성 주가전망, 식음료 관련주로 괜찮아보이는 이유(ft.콜라가격인상)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해당 글은 어디까지나 현 시점에서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에 불과하며, 전문가의 글도 아닙니다.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떠앉게 되니 언제나 신중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해외 종목 : 태양광 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 에너지 vs [SEDG]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 둘중 뭐가 나을까?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