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피에스케이 주가전망, 반도체전공정장비 관련주로 저평가일까?(ft.식각장비 PR strip)
    돈버는 꿀팁들 2021. 12. 19. 20:07

    본 글은 피에스케이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긴 글입니다. 아마추어 개인 투자자가 투자 의사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기록하는 글에 불과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이런 회사가 있더라~ 정도로만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노파심에 드리는 말씀이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신중히 하셔서 성공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텔레칩스(차량용반도체 관련주) 분석 글 보러가기 >

     

    텔레칩스 주가전망, 팹리스 차량용반도체 관련주..얼마까지 갈까?(ft.MCU관련주)

    본 글에는 텔레칩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하여 작성하오나, 제 글에 해당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님을

    lifeisfit.tistory.com

     

    이번에는 반도체전공정장비 관련주 중에 PR stip 장비로 글로벌 1위인 피에스케이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언제나처럼 아래와 같습니다.

     

    1) 피에스케이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피에스케이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피에스케이 주가전망

     

    그럼 오늘 글도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피에스케이 사업분석(반도체 표면처리 장비 - 감광액제거기 PR Strip)

    출처 피에스케이 공식홈페이지

    피에스케이는 피에스케이홀딩스에서 전공정 장비 부분만 분할하면서 2019년 4월 1일 설립된 반도체전공정장비 관련주에 분류되는 회사입니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있으며, 경쟁사로는 글로벌 회사들인 램리서치(미국), 맷슨 테크(중국), 히타치(일본) 등이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표면처리 장비(식각장비) 중에서 감광액제거기(PR Strip)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출처 피에스케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취급하는 주요 제품으로는 반도체전공정장비 관련주인 만큼 웨이퍼 가공 장비들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식각장비인 드라이 스트립, 드라이 클리닝, NHM 스트립(New Hard Mask Strip), 웨이퍼 엣지 클린, 에치백, 파워 디바이스 에치 등이 있습니다.

     

     

    피에스케이는 사업부문이 단일 사업부문이며, 사업부문이 하나이지만 드라이 스트립 장비(건조 세정 장비)로는 현재 세계 최고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을 만큼 특화된 기업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반도체 포토레지스트 드라이스트립 장비, 즉 PR strip(Photo-Resist) 장비 쪽으로 세계 1위 기업입니다.

     

     

    또한 올해 국제 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에서 발표한 미국 반도체 공급망 보고서 분석 자료에 따르면, 각 반도체 장비 분야별 마켓 리더를 선장한 데에 스트립 장비 쪽에서 마켓 리더로 선정되면서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반도체 장비 분야에서 이름을 올린 바 있습니다.

     

    피에스케이 드라이 스트립 장비 SUPRA 시리즈 /출처 피에스케이 공식홈페이지

    해외로는 미국, 대만, 싱가포르, 동남아시아, 중국, 미국 등 전세계적으로 판매 활로를 개척해둔 상황이며, 5개 해외 법인, 4개 해외 지점으로 운동되고 있습니다.

     

     

    본사가 있는 국내에서 반도체장비 제조 및 판매, 부품 판매와 기술서비스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해외 법인들에서는 마케팅, 부품판매, 기술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출처 피에스케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가트너 조사에 따르면 피에스케이의 드라이 스트립 세계 시장점유율은 매년 1위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19년, 20년에 점유율이 급감한 것은 산정 기준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위 표 하에 코멘트에서 알 수 있듯, 2019년 이후 자료에서는 식각장비 드라이 스트립과 기타 세정 장비 시장을 합산하여 산출되기 때문입니다.

     

     

    피에스케이 매출의 경우에는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매출 약 76%는 장비 판매에서 발생했으며, 나머지는 부품 및 용역 수수료로 발생했습니다.

     

     

    주요 원재료의 경우에는 플라즈마 발생장치, 웨이퍼 이송용 장치 로봇이 주를 이루는데, 플라즈마 발생장치의 경우에는 미국과 일본에서 수입해오며, 웨이퍼 이송용 장치(로봇)은 일본과 국내에서 수입해오고 있습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출처 피에스케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피에스케이는 연구개발비용이 아직까지는 관리 하에 집행되지는 않고 있어 보입니다. 다만, 2020년부터 기업들의 반도체 시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한 만큼 이에 따른 연구개발비용도 증가한 모습입니다.

     

     

     

    사실 피에스케이는 1위 시장점유율을 유지 또는 늘리기 위해 기존 장비에 대한 기술력 고도화에 힘쓰는 것이 본업을 잘 해내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개발이 잘 진행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그러면서도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규모 확대와 이에 따른 시설 신설 및 증설에 따른 장비 수요 증가가 실적 향방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러니 반도체 업황 및 싸이클에 유의해서 기업 실적을 살피고 주가 흐름도 살피셔야 합니다.

     

     

    지난해 7월부터는 실시간 공정 제어가 가능한 원자층 식각장비 개발(ALE 설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피에스케이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피에스케이 실적의 경우에는 매년 급격한 성장을 보여왔으며, 특히 올해 들어 영업이익률이 대폭 개선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지난해 코로나19 상황, 그리고 반도체전공정장비 관련주로서 메모리 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 모두에 스트립을 공급한다는 점에서 반도체 산업 규모 확대에 따른 실적 수혜를 톡톡히 누린 덕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드라이 스트립 부분 글로벌 1위 기업으로서 계속해서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피에스케이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올해 영업이익률이 22%를 상회하며, 순이익률도 18%에 달하면서 PER도 10배 미만으로 감소한 상황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00% 미만을 넘어 30% 미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어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러면서도 당좌비율은 100%를 상회하는데, 다만, 2021년 3분기에는 기존 200%에 비해 대폭 감소한 약 140%를 보였습니다.

     

     

    아마도 올해 6월 R&D 캠퍼스 신규시설투자에 따른 영향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피에스케이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257억 원으로 지난해 말(약 371억 원) 대비 약 30% 감소한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현재까지는 재무건전성이 양호한 모습입니다(부채비율 및 당좌비율 기준).

     

    자료 애프앤가이드

    피에스케이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200배를 상회하는 238.6배 수준으로, 이자비용보다 영업이익이 상당히 많은 상황이라 이자비용 때문에 자금경색에 빠질 우려는 없는 상황입니다.

     

     

    그럼 다음으로는 피에스케이 현금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 현금흐름

    피에스케이 2019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피에스케이 2020년 사업보고서

    우선, 피에스케이는 2019년 4월 1일부로 피에스케이홀딩스에서 분할되면서 상장했기 때문에 2019년 4월 1일부터의 손익 및 현금흐름이 공시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른 2019년 및 2020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유지하며 양호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한편,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유형자산 취득과 같은 설비 투자가 많지 않았고,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의 취득(즉 채권에 대한 투자)이 적었던 탓으로 보입니다.

    피에스케이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피에스케이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에는 투자활동현금흐름이 대폭 늘면서 투자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으며, 영업활동현금흐름도 플러스로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차입 규모가 증가했고, 차기주식 처분 또한 소량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연구시설 투자가 이루어졌던 만큼,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전년보다 감소했으나, 부채비율도 낮으며,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메모리/비메모리 반도체전공정장비 관련주로서 좋은 실적이 예상되는 바, 무리할 이슈는 아니라 봅니다.

     

     

    차입의 경우에는 기업의 자금조달 방식 중 하나이면서도 피에스케이 재무건전성은 좋은 편이니 더욱 이슈는 아니어 보입니다.

     

    3) 피에스케이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피에스케이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17일 장마감 기준 피에스케이 시가총액은 6,969억 원, 주가는 47,2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구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다음 공식을 적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피에스케이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최근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신규 공장 해외 신설 및 증설, 그리고 국내 증설 계획에 따라 내년에도 실적 여건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전망치 929억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평균 멀티플이 10배인 상황에서, 피에스케이는 사업부문이 글로벌 1위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는 점, 그리고 비메모리반도체에 대한 고객사의 설비 투자 증가 등에 따라 더 높은 멀티플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도체 관련 종목은 싸이클을 타는 종목이라는 점(그렇기에 지금의 실적이 향후 5년 뒤까지도 이어진다는 보장이 없습니다)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10배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피에스케이 시가총액은 약 9,290억 원이 적절해 보이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3%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피에스케이 주가전망치는 현 시점, 제 주관적인 기준으로 약 62,700원을 주겠습니다.

     

     

    ※단순히 계산만 해보는 것이지 이것이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상황마다, 기업 사업현황에 따라 얼마든지 다를 수 있으니까요.


    그럼 이상으로 피에스케이 주가전망, 반도체전공정장비 관련주로 저평가일까(ft.식각장비 PR strip)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과 결과는 자기 자신이 고스란히 지게 됩니다. 그러니 전문가들의 자료 뿐만 아니라 본인만의 원칙 하에 안전한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반도체/이차전지 관련주,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 주가전망, 얼마까지 재평가 받을수 있을까?(ft.반도체/이차전지)

    본 글에는 동진쎄미켐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 기업전망에 대한 해석은 다분히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관련주, [FB]메타플랫폼즈(구 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