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텔레칩스 주가전망, 팹리스 차량용반도체 관련주..얼마까지 갈까?(ft.MCU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12. 13. 18:16

    본 글에는 텔레칩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하여 작성하오나, 제 글에 해당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님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결실과 책임은 언제나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어 신중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에 다뤘던 자율주행차 관련주 분석 글 다시 보러가기 >

     

    켐트로닉스 주가전망, 슈퍼개미 김정환 말대로 오를까?(ft.개형/사업/재무분석/자율주행차 관련

    해당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니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차율주행차 관련주 <켐트로닉스 주가전망>에 이어, 국내에 몇 없는 팹리스 차량용반도체 관련주 텔레칩스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텔레칩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텔레칩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표)

     

    3) 텔레칩스 주가전망

     

    1) 텔레칩스 사업분석(ft.차량용반도체 관련주인 이유)

    출처 텔레칩스 공식홈페이지

    텔레칩스는 국내 최초로 자동차용 마이크로 컨트롤러(MCU)를 개발한 업체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기존에는 국내 MCU 물량 90% 이상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던 상황이라 현대차 및 현대모비스 등 부품 국산화를 염두에 두는 기업들과의 협력 관계가 기대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텔레칩스의 사업부문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스마트홈 제품, 차량 등 스마트 기기에 적용되는 AP(Application Processor) 및 멀티미디어(오디오/카메라/비디오 등) 기능 지원 DMP(Digital Media Processor)이며,

     

    두 번째는 다양한 표준(T-DMB, ISDB-T, CMMB 등)을 지원하는 모바일 방송 수신칩 사업부문입니다.

     

     

    메인 사업부문은 AP 설계이며, AP 등 멀티미디어칩, 모바일 TV 수신칩, Connectivity 모듈을 공급하는 회사라 보시면 됩니다.

     

     

    해당 제품들이 사용되는 전방 제품은 차량내 IVI(In Vehicle Infotainment)에 속하는 Car Audio, Display Audio, AVN(Audio/Video/Navigation), 그리고 디지털 크러스터(Digital Cluster), SVM(Surround View Mornitoring), HUD(Head Up Display), RSE(Rear Seat Entertainment), 텔레매틱스(Telematics)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해서 차량용 MCU 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용 프로세서로도 사업 영역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첫 시작이 유럽 프리미엄 OEM 브랜드에 디지털 계기판용 AP 공급이었으며, 해당 브랜드는 글로벌 자동차 3대 메이커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때문에 텔레칩스는 차량용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텔레칩스 공식 홈페이지

     

    예를 들어, 앞으로 차량은 자율주행 시대가 열리면서 단순히 이동 수단 기능 뿐만 아니라 통신 및 인포테인먼트(Information + Entertainment) 기능까지 갖춘 전자기기화가 됩니다.

     

     

    이때 차량에는 이전보다 다양한 전자기기가 들어가게 될 것이며, 통신을 주고 받는 기능부터, 차량 내부 디스플레이를 통해 여러 영상/소리 정보를 차량 이용자는 물론이고, 차량 관리 회사 등에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제품들에 들어가는 AP를 텔레칩스는 설계하고, 외부 업체에 생선 의뢰를 하는 차량용반도체 팹리스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스마트홈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가정 내에도 스마트폰 외에도 방송 통신, 향후 메타버스 기기, AI스피커, 홈패드 등 다양한 전자기기 간 통신 및 정보 교류가 활발해질 것이며, 이에 따라 모바일 TV 수신칩부터 블루투스, 와이파이(WiFi) 등 셋톱박스의 다기능 지원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텔레칩스는 이러한 제품들의 프로세서에 대한 설계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차 및 스마트홈 시장이 커질수록 국내 기업들에 대한 국산화 흐름이 동반되어야 하는데, 텔레칩스는 그런 이력이 있기 때문에 향후 시장 선도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투자 포인트입니다.

     

     

    실제로 최근 현대차 및 현대모비스는 차량용반도체 내재화를 위한 국내 반도체 팹리스 회사들을 물색하고 있는 상황이라 텔레칩스 외에도 어보브반도체, LX세미콘(구 실리콘웍스), 제주반도체 등이 거론된 바 있습니다.

     

     

    특히 차량용반도체 수요가 증가할수록 수혜를 보는 기업입니다.

     

    텔레칩스 매출 구성 /출처 텔레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텔레칩스 매출 중 약 86%는 DMP 품목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스마트 기기에 적용되는 AP 및 오디오/카메라/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는 DMP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나머지는 Connectivity 모듈, 그리고 모바일 TV 수신칩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출 국가는 미국, 중국이 있으며, 유럽 시장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텔레침스 주요 원재료 현황 /출처 텔레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팹리스 회사인 만큼, 칩 설계만 하고 제조 및 생산은 위탁생산회사(파운드리 업체)에 맡기는 구조이기 때문에 각 제품에 들어가는 SDRAM 매입에 대한 원재료 부담이 있는 회사입니다. 현재 파운드리 회사로는 삼성전자를 이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전방산업(완성차 및 차량 부품업체)의 시장 업황, 그리고 파운드리 회사의 가격 포지션에 따라 실적에 영향을 받는 구조입니다.

     

     

    텔레칩스 주요 고객사는 현재까지는 매출 70% 정도가 현대기아차이며, 내년부터 양산 목표로 하고 있는 MCU 공급처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으나, 시장에서는 LG전자 및 현대모비스, 그리고 글로벌 고객사들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다만, 전방산업 차량용반도체 수급 이슈로 1분기에는 적자를 보인 바 있으니, 차량용반도체 수급 향방에 따라 그 실적 개선 여부가 결정되는 구조이니 단기적인 수익 실현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텔레칩스 연구개발현황

    출처 텔레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텔레칩스는 반도체 설계 회사인 만큼 연구개발에 대한 비용 비중이 큰 편이며, 30%~40%까지 매출 중 많은 비중을 연구개발 비용으로 투입하고 있습니다.

     

     

    인건비와 시제품 제작비용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황인데, 이러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행보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또 그래야 하는 구조입니다.

     

     

    일찍이 2011년에 글로벌 차량용반도체 설계회사 NXP를 꺾고 현대차 중저가 브랜드 차량에 IVI시스템용 AP를 공급해왔을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이지만, 향후에도 지속적인 관계 유지 및 또다른 글로벌 고객사 확보를 위해서는 그만한 연구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미래 먹거리 중 하나로 자율주행 차량용 AP 사업까지 확대한 상황인데, 인공지능 프로세서 뉴럴프로세싱 유닛(NPU, 신경망처리장치) AP 뉴럴돌핀(엔돌핀) 개발을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엔돌핀은 ADAS 카메라 데이터 처리에 딥러닝을 활용할 수 있는 NPU가 탑재된 비전 프로세서 시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출시 시기는 내년 1분기입니다.

     

     

    텔레칩스는 엔돌핀 AP를 2023년 내지 2024년 출시할 계획이며, 이후 차량 디지털 콕핏용 AP에서 장기적으로는 자율주행차용 칩 시장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텔레칩스 재무분석

    • 텔레칩스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텔레칩스 실적의 경우에는 올해 1분기에 차량용반도체 수급 이슈가 불거지면서 악재를 맞이한 바 있습니다. 차량용반도체 수요는 많은데 공급망 이슈로 완성차에 들어가는 기기들 생산량도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텔레칩스 AP 공급량도 자연히 줄어들었고, 이것이 1분기 적자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전방산업 불황으로 적자를 보인 바 있습니다.

     

     

    현재 오미크론 등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및 글로벌 확진자 수 증가 이슈로 또다시 공급망 이슈가 불거질 가능성이 있고, 결과적으로 차량용반도체 품귀 현상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어느 정도의 적자는 감수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투자를 한다면, 장기적으로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리는 과정에서 텔레칩스 AP 수요가 늘 것이라는 기대, 기존 고객사인 현재기아차와의 우호적 관계 지속, 해외 고객사 개척 기대 등에 확신이 얼마나 서는지에 따라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 텔레칩스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수익성 지표 중 하나인 영업이익률이 년 기준으로는 감소하는 추세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가격 경쟁이 치열하면서도 수익성이 낮은 모바일 및 오픈 컨슈머 분야를 정리하는 한편, 수익성이 좋은 자동차 시장으로 적극 진출하는 상황이라 점차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00% 선에 유지되고 있고, 현재는 증가한 추세입니다. 한편, 당좌비율은 최근 분기 141% 정도를 보이면서 100%를 넘어 무난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한편, 이자보상배율이 1.6배 정도로, 아주 우호적이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1분기 적자도 있었고, 텔레칩스는 향후 자율주행차 시장 성장에 따라 동반 성장할 가능성을 기반으로 접근해야 하는 회사이다 보니 성장주에 가깝습니다.

     

     

    이에 따라 재무건전성이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면 일단 모니터링할 가치가 있는 기업이라 봅니다.

     

    • 텔레칩스 현금흐름

    텔레침스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텔레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다음으로 텔레칩스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2018년과 2019년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양호했으나, 지난해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전방산업 상황 악화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적자를 면치 못해서 마이너스 흐름을 보였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지속적으로 마이너스로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왔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차입금을 늘리면서 자금을 확보해 플러스를 보인 바 있습니다.

    텔레칩스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텔레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 기준으로는 2~3분기 실적 개선으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로 돌아셨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기존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눈길이 가는 부분은 정부보조금의 수취 부분인데, 텔레칩스는 인공지능 칩 개발(자율주행차 및 드론, 로봇에 적용 가능)에 대해 정부과제를 수행하며, 5년간 240억 원 규모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관려해서 올해 3분기에도 마찬가지로 31억 원 가량의 현금을 수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전환사채의 증가를 보아, 외부 자금 조달을 위해 차입금 뿐만 아니라 전환사채 발행도 하는 등 자금 조달 수단을 다각화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전환사채 물량이 주식 전환으로 이어지는 시점에는 다소 주가 조정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고 접근해야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올해 3분기 말 기준 현금및현금성 자산 규모는 약 100억 원 수준입니다.

     

    3) 텔레칩스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차량용반도체 관련주 텔레칩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2월 2일 장마감 기준 텔레칩스 시가총액은 2,201억 원, 주가는 16,3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기업 적정 주가를 산정하는 과정에서, 적정 시가총액을 먼저 구해보고 있으며,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ROE, 영업이익률, PER)

     

    텔레칩스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최근 유럽 프리미엄 OEM업체에 대한 차량용 디지털 계기판용 AP 공급, 차량용반도체 수급 이슈 완화 기대(이를 통한 현대기아차의 유럽 및 미국 시장 판매대수 개선)에 따라 내년부터는 개선될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기존 매출 약 70%를 차지하는 현대기아차 뿐만 아니라 이제는 유럽 시장에도 진출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2018년 영업이익인 82억 원을 사용하더라도 무리는 없어보입니다.

     

    출처 텔레칩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여기에 계열회사 칩스앤미디어(시스템 반도체 설계 IP 개발 및 판매 사업)에 대한 지분율 34.5% 만큼의 영업이익을 인식해 약 14억 원(2021년 전망치 40억 원에 대한 34.5%)을 가산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총 9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텔레칩스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기존 AVN 시장 및 AP 설계에 더해, 올해부터는 MCU 시장 진출, 유럽 시장 개척 등에 따라 타기업 대비 높은 멀티플을 줄 명분이 있다고 보며, 단순 제조 업체가 아닌 설계 회사라는 점에서 가산을 해주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인 상황에서, 1) 현기아차 매출 비중이 70% 이면서 현기차 성장 시너지까지 누릴 수 있다는 점, 2) 차량용 MCU 시장 진출을 했다는점, 3) 유럽 시장 개척에 나섰기에 추가적인 실적 포션이 생겼다는 점, 4) 자율주행차의 핵심인 ADAS용 AP 출시가 내년 1분기에 예정되어 있다는 점 등

     

     

    향후 성장성이 좋다는 점에서 멀티플 약 2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텔레칩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2,40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10%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텔레칩스 주가전망치는 약 18,000원 정도로 생각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텔레칩스 주가전망, 팹리스 차량용반도체 관련주..얼마까지 갈까?(ft.MCU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결실 뿐만 아니라 그 책임도 투자자 자기 자신의 손에 달렸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많은 자료를 섭렵하시고, 본인만의 원칙 하에 안전한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우주항공/반도체/원전 3마리 토끼를 잡는 저평가 기업,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앞으로 메타버스 대장주가 될 [FB]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