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래시스 주가전망, 피부미용 관련주로 어떨까?(ft.의료기기)돈버는 꿀팁들 2021. 12. 12. 19:21
본 글에는 클래시스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산업에 대한 관점이나 기업 주가전망에 대해서는 다분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들어있지는 않으며, 저 또한 일반 개인 투자자로서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니 조심스럽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삼성엔지니어링 글 보러가기 >
오늘은 지난번 플랜트 관련주 <삼성엔지니어링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처음으로 피부미용 관련주 하나를 다뤄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래시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클래시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클래시스 주가전망
그럼 오늘의 글도 시작해보겠습니다.
1) 클래시스 사업분석
클래시스는 피부미용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으로, 미용목적의 의료기기를 전세계 60개국, 국내 병의원, 일반 소비자 등에게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품 브랜드로는 미용목적 의료기기 브랜드인 클래시스, 미용기기 사업을 하는 클루덤, 개인용 뷰티 디바이스 및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는 스케덤, 이렇게 3개 브랜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스케덤 매출은 1% 미만으로 극히 적은 편이며, 대부분 매출이 클래시스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들에는 클래시스 브랜드에는 슈링크(집속초음파)/알파(냉각제어)/토너브(레이저)/사이저(집속초음파) 등이 있으며,
클루덤 브랜드에는 울핏(집속초음파)/아쿠아퓨어2(유공압제어)/리핏(고주파)/쿨포디(냉각제어) 등 제품이 있습니다.
매출의 경우에는 절반 정도가 클래시스 브랜드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소모품'이라고 분류된 부분에서 약 43%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모품은 클래시스 자사 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여러 소모품과 기기 관련 부속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스케덤 브랜드의 경우에는 미국법인을 통해 아마존(amazon)에서도 온라인 판매 활로를 개척해둔 상황이라, K-뷰티 산업의 성장에 따른 매출 확대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클래시스는 수출 비중이 약 70%로 글로벌 수출 비중이 높은 회사입니다. 해외에서는 대리점을 통해 판매를 해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글로벌 뷰티 시장의 확대, 그리고 K-뷰티 확대에 따라 각각 의료기기 사업부문과 화장품 및 개인용 미용기기 사업부문이 동시에 성장 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갈수록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안티에이징(노화방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클래시스와 같은 피부미용 관련주들의 실적 증가는 자연스러운 흐름입니다.
또한 남성의 뷰티에 대한 관심, 그루밍 시장의 성장에 따른 수혜도 누릴 수 있습니다. 결국 뷰티 산업도 헬스케어와 결합될 것으로 보는 바, 흥미로운 산업이라 생각합니다.
- 연구개발현황
이러한 클래시스의 연구개발 비용 집행 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3년간 매년 매출의 약 4~5%를 연구개발비용으로 투입해왔습니다.
이렇듯 꾸준하면서도 일관된 비용 집행 과정을 확인함으로써 장기 성장을 위한 의지가 있는지, 실제로 노력을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 실적으로는 정부과제가 나열되어 있는데, 최근 2년에 대한 실적이 공개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의 사업 모델에 집중하고 있다는 정도로 보겠습니다.
연구개발인력들의 경우에는 경쟁업체 동향, 최근 시장 트렌드 파악 등을 통해 '기존 제품에 대한 업그레이드 사항 및 신규 제품에 대한 개발 방향을 결정해나가고 있다'는 정도의 내용을 이번 분기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클래시스 재무분석
- 실적
클래시스 실적을 살펴보면, 기존 제품들의 수출과 국내 판매량 증가에 따라 올해 매출 전망치는 약 1,000억 원대로 전망되며, 영업이익 또한 전년 대비 약 40%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워낙에 수익성이 좋은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돈을 정말 쓸어담는 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이 뷰티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하고, 최근 K-Drama, K-POP 등 케이 컬쳐가 전세계적인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서 K-뷰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관심은 결국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최근 환율이 높아지면서 이에 따른 매출 증가 효과 또한 무시할 수는 없을 겁니다.
- 재무비율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무려 50%를 상회하고, 순이익률도 40%를 훌쩍 넘기기 때문에 수익성이 상당히 좋은 기업입니다.
그러면서도 부채비율은 10% 수준이고, 당좌비율이 올해 3분기 기준으로만 해도 약 388%이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이 무척 좋은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이자보상배율은 혹시나해서 살펴봤지만, 역시나 상당히 높은 수준이며, 이에 따라 자금경색에 대한 우려는 거의 없다고 보겠습니다.
- 현금흐름
다음으로 지난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당연히 플러스를 꾸준히 보여왔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을 제외하고는 모두 마이너스로 투자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2020년에는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감소' 부분에서 플러스가 발생했기 때문에 그 영향이 투자활동현금흐름 플러스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주식이나 단기채권에 대한 공정가치 변동에 따른 일시적인 손익 반영으로 보입니다.
올해 3분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 모두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유형자산 취득 약 278억 원이 발생한 것으로 보아 대대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은 2018년부터 꾸준히 마이너스 흐름을 보이는데, 이는 배당급지급과 단기차입금 상환, 유동성장기부채 상환에 따른 것으로, 제때 돈을 갚으면서도 주주들에게 배당도 잘 지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매년 상환 규모가 100억 원대 미만으로, 보유한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비해서 규모가 큰 편이 아니라 재무적인 부담은 크지 않아 보입니다. 단기차입도 최근에는 없거나 극히 적은 편이고요.
참고로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608억 원에 달합니다.
정리하면, 사업 수익성도 탁월하고, 재무건전성도 좋으면서, 산업적 성장 가능성도 좋아 보이는 기업입니다.
3) 클래시스 주가전망
그럼 이제 클래시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클래시스 2021년 12월 10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조 2,329억 원, 주가는 19,0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오늘도 역시 제가 평소에 사용하는 기업 적정 시가총액 산출 공식을 활용한 뒤, 아주 주관적인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ROE, PER, 영업이익률) 클래시스의 경우, 장기적으로 '뷰티산업'이라는 산업적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은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미용 관련주로 분류되는 건, K뷰티 관련주로 분류되는 것과는 엄연히 다른 개념(K컬쳐가 뜬다고 해서 최종소비자들이 의료기기를 찾는 것 보다는 개인용 미용 제품이나 화장품을 찾을 가능성이 높으니)입니다.
그러니 사실 K-컬쳐 수혜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글로벌 뷰티 산업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인간 기대수명의 증가, 안티에이징에 대한 욕구 증가 등으로 클래시스는 글로벌 피부 관련 병의원들로부터의 매출 증가 기대를 할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K컬쳐에 대한 관심이 개인용 미용 제품과 화장품으로 이어질 경우, 아마존(amazon)에 입점되어 있는 스케덤의실적 증가까지 단기적으로는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해당 산업에 대해(뷰티산업) 좋은 평가를 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인 상황에서, 멀티플 3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PER이 26배 수준, 영업이익률이 50%를 상회한다는 점에서 이는 비합리적인 수준은 아니라 봅니다.
그리고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앞으로의 산업 성장 수혜를 누릴 것이라는 점, 그리고 글로벌 산업 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처 확대 및 시장점유율 확대도 가능하다는 점, 뷰티 강국인 우리나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올해 이상 실적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552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클래시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6,56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클래시스 주가전망치는 약 25,500원으로 생각해보겠습니다.
(다만 저는 반도체 관련주에 대한 기대가 더 크고 다른 저평가 기업들이 많기에 바로 투자하지는 않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글 클래시스 주가전망, 피부미용 관련주로 어떨까?(ft.의료기기)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모든 투자에 대한 최종적인 결과 및 책임은 모두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니 심사숙고하여 투자 생활을 하시기를 바라며 여러 전문가들의 자료를 섭렵한 뒤, 본인만의 원칙 하에 건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원익IPS 글 보러가기
해외 종목 : 의외의 게임 관련주, [MSFT]마이크로소프트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텔레칩스 주가전망, 팹리스 차량용반도체 관련주..얼마까지 갈까?(ft.MCU관련주) (0) 2021.12.13 넷마블 주가전망, 게임주 중에서 지금 눈길이 가는 이유(ft.메타버스관련주) (0) 2021.12.12 삼성엔지니어링 주가전망, 플랜트관련주로 어떨까?(ft.저평가여부) (0) 2021.12.12 테스나 주가전망, 웨이퍼테스트 관련주..고평가일까?(ft.비메모리 반도체) (0) 2021.12.11 유진테크 주가전망, 과연 반도체 전공정 장비 관련주로 괜찮을까?(ft.LPCVD) (0) 2021.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