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진테크 주가전망, 과연 반도체 전공정 장비 관련주로 괜찮을까?(ft.LPCVD)
    돈버는 꿀팁들 2021. 12. 8. 23:48

    본 글에는 유진테크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과 결과는 언제나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지만, 주가전망이나 시장에 대한 관점에 있어서는 제 개인 의견이 많이 반영됨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SK하이닉스 주가전망글 다시 보러가기 >

     

    SK하이닉스 주가전망, 그렇게 떨어졌는데..얼마가 적정할까?

    본 글은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이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분석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이 글에 해당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지는 않습니다.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반도체 대장주 2인자 <SK하이닉스 주가전망>에 뒤이어, 또다른 반도체 전공정 장비 관련주 유진테크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진테크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 곳일까)

     

    2) 유진테크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유진테크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유진테크 사업분석

    출처 유진테크 공식홈페이지

    유진테크는 반도체 공정 단계 중에서 전공정에 속하는 웨이퍼 처리공정, 그 안에서도 박막형성 재료를 화학반응으로 반도체 기판(웨이퍼) 위에 박막을 형성하는 장비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기업 전체 매출 중에서 약 87.5%(2021년 3분기 기준)가 해당 장비에서 발생할 정도로 반도체 정공정 장비에 올인하는 회사이며,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 국내 기업 뿐만 아니라 미국 마이크론 등 굴지 글로벌 회사를 고객사도 두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자료(반도체 장비소재 끝났나요? - 리서치센터 Tech팀 이종욱 수석연구위원)에 따르면 매출 비중은 2020년 기준 삼성전자향 50%, SK하이닉스향 40%, 마이크론향 10% 정도로 추정됩니다.

     

    출처 유진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유진테크가 취급하는 제품은 LPCVD Plasma ALD라는 장비로, LPCVD(Low Pressure Chemical Vapor Deposition)는 반도체 기판(웨이퍼)에 반응가스간 화학적반응으로 형성된 입자를 증착해서 절연막이나 전도성 박막을 형성해주는 장비입니다.

     

     

    참고로 LPCVD는 기존 상압CVD(APCVD)의 단점인 (고열에 의해) 불순물이 많은 점, 균일도 조절이 힘들다는 점을 저압상태를 이용해 보완해주는 증착 방식입니다.

     

     

    여기에 더해, Plasma ALD는 플라즈마를 응용한 원자층 증착법(Atomic Layer Deposition)을 의미합니다. 최근 반도체 공정에서 플라즈마를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플라즈마가 가스 상태이면서 효율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공정 중 발생되는 폐기물 양이 적어 환경오염 억제에도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웨이퍼를 진공 속에 두고서 반송 자동화를 할 수 있어 외부로부터 오염 노출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반도체 소자업체에 DRAM 캐패시터용 고유전율 물질 박막 증착에 필요한 전구체를 공급하고도 있습니다(매출의 약 4%). 원래가 DRAM 관련 전공정에 특화된 기업이라 연계 사업도 DRAM 쪽으로 확장하는 중입니다.

     

     

    삼성전자향 매출이 50%, SK하이닉스 40%, 마이크론 10% 정도로 추정됩니다(2020년 기준).

     

    반도체 공정별 주요 장비 구성 /출처 유진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전구체는 반도체 전공정 소재 중에서 제조 공정(노광-증착-식각)과 관련된 화학소재이며, 다른 화합물을 만드는 화학 반응에 참여하는 화합물입니다. 쉽게 말해, 박막 증착에 필요한 재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듯 유진테크는 반도체 공정 중 전공정 장비(LPVCD Plasma ALD) 생산 및 공급에 총력을 다하는 동시에, 박막 과정에 필요한 전구체 국산화 및 시장점유율 확대에 힘쓰고 있는 기업입니다.

     

    • 유진테크 연구개발현황

    유진테크 연구개발비용 집계 현황 /출처 유진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유진테크는 연구개발에 상당한 비용을 투입하고 있으며, 대부분 연구개발진이 삼성전자 또는 SK하이닉스 출신입니다.

     

     

    영업인력 또한 상무급은 전부 삼성전자 또는 SK하이닉스 출신인데, 현재 주요 고객사가 해당 기업들임을 고려할 때, 장기적인 파트너쉽을 상당히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개발 내용 또한 이들 기업의 사업 투자 계획 및 필요 사항을 반영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유진테크 최근 연구개발실적 중 일부 /출처 유진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최근 연구개발실적만 보아도 이들 기업에 도입하기 위한 배치 타입(대량 공정 가능) 플라즈마 강화 ALD 설비 및 공정 개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유진테크 고객사들이 유진테크 장비를 이용할 명분을 강화시켜주며(공정에 효율과 생산성을 높여주기 때문), 앞서 차세대 3D NAND 메모리향 장비를 개발한 것은 SK하이닉스를 타겟으로 한 것으로 보입니다.

     

     

    유진테크가 현재 진행중인 연구개발 과제 /출처 유진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가장 최근에는 LPCVD 질화 규소 장비 개발에 한창인데, 이는 질화 규소가 우수한 열전도성을 보유하고 있어, 반도체 방열기판으 새로운 재료로 탁월할 것이라는 기대 때문으로 보입니다.

     

     

    반도체처럼 집적 회로 산업에서는 금속 산화막 반도체(MOS, Metal Oxide Semiconductor) 전계 효과 트랜지스터(FETs, Field effect Transistors)의 성능이 중요한데, 이는 MOSFET 소자 게이트 전극 길이(짧게)와 게이트 유전체 두께(얇게)에 달렸습니다.

     

     

    그런데 MOSFET 소자 게이트 유전체 두께를 줄이는 데에는 한계에 다달았고, 이에 따라 유전물질로 열산화막을 대신하기 위한 신규 물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질화규소이며, 질화규소가 제품화된다면 박막 증착 기술력을 높여줄 것이기 때문에 현재 유진테크도 연구개발 중인 것입니다.

     

    2) 유진테크 재무분석

    • 유진테크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바쁘고 바빠보이는 유진테크의 실적은 위와 같이 올해 들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기업들이 대규모 설비 투자를 단행한 까닭이며, 더 주요한 원인으로는 반도체 장비 국산화 붐이 일면서 그 틈에 유진테크가 수혜를 본 것도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기업들의 설비 투자가 올해부터 진행됨을 고려하면 향후 적어도 1년간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유진테크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올해 25%까지 지솟을 것으로 전망되며, 순이익률도 20% 선으로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채비율은 워낙에 낮은 편이며,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외부 차입을 극히 안하는 기업이라 부채비율이 20% 정도로 상당히 낮은 축에 속합니다.

     

     

    반대로 당좌비율은 290%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재무건전성이 탄탄한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는 282.5배로, 영업이익이 이자비용보다 훨씬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재무적으로 튼튼한 기업이라고 정리하시면 되겠습니다.

     

    • 현금흐름

    유진테크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유진테크 2020년 사업보고서

    현금흐름의 경우,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과거 3년 꾸준히 플러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흐름을 보여왔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지속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투자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앞서 언급했듯 장기차입금 외에는 단기차입이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이는 다른 기업들이 단기차입 의존이 높은 상황에서 대범한 행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서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소준하지 않고 약 200억 원 대를 유지해왔습니다.

    유진테크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유진테크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러한 흐름은 올해 3분기까지도 이어졌습니다. 다만, 자기주식 처분이 이루어진 점이 조금은 아쉬운데, 이는 근무조건부 상여금으로 집계된 것으로 확인되어, 상여금을 지급한 것이기 때문에 크게 이슈는 아닌 것으로 보겠습니다.

     

     

    전환상환우선주부채의 증가가 있었는데, 이는 향후 주가 변동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럼에도 전체적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413억 원까지 증가한 상황이라 자금 여력이 더욱 좋아졌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3) 유진테크 주가전망

    유진테크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유진테크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유진테크 2021년 12월 8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조 1,527억 원이며, 주가는 50,3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PER은 23배 수준으로 낮지 않습니다. PER도 3.97배에 이르는 수준이라 단편적으로 봐서는 저평가 상황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적정 주가를 구해보는 건 필요한 과정이라 보며, 이를 위해 우선 적정 시가총액(저만의 기준입니다)을 구해보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ROE, PER, 영업이익률)

     

    유진테크의 경우, 위 공식 중에서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841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2020년 들어서 유진테크의 장비 국산화 시작을 알렸고, 올해 삼성전자/SK하이닉스/미국 마이크론 등 굴지 회사들의 투자가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멀티플의 경우에는 보수적으로 지난해와 올해 영업이익률 전망치 평균값인 약 18배를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PER이 23배인 현재 시점에서 무리한 수준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유진테크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5,138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0%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유진테크 주가전망치는 약 65,000원이 적절해 보입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관점에서, 현 시점에만 적용한 수치이며, 언제든, 얼마든지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유진테크 주가전망, 과연 반도체 전공정 장비 관련주로 괜찮을까?(ft.LPCVD) 분석 글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한 번더 강조 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결과는 모두 투자자 자기 자신이 짊어지게 됩니다. 그러니 최대한 여러 전문가들의 자료들을 보시고, 본인만의 원칙을 잘 지키시어 성공하는 투자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저평가 반도체 관련주, 케이씨

     

    케이씨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 중에 숨은 저평가 주식인 이유

    해당 글은 전문가의 분석 자료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기업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정리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하여 작성하지만, 공인된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 판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친환경 관련주, [ENPH]엔페이즈 에너지 / [SEDG]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 비교 분석 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