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세아시멘트 주가전망, 주택공급 수혜주로 괜찮을까?(ft,시멘트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12. 6. 23:32

    본 글에는 아세아시멘트 주가전망과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정보에 기반해 작성했지만, 주가전망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임을 밝힙니다.

     

     

    한 번의 투자로 소중한 돈을 잃을 수도 있는 만큼, 절대 가볍게 투자하지 마시고, 정말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안전하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시멘트 관련주 <한일시멘트 주가전망>에 이어서, 또다른 시멘트 관련주이자 주택공급 수혜주로 알려진 아세아시멘트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세아시멘트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아세아시멘트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아세아시멘트 사업분석

     

    그럼 오늘 글도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아세아시멘트 사업분석

    출처 아세아시멘트 공식홈페이지

    아세아시멘트는 시멘트/레미콘/몰타르/골재/슬래그시멘트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대표적인 시멘트 관련주(또는 주택공급 수혜주) 3인방(한일/쌍용/아세아) 중 한 기업입니다.

     

     

    참고로 시멘트는 '포틀랜드 시멘트'라고도 하며, 주성분은 석회, 실리카, 알루미나, 산화철 등을 적당한 비율로 충분히 혼합한 다음, 적당량의 석고를 가해서 분말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몰타르는 위 과정에서 만들어진 시멘트에 물, 모레(잔골재)를 반죽한 것을 말하며, 벽돌 접착용이나 줄눈용, 미장용 등으로 사용됩니다.

     

     

    레미콘의 경우에는 Ready-mixed concrete의 약자로, 시멘트와 골재 등을 공장에서 미리 배합한 뒤, 현장으로 운반해서 타설하는 콘크리트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들 연상하는 '레미콘 트럭'이 레미콘으로 불리는 이유도 레미콘을 운반하는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아세아시멘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전체 매출 중에서 약 78%가 시멘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11% 정도가 레미콘에서 발생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최근 주택 공급량 증가 흐름이 전망되면서 신축 건물에 사용되는, 특히 주차장과 같은 시멘트 덩어리인 곳에 사용되는 시멘트 양이 많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주택공급 수혜주로 분류되며 이미 한 차례 급등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화물 사업자들의 파업, 그리고 요소수 사태 등으로 인해 다시금 조정을 받은 상황이며, 특히 아세아시멘트의 경우에는 공장들이 강릉, 제천 등에 있어 화물 운송이 필수적인 회사라 파업이 진전될 때까지는 그 전망에 비해 다소 저평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아세아시멘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현재 아세아시멘트는 한라시멘트 지분 100%를 보유해 자회사로 두고 있는데, 한라시멘트는 국내 시멘트 시장점유율 약 11.5%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큰 편입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아세아시멘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정리

     

    실제로 가장 최근 한국시멘트협회 자료에 기반한 2018년 기준 아세아시멘트와 한라시멘트의 합산 국내 시장점유율은 약 19%로 한일시멘트(한일현대시멘트 포함) 약 22%, 쌍용양회 약 21%에 이어 근소한 차이로 3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장점유율은 몇 년째 이어지고 있으며, 근소한 차이일지라도 1위 업체인 한일시멘트의 가격 정책에 따라 2~3위 업체는 물론이고 다른 업체들도 그 영향을 받게 되는 편입니다.

     

     

    특히 한라시멘트의 경우에는 슬래그시멘트 국내 시장점유율 19.8%(2020년 기준)를 차지할 정도로 그 포션이 높은데, 슬래그 시멘트는 콘크리트를 더 친환경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철 생산의 부산물(고로를 사용해 철을 가공할 때 슬래그와 철이 용광로 바닥에 모임)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재활용 재료임과 동시에, 콘코리트 원료를 생산할 때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여기에 더해, 일반 시멘트보다 품질은 낮지만 가격이 저렴해 대체재로 주목받는 상황입니다. 다만, 쌍용양회가 시장 점유율 1위(2018년 기준 39%)이라 2위인 아세아시멘트와의 격차가 크지만, 그럼에도 산업 내에서 입지는 탄탄한 편입니다.

     

     

    • 연구개발현황

    출처 아세아시멘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아세아시멘트는 매년 약 0.8% 이상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에 쏟고 있는데, 그 내용은 알 수 없으나, 꾸준히 비슷한 비율만큼 투입하고 있다는 점에서 재무적으로 관리 하에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시멘트가 획기적으로 기술 혁신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아니고, 시설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면서, 이미 1~3위가 굳건히 시장점유율을 유지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연구개발 보다는 인수 합병을 통한 시장점유 늘리기 전략이 더 효과적인 산업입니다.

     

     

    결국, 연구개발 보다는 주택 공급량 증가와 같은 정책적 요인, 그리고 원료 가격 인상에 따른 실적 외형 성장, 시장점유율 늘리기에 따라 그 실적과 주가가 영향을 받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아세아시멘트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아세아시멘트 실적을 살펴보면, 2021년에는 최근 4년 중에서 최고 실적이 예상되며, 내년 주택공급량 증가에 따른 실적 수혜를 고스란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원자재 가격 상승(글로벌 공급망 이슈 등으로 인한)으로 인해 실적 외형 성장도 기대됩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던 화물 사업자들의 파업, 중국의 요소수 수출 제한에 따른 국내 요소수 가격 폭등, 이어지는 화물 사업자들의 부담, 다시 파업으로 이어지는 국내 공급망 이슈로 일시적인 실적 타격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공급은 해야되기 때문에 인건비 및 운송비 증가로 영업이익률이 감소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를 일시적일 거라 생각합니다.

     

     

    한편, 주택 공급이라는 것이 정책에 의한 이벤트인 경우가 많고, 부동산 시장이 공급이 늘었다가 다시 수요가 공급량을 앞서는 싸이클이 있기 때문에 이번과 같이 주택공급 수혜주로 주목받은 다음에, 향후 몇 년 간은 또다시 실적은 하락할 수 있으니 이 점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차입이 적지 않은 편이라 부채비율이 100%응 상회합니다. 그러나 당좌비율이 100%를 넘는 상황입니다.

     

     

    부채비율이 약 120%로, 한일시멘트가 2021년 3분기 기준 약 64%, 쌍용C&E가 약 110%인 것을 고려할 때 다소 높은 편인 건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이자보상배율을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아세아시멘트의 이자보상배율은 최근 4년 중에 가장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고, 평상시에도 최소 2.3배는 되기 때문에 영업이익이 이자비용 보다 2배 이상입니다.

     

     

    따라서 차입이 있다고 해도 크게 무리하는 수준은 아니라는 판단입니다.

     

    • 현금흐름

    아세아시멘트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아세아시멘트 2020년 사업보고서

    한편, 2018년-2020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과거 3년간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을 보였습니다.

     

     

    다만, 2018년에는 유독 투자활동현금흐름이 큰 데, 이는 2018년 한라시멘트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이에 대한 대규모 자금이 투자로 집행된 탓으로 보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단기차입금이 발생한 것 이상으로 많은 자금을 매년 상환하고 있으며, 금융리스부채의 지급도 있어서 전체적으로 마이너스 흐름을 보입니다.

     

     

    잘 빌려오고, 그리고 또 잘 갚고 있다는 말이니 재무활동현금흐름은 활발합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줄어든 것만 빼고는 나쁘지 않은 흐름입니다.

     

    아세아시멘트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아세아시멘트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다행이도 2021년 3분기 말 기준으로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증가하여 약 1,038억 원까지 증가했으며, 여전히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양호합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유연하게 잘 흘러가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3) 아세아시멘트 주가전망

    아세아시멘트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시멘트 관련주 아세아시멘트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아세아시멘트의 2021년 12월 6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4,655억 원이며, 주가는 119,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의 경우에는 쌍용C&E가 19배, 한일시멘트가 13배 수준인 데에 반해서, 아세아시멘트는 약 5.7배에 불과합니다. 아무래도 2~3위 시장점유율을 차지한 기업이다 보니 시장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 같습니다.

     

     

    저는 보통 특정 기업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고 있으며, 이 때 다음 공식을 적용합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영업이익률, ROE)

     

    우선, 아세아시멘트 멀티플은 대한민국 기업 평균치인 10배를 사용하겠습니다. 영업이익률이 평균적으로 10% 이상이면서, PER은 한일시멘트가 13배, 쌍용 C&E가 19배 수준임을 고려할 때, 비슷한 영업이익률임에도 현재의 5.7배의 PER만 받는 것은 다소 저평가라 봅니다.

     

     

    한편, 영업이익치는 올해는 물론이고, 내년 전망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지만, 일정부분 싸이클을 타는 산업이니 만큼,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치인 약 758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 경우, 아세아시멘트 적정 시가총액은 약 7,58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63%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아세아시멘트 주가전망치는 약 194,000원으로 보고 접근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일 뿐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아세아시멘트 주가전망, 주택공급 수혜주로 괜찮을까?(ft.시멘트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부디 성공하는 투자하실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제가 제시하는 주가전망은 어디까지나 제 생각임을 감안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 진짜 전문가분들의 자료를 섭렵하신 다음, 본인 판단으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우주항공/반도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대장주, [RBLX]로블록스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