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진쎄미켐 주가전망, 얼마까지 재평가 받을수 있을까?(ft.반도체/이차전지)
    돈버는 꿀팁들 2021. 12. 4. 19:42

    본 글에는 동진쎄미켐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 기업전망에 대한 해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에는 책임이 뒤따르며, 최종적인 결과는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유니셈 주가전망 글 보러가기 >

     

    유니셈 주가전망, 국내최초 스크러버 개발사 적정주가는 얼마나될까?

    해당 글은 주식 투자 권유글이 아니며,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도 아님을 밝힙니다. 단순히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반도체 관련주 <유니셈 주가전망>에 뒤이어,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모두에 발을 걸치고 있는 동진쎄미켐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진쎄미켐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동진쎄미켐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동진쎄미켐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동진쎄미켐 사업분석

    출처 동진쎄미켐 공식홈페이지

    동짐쎄미켐은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 공정 등에서 사용되는 감광액, 그리고 디스플레이의 초박막 액정표시장치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포토레지스트 관련 전자재료사업, 그리고 산업용 발포제 사업, 이렇게 2개 사업을 메인으로 돈을 버는 기업입니다.

     

     

    이와 함께, 또다른 사업부문 중에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르는 사업부문이 바로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입니다.

     

     

    해당 사업부문에는 크게 연료전지 MEA(Fuel Cell Membrane Electrode Assembly), 그리고 이차전지 도전재 슬러리(Li-ion Battery Conductive Slurry)를 제품화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부문이 동진쎄미켐을 최근 이차전지 관련주로 재조명 받게 해주었던 이유입니다.

     

     

    *연료전지 MEA : 수소 및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

    *이차전지 도전재 슬러리 : 폴리머 배터리와 전동공구, 전기자동차 및 ESS용 중대형 배터리 제품에 적용되는 재료

     

     

    사업부문을 간략히 보아도 아실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재료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라 보시면 됩니다. 그중에서 현재는 전자재료 분야에서 잘 나가는 회사입니다.

     

    동짐쎄미켐 주요 매출 구성 /출처 동진쎄미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을 살펴보아도 국내전자재료 부문에서 감광액 및 Wet chemical과 같은 화학제품을 제조하고 공급해서 얻는 매출이 약 50%를 차지합니다.

     

     

    다음으로 해외전자재료 쪽에서는 TFT LCD(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 초박막 액정표시장치) 화학제품(Wet chemical 등) 제조 및 공급에서 약 41% 매출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2020년 기준 매출 약 41%), LG디스플레이(약 12.5%), BOE(중국의 부품 생산업체, 약 16%), SK하이닉스(약 9%) Promos(대만 반도체 기업) 등이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수출 및 내수 비중 /자료 동진쎄미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전제 매출 중에서 50% 이상이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해외전자재료의 경우에는 해외 계열회사를 통해 납품된 다음 해외 고객사가 결제하는 식이라 내수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동진쎄미켐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관련 전자재료 사업부문에서 약 90%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향 기업이라고 보시면 되며, 수출과 내수 비중이 50 대 50 정도의 기업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한편, 연료전지 핵심부품인 MEA의 경우에는 이미 2004년 연료전지 촉매 개발에 뛰어든 이후 2008년 해당 사업영역으로 확대하면서 슬러리 분산, 코팅기술을 포유한 MEA 전문 제조사로 성장해왔습니다.

     

     

    이어서 2017년 HEV(하이브리드 전기차)용 도전재 슬러리를 양산, 2018년 LVS(저전압 배터리 시스템)용,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용, EV(전기차동차)용 제품으로 확대 공급해왔으며, 현재는 차세대 CNT 도전재, 실리콘 음금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메인 비즈니스에서 산업 트렌드에 맞는 신규 비즈니스까지 잘 확장해나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 동진쎄미켐 연구개발현황

    동진쎄미켐은 매년 약 3.7~3.9%의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 비용으로 투입하고 있으며, 이러한 꾸준하면서도 일관된 투입 금액으로 보아 관리 하에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이 꾸준히 계획적으로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는 말은 외부 상황과 무관하게 끊임없이 장기 성장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통해 해당 금액들이 어디로 투입되고 있는지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차전지 관련 사업과 기존 전자재료에 대한 연구개발일 것입니다. 이에 더해 태양전지 등에도 투입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2) 동진쎄미켐 재무분석

    • 동진쎄미켐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동진쎄미켐의 지난 3년간의 실적을 살펴보면, 아주 아름답게 꾸준한 성장을 보여왔습니다.

     

     

    올해에는 들어서는 글로벌 공급망 이슈 및 원자재 상승 등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 음극재 바인더(이차전지 필수 요소) CNT 슬러리(도전재)를 노스볼트(폭스바겐 및 BMW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에 납품하기 시작하면서 이차전지 시장에 뛰어든 상황이고,

     

     

    2022년 1분기 부터는 유럽 공장 가동 계획도 있어 향후 해당 사업부문에서의 실적도 더해지면 실적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차전지 소재 중에서 음극재가 차지하는 원가 비중은 약 17% 수준입니다.

     

     

    • 동진쎄미켐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동진쎄미켐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약 11% 수준이며, 부채비율은 점차 개선되면서 약 112% 수준까지 낮아졌습니다.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100% 이상으로 늘어나면서 2018년, 2019년에 비해 재무건전성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자료 애프앤가이드

     

    최근 들어 미국 연준 파월 의장의 테이퍼링 조기 종료 계획 발언 이후, 금리 인상기에 접어들 것으로 보이는 바, 이번 글부터는 기업의 이자보상배율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이자비용(비영업))으로 계산되며, 벌어들이는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안정성 지표입니다.

     

     

    동진쎄미켐의 경우에는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12.7까지 올라오면서 상당히 건전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 동진쎄미켐 현금흐름

    동진쎄미켐 2018년-2020년 연결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동진쎄미켐 2020년 사업보고서

    동진쎄미켐 2018년~2020년 현금흐름을 먼저 살펴보면, 영업활동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과거 3년간 보여주면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과 장기차입을 두로 잘 활용하고 있으며, 상환도 단기차입의 경우에는 매년 비슷한 수준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장기차입에 대해서는 2020년 상환이 해당년도 차입에 비해 적기는 했으나,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2,000억 원을 보유했다 보니 큰 무리는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동진쎄미켐 2021년 3분기 기준 연결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동진쎄미켐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 기준 연결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에 대해서는 큰 이슈는 없어보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에 있어서도 장기 차입 규모가 상환에 비해서 컸지만,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현금및현금상자산 규모를 고려할 때 큰 이슈는 아닌 것으로 보겠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만 약 2,400억 원을 보유한 상황이라 신사업에 대규모 투자도 가능할 정도입니다. 실제로 유럽에 공장 증설 계획까지 있으니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조건이 자금 면에서도 완성되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3) 동진쎄미켐 주가전망

    동진쎄미켐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이제 동진쎄미켐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동진쎄미켐의 2021년 12월 3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조 7,404억 원, 그리고 주가는 33,8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 주가전망치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먼저 구해봅니다.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우선,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며, 그 근거는 기존 비스니스도 탄탄한 가운데 신규 먹거리 사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이차전지 소재 쪽(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공장 증설 소식 및 글로벌 회사와의 계약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해당년도 영업이익이 지난해 이상 발생할 것으로 보고 지난해 영업이익 1,263억 원을 활용하겠습니다.

     

    출처 동진쎄미켐 공식홈페이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 및 그 산업 내에서의 경쟁력 등을 고려한 가산치이며, 대한민국 기업들(제조업체들이 많은 상황) 평균은 10배 수준입니다. 동진쎄미켐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도 10% 정도이며, 제조업에 속하기 때문에 10배 정도로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차전지 시장 규모가 이제 커지는 점, 동진쎄미켐은 글로벌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 최근 이차전지 쪽으로 시장의 투자 관심도가 쏠리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15배를 활용하겠습니다. 이는 현재 PER이 20배 정도임을 고려할 때 무난한 수치라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동진쎄미켐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8,945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9% 상승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동진쎄미켐 주가전망치는 약 36,900원으로 제시하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동진쎄미켐 주가전망, 얼마까지 재평가 받을수 있을까?(ft.반도체/이차전지)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현명한 투자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우주항공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전망, 저평가라는데..지금 사는게 맞을까?(ft.누리호 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고 공유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관점과 해석을 참고 정도로만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관련주, [UNITY]유니티 소프트웨어

     

    [UNITY]유니티 주가전망,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이 게임관련주만이 아닌 이유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종목 분석을 위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입니다. 해당 글이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했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