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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유니티 주가전망,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이 게임관련주만이 아닌 이유돈버는 꿀팁들 2020. 12. 4. 21:07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종목 분석을 위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입니다. 해당 글이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했으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매수한 유니티(UNITY 티커: U)라는 회사에 대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는 VR/AR 시장이 커질 것이라 생각하는 투자자이며, 이에 따라 페이스북과 시너지가 좋을 것으로 보는 종목 중에 유니티를 선정해 투자 중에 있습니다.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UNITY]유니티소프트웨어 기업소개 및 사업분석
2) [UNITY]유니티소프트웨어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UNITY]유니티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UNITY]유니티 주가전망 전 짚어보는 사업분석
유니티소프트웨어는 뭘로 돈을 버나?
유니티소프트웨어는 크게 3가지 수익처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회사입니다.
1. 유니티 게임 엔진(구독형 수익 모델) : 게임 제작사들을 위한 제작 플랫폼 역할
유니티는 하스스톤, 바람의나라:연 포켓몬고 등 여러 유명 게임들의 도화지 역할을 하는 게임 엔진을 제공하는 것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구독 형식의 라이선스 서비스를 게임 제작사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총 4개의 구독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학생들을 위한 무료 버젼인 퍼스널(Personal) 버젼부터 플러스(연 479,990원), 프로(연 2,160,000원), 기업(월 240,000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9년말 기준 전 세계 수익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에서 53% 정도가 유니티 엔진 기반의 게임들이 차지한 바 있으며, 모바일/PC/콘솔/상위 모바일 게임 합산으로도 5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게임제작사 외에도 유니티와 협업 중에 있는 회사들은 콘솔 게임 회사인 엑스박스(XBOX, 마이크로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PS4), 플레이스테이션 VR, 마이크로소프트웨어 홀로렌즈, 오큘러스 VR, 기어VR(Gear VR) 등이 있습니다.
게임 엔진 회사들 중 대형 경쟁사로는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 한 곳이 있는 상황이며,
언리얼의 경우 게임 제작사들로부터 매 분기별 매출액 3,000달러 초과분에 대해서 5%의 로열티를 지급 받는 것과는 달리 유니티는 별도의 로열티 지급 요구를 하지 읺고 있어 그 점유율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유니티 애즈(Unity Ads) : 광고 수익
유니티의 2번째 수익 모델은 유니티 애즈를 통한 광고 수익입니다.
업계평균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유효시청비율과 동영상 시청 완료율을 보이는 것으로 보아 향후에도 광고주들의 러브콜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더해 향후 VR시장이 커지면서 게임 시장과의 콜라보로 메타버스로 일컬어지는 가상현실 플랫폼의 시장 장악력이 커짐에 따라 이로부터 유니티 광고 수익은 동반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유니티 광고 수익의 발생 형식은 위 그림과 같이 특정 게임을 하면서 유저들에게 필요한 게임 포인트를 광고 시청 대가로 제공하는 '보상형 앱 광고'를 포함하여 스킵 가능 프리롤, 소셜 클릭 재생형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추가 보상, 코인 보상, 보너스 모드 제공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유니티가 제공하는 모바일 앱 보상형 온라인 동영상 광고가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향후에도 유니티의 시장 점유가 커질수록 광고 수익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앱 보상형 광고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68%를 차지하면서 스킵 가능 프리롤 방식(51%)과 소셜 클릭 재생형 방식(52%)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유니티 애즈의 경우, 유니티 게임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이 아니라 하더라도 광고 수익 모델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타 게임 엔진 기반 게임 제작사들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 부문은 시장 점유에 한계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유니티 애셋 스토어(Unity Asset Store) : 플러그인 등 개발 자산 판매 앱스토어
유니티의 세 번째 수익 모델은 유니티 애셋 스토어 라고 개발 자산 배포 및 판매 스토어입니다. 쉽게 말해,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와 같이 게임 제작자들에게 원하는 개발 자산을 판매해서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다른 점은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면, 유니티 애셋 스토어에서는 3D 템플렛이나 음향 세트, 시각 효과, 2D 게임 템플렛 등 개발 자산을 다운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 디자인 모델링에서부터 유니티 엔진에 기능을 추가하는 플러그인 등 개발 자산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매출액 기준으로는 개발 자산 판매 에셋 스토어 중에서 최대 규모입니다.
통상 30% 정도의 수수료를 수취하고 있지만, 경쟁사 언리얼의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가 12% 수수료를 수취하고 있는 만큼 해당 수수료률은 인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진출 산업(게임이 전부가 아니다)
여기까지 살펴본 바에 따르면,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은 게임관련주 정도로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이 주목받는 이유는 게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1. 게임
게임 분야에서의 활약과 기대에 대해서는 이미 위에서 다뤘기 때문에 더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2. 자동차, 운송 및 제조
유니티는 실시간 3D 소프트웨어와 기술을 활용해서 자동차, 로봇, 운송 및 제조 산업군에서 제품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제조, 마케팅, 유지관리방식을 개선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독일 아우디, 일본 토요타 등과도 협업한 바 있으며, 해당 기업들은 유니티의 VR/AR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차량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교육 등에서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예전에 제가 소개했던 3D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인 프랑스 '다쏘 시스템(Dassaut Systems)'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해당 기업 분석은 아래에 링크를 남겼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3. 영화, 애니메이션 및 시네마틱
유니티는 영화, 애니메이션 및 시네마틱 산업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솔루션을 내놓으면서 해당 산업에서의 매출 또한 가져오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실시간 워크플로를 제공하면서도 기존 파이프라인의 속도를 높여주면서, 렌더링 또한 몇 시간 내지는 며칠을 소요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유니티를 통해 여러 명의 아티스트가 협업을 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4. 설계, 엔지니어링 및 건축
마지막으로 유니티는 인테리어, 설계 및 건축,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극사실적인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는 '유니티 아트엔진' 등 3D 머티리얼의 제작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니티 마르스(Unity MARS)라는 툴을 통해 실제 환경에 완전히 통합되는 지능형 혼합 현실 및 증강 현실 경험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건물의 가구 배치나 청사진 제작 시 유용한 툴이기도 합니다.
건축 분야에서도 위 사진에서처럼 건축 이전에 AR 툴을 이용해 현실 공간에 배치를 미리해보고 작업을 할 수 있는 등 실제로도 그 활용도를 인정 받은 바 있습니다.
2) [UNITY]유니티 주가전망 전 살펴보는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유니티 주가전망을 해보기 전에 먼저 유니티의 재무사항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유니티의 2019년 총 매출액은 약 5억4,000만 달러이며, 올해 목표 매출액은 7억 5,600만 달러 입니다.
유니티는 현재까지는 영업이익 적자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며, 매출은 매년 꾸준히 상승하여 올해 3분기에 2억 달러(한화 2,000억 달러 정도)의 매출을 보였습니다. 영업손실은 1억4,472만 달러(1,600억 원 정도)를 보였습니다.
최근 2020년 3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유니티가 내세운 전망치를 참고하면 4분기에는 매출 27~29% 성장을 할 것이라고 하며, 영업손실 또한 3,500만 달러~4,000만 달러 정도로 줄일 것이라고 하니 다음 실적을 주시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와 같이 유니티는 매분기 꾸준히 매출 상승을 보여오고 있으며, 규모의 성장과 함께 영업손실이 커져온 바 있습니다.
매출 총이익률은 평균 77% 정도를 보이고 있으며, 아직은 순이익이 나지 않는 기업이기 때문에 가치주라기 보다는 성장주에 가깝습니다.
최근 분기 유니티의 매출 구성은 전략파트너쉽에서 약 9%, 운영 솔루션에서 60%, 나머지 31%는 제작 솔루션에서 발생했습니다.
제작 솔루션의 경우 게임엔진을 통해 발생하는 구독 및 전문 서비스 제공 수익이며, 운영 솔루션은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운영이나 광고수익에서 발생하는 매출로 추정됩니다.
그리고 전략 파트너쉽 및 기타 매출은 애셋 스토어를 포함하는 다개년 개발 계약으로부터 발생하는 매출을 말합니다.
위 표에서 알 수 있듯, 전체 매출은 지난해 대비 모두 분기별로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운영 솔루션 부분에서 72%의 매출 성장이 발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유니티의 플랫폼 장악력이 커짐에 따라서 꾸준한 증가가 예상되는 매출 부분입니다.
유니티의 최근 4개 분기 매출의 구체적인 수치들과 구성은 위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UNITY]유니티 주가전망(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
2020년 12월 4일 장마감(한국 시간) 기준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의 시가총액은 약 397억 달러(한화 약 42조 원)입니다. 주가는 145달러 정도로 형성되어 있는 상황이며, 성장주들의 투자 지표 중 하나인 PSR은 56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장부가 대비 주가인 PBR은 19배에 형성되어 있는데, PSR 56배, PBR 19배는 절대 낮은 수치가 아니며, 저평가 되어 있다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9월 18일 상장 당시 주가가 75달러였음을 고려할 때 현재는 200%나 상승한 상황이며, 11월에 들어서 96달러부터 현재의 145달러까지 고공 상승한 상황입니다.
최근 미래에셋대우증권 투자의견이 2021년 매출액 10억 달러일 때 타겟 PSR을 34.3배를 적용해 목표 주가를 131달러로 선정했음을 참고하면, 현재의 PSR과 주가는 높아보이며, 저 역시 130달러 아래일 때 매수할 계획입니다.
만약 지금 매수를 한 상황이라면 2022년 13억 달러 정도의 예상 매출이 달성될 시 더욱 상승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최소한 2년의 투자 기간을 염두하셔야 할 듯합니다.
만약 해당 종목에 대한 인기가 몰려 2022년 예상 매출치인 13억 달러에 준하는 주가수준인 약 169달러로 상승 시 매도 후 130-135달러 선일 때 재매수하는 식으로 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투자 시 실적 발표와 게임산업 및 유니티 기업의 개별 사업변동 등에 유의하셔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UNITY]유니티 주가전망,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이 게임관련주만이 아닌 이유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여러 전문가들의 글과 자료를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하에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해외 주식 1 : 소셜미디어, AR/VR 플랫폼 관련주, 페이스북(FB)
해외 주식 2 : 3D 소프트웨어 기업, 다쏘시스템즈(Dassault Systems)
국내 주식 : IT관련주, 한글과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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