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엘오티베큠 주가전망, 삼성전자 EUV초미세공정과 뗄 수 없는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0. 11. 28. 23:01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입니다. 단순히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지만,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담겨있지는 않다는 말씀을 드리며 글을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반도체 초미세공정에서 빠질 수 없는 건식진공펌프 사업을 영위하는 엘오티베큠 입니다.

     

     

    2002년 3월 23일 설립된 반도체 장비용 진공펌프 제조/판매/수리 회사 엘오티베큠 주가전망 글은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엘오티베큠 사업분석

     

    2) 엘오티베큠 재무분석

     

    3) 엘오티베큠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엘오티베큠 주가전망 전에 짚어보는 사업분석

    출처 엘오티베큠 공식홈페이지

    엘오티베큠 사업분야

    엘오티베큠은 건식진공펌프 사업부문만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국내 유일 건식진공펌프 기업입니다. 건식진공펌프 기술은 반도체/태양광/디스플레이/일반제조용산업 등에 적용되는 기술입니다.

     

     

    건식진공펌프 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 기체를 제거함으로써 밀폐된 공간에 진공을 만드는 펌프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이 돈을 버는 방식이며, 이에 더해 수리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현재 진공기술은 정밀과 청정을 요구하는 모든 산업 및 연구에 활용되고 있는데, 진공은 진공펌프를 통해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진공기술의 핵심은 진공펌프에 있습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곳이 반도체 초미세공정입니다.

     

     

    진공 상태는 진공도에 따라 저진공(압력 100Pa 이상), 중진공(100 - 0.1Pa), 고진공(0.1 - 10-5Pa), 초고진공(10-5 - 10-8Pa), 극고진공(10-8Pa 이하)로 구분됩니다.

     

     

    이중에서 반도체 공정에서 활용되는 진공도는 고진공 및 초고진공 상태입니다. 반도체 제조공정에서는 진공상태로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진공기술은 필수입니다.

     

    출처 엘오티베큠 공식홈페이지

     

    사실 습식진공기술도 존재하지만, 이는 환경오염의 우려가 있어 최근 친환경 흐름에 맞지 않습니다. 반면 건식진공펌프는 친환경 기조에 맞는 기술이라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 진공펌프 기술을 가지고 꾸준히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곳은 엘오티베큠이 유일합니다. 해당 기술은 스웨덴, 독일, 일본에서 주요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반도체 외에도 디스플레이, 태양광산업용으로도 사용되는데, 국내에는 엘오티베큠이 유일한 기술 보유사이기 때문에 해당 기술의 국산화, 고도화를 하게 된다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엘오티베큠은 170년 역사를 가진 세계최초 진공펌프회사인 독일 라이볼트베큠 사의 건식진공펌프 사업부문을 2002년 당시 인수하면서 기술력을 확보했습니다. 2007년부터 삼성전자를 통해 SIX SIGMA품질개선 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습니다.

     

    엘오티베큠 주요 매출구조

     

    출처 엘오티베큠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엘오티베큠의 사업은 건식진공펌프가 유일하기 때문에 이로부터 발생하는 매출이 대부분(약 60%)이며, 해당 제품을 판매한 뒤에 이에 대한 수선보수로 발생하는 부분도 30% 정도가 됩니다.

     

     

    참고로 3분기 말 제품 생산실적은 2,232대이며, 수선보수 실적은 6,010대입니다.

     

    출처 엘오티베큠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따로 발생하는 원가는 건식진공펌프를 생산할 때 필요한 가압펌프 등 원재료가 약 90%를 차지하기 때문에 관련해서 원재료 매입액의 변동에 따라 실적도 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해당 기업은 원재료 가격 변동으로 인한 실적 변동보다는, 향후 반도체 초미세공정에 대해 건식진공펌프의 기술 고도화가 필요할 때 대규모로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에 의한 변동이 더 클 것으로 보입니다.

     

     

    2) 엘오티베큠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엘오티베큠의 매출은 1,500억원에서 2,000억원 사이에 맴돌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2019년을 제외하고는 100억 원~280억 원 사이의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매출 증가와 함께 영업이익이 다시 흑자로 돌아선 상황입니다.

     

     

    2019년에 영업이익이 적자를 보인 이유는 아래 2019년 사업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엘오티베큠 2019년 사업보고서

    엘오티베큠의 2019년 사업보고서를 확인해보니, 매출액이 2018년에 비해 하락하면서 영업이익 적자가 나타난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보기에, 엘오티베큠은 많은 건식진공펌프를 팔고 수리를 많이 할수록 매출이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덩달아 크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엘오티베큠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실제로 매출이 작았던 해에 영업이익이 급감하며,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매출총이익'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매출총이익률) 또한 매출이 높은 해에 급격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매출원가는 매분기 평균 300억 원이 발생하는 데에 비해, 매출의 증감에 따라 영업이익도 동일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 3분기(제19기 3분기) 실적 또한 3개월 누적치와 비교하면, 매출총이익률(=매출총이익/매출액)은 3분기가 약 18%, 3개월 누적치가 30%입니다. 이는 매출이 많을수록 이익이 많이 남는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원재료 단가가 변동이 적은 편이라, 매출원가는 매기 비슷한 수준인데, 많이 못파는 경우 손익분기를 넘기지 못해 이익이 급감하며, 반대로 많이 파는 때에는 수익성이 확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매년 비슷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매출총이익이 적을 경우 자연스럽게 영업이익은 감소하게 되며, 매출이 많아 매출총이익도 증가할 경우 판매비와관리비를 제한 영업이익은 증가하게 됩니다.

     

     

    판매비와관리비는 급여와 연구개발비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데, 급여는 매년 비슷할 것이고, 연구개발비도 확인해본바 매출의 6~7%대에서 집행되고 있어 비교적 고정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아래 사진 참고)

     

    출처 엘오티베큠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즉, 판관비는 매년 발생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매출원가가 낮고, 매출액이 증가해야 실적이 개선되는 것입니다. 이는 전형적인 박리다매식 수익구조라 볼 수 있습니다(표현이 저렴하지만 이해를 돕기위해 사용합니다).

     

     

    따라서 반도체 공장이 들어서거나, 건식진공펌프 기술력이 초도화되어 초미세공정에 적합한 진공상태를 제공하는 펌프를 개발했을 때 수요가 들어 매출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어야 엘오티베큠의 실적이 상승하고, 이는 주가에 반영될 것입니다.

     

     

    산업의 성장이 곧 엘오티베큠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건식진공펌프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회사이기도 하고, 주요 계약상대방이 삼성전자이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와 엘오티베큠의 관계

    출처 엘오티베큠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위 사진에서 A사 및 그 종속기업이 삼성전자로 추정됩니다. 또한 최근 단일판매 및 공급계약을 삼성전자와 1,500억 원 정도 진행한 것을 보아도 주요 매출처가 누구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아래 사진 참고)

     

    출처 엘오티베큠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심지어 올해 11월 2일 엘오티베큠은 삼성전자를 상대로 신주 126만 7,668주를 발행하면서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엘오티베큠의 2대 주주(지분율 7.99%)로 오르게 됩니다. 물론 삼성전자가 엘오티베큠 외에도 에이테크솔루션(15.9%), 원익IPS(3.8%), 동진쎄미켐(4.8%), 솔브레인홀딩스(4.8%) 등에 대해서도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긴 합니다.

     

     

    그러나 반도체 공정에서 필수인 건식진공펌프 생산/판매 기업은 엘오티베큠이 유일한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와의 끈끈한 관계는 엘오티베큠에 득이 될 것입니다.

     

    수출도 하는 기업

     

    엘오티베큠은 국내 생산도 하지만 중국, 미국 등 해외에서도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위 사진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23%이며, 2019년에는 38%, 2018년에는 18%로 변동이 있지만 평균 26% 정도의 수출 비중을 보입니다.

    출처 엘오티베큠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최근 3분기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지역별 매출 구성은 국내 77.1%, 중국에서 20.8%, 미국에서 2%대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사태, 중국과의 관계 개선 상황에 따라 매출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투자 시 이러한 사항 또한 고려해야 할듯합니다.

     

     

    본사는 국내 오산에 위치해 있지만, 미국 오스틴(Austin)에 미국법인이 있어 영업과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중국 시안에서도 영업과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엘오티베큠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먼저, 엘오티베큠의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이나 순이익률, ROE는 매출의 증감에 따라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는 큰 포인트를 찾을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다만, 부채비율의 경우 100%에서 현저히 하회하고 있고, 당좌비율의 경우 100%를 훨씬 상회하기 때문에 자금적인 부분에서 에러사항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근 삼성전자에 제3자 배정 형식의 유상증자를 하면서 190억 원 가량의 자금까지 확보한 만큼, 향후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도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가 EUV 초미세공정의 기술력 제고를 위해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이라면 이후, 엘오티베큠이 건식진공펌프 기술력을 향상시킬수록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매출도 상승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PER의 경우 지난해에 비해 실적이 개선되면서 당기순이익 증가로 하락한 상황이며,2020년 11월 27일 장마감 기준 22.67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3) 엘오티베큠 주가전망

    엘오티베큠의 현 시가총액은 2,478억 원입니다. 주가는 17,00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엘오티베큠 주가전망을 위해 저는 기존에 제가 사용하는 방식대로 (평균 영업이익X멀티플) 공식을 이용해 적정주가를 산출해보겠습니다.

     

     

    우선, 향후 4차산업시대에서 반도체는 필수 재료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EUV 기술 적용에 따라 초미세공정의 중요성이 계속 대두될 것으로 보아 반도체 산업의 멀티플은 20 정도를 주겠습니다(한국 전체 산업 평균은 10).

     

     

    그리고 이러한 산업 분위기 속에서 엘오티베큠의 2019년 영업이익 적자와 같은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하에 최근 4개년 실적 중(2020년 예상치 포함) 3개년 평균 영업이익을 구해보면 약 196억 원 정도로 나옵니다.

     

     

    이에 따라 엘오티베큠 주가전망을 해보면, 시가총액은 3900억 원 정도가 적정해보입니다. 그리고 적정주가는 27,000원 정도로 계산됩니다.

     

     

    제 계산에 따르면 앞으로 엘오티베큠의 주가는 현재 17,000원 기준에서 약 58% 증가할 여력이 충분해 보입니다. 

     

     

    이렇게 마무리하며 오늘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상 엘오티베큠 주가전망,삼성전자 EUV초미세공정과 뗄 수 없는 이유 작성 끝.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 뿐만 아니라 여러 애널리스트님들의 전문적인 분석 리포트도 읽어보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하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주식 : 반도체 대장주, 삼성전자(SAMSUNG)

     

    삼성전자 주가전망, SAMSUNG 진짜 더 오를 수 있을까?(ft.사업분석/재무분석 정리)

    아래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개인적으로 투자 과정에서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위해 작성한 글이니 참고로만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요 사항들

    lifeisfit.tistory.com

     

    해외 주식 : IT 대장주(컴퓨터 장비 및 클라우드, 게이밍), 마이크로소프트(MSFT)

     

    [MSFT]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 투자포인트 및 사업분석(ft.애저클라우드)

    해당 글은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많은 분들의 부의 증식에 도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